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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및 분류(말장애 언어장애 사회적의사소통장애)

by 단단이다 2023.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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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ㅇ 의사소통장애

•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어려운 경우를 말함

ㅇ 미국의 「장애인교육진흥법」(IDEIA) 

• 의사소통장애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음

 - 말장애(Speech Disorder) /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

ㅇ 「장애인복지법」

 • 언어장애인이란 음성 기능이나 언어 기능에 영속적으로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말함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을 말함
  ①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② 조음능력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③ 말 유창성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④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말, 언어, 의사소통의 발달

신생아 •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더 좋아함
• 소리의 크기, 억양, 음소를 식별할 수 있음
3개월 • 옹알이를 시작함
• 상대방의 음성으로 반응함
6개월 • 반복 옹알이(‘바-바-바’)와 다양한 옹알이를 시작함
• 성인이 하는 말의 음색을 흉내 냄
10개월  • 음소적으로 일관성 있는 형식을 덧붙임
12개월 • 초어를 시작함
• 제스처로 전달하던 의도를 말로 표현함
18개월  • 단어를 규칙에 맞게 순서대로 배열하여 말하기 시작함
2세 • 형태소를 조합하여 표현하기 시작함
3세  • 보다 어른스러운 문장 구조를 만듦
4세  • 대화자에 맞추기 위해 말하는 스타일을 바꾸기 시작함
5세  • 언어 문법의 90%정도를 습득함
6세 • 쓰기와 읽기 등의 시각적 의사소통 요소들을 배우기 시작함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1) 말장애(구어장애)

ㅇ 말장애의 정의
  • 말은 일반적으로 구어를 의미하며, 언어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됨
  • 말의 산출은 호흡, 발성, 공명, 조음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말장애
  -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 등의 이상으로 말의 외향적 표현 문제를 말함

조음장애 음운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신경말장애

ㅇ 말장애의 하위 유형
• 조음장애
 - 조음기관의 구조적 및 기능적 문제로 인해 말소리 산출 시 어려움이 있음
   ‣ 조음기관
  · 입술이나, 혀, 치아, 입천장 등 말소리를 만드는 데 쓰이는 인체의 부분을 말함
 - 말소리 산출 시 나타나는 현상
   ‣ 첨가 : 필요 없는 음소를 첨가하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바버지’로 발음하는 경우
   ‣ 생략 : 음소를 빠트리고 발음하지 않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지’로 발음하는 경우
   ‣ 왜곡 : 조음기관의 잘못된 사용으로 잘못된 발음을 하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봐지’로 발음하는 경우
   ‣ 대치 :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를 발음하기 쉬운 음소로 산출하여 목표 음이 다른 음으로 바뀌는 형태를 말함
   (예) ‘아버지’를 ‘아러지’로 발음하는 경우
 - 6~7세 아동의 약 2~3%가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BUT, 17세경이 되면 비율이 0.5%로 떨어짐
 -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남
 - 심한 경우 조음장애 아동의 말을 가족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음

• 유창성장애
 - 말의 속도와 흐름에 대한 것으로 두 가지 형태를 보임
   ‣ 말더듬 : 유창성장애의 대표적인 형태로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거나 머뭇거리는 행동으로 인해 유창성에 문제를 보임
   ‣ 속화 : 말의 속도가 너무 빨라 음을 추가하거나 잘못 발음함으로써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함
 - 말더듬기는 전형적으로 2~7세에 점진적으로 발생함
 - 눈에 띄지 않은 말더듬기가 보통 몇 개월에 걸쳐 현저한 말더듬기로 발전하게 됨
 - 말을 더듬는 아동의 약 60% 정도는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16세 이전에 회복됨
 - 말더듬기의 유병률은 아동기에서는 1%정도이고 청소년기에는 0.8%로 감소함
• 음성장애

  - 화자의 음조, 강도, 음질, 공명과 관련된 기본 음성적 특성이 정상인의 목소리와 편차를 보임
  - 두 가지 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발성장애

 - 성대 결함으로 인해 목소리의 변형이 나타남
 - 기질적인 경우와 성대의 남용 및 오용과도 관련 있음
(예)

   · 기질적인 경우 → 성대의 종양이나 염증 등
   · 성대의 남용 및 오용 → 소리 지르기 등
‣ 공명장애
 - 비강의 공명이 지나치게 많거나 충분하지 못한 경우를 말함
 - 발성 시 코와 입 사이를 폐쇄하지 못해 나타남

2) 언어장애(기호 언어장애)

ㅇ 언어장애의 정의
• 언어장애
 - 언어발달의 이상이나 지체를 의미하는 의사소통장애의 한 유형임

•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 이상으로 발생하는 말장애와 구별됨

언어의 구성요소 및 하위체계
구성요소 언어의 하위체계 정의 사용의 예
수용언어 표현언어
형태 음운론 말소리 및 말소리의 조합을 규정하는 규칙 말소리 식별 말소리를 만들고 분명하게 발음
형태론 단어의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단어의 문법적인 구조이해 단어 내에서 문법 사용
구문론 단어의 배열, 문장의 구조, 서로 다른 종류의 문장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문구와 문장 이해 문구와 문장 내에서 문법 사용
내용 의미론 의미(단어 및 단어의 조합)를 규정하는 규칙 단어의 의미와 단어들 간의 관계 이해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관계 사용
사용 화용론 사회적 상황에서의 언어의 사용과 관련된 규칙 사회적, 상황적 단서 이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언어 사용

ㅇ 언어장애의 특징
• 언어장애는 언어의 발달과 사용에 지속적인 곤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함
• 어휘의 부족, 문장 구조의 빈곤, 대화 능력의 장애를 비롯한 언어의 이해나 표현능력의 손상에 의한 것을 말함

문장구조의 빈곤 문법규칙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 단어를 조합하는 능력의 부족
대화능력의 장애 어떤 주제나 사건들을 설명하거나 대화를 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문장을 연결하는 능력의 손상

ㅇ 언어장애의 하위 유형

① 구어의 결여
  - 3세 이후에도 자발적인 발화가 없는 경우를 말함
  -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말함

② 질적으로 다른 언어
  - 화용론의 문제를 동반한 것으로 말소리의 산출이나 어휘 발성에 문제가 없음에도 일반적으로 말을 사용하는 방법과 다른 경우를 말함
  -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예)

   · 사회적 상황에 맞지 않는 의미 없는 말 사용
   · 이치에 맞지 않는 단어 사용 등
③ 지연된 언어발달
  - 전형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 속도가 느린 경우로 언어발달지체로 볼 수 있음
④ 중단된 언어발달
  - 정상적인 언어 발달이 진행된 이후에 청각이나 두뇌기능의 손상으로 언어장애를 가지게 되는 경우임
 (예) 실어증

ㅇ 언어장애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관찰되는 문제들
① 수용언어 문제
  -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함
  - 추상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거나 관용구에 포함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함
  - 들은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이야기의 순서를 기억하지 못함
  - 구두 지시 따르기를 어려워하거나 말로 설명한 이야기의 순서를 기억하지 못함
  - 비슷한 소리의 글자들을 혼돈하거나 단어의 소리나 음절의 순서를 바꿔서 이해함
  - 유머나 은유적인 표현을 이해하기 어려워 함
  - 2개 이상의 문장이 연결된 중문이나 하나 이상의 종속절을 지닌 복합문을 이해하기 어려워 함
② 표현언어 문제
  - 부정확한 문법을 사용함
  -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함
  - 말을 할 때 자주 멈칫거림

(예) “있잖아”, “저기”, “음” 등의 주저하는 말을 자주 사용함
  - 사회적 언어 사용이 빈약함
  ‣ 특정 상황에 맞도록 의사소통 스타일을 변화시키지 못함
  ‣ 대화가 끊어질 때 회복시키지 못함
  ‣ 대화의 주제를 유지하지 못함
  -  질문하기를 두려워하며, 무슨 질문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잘 모름
  - 대화 중에 동일한 정보를 반복해서 말함
  - 추상적이거나 시공간적 개념에 대하여 말하기 어려워 함
  - 상대방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3)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ㅇ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사회적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함
• DSM-5에서 처음으로 추가된 장애임
• 자폐아동에서 보이는 독특한 행동 없이 의사소통을 맥락에 맞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진단하는 새로운 기준이 생김
•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SCD)

ㅇ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 사회적 의사소통은 사람들 간의 대화뿐 아니라 한 사람이 자신이 속한 시대적 변화에 응답하고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과정을 말함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는 초기 아동기에 시작되나, 초기 청소년기까지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음
  ⇒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이 더욱 복잡해지기 전까지는 문제되지 않기 때문임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의 변화 속도에 적응이 어려움
•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로 학업이나 관계에서 반복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음

ㅇ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진단 기준
• 아래의 네 가지 기능 모두에서 어려움을 보이며, 사회적 적응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함
① 인사하기나 정보교환과 같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서 맥락에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
② 맥락이나 듣는 사람의 필요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능력
(예)
  · 놀이할 때와 교실에서 달리 말하기
  · 아이와 어른에게 달리 말하기
③ 대화와 이야기하기에서 규칙을 따르는 능력
(예)
  · 대화에서 번갈아 말하기
  ·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되묻기
④ 명시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이나 언어의 함축적이거나 이중적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ㅇ 언어장애

- 구어와 비구어, 그림상징체계를 주고받고, 처리하며 이해하는 능력의 결함을 말함

- 언어장애는 언어표현, 언어이해, 그리고 말의 처리에서 분명하게 나타날 수 있음

- 언어장애는 중도에서 경도까지 범위가 다양함

- 일차적인 결함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다른 장애로 인해 부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

ㅇ 언어지연

- 정상적 발달기준을 근거하였을 때 언어나 말소리 습득 정도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느린 경우를 의미함

- 언어지연은 속도는 느리지만 정상적인 발달순서를 따라감

ㅇ 언어차이

- 지연적,사회적,문화적-인종 요인에 따라 결정되고 영향을 받으며, 한 집단이 사용하는 변화된 상징체계를 말함

- 변화된 상징체계를 말소리장애나 언어장애로 보지는 않음

 

 

Q.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설명 

- 수용언어 표현언어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

- 말소리의 산출 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현상을 보임

- 음을 추가하거나 잘못 발음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의사소통장애 하위유형인 유창성장애로 볼 수 있음

- 성대 결함으로 인해 목소리의 변형이 나타나기도 함

 

Q. 언어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없는 것은 ? - 2

 1. 말로 설명한 이야기의 순서 기억이 어렵고 지시를 따르지 못함

 2.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 이상으로 발생함

 3. 사회적 상황에 맞지 않는 의미 없는 말 사용으로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4.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 속도가 느림

>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은 말장애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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