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ㅇ 의사소통장애
•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어려운 경우를 말함
ㅇ 미국의 「장애인교육진흥법」(IDEIA)
• 의사소통장애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음
- 말장애(Speech Disorder) /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
ㅇ 「장애인복지법」
• 언어장애인이란 음성 기능이나 언어 기능에 영속적으로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말함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을 말함
①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② 조음능력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③ 말 유창성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④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말, 언어, 의사소통의 발달
신생아 | •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더 좋아함 • 소리의 크기, 억양, 음소를 식별할 수 있음 |
3개월 | • 옹알이를 시작함 • 상대방의 음성으로 반응함 |
6개월 | • 반복 옹알이(‘바-바-바’)와 다양한 옹알이를 시작함 • 성인이 하는 말의 음색을 흉내 냄 |
10개월 | • 음소적으로 일관성 있는 형식을 덧붙임 |
12개월 | • 초어를 시작함 • 제스처로 전달하던 의도를 말로 표현함 |
18개월 | • 단어를 규칙에 맞게 순서대로 배열하여 말하기 시작함 |
2세 | • 형태소를 조합하여 표현하기 시작함 |
3세 | • 보다 어른스러운 문장 구조를 만듦 |
4세 | • 대화자에 맞추기 위해 말하는 스타일을 바꾸기 시작함 |
5세 | • 언어 문법의 90%정도를 습득함 |
6세 | • 쓰기와 읽기 등의 시각적 의사소통 요소들을 배우기 시작함 |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1) 말장애(구어장애)
ㅇ 말장애의 정의
• 말은 일반적으로 구어를 의미하며, 언어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됨
• 말의 산출은 호흡, 발성, 공명, 조음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말장애
-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 등의 이상으로 말의 외향적 표현 문제를 말함
조음장애 | 음운장애 | 유창성 장애 | 음성장애 | 신경말장애 |
ㅇ 말장애의 하위 유형
• 조음장애
- 조음기관의 구조적 및 기능적 문제로 인해 말소리 산출 시 어려움이 있음
‣ 조음기관
· 입술이나, 혀, 치아, 입천장 등 말소리를 만드는 데 쓰이는 인체의 부분을 말함
- 말소리 산출 시 나타나는 현상
‣ 첨가 : 필요 없는 음소를 첨가하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바버지’로 발음하는 경우
‣ 생략 : 음소를 빠트리고 발음하지 않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지’로 발음하는 경우
‣ 왜곡 : 조음기관의 잘못된 사용으로 잘못된 발음을 하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봐지’로 발음하는 경우
‣ 대치 :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를 발음하기 쉬운 음소로 산출하여 목표 음이 다른 음으로 바뀌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러지’로 발음하는 경우
- 6~7세 아동의 약 2~3%가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BUT, 17세경이 되면 비율이 0.5%로 떨어짐
-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남
- 심한 경우 조음장애 아동의 말을 가족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음
• 유창성장애
- 말의 속도와 흐름에 대한 것으로 두 가지 형태를 보임
‣ 말더듬 : 유창성장애의 대표적인 형태로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거나 머뭇거리는 행동으로 인해 유창성에 문제를 보임
‣ 속화 : 말의 속도가 너무 빨라 음을 추가하거나 잘못 발음함으로써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함
- 말더듬기는 전형적으로 2~7세에 점진적으로 발생함
- 눈에 띄지 않은 말더듬기가 보통 몇 개월에 걸쳐 현저한 말더듬기로 발전하게 됨
- 말을 더듬는 아동의 약 60% 정도는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16세 이전에 회복됨
- 말더듬기의 유병률은 아동기에서는 1%정도이고 청소년기에는 0.8%로 감소함
• 음성장애
- 화자의 음조, 강도, 음질, 공명과 관련된 기본 음성적 특성이 정상인의 목소리와 편차를 보임
- 두 가지 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발성장애
- 성대 결함으로 인해 목소리의 변형이 나타남
- 기질적인 경우와 성대의 남용 및 오용과도 관련 있음
(예)
· 기질적인 경우 → 성대의 종양이나 염증 등
· 성대의 남용 및 오용 → 소리 지르기 등
‣ 공명장애
- 비강의 공명이 지나치게 많거나 충분하지 못한 경우를 말함
- 발성 시 코와 입 사이를 폐쇄하지 못해 나타남
2) 언어장애(기호 언어장애)
ㅇ 언어장애의 정의
• 언어장애
- 언어발달의 이상이나 지체를 의미하는 의사소통장애의 한 유형임
•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 이상으로 발생하는 말장애와 구별됨
언어의 구성요소 및 하위체계 | ||||
구성요소 | 언어의 하위체계 | 정의 | 사용의 예 | |
수용언어 | 표현언어 | |||
형태 | 음운론 | 말소리 및 말소리의 조합을 규정하는 규칙 | 말소리 식별 | 말소리를 만들고 분명하게 발음 |
형태론 | 단어의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 단어의 문법적인 구조이해 | 단어 내에서 문법 사용 | |
구문론 | 단어의 배열, 문장의 구조, 서로 다른 종류의 문장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 문구와 문장 이해 | 문구와 문장 내에서 문법 사용 | |
내용 | 의미론 | 의미(단어 및 단어의 조합)를 규정하는 규칙 | 단어의 의미와 단어들 간의 관계 이해 |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관계 사용 |
사용 | 화용론 | 사회적 상황에서의 언어의 사용과 관련된 규칙 | 사회적, 상황적 단서 이해 |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언어 사용 |
ㅇ 언어장애의 특징
• 언어장애는 언어의 발달과 사용에 지속적인 곤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함
• 어휘의 부족, 문장 구조의 빈곤, 대화 능력의 장애를 비롯한 언어의 이해나 표현능력의 손상에 의한 것을 말함
문장구조의 빈곤 | 문법규칙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 단어를 조합하는 능력의 부족 |
대화능력의 장애 | 어떤 주제나 사건들을 설명하거나 대화를 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문장을 연결하는 능력의 손상 |
ㅇ 언어장애의 하위 유형
① 구어의 결여
- 3세 이후에도 자발적인 발화가 없는 경우를 말함
-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말함
② 질적으로 다른 언어
- 화용론의 문제를 동반한 것으로 말소리의 산출이나 어휘 발성에 문제가 없음에도 일반적으로 말을 사용하는 방법과 다른 경우를 말함
-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예)
· 사회적 상황에 맞지 않는 의미 없는 말 사용
· 이치에 맞지 않는 단어 사용 등
③ 지연된 언어발달
- 전형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 속도가 느린 경우로 언어발달지체로 볼 수 있음
④ 중단된 언어발달
- 정상적인 언어 발달이 진행된 이후에 청각이나 두뇌기능의 손상으로 언어장애를 가지게 되는 경우임
(예) 실어증
ㅇ 언어장애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관찰되는 문제들
① 수용언어 문제
-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함
- 추상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거나 관용구에 포함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함
- 들은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이야기의 순서를 기억하지 못함
- 구두 지시 따르기를 어려워하거나 말로 설명한 이야기의 순서를 기억하지 못함
- 비슷한 소리의 글자들을 혼돈하거나 단어의 소리나 음절의 순서를 바꿔서 이해함
- 유머나 은유적인 표현을 이해하기 어려워 함
- 2개 이상의 문장이 연결된 중문이나 하나 이상의 종속절을 지닌 복합문을 이해하기 어려워 함
② 표현언어 문제
- 부정확한 문법을 사용함
-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함
- 말을 할 때 자주 멈칫거림
(예) “있잖아”, “저기”, “음” 등의 주저하는 말을 자주 사용함
- 사회적 언어 사용이 빈약함
‣ 특정 상황에 맞도록 의사소통 스타일을 변화시키지 못함
‣ 대화가 끊어질 때 회복시키지 못함
‣ 대화의 주제를 유지하지 못함
- 질문하기를 두려워하며, 무슨 질문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잘 모름
- 대화 중에 동일한 정보를 반복해서 말함
- 추상적이거나 시공간적 개념에 대하여 말하기 어려워 함
- 상대방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3)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ㅇ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사회적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함
• DSM-5에서 처음으로 추가된 장애임
• 자폐아동에서 보이는 독특한 행동 없이 의사소통을 맥락에 맞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진단하는 새로운 기준이 생김
•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SCD)
ㅇ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 사회적 의사소통은 사람들 간의 대화뿐 아니라 한 사람이 자신이 속한 시대적 변화에 응답하고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과정을 말함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는 초기 아동기에 시작되나, 초기 청소년기까지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음
⇒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이 더욱 복잡해지기 전까지는 문제되지 않기 때문임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의 변화 속도에 적응이 어려움
•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로 학업이나 관계에서 반복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음
ㅇ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진단 기준
• 아래의 네 가지 기능 모두에서 어려움을 보이며, 사회적 적응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함
① 인사하기나 정보교환과 같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서 맥락에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
② 맥락이나 듣는 사람의 필요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능력
(예)
· 놀이할 때와 교실에서 달리 말하기
· 아이와 어른에게 달리 말하기
③ 대화와 이야기하기에서 규칙을 따르는 능력
(예)
· 대화에서 번갈아 말하기
·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되묻기
④ 명시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이나 언어의 함축적이거나 이중적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ㅇ 언어장애
- 구어와 비구어, 그림상징체계를 주고받고, 처리하며 이해하는 능력의 결함을 말함
- 언어장애는 언어표현, 언어이해, 그리고 말의 처리에서 분명하게 나타날 수 있음
- 언어장애는 중도에서 경도까지 범위가 다양함
- 일차적인 결함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다른 장애로 인해 부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
ㅇ 언어지연
- 정상적 발달기준을 근거하였을 때 언어나 말소리 습득 정도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느린 경우를 의미함
- 언어지연은 속도는 느리지만 정상적인 발달순서를 따라감
ㅇ 언어차이
- 지연적,사회적,문화적-인종 요인에 따라 결정되고 영향을 받으며, 한 집단이 사용하는 변화된 상징체계를 말함
- 변화된 상징체계를 말소리장애나 언어장애로 보지는 않음
Q.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설명
- 수용언어 표현언어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
- 말소리의 산출 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현상을 보임
- 음을 추가하거나 잘못 발음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의사소통장애 하위유형인 유창성장애로 볼 수 있음
- 성대 결함으로 인해 목소리의 변형이 나타나기도 함
Q. 언어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없는 것은 ? - 2
1. 말로 설명한 이야기의 순서 기억이 어렵고 지시를 따르지 못함
2.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 이상으로 발생함
3. 사회적 상황에 맞지 않는 의미 없는 말 사용으로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4.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 속도가 느림
>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은 말장애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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