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각장애/시각장애/의사소통장애
1) 청각장애
(1)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 수정
청각보조기기 | |
보청기 | ㅇ 귀에 착용하는 음향기기이다. ㅇ 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로폰과 소리의 크기를 키우는 증폭기, 증폭된 소리를 내보내는 리시버로 구성되어 있다. ㅇ 주의사항 -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고 습기 제거제 등 안에 보관해야 한다. - 샤워나 수영을 할 때는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 - 헤어스프레이, 화장품 등이 보청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 습기와 열은 보청기의 고장원인이므로 가능한 건조한곳에 보관한다. - 보청기 착용 후 귀가 아프거나 염증이 생기면 이비인후과 상담을 받아야한다. |
인공와우 | ㅇ 우리 귀의 달팽이관은 소리 에너지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청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하게 되는 기능을 한다. ㅇ인공와우는 인공 달팽이관을 의미한다. ㅇ 인공와우 매핑(mapping)을 통해서 개인의 청각능력에 맞게 전기적신호를 조절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ㅇ첫 매핑 후 한 달간은 매주 매핑을 실시하고 소리반응 정도에 따라서 3개월, 6개월, 1년 등의 주기로 조절한다. |
(2) 활동의 단순화 및 구체화
* 언어발달지원
- 청각보완장치 착용을 적용한다.
- 소리청취를 위한 환경조성: 조용한 공간을 마련하여 주기, 착용한 보조기기 가까이에서 말해주도록 하기, 여러 명이 이야기 할 때에는 한 사람씩 이야기 해준다.
-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했을 때 소리 들려준다.
청능 재활 단계와 방법 | |
1단계 감지 | ㅇ 다양한 악기나 익숙한 말소리, 여러 가지 다양한 환경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채는 단계 ㅇ 아이가 소리를 잘 듣고 있다는 것을 관찰 한다면 의식적으로 소리를 들려주고 반응하도록 하는 활동 진행 |
2단계 변별 | ㅇ 2가지 이상의 소리를 듣고 제시된 소리와 같은 소리인지, 다른 소리인지를 구분하여 반응하는 것 ㅇ 엄마와 아빠의 소리 듣고 고릴 끼우고 빼기, 피리소리와 북소리 듣고 블록 끼우기 등 |
3단계 확인 | ㅇ 제시된 소리의 특징을 알고 이를 학습하는 단계 ㅇ 동물 소리를 듣고 해당하는 동물카드 찾기, 만화주인공 소리 듣고 찾기 등 |
4단계 이해 | ㅇ 말의 의미까지 파악하는 단계 ㅇ 짧은 글이나 문장을 듣고 질문에 답을 한다거나 지시를 따르는 등의 활동을 함 ㅇ 동화내용을 듣고 이야기의 순서에 따라서 그림 배열해보기, 오늘 있었던 일 그림일기로 적어보기 등 |
(3) 교재수정 외 활동방법 수정
* 언어지도 방법
- 다양한 소리 들려주고 반응 체크하기: 영유아가 잘 들을 수 있는 강도와 음역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최적의 환경에서 언어지도 실시한다.
- 눈 마주치기: 눈 마주치기를 통해서 현재 영유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칭찬하기: 자신감이 생길 수 있도록 정확하지 않은 발음에도 칭찬한다.
- 영유아의 말에 귀 기울이기: 영유아가 말하는 순간을 포착해 반응해주기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귀를 기울인다.
- 영유아의 말을 따라하며 완성해준다.
* 수어지도 방법
- 수어는 농인사회에서 사용되는 의사소통 양식이다.
- 농인들에 의해 창조되고 끊임없이 재창조 되는 자연 발생적 손과 몸짓, 표정과 같은 비수지 신호를 사용하는 시각-운동언어 체계를 의미한다.
- 2016년 2월 3일 제정된 한국 수화언어법에 따르면 한국수어는 대한민국 농인의 공용어,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논인의 고유한 언어로 규정된다.
- 수어는 구어와 마찬가지로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으로 언어학적 특징이 있는 완전한 언어이다.
- 수어는 한국어의 문법을 따르지 않은 독자적인 언어이다.
2) 시각장애
(1)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 수정
시력저하 정도에 따른 지원 | |
전맹 영유아 | ㅇ 전맹 영유아는 시각 상실로 인하여 다른 보상감각에 의존하여야 하므로, 촉각, 청각 등의 감각을 활용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ㅇ 점자, 촉각 및 청각 교육자료나 보조기구이다. ㅇ 글자를 제시할 경우 촉각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음각을 주어 제공한다. ㅇ 시각장애인용 동물도감과 같이 올록볼록한 점으로 입체감 있게 자료 제공한다. ㅇ 3D프린터의 활용한다. |
저시력 영유아 | ㅇ 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잔존시력을 활용하는데 초점을 두어 보조공학기와 시각매체(큰활자책, 확대 그림책)를 이용하여야 한다. ㅇ 색칠하기 활동을 할 경우 일반유아들보다 색칠해야 하는 그림의 테두리 더 두껍고 진하게 그려준다. ㅇ 잔존시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눈으로 보고 그리기, 눈으로 보고 설명하기, 물건이 숨어있는 곳 찾기 활동 제공한다. |
(2) 활동의 단순화 및 구체화
일상생활 훈련 | |
식사하기 | ㅇ 식사 전 오늘의 식단과 그릇 위치 알려준다. ㅇ 유아의 손을 잡고 테이블 위를 탐색한다. |
옷 입기 | ㅇ 옷의 앞뒤 구별을 위한 마크 확인한다. ㅇ 신발이나 장갑 좌우 구별한다. ㅇ자주 입는 옷 표시한다.(매듭, 점자, 꼬리표, 안전핀 등) |
건강 및 안전생활 | ㅇ 적당한 양의 치약 짜기 ㅇ 수도의 뜨거운 물과 찬물 구별하기 ㅇ 화장실 표시 구분하기 |
보행훈련 | |
시각장애 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 |
ㅇ 모방학습의 결여 ㅇ 근긴장도의 결여, 제한된 운동, 낮은 운동량과 활동량, 주변성인의 과잉보호, 시각 자극의 결여로 인한 탐색욕구의 제한 ㅇ 걸음마시기: 18-24개월 ㅇ 자기방어적 자세의 형성: 머리를 숙인 채 걷거나 무릎과 관절을 완전히 피지 않은 상황 |
영유아기 아동을 위한 보행 훈련지도 원칙 |
ㅇ 자발적인 움직임을 유도한다. ㅇ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ㅇ 잔존감각의 활동을 유도한다. ㅇ 정확한 자세에 대한 교정보다는 아동의 필요성과 의미를 강조 ㅇ 놀이중심 및 흥미중심 교육: 게임이나 음악요소, 스토리북, 역할놀이 등을 활용한다. |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행지도 |
ㄹ 영유아기의 보행훈련은 기초가 되는 운동 및 개념 발달과 보행기초 기술의 습득에 주안점을 둔다. ㅇ 지도시기: 유아가 걷기 시작하면서부터 지도 가능 ㅇ 훈련시작 단계: 먼저 아동과의 라포와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이동하도록 동기부여 한다. ㅇ 보행기술의 완전 숙달 목적이 아니라 기술을 경험하고 모방하는 수준에서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점차 상급학교단계에서 완성될 수 있도록 계속 지도되어야 한다. |
(3) 교재수정 외 활동방법 수정
* 개념형성을 위한 교육(점자 이전 교육)
- 시각장애 영유아 시기에 경험하게 되는 점자 이전의 경험은 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 손가락 운동: 사물을 손으로 펴서 두드리거나 쥐거나 잡거나 집거나 누르거나 당긴다.
- 사물의 구분: 모양, 크기, 길이, 굵기, 두께, 무게, 강도 등의 속성에 따라 변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 도형의 특성을 촉각적으로 변별하여 점자 학습의 초기에 필요한 촉각이나 운동 감각 능력 기른다.
- 사물 등의 개념 형성을 도모하여 인지 능력을 발달을 촉진한다.
* 점의 위치 알기
- 6개의 점의 구성을 파악하게 하며, 6개 점의 위치, 방향, 순서를 확인하면서 점의 위치를 알게 한다.
* 점자에 관심가지기
- 시각장애 유아에게 점자로 표기된 자신의 이름을 읽고 쓰게 하여 점자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언어와 문자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경험이 필요하다.
3) 의사소통장애
(1)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 수정
자연적 교수전략 | |
중신축 반응훈련(PRT) | ㅇ 지속성, 놀이, 사회적 교환과 같은 중심축 행동들의 레퍼토리를 교수한다. ㅇ 유아의 선호하는 활동을 하는 동안 선택권을 가진다. ㅇ 과제는 흥미를 지속하기 위해 다양하게 구성된다. ㅇ 숙달된 과제는 새로운 과제와 함께 포함하여 유아가 다시 과제를 시도할 수 있도록 한다. ㅇ 교사는 적절한 사회적 상호교환을 시범을 보인다. ㅇ 교사는 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연적인 강화제를 사용한다. ㅇ 반응을 하기 위한 유아의 모든 시도는 강화를 받는다. |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 | ㅇ 유아에게 요구하는 방법을 교수한다. ㅇ 유아가 요구를 하여 의사소통 상대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도록 교수한다. ㅇ 유아는 해당 물건의 그림을 교환하는 것으로 자신이 매우 선호하는 물건을 요구할 수 있다. ㅇ 훈련동안 유아의 선호도를 사전에 조사하고 순위를 정한다. ㅇ 유아가 올바르게 교환하였을 경우 언어적 시범과 함께 아동이 요청한 물건을 주는 것으로 강화한다. |
강화된 환경 중심 중재(EMT) | ㅇ 성인이 유아의 흥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ㅇ 유아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교환 동안의 반응방법을 배운다. ㅇ 유아는 사회적 의사소통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고 반응하는 것을 배운다. ㅇ 의사소통의 차례 주고받기는 사회적 상호작용 내에서 상호성을 강화하기 위한 신체적·언어적 의사교환을 통해 습득된다. ㅇ 유아의 놀이 행동은 교사가 언어적으로 시범을 보인다. ㅇ 강화제는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이다. ㅇ 유아의 모든 의사소통 시도는 강화를 받는다. |
(2) 활동의 단순화 및 구체화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MT)의 기법 | |
모델링 | ㅇ 유아 위주의 언어적 시범을 의미한다. ㅇ 유아의 관심이 어디 있는지를 관찰하고 그 물건이나 행동에 같이 참여하면서, 그에 대한 적절한 언어를 시범보이는 것이다. |
요구-모델하기 | ㅇ 유아와 함께 활동을 하다가 유아에게 언어적인 반응을 구두로 요구해 본 후에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
시간지연 | ㅇ 유아와 함께 활동하다가 유아의 언어적 반응을 기다려주는 것으로, 유아가 말해야 하는 상황임을 눈치 채고 말을 하게 되면 그에 적절하게 교정 또는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
우발교수 | ㅇ 우연히 일어나는 의사소통의 기회 또는 언어학습의 기회를 이용하여 언어훈련을 하는 것이다. |
(3) 교재수정 외 활동방법 수정
반응적인 상호작용 수정 전략 | ||
유아주도 따르기 | 아동의 말이나 행동과 유사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하고, 유아의 주제에 따르며, 유아를 관찰하고 유아가 말하기를 기다려주고, 아동의 말에 경청하며, 유아의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고, 지시나 질문을 피한다. | 유아: (인형에게 우유를 먹이고 있다.) 성인: (컵으로 인형에게 우유를 먹이며) 아기가 우유를 먹어요 유아: (유아가 우유를 먹이는 행동을 멈추고, 아기를 흔든다.) 성인: (인형에게 우유먹이는 행동을 멈추고 아기를 흔들기 시작한다.) 아기가 자요 |
공동관심 형성하기 | 성인과 유아가 같은 활동에 참여하거나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에 참여한다. | 유아: (자동차를 가지고 논다.) 성인: ‘붕붕’(자동차소리를 내면서 유아의 놀이에 개입한다.) |
정서 일치 시키기 | 유아의 기분과 태도가 적절할 때, 유아의 정서의 맞춰 반응, 유아의 정서가 부적절하면, 유아의 정서에 맞추지 말아야 한다. |
유아가 부드럽게 이야기하면, 성인도 부드럽게 이야기하고, 유아가 흥분하여 이야기하면, 성인도 흥분됨을 표현한다. |
상호적 주고받기 | 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에서 아동과 성인이 교대로 대화나 사물을 주고받아야 한다. | 1. 사물 주고받기: 유아가 성인이 공을 굴리며, 주고받기를 원한다. 2. 대화주고받기 유아: 공 성인: 공을 굴려요 유아: 공 성인: 공을 던져요 |
시범 보이기 | ㅇ 혼잣말 기법: 성인이 자신의 입장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말하며 유아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ㅇ 평행적 발화기법: 성인이 유아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유아가 말할만한 문장으로 말해 주는 것이다. |
ㅇ 혼잣말 기법: 차를 밀면서 ‘차가 간다.’/물을 마시며‘ 물을 마셔요’ ㅇ 평행적 발화기법: 유아가 블록을 쌓고 있을 때 ‘블록을 쌓아요.’ |
확장하기 | 유아의 발화에 적절한 의미론적 ,구문론적 정보를 추가하여 보다 완성된 형태로 발화를 다시 들려주는 것이다. | 유아: 차 성인: 차가 가요 |
유아 모방하기 | 유아의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여 유아의 공동 관심을 형성하거나 유아에게 자신의 말이 전달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 유아가 자동차를 가지고 탁자위에서 놀고 있으면 교사도 탁자 위에서 자동차를 움직인다. 그리고 유아가 움직이던 자동차를 멈추면 성인도 자동차를 멈춘다 |
유아 발화에 반응하기 | 유아가 한 말에 대해 고개를 끄덕이거나 ‘응’, ‘그래’, ‘그렇지’, ‘그랬어?’ 와 같은 말을 해줌으로써 유아의 말을 이해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유아의 발화를 인정해줄 것이다. | 유아: 자동차 타 성인: 그래 , 자동차에 타자 |
유아 반응 기다리기 | 유아가 언어적 자극에 반응할 수 있도록 적어도 5초 정도의 반응시간을 허용하여 유아의 반응을 기다리는 것이다. |
(유아가 자동차에 인형을 태운다,) 성인: 또 누굴 태울까? 유아: 반응하지 않음 -5초정도 기다렸다가 성인: 누굴 태울까? |
Q. 언어발달지원 활동에서 소리 청취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다양한 소리가 들리는 공간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 X
> 언어발달지원 활동에서 소리 청취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조용한 공간을 마련해주어야 함.
Q. 영유아기 아동을 위한 보행 훈련지도 원칙에 대한 설명
- 자발적인 움직임 유도
- 안전한 환경조성
- 잔존감각의 활동유도
- 정확한 자세에 대한 교정보다는 아동의 필요성과 의미를 강조
Q. 시각장애 영유아 시기에 경험하게 되는 점자 이전의 경험은 앞으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 O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발달장애 기능적 언어치료 접근법 언어기의 언어중재 기본원칙 (2) | 2023.05.31 |
---|---|
언어발달장애 기능적 언어치료 접근법 언어이전기 기능적 언어중재 EASIC (0) | 2023.05.31 |
장애유형별 교수전략(발달지체/지적장애/자폐범주성장애/지체장애/정서행동장애) 통합교육 목표 수정 및 구체화 (0) | 2023.05.26 |
의사소통장애의 원인과 특성 및 상담 전략 (0) | 2023.05.26 |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및 분류(말장애 언어장애 사회적의사소통장애) (0)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