1.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1) 통합현장의 양면적 현상
(1) 또래들에게 수용되고 있는 장애 영유아
①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을 지니고 있음
② 가까운 친구 관계를 유지
③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
④ 애정을 표현할 수 있음
⑤ 역할놀이에 참여
⑥ 학급의 규칙을 이해
⑦ 또래 상화작용에 관심을 보임
⑧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등의 행동 특성
(2) 또래들에게 거부되는 장애영유아
① 친구를 사귀는 기술이 부족
②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함
③ 긍정적인 놀이를 하지 못함
④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잘 하지 못함
⑤ 학급에서 방해 행동을 함
⑥ 또래를 향한 신체적 공격행동
⑦ 놀이 기술의 결여
⑧ 성인과의 상호작용 선호
2) 사회-윤리적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이 중요성
①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
② 분리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음
③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의 경제적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음
- 통합교육을 통하여 얻어지는 가장 중요한 교육적 혜택 중 하나는 통합을 통한 장애 아동의 사회적 발달의 촉진임
- 장애 유아의 또래를 향한 행동적 시도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술들을 교수함과 동시에 또래들이 이러한 행동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반응하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통합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교육’ 실행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
(1) 또래와 상호작용할 기회를 갖게 될 때,
① 많은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② 우정을 발전시킬 수 있음
③ 비장애 아동 → 장애 아동도 나와 비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
④ 학교- 모든 학생을 포함하고 수용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감을 학습하게 됨
- 사회적 통합이 먼저 이루어지고 난 후에야 진정한 의미에서의 더불어 사는 통합 환경이 조성될 수 있으며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은 각각 나름대로 교육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됨
3)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1) 통합을 위한 교사 준비
ㅇ 유아교사, 유아특수교사 간의 협조 및 상호존중
ㅇ 공통된 철학, 특수유아에 대한 공통적인 책임감, 상호의사소통, 역할 분담, 행정적인 지원
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협력
⦁ 협력이 가장 잘 될 때
- 행동문제 중재할 때와 통합학급 내에서 특수아동에게 역할을 부여하고 자리를 배치하여 학습 자료를 제공할 때
⦁ 협력이 가장 되지 않을 때
- 교육활동 핵심부분인 다양한 평가방법, 협력교수, 교육과정 수정, 통합계획 등
② 교사 개인의 변화
⦁ 교사들의 장애관련 인간화 관점의 변화, 교사 자신의 교육관·성향·기질 등 파악
⦁ 장애 아동을 이해하고 수용·적응하기 위한 노력, 장애 영역 및 특징·교수법에 대한 전문적 지식필요
⦁ 관련 전문가들(일반,특수,유아특수,치료사,의료진부모,관련사회단체,관련행정가,관련활동가,자원 봉사자 등)과의 연대에 대해 열린 마음과 동지적인 자세를 가질 것
⦁ 갈등과 고민이 생길 때 의논할 수 있는 멘토 필요
③ 성공적인 통합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 교사의 역할
- 장애아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목표를 정할 것
- 비현실적인 기준은 세우지 않고 적어도 초기단계에서는 교과 기술을 습득하는 수준이 낮다는 것을 기꺼이 수용할 것
- 잘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
- 교육을 지원해주는 여러 인사들과 원만한 관계를 가질 것
- 특수교육 연수과정에 적극 참여할 것
- 장애아의 행동은 같은 또래의 비장애아와 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장애아와 긍정적인 관계를 발달시킬 것
-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 통합과정을 경험하도록 조직할 것
- 장애아를 새로 전학 온 아동 정도로 생각하거나 선생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비장애아의 한 아동으로 생각할 것
⦁ 시설장의 역할과 조직적 협조사항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을 결정할 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사람은 시설장
- 원장연수에 장애아 통합에 대한 연수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 교사 연수에도 유아 특수교육과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교수방법, 통합교육과정, 교사의 역할과 기능, 성공실천사례 등 지속적인 연수필요
(2) 통합을 위한 일반 아동 준비
⦁ 유아들은 4~5세 정도가 되면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형성
⦁ 장애 유아를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촉진하는 성인의 중재가 없는 상태에서 장애 유아들을 일반 유아들과 함께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또래들의 수용을 기대할 수 없음
⦁ 비장애 유아들의 장애 유아 수용은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동시에 장애 유아들을 위한 최소제한환경(LRE) 창출을 위한 질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
⦁ 환경을 구성할 때 장애에 대한 지식을 경험하고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유아들로 하여금 장애에 대하여 좀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게 해야함
⦁ 장애 수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장애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거나 장애 유아들이 사용 할 수 있는 교재 및 교구 등을 갖춤으로써 일반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이러한 환경에 접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함
⦁ 교재에서 장애인을 표현하는 내용이 다른 사람과의 다른 점을 강조하기보다는 비슷한 점을 강조하고, 무능력을 강조하기 보다는 능력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내용이어야 함
⦁ 단순한 환경 구성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좀 더 적극적인 교수 활동을 통하여 또래들의 장애 수용도를 증진시켜야 함
(3) 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 통합된 장애 아동의 수용거부는 장애 아동의 외모, 장애의 유형 및 정도, 상호작용 대상자의 성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 받음
⦁ 또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 장애 아동이 보이는 사회적 행동
- 외현적 행동(공격행동), 내재적 행동(사회적 위축)등의 부적절한 행동
- 사회적 기술 자체가 또래와의 자연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므로 통합된 상황에서 더 잘 학습되고 일반화될 수 있기 때문
(4) 통합을 위한 부모 준비
① 장애 아동의 부모
⦁ 장애를 지닌 자녀가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우려
⦁ 통합환경에서 적절한 도움과 개별화된 교육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
⦁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함께 있으면서 장애로 인한 행동특성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을지 우려
⦁ 일반학급에서 자녀의 자아개념이 증진되고 우정을 형성하게 되며 성인이 되어서 살아야 할 실제 삶을 준비할 수 있게 되는 등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함
② 일반 아동의 부모
⦁ 교사의 관심과 교수의 노력이 장애 아동에게 집중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
⦁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가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지는 않을지 우려
⦁ 자녀의 학업 성취가 저하되지는 않을 지에 대한 염려
⦁ 통합교육을 통해 자녀가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다양성을 수용하며 교육적으로도 혜택을 받게 되는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니는 것으로 인식함
③ 교사
⦁ 아동의 필요와 프로그램의 목적,통합이 장애 및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의 자신감 있는 태도와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부모의 우려에 대처하고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해 주어야 함 이로 인해,부모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통합교육에 대한 협력적인 태도를 고취할 수 있음
2. 일반유아의 장애 수용
1) 장애 유아 수용을 위한 환경 구성
⦁ 일반 유아의 장애 유아 수용은 유치원 환경을 적절하게 구성함으로써 증진
⦁ 장애에 대한 지식을 경험하고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유아들로 하여금 장애에 대하여 좀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
(1) 장애 수용 환경
① 장애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거나 장애 유아들이 사용할 수 있는 교재 및 교수 갖춤
②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장애 수용환경에 접할 수 있게 해야 함
③ 장애 표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환경을 점검할 수 있음
④ 교재 : 장애인을 표현하는 내용이 다른 사람과의 다른 점을 강조하기보다는 비슷한 점을 강조, 무능력을 강조하기 보다는 능력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내용이어야 함
2) 장애 유아 수용을 위한 교수 활동
(1) 또래들을 직접적으로 준비시키거나 상호작용하게 하는 방법
- 장애 유아가 유치원에 들어오기 전에 먼저 또래들에게 유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또래들을 준비시킬 수 있음
- 장애 유아에 대한 비디오 시청이나 장애유아 부모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제공하는 전이 전 활동을 통해 또래들의 장애 유아와 함께 놀이하고자 하는 마음을 증가시킬 수 있음
- 모의 장애 체험 및 집단 이야기 나누기 활동으로 구성된 장애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실시
(2) 또래들의 수용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 협동 활동
⦁ 다른 점과 비슷한 점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
⦁ 구조화된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나 활동
(3) 또래에 의한 장애 유아의 수용은 통합교육의 질적 환경구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이 사실이나 실질적인 사회적 통합을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다.
(4)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또래 수용도 증진과 함께 장애 유아들의 사회-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켜야 하며,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 전략이 실행되어야 함
3.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활동
ㅇ 장애영유아의 사회적 통합 :장애영유아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킴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은 적절한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습득과 사용을 통해서 증진
1) 환경 구성을 통합 학급 대상 중재
① 학급 대상 중재
⦁ 유아들의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유치원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
② 학급 전체의 물리적·사회적 상황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
③ 또래들의 장애 유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전략도 포함
④ 유치원 환경 내에서 유아들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환경 구성은 네 가지 생태학적 요소들
⦁ 장난감과 교재/교실의 물리적인 요소/활동의 구조화/사회적으로 유능하고 반응적인 또래의 존재
⑤ 유아들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환경 구성
⦁ 실행하기 쉽고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
⦁ 좀 더 개입적인 교수방법인 직접 교수와 함께 사용됨으로 효과를 증진
⦁ 사회적으로 반응적인 또래들을 포함시키는 것 ⦁ 발달상 적절하고 참여를 촉진하는 환경 구성
⑥ 활동과 공간이 또래와의 참여를 촉진하도록 구성
⑦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교재가 발달상 적합
⑧ 사회-의사소통적 시도의 노력이 보상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반응적인 또래들과 함께 지내도록 해 주어야 함
2) 자연적 중재
(1) 자연적 중재
⦁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술의 교수를 위해서 사용되어 온 방법들 중 ‘자연적인 교수법’으로 분류되는 방법들을 의미
(2) 특성
⦁ 학급 내 놀이 활동과 같은 자연적인 상황에서 발생함
⦁ 유아가 특정 사회적 기술을 보이거나 또래 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여 활용
⦁ 필요한 지원이 발생하거나 제공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해야 함
⦁ 학습 기회에 참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자연적 결과가 유아에게 흥미롭고 보상적이어야 함
(3) 우발 학습과 우정 활동
⦁ 비장애 유아들로부터 장애가 심한 유아들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을 지닌 유아들의 사회-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
ㅇ 우발학습 :장애유아가 놀이 활동 중에 있는 다른 아동들 근처에 있게 함으로써 또래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구성, 관심을 보일 때까지 기다린 후, 촉진하고, 유아의 반응을 정교화하거나 시범을 보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칭찬을 제공
⦁ 실행하기에 간단하고 아동- 주도적이며 자연적인 후속결과에 의해 적절한 행동이 강화되고유지될 수 있다는 장점
ㅇ우정활동 :장애 유아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개별화된 자연적 교수 방법들을 총칭하는 용어
⦁ 노래나 게임, 활동 등에 친사회적 반응을 삽입함으로써 교사가 직접 활동을 수정, 실행
⦁ 매일 10~15분 동안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교사의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더 많은 사회-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게 됨
⦁ 또래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사회적 행동에 대한 또래 모델을 제공하며 친사회적 행동을 연습시키고 또래 상호작용을 인지하고 칭찬하는 것을 포함
3) 사회적 통합 활동
① 소규모 집단의 유아들을 특정 놀이 활동을 하도록 구성함으로써 장애 유아의 또래 관련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법
② 교사
⦁ 활동을 계획하고 소개하는 역할, 놀이에 함께 참여하지 않으며 점차적으로 활동에 서 빠져나감으로써 유아들 스스로 활동을 주도하게 함
③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들이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받으며 또래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함께 놀이 및 상호작용에 참여하면서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경험
④ 사회적 통합 활동의 실행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
⦁ 또래 상호작용에 문제를 보이는 유아와 사회적으로 반응적이고 능력 있는 또래들을 함께 활동에 참여하게 함
⦁ 정해진 장소에서 약 5~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활동을 실시함
⦁ 긍정적인 놀이 경험이나 또래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는 활동을 선정함
⦁ 놀이 주제를 소개하고 촉진이나 비계설정 전략을 사용하여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도록 체계적으로 유도함
4)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직접 교수
①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직접 교수는 교사와 유아 모두에게 가장 많은 시간과 훈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장 개입이 크고 집중적인 교수로 분류됨
② 소집단 규모로 시범 보임으로써 이루어지며 교수 직후 학습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사회적 통합 활동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좋음
③ 특정 기술의 학습을 위한 훈련
⦁ 장애 유아들만 참여하는 교사-주도의 “아동-중심교수”
⦁ 또래 들이 참여하여 직접 중재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또래-주도교수”
⦁ 짝꿍 프로그램
⦁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들이 함께 참여하는 “종합적 교수"
Q 지적장애 영유아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은 무엇일까?
- 장애 유아의 또래를 향한 행동적 시도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술들을 교수함과 동시에 또래들이 행동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반응하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통합이야말로 우리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
Q.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중 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 통합된 장애 아동의 수용거부는 장애 아동의 외모, 장애의 유형 및 정도, 상호작용 대상자의 성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 개별화 교육계획을 통하여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교수목표를 갖게 됨
- 교육과정 내에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게 됨
- 또래 관게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됨
Q. 통합된 장애 아동의 수용거부는 장애 아동의 외모, 장애의 유형 및 정도, 상호작용 대상자의 성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 받는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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