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지체/지체장애/자폐범주성 장애
1) 발달지체 및 지적장애
- 발달지체: 정상적인 발달 속도와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느린 발달의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예측되는 장애의 의심상태, 또는 발달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느리기 때문에 발생하 는 다양한 장애의 발달지연 유형을 통칭한다.
- 지적장애: 지적기능과 사회 속에서 생활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을 의미하는 적응행동 영 역에서의 유의미한 제한을 지니는 장애라고 말할 수 있다.
*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수정
- 인지능력 : 또래와 비교했을 때 낮은 인지수준은 놀이상황이나 일과 안에서의 상호작용시 배제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지적장애와 발달지체가 있는 영유아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교수 목표를 수정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상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 있는 관계증진 프로그램을 일과 안에서 자연스럽게 운영하여 자연스럽게 협력할 수 있게 지도한다.
* 장애특성별 활동방법 단순화 및 구체화
- 장애영유아의 개별 발달 수준에 따라서 참여할 수 있는 일반교육과정 활동을 조정하여 교 수할 수 있다. 이는 개별적인 교육 목표를 활동과 일과 안에서 삽입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 모델링 : 교사는 특정행동을 설명할 때 시범을 보일 수 있다. 아동에게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그 과정을 설명해준다. 과제를 수행하면 피드백과 강화를 제공하여야 한다.
- 지도 속도 늦추기 : 교사는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속도를 늦춰야 한다. 모든 활동을 늦출 필요는 없지만, 지적장애 영유아가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동기가 유발되지 않을 경우에는 속도를 늦추거나 좀 더 쉬운 과제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기회 반복과 확대: 가장 효율적이면서 단순한 지도방법이며, 좀 더 많은 시간동안 단순히 주제어를 반복하거나, 활동을 반복하는 것을 통해 유아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 교재수정 외 활동방법 수정
(1) 자조기술
-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며 장애영유아가 한 번에 하나씩 배우도록 도와준다.
- 과제분석을 통해 단계별로 나누어진 과제는 제일 처음에 가장 마지막 단계를 시행하면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신발신기 지도: 벨크로를 붙이는 것을 가장 먼저 지도하는 것이 좋고, 그리고 나서 신발을 집어넣기와 같이 역순으로 시행하여 가장 처음의 단계를 마지막으로 지도한다.
- 모든 단계를 지도한 후, 이 과제를 전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주의집중
* 적극적 참여를 위한 동기 유발하기
- 영유아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의 강점 체크리스트를 조사한다.
- 미술영역에서 색칠하기 활동 시 해당 유아가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 그림을 색칠할 수 있다.
- 좋아하는 또래가 옆에 앉아서 활동을 하게 되면, 또래를 모방하며 활동에 참여하고 착석시간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다.
- 점심시간에 좋아하는 색깔의 식탁보를 활용하여 식사시간에 좀 더 즐겁게 참여하도록 할 수도 있다.
- 좋아하는 노래 부르기와 접목해서 신체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자연스러운 강화방법 활용
-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유아가 바람직한 방법으로 반응하였을 때 실제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강화물이 바람직하다.
- 유아가 무엇을 요구하였다면 그 요구한 물건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강화이다.
- 무엇을 자랑하려고 하였다면 그 물건이나 행동에 대해서 칭찬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강화이다.
* 아동주도의 계획
- 기능적인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아동 주도에 따르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 놀이상황에서 순간 공유하기에 적용하기, 새로운 경험과 말을 첨가하기, 아동이 이끄는 데로 따라 해보기와 유사한 방법이다.
* 맥락의 활용
- 일상생활속에서 의사소통 지도의 맥락을 이해하여 일관된 방식으로 반복적인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주고받기와 물건 요구하기, 지시 따르기 및 지시하기, 정보요청하기, 정보 제공하기, 도움청하기, 저항하기 등이 있다.
2) 자폐범주성 장애
- 자폐범주성 장애아는 추상적인 실제 보다는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매체가 있을 때 환경을 더 잘 해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을 교수할 때 영유아의 시각적인 강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교수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수정
* 시각적 단서
- 자폐범주성 장애아는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이나 사회성은 발달하기 어렵고 지시에 따라 행동하거나 공기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은 것에서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보인다.
- 구조화라는 것은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단점을 추가해서 그 아동이 이행하고 적응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법이다. 한눈에 여기는 어떠한 활동을 하는 장소 인지를 알려주고, 다음은 점심시간이라는 일과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드는 방법이다.
(2) 활동의 단순화 및 구체화
* 구조화된 교수환경
- 공간나누기: 자폐범주성 장애아동들이 제일 안심할 수 있는 것은 ‘ 이 장소는 000를 하는 장소’라고 명확하게 알 수 있을 때이다.
- 영유아의 생활에 필요한 모든 장소를 한눈에 보고 무엇을 위한 장소인지 알 수 있도록 구조화 한다면 영유아는 매우 안심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시각적 일과표 활용
- 어린이집 하루 일과를 학급차원으로 보는 일과표를 제작하여 대그룹 등원인사 시간에 이야기를 나눈다.
- 개별적인 일과표를 만들어 하루일과가 시작되기 전에 또는 전이시간에 사용할 수 있다.
* 순서표
- 순서표를 활용하여 일상생활의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 순서대로 일람되어 있는 형태(몇 번해야 하는지, 횟수적기, 끝에는 끝이라고 적기)
- 순서카드를 한 장씩 넘기는 형태(탁상달력)
(3) 교재수정 외 활동방법 수정
* 의사소통 발달 단계에 따른 교수
- 유아기의 자폐범주성 장애유아의 경우 전언어기의 언어발달 정도를 보이는 유아가 많으므로 개별유아의 의사소통발달에 있어서의 단계를 파악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계획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 의사소통 단계 파악하기
- 장애영유아는 의사소통의 방식으로 다양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 어떠한 행동을 보이느냐에 따라 의사소통의 단계를 파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단계
자아중심적 단계 | ㅇ 2세경에 일반 발달 아동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ㅇ 원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손을 뻗는다. ㅇ 누군가가 그들을 바라볼 때 울거나 웃는다. ㅇ 낮선 사람 주변에서 매우 수줍어한다. Ÿ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하지 않지만, 친숙한 성인과는 상호작용한다. ㅇ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 실험하며 문구를 반복적으로 말한다. |
요구 단계 | ㅇ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이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ㅇ 의사소통을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기 시작한다. ㅇ 교사의 손을 쥐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향해 교사를 잡아 당긴다. ㅇ 기본적인 몇 가지 단어를 말한다. ㅇ 교사의 상호작용할 때 더 원한다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자기 몸을 움직인다. ㅇ 두 손을 모아 내밀면서 ‘더’ 라는 몸짓으로 표현하기 시작한다. ㅇ 몇 가지 새로운 단어를 시도한다. |
의사소통 출현단계 | ㅇ 기능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활용하기 시작한다. ㅇ 동일한 행동, 몸짓, 혹은 단어를 반복할 수 있고 그러한 결과가 동일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ㅇ 2개의 단어를 조합하여 표현한다. ㅇ 방금들은 것을 반복하며 즐긴다. ㅇ 주고받을 수 있다. ㅇ 친숙한 사람 이름을 안다. ㅇ 방금들은 것을 반복할 수 있다. ㅇ 싫어하고 자신의 손을 흔드는 것과 같이 몸짓을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ㅇ 간단한 질문에 대답한다. ㅇ 무언가를 요구하거나 상대방이 무언가를 계속해주기를 요구할 수 있다. ㅇ 보다 의미 있는 방식으로 단어나 신호를 사용한다. |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단계 |
ㅇ 상대방과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ㅇ 자폐범주성 아동은 자발적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지 않는다. ㅇ 인사하기, 요청하기, 주장하기, 질문하기, 무엇에 대해 말하기를 위해 의도적으로 단어를 사용한다. ㅇ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ㅇ 짧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ㅇ 상대방이 잘못 알아들은 것 같으면 반복할 수 있다. ㅇ 보다 묘사적인 단어들을 사용하여 좀 더 긴 문장들을 만들기 시작한다. |
2. 지적장애/정서행동장애
1) 지체장애
(1)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 수정
* 불수의적인 운동에 대해 이해하기
- 운동기능 발달이 지체된 유아들 중에서는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불수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자세나 행동이 있다.
- 반사적 움직임의 경우 자세를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줄여줄 수 있어야 한다.
*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자세 잡아주기
- 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좀 더 참여할 수 있도록 취할 수 있는 자세가 어떤 것인지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와 상담하여 지원해줄 수 있어야 한다.
- 혼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나 통로를 확보해주어야 한다.
(2) 장애 특성별 활동 방법 단순화 및 구체화
* 보조공학기기의 활용
- 자세개선을 위한 보조기기: 바로누운자세(수건이나 경사대를 이용하여 엎드린 자세 유지), 옆으로 누운 자세(한쪽으로 체중이 실리기 때문에 감각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머리 밑에 베개를 받쳐서 일직선이 되도록 해줌), 엎드린 자세 (영유아의 골반이 앞으로 휘어진다든지, 균형을 유지하기 들 때 사용하면 도움됨), 앉은 자세(몸통과 어깨뼈를 받치기 위해서 등받이가 딱딱해야 함), 선 자세(영유아가 바르게 설 수 있도록 전면지지 기립 훈련 기기나 후면지지 기립훈련기 이용)
(3) 교재수정 외 활동 방법 수정
* 의사소통 지도방법:
ㅇ 의사소통증진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3가지 영역
- 치료유형을 다양하게 한다. - 언어지체에만 목표를 두지 않는다.(생물학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의모 및 상호작용에 목
표를 두어야 함)
- 의사소통에 있어서 영유아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한다.(운동적, 인지적, 정형외과적 또는 다른 장애물로 인하여 어떤 유아에게는 말로 의사표현을 하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다영역의 전문가의 협력을 통한 접근이 필요한다.)
2) 정서행동장애
(1) 장애특성에 따른 목표 수정
* 예방차원의 환경지원
- 학급관리 전략 점검하기: 교사의 일관성 있는 환경구성, 규칙을 강화할 사전 준비를 해야 함, 유아의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모두 인식하도록 할 것, 규칙이 유아로 하여금 납득이 가야함
(2) 장애 특성별 활동 방법 단순화 및 구체화
* 상호작용 높여주는 놀잇감을 배치하기
- 장난감 총이나 칼 등과 같은 공격적인 특성을 가진 장난감이나 책은 유아들의 전반적인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사회적 특성을 가진 장난감이나 책(예: 시소, 공 등)은 또래와 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학급 내의 교재를 주의 깊게 선정한다.]
* 선택의 기회 제공하기
- 유아에게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유아 자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주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3) 교재수정 외 활동 방법 수정
행동문제 인식하기 |
ㅇ 정서 및 행동장애를 지닌 유아는 일시적이든 장기적이든 온화하고 안락하며 안전한 환경이 필요함 ㅇ 교사로부터 행동지원을 받으며 주변사람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함 ㅇ 학습능력이 있을지라도 행동문제로 인한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을 때까지 학습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수 있음 ㅇ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문제를 보이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을 하여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보아야 함 |
강화전략 사용하기 | ㅇ 유아에게 효과가 있는 강화물을 찾는 것이 중요함 ㅇ 유아가 선호하는 강화제 또는 강화인을 발견하는 방법으로는 유아를 관찰하기, 유아에게 직접 물어보기, 프레맥의 원리를 적용해보기, 비슷한 또래의 유아를 관찰하기 등이 있음 ㅇ 격려하기, 관심 가져주기, 가볍게 껴안아주기, 읽기 코너에 가서 만화책이나 동화책을 읽도록 허용하기 등은 좋은 강화제가 될 수 있음 ㅇ 바람직한 행동에 보상을 하여주되, 최종목표는 보상없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것임 |
관심 끌기 행동지도법 | ㅇ 교사나 또래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관심을 끌기위한 행동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ㅇ 문제가 되는 행동은 가능한 한 무시하고 대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칭찬함으로써 행동문제를 줄이도록 하여야 함 |
자기 표현방법 기르기 | ㅇ 나이가 어리거나 장애로 인해 언어적 능력이 빈약할 경우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큼 ㅇ 자신의 느낌이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쳐줌으로써 행동상의 문제를 줄일 수 있음 ㅇ 그림을 그리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줌으로써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할 것 |
Q. 교사는 지적장애와 발달지체가 있는 영유아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교수 목표를 수정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 O
> 교사는 지적장애와 발달지체가 있는 영유아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교수 목표를 수정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상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 있는 관계증진 프로그램을 일과 안에서 자연스럽게 운영하여 자연스럽게 협력할 수 있게 지도한다.
Q. 자연스러운 강화방법 활용에 대한 설명
-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유아가 바람직한 방법으로 반응하였을 때 실제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강화물이 바람직하다
- 무엇을 자랑하려고 하였다면 그 물건이나 행동에 대해서 칭찬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강화이다
- 유아가 무엇을 요구하였다면 그 요구한 물건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강화이다
Q. 자폐범주성 장애아는 추상적인 실제보다는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매체가 있을 때 환경을 더 잘 해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O
>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을 교수할 때 영유아의 시각적인 강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교수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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