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기능적 의사소통
1) 기능적 의사소통의 정의
- 실생활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을 중심으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의사소통하는 것을 강조하는 언어 중재를 말함
2)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접근법
1. 발달 순서보다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꼭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을 먼저 가르치는 것을 중요시함
2. 장애의 정도 또는 일탈의 정도가 심한 아동의 경우에 많이 사용함
3. 언어장애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칠 때 구문적 형식이나 어휘에만 치중할 경우 일상생활에서 일반화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실시되기도 함
ㅇ 중재자의 역할
- 언어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함
- 가정이나 학급에서 사용하는 문맥이나 상황 가운데서 자연스러운 언어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함
1.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ㅇ 중추신경계, 입, 후두 등에 손상을 가져오는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것으로 발생할 수 있음
ㅇ 출생 전, 출생 시, 출생 후 또는 아동기나 성인기 등 모든 시기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음
1) 생물학적 요인
ㅇ 기관구조와 신경조직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것임
① 구개파열(기관구조 이상)
- 말소리를 알아듣기 곤란함
- 정상적인 음성을 사용하지 못함
- 구개파열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기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추측들이 있음
‣ 유전
‣ 유전인자의 돌연변이
‣ 염색체 이상
‣ 모체 영양 상태
‣ 방사선 노출
‣ 약물중독
‣ 태아의 산소 결핍 등
② 뇌의 신경조직 결함
- 뇌손상 및 신경에 손상이 있을 경우 말소리를 내는 데 어려움을 느낌
- 실어증과 같은 언어장애는 뇌의 손상으로 나타남
- 만성적인 중이염도 결정적인 언어발달 시기의 청각손상을 일으키면서 언어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도 함
2) 환경적 요인
ㅇ 아동의 발달 초기에 제공되는 언어의 질과 양은 아동의 어휘 및 언어발달에 분명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ㅇ 말과 언어발달이 제대로 되지 않고 지연되는 원인으로 환경적인 요인을 들 수 있음
• 환경적 요소
- 아동기 전반에 걸쳐 말과 언어기술을 통한 언어능력의 발달을 촉진하기도 하고 저해하기도 함
① 언어 발달 지체 요인
• 언어발달을 저해하는 환경
- 영아기 때 부모가 옹알이를 받아주지 않았거나, 언어의 자극 없이 방치한 경우
- 의사소통 시작 시 너무 많은 말을 듣거나, 벌을 받았거나 무시되는 경험을 한 경우
- 아이가 큰 소리를 지르거나 울 때에만 반응을 보이는 경우
② 언어 습득 지체 요인
• 아동이 새로운 소리를 습득하여 산출하기 시작할 때 성인의 미소나 모방 등에 의해서 강화되지 않는 경우 새로운 소리는 사라질 수 있음
• 부모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목소리를 통한 어휘놀이를 제공받지 못할 경우 언어 습득이 지체될 수 있음
③ 말더듬 증상 요인
• 가족이나 이웃 중에 말더듬 증상을 가진 사람이 있으면 아동이 모방하는 경우가 있음
•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말을 더듬는 것에 대해 부모가 자녀를 말더듬 증상으로 진단하였기 때문에 고질적 말더듬이 된다는 보고가 있음
• 부모가 말더듬으로 인정하고 지나치게 관심을 갖거나 비판을 하는 경우 아동이 말을 하는 데 불안감을 갖게 됨
말을 더듬는 아동의 대화가 단절되는 경우 | => | - 극도의 두려움과 좌절감을 느낌 - 점차 특정 상황, 어휘, 소리에 대해 말을 더 더듬게 됨 - 많이 더듬을수록 두려운 상태가 됨 |
2.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ㅇ 의사소통장애는 언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학업적 · 사회적 · 정서적 측면에서도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음
ㅇ 다른 사람이 표현하는 언어를 이해하기 어렵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에 제한이 있음
ㅇ 의사소통장애 학생은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함
1) 감각· 운동 특성
ㅇ 말장애
• 일반적인 감각과 운동의 특성을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임
• 감각과 운동의 기능 저하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음
조음장애 | 마비말장애 | 말 실어증 |
ㅇ 언어장애
• 언어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기인하는 만큼 감각과 운동기능의 문제도 다양한 특성을 나타냄
• 기질적인 원인에 기인한 언어장애 유형
- 선천적으로 감각과 운동기능에 지체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음
• 기능적인 원인에 기인한 언어장애 유형
- 감각과 운동기능에 전혀 문제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임
- 간혹 가벼운 문제를 수반할 수 있음
2) 심리 · 사회적 특성
ㅇ 말장애
• 말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은 흔히 또래 아동들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창피함을 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됨
•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벌을 받는 경험을 하기도 함
• 여러 부정적인 경험으로 낮은 자존감, 분노와 좌절감, 적대감과 위축을 보이게 됨
• 말장애 중에서도 특히 말더듬을 지닌 아동들의 경우 사회적 어려움을 더욱 심각하게 경험할 수 있음
• 말장애의 경험이 길어질수록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됨 ⇒ 인지능력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임
말더듬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대한 실패의 경험들이 증가함 |
=> | 사회성이 결여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됨 | => | 자아정체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음 |
ㅇ 언어장애
• 언어장애는 인지능력과 관련이 있음
- 인지능력이 지체된 경우 사회성 결여가 뚜렷하게 나타남
- 인지능력이 양호한 경우 부정적인 정서도 함께 가지게 됨
• 의사소통하는 능력은 다양한 기술을 요구함
-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을 해결함
-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함
• 언어장애 중에서도 화용론적 사용에 어려움을 지닌 아동들의 경우 성공적인 갈등 해결을 위한 기술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됨
3) 인지 · 학업적 특성
ㅇ 학업 성취의 어려움
• 대부분의 의사소통장애아들은 학교 교과목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사용 어휘수가 적음
- 단어 인지력이나 독해력, 기존 개념이 미발달함
• 언어장애는 말장애와는 달리 아동의 인지발달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게 됨 ⇒ 언어는 인지발달의 기초가 되기 때문임
• 읽기 학습은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됨
⇒ · 언어장애는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저해하게 됨
·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이 새롭게 도입될 경우 학습에 어려움이 따름
• 유아기에 언어장애로 진단된 아동들은 초등학교 입학 후 읽기를 학습하거나 나중에 학식을 갖추는 데 어려움을 보이곤 함
• 말장애가 언어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에 발생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언어발달 지체를 수반하는 경우가 있음
ㅇ 학습장애와의 연관성
• 언어장애는 읽기학습과 학습장애와도 분명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학습장애아의 약 80%가 학업성취 문제의 근거가 되는 언어문제를 가지고 있음
• 유아기에 언어장애로 진단된 아동들은 학령기가 되었을 때 학습장애로 진단될 수도 있음
3. 의사소통장애의 언어촉진을 위한 상담 전략
ㅇ 의사소통장애는 교사나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발달에 영향을 미침
ㅇ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교사나 상담사의 역할
• 말, 언어기술의 촉진과 사회적 수용의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의사소통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주어야 함
• 의사소통과정에 도움을 주는 전략들을 잘 사용하여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도울 수 있어야 함
1) 의사소통 기술
ㅇ 언어촉진 기술
•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은 발성, 음성의 질, 또는 말의 유창성을 향상시켜야 함
⇒ 유창성 향상을 위해 언어치료사에 의한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추가로 진행되어야 함
• 학급에서의 교수목표는 음성언어를 이용해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어야 함
• 교사나 상담가는 아동이 습득한 새로운 언어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수용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함
• 언어치료사와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학급에서도 목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함
• 의사소통장애 아동이 활동 중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시도가 학급 친구들에 의해서 긍정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함
① 언어기술 촉진을 위한 역할
- 의사소통장애아들은 말로 의사소통을 잘하는 모델을 필요로 함 ⇒ 교사나 상담가는 가장 중요한 모델의 역할을 수행함
- 항상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으로 유창하게 말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자신의 말의 속도와 문장의 길이를 조절해야 함
- 복잡함의 정도와 ‘한 번에 지시하는 수’도 조절해야 함
- 학급의 또래들이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적절한 말의 시범자가 될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함
② 말더듬 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 느리게,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말을 함
-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을 함
※ 길고 복잡한 설명은 의사소통 압박을 초래할 수 있음
- 말더듬 아동의 말 보다 내용에 귀를 기울여서 자신이 말하는 내용이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함
- 질문을 줄이고, 아동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거나 방해하지 않음
- 아동의 말과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어야 함
※ 칭찬, 제스처 등 아동의 말을 받아들이는 말을 많이 함
ㅇ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 의사소통장애아들을 위해서 수용적인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의사소통장애아가 말을 하는 도중에 실수했을 때 교사나 학급 친구들의 반응은 아동의 말하는 행동에 큰 영향을 줌
• 말장애를 지닌 아동이 말로서 의사소통을 하는 시도를 보일 때 아동의 말에 존중하는 마음과 인내심을 가지고 대하는 경우 ⇒ 계속해서 말을 시도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ㅇ 연습 기회 제공
• 교사나 상담가들은 의사소통장애아가 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을 연습하도록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함
• 연습할 기회는 하루 일과 전체를 통해서 다양한 상황에서 주어져야 함
(예)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
· 교실 내에서 다양한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임
·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자연적인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간임
ㅇ 치료 환경 제공
• 교사나 상담가는 의사소통장애로 인하여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언어치료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아동의 신체적인 상태가 환경적인 요소나 상황적인 스트레스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 언어치료사의 지원
- 의사소통장애가 심각하거나 학급 교사의 도움만으로는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아동들은 언어치료사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게 됨
- 언어치료사들은 아동의 개별적인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교수목표를
세우고 가르치게 됨
• 아동의 교수목표는 실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능력을 포함함
⇒ 아동이 생활하는 학교나 가정 등의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 학급 교사와 부모가 함께 팀을 이루어 기능적인 말을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ㅇ 의사소통 과정에 도움을 주는 전략
• 아동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전에 아동의 이름을 부르고 아동이 바라볼 때까지 기다린 후 천천히 그리고 명확하게 들을 수 있도록 크게 말함
• 아동에게 언어를 촉진할 때 손짓이나 몸짓을 사용함
• 지시는 짧게 하고, 여러 번 나누어 말해 줌
• 단어와 관련된 교수
- 주요 단어들을 강조함
- 아동이 의미를 모르는 형용사나 부사들은 사용하지 않음
-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는 교수하지 않도록 함
- 단어를 가르치는 것은 상호작용 이후에 하도록 함
- 간단한 메시지를 제시하고 아동이 생각할 여지를 남겨 둠
• 한 문장에 두 가지 메시지를 넣는 것보다 하나의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말해 주는 것이 좋음
(예)
· “과제를 다한 사람은 과학책을 가져와라” … (X)
· “과제를 다 했구나, 이제는 과학책을 가져와라” … (O)
• 여러 단계의 교수를 할 때 설명과 함께 회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적 자료를 사용함
(예) 교수의 한 부분을 묘사하는 사진, 상징 문자 등을 다양하게 사용함
• 아동이 해야 할 것을 강조하여 지시함
(예) “우리는 마트에 갈 거야, 네가 숙제를 다 끝낸 후에” 라고 말해 줌
• 반응을 보이지 않을 경우
- 최소한 10분 정도 기다린 후에 아동의 주의를 끌고, 적은 수의 단어를 사용하면서 중요한 단어를 강조하여 다시 메시지를 말해 줌
• 오반응을 보이는 경우
- 아동의 주의를 끌어서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반복하여 말해 줌
- 계속해서 오반응을 보인다면 지시를 따를 수 있도록 모델리오가 피드백을 반복하여 말해 줌
※ 화를 내지 않고 상냥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
Q.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 의사소통 장애는 아동기뿐만 아니라 성인기에서도 발생하는 장애이다
- 의사소통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나 뇌의 신경조직 결함 등으로 나타나는 생물학적 요인이 있다
- 옹알이를 받아주지 않았거나 언어의 자극 없이 방치되는 경우 언어발달의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 만성적인 중이염도 청각손상을 가져오면서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Q. 의사소통장애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말장애가 있는 아동은 언어적 어려움으로 인한 열등감을 보이지 않는다
2. 의사소통의 실패로 인한 심리적 위축이 있을 수 있으나 사회성 결여를 보이지는 않는다
3.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 인지능력의 차이는 부정적인 정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화용론적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갈등해결을 위한 기술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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