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적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1)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
ㅇ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는 일반교육에 장애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으로 설명
(1) Kaufman, Gottlieb, Agard와 Kukic(1975)의 정의
① 장애아동이 일반교육환경에 물리적(시간적 통합),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 통합되는 것
ㅁ 시간적 통합 :일정 시간 동안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
ㅁ 교수활동적 통합 : 일반교육 환경에서 교수활동에 참여하는 것
ㅁ 사회적 통합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에게 학급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
②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
- 세 가지 형태가 모두 이루어져 장애아동이 일반교육 환경에 배치됨으로써 모든 교수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하고 교사나 또래들로부터 학급 구성원으로 인정받는 것
③ 최근
- 통합교육이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라는 의미로 이와 같은 포함의 개념을 강조하는 정의가 주로 사용
④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통합교육
- 장애가 있는 영유아와 장애가 없는 영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
- 중도장애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영유아가 장애가 없는 영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
⑤ 통합교육
- 지적장애 학생이 자신의 연령에 적절한 교육을 일반학교에서 받는 것
-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또래 학생이 받는 자연적인 교육 장면에서 차별 없이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ㅇ 학생이나 교육과정 수준의 전략 :교수적 수정,조절,교수 적합화(자료와 환경의 수정,보조공학, 중다수준 교수, 중복 교육과정), 학생주도 학습, 개별 지원, 개별화교육, 삽입교수
ㅇ 학급수준 전략 : 전문가 팀 협력, 협동학습, 또래 중재 교수를 고려
ㅇ 자연적 전략과 명시적 전략
- 자연적 전략 : 교사 최소 개입, 암시적
- 명시적 전략 : 교사주도 접근, 직접적
(1) 교수적 수정, 조절, 교수 적합화
① 교수적 수정
ㅇ 한 학생이 교실 내의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교과 영역을 학습하고 수행하면서 보여주는 기대수준을 변화시키는 것
ㅇ 교사는 수정을 통해 지적장애 학생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을 전체적인 수준을 변화시키며, 학생은 자신의 학년 수준에서 공부하면서 교사가 설정한 수준에 쉽게 도달할 수 있음
② 교수적 조절
ㅇ 정보의 전달 방법,지식 그리고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교수 혹은 평가 절차에 가해지는 변화를 의미
ㅇ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개념적 난이도 수준에는 큰 변화를 주지 않고 교수의 전달,학생의 수행 방법, 사정방법을 적법화 하는 것
ㅇ 학생이 교육과정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안적 전략을 포함
ㅇ 경도지적장애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
ㅇ 일반학급의 교사들이 사용하기에 비교적 용이할 수 있음
③ 교수 적합화
ㅇ 수정과 조절을 통한 하나의 과정을 의미
ㅇ 의미 있는 방법으로 학급활동 과정에 학생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 학생의 요구와 특정한 장애에 대하여 구체적이어야 하고,활동과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이어야 하며,장애학생과 또래 간의 차이가 최소화 되어야 함
(2) 학생주도 학습
ㅇ 목적 : 학급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을 목적으로 함
ㅇ학생주도 학습 :문제 해결 기술, 연구 계획, 목표 정하기, 자기 조절, 자기관리 기법(자기감독, 자기평가, 자기강화)
(3) 삽입교수
ㅇ 일과가 진행되는 활동 상황에서 교수적 시도를 하는 것
ㅇ 지적장애 학생이 있는 일반학습의 일정 속에서 일반교사가 지적장애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
a. 활동 중심 중재
- 일반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중에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교수활동을 삽입하여 일반 학생의 교수 목표와 동시에 성취할 수 있게 하는 중재
b. 삽입 학습 기회
- 활동 중에 교수 기회를 삽입
c. 활동 중심 삽입교수
- 일반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 장애영유아에 대한 교수활동을 삽입하여 실시
- 장애영유아의 일반 교육과정 접근과 함께 개별 교수목표를 동시에 성취할 수 있게 해주는 교수접근
(4) 전문가 팀 협력
ㅇ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학생에 대한 지원과 그들의 지식 및 자료를 공유하고 적절한 시간을 함께 계획하는 것
(5) 협동학습
ㅇ 학습과제 완성은 2~5명의 소집단이 공통의 교과나 사회적 목표를 정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
ㅇ 교사는 집단 구성원들 간에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을 발달하게 함
ㅇ 집단 내 각 개인은 자기가 맡은 역할과 학습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함
ㅇ 개인 및 소집단의 협력적인 사회적 기술을 활용하게 함
ㅇ 소집단으로 진행함
(6) 또래 중재 교수 : 학생으로 하여금 서로가 교수적 기제로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
(7) 자료나 환경의 수정
(8) 보조공학 :장애학생의 능력을 증진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상업적으로 구입하거나, 학생이 직접 만들어 사용하여 쓸 수 있는 폭넓은 영역의 장치를 의미
(9) 중다수준 교수 : 한 교과나 영역에서 특정학생을 위해 각각 다른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
(10) 중복 교육과정 :학생들이 같은 학습활동을 하지만 서로 다른 교과의 목표를 가지고 수업을 하는 것
(11) 집단 수업 : 동일한 학습을 학급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주도하여 실시하는 것
2. 지적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형태 및 방법
1) 장애영유아의 통합교육의 형태
(1) 유형
① 완전통합
ㅇ 장애를 지닌 모든 영유아가 일반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완전히 참여하는 모델
ㅇ 완전 통합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영유아의 필요에 따라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애 장애영유아를 위하여 수정을 계획하고 실행함
② 소집단 통합
ㅇ 영유아들의 완전한 통합을 추구하나 소규모의 장애영유아들을 담당하는 교사(주로 특수교사)가 장애영유아들과 함께 있으면서 기존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합쳐지는 형태
③ 역통합
ㅇ 장애영유아들을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프로그램에 비교적 소수의 일반영유아들(일반적으로 25~40%)이 참여하는 형태
④ 사회적 통합
ㅇ 일반영유아들과 장애영유아들이 각각 다른 집단을 구성하여 각각의 담당교사에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으면서 계획된 접촉을 하게 되는 형태
ㅇ 통합교육 형태 중에서 장애영유아들이 일반영유아들과 가장 적게 접촉하는 형태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방법
ㅇ 일반유아교사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운영,교수방법,학급운영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많은 도전을 받게 됨
ㅇ 장애영유아 특수교사 : 영유아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일반 유아교사를 자문하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새로운 능력을 갖춘 교사로의 변화 요구
(1) 일반유아교사와 장애영유아 특수교사 간의 협력관계 네 단계
① 의사소통과 계획단계에서의 협력 교사들은 장애영유아에 대한 발달 정보를 교환하고, 평가의 책임을 공유하며, 협력하여 장단기 교육계획을 세우고 부모와 협의함
② 문제 해결 단계에서의 협력 통합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대등한 관계에서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장애영유아를 관찰항고 문제를 파악하며,효과적인 중재전략을 사용함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1) 교수전략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한 주요 원칙
① 개별화 원칙으로, 장애영유아의 현재 수준에 근거하여 개별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
② 자발성 원칙으로,지나친 간섭이 아닌 장애영유아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지시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함
③ 자립화의 원칙으로,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장애영유아의 개인적·사회적·졍제적·직업적 자립이 이루어지도록 스스로 학습하도록 이끔
④ 다양화의 원칙으로, 하나의 기술을 교육하는 데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번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갖고자 하는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진행함
(2) 유치원 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수정전략
교육과정 수정 | 정의 | 전략 |
환경적 지원 | 참여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 물리적·사회적·시간적 환경을 수정함 | ⦁물리적 환경의 변경 ⦁사회적 환경의 변경 ⦁시간적 환경의 변경 |
교재수정 | 가능한 한 독립적인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교재를 수정함 | ⦁교재·교구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 ⦁테이프나 벨크로 등을 사용한 교재 고정 ⦁반응 수정 ⦁교재를 크게 또는 밝게 제작 |
활동의 단순화 | 수행단계의 수를 줄이거나 수행단계를 작게 나눔으로써 복잡한 과제를 간단하게 함 | ⦁작은 단계로 세분화 ⦁수행단계의 수 줄이기/변경 ⦁성공하는 단계에서의 종료 |
선호도 활용 | 주어진 기회를 통해서 학습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 아동의 선호도를 판별하여 활동에 통합시킴 | ⦁좋아하는 장난감 들고 있기 ⦁좋아하는 활동 활용 ⦁좋아하는 사람 활용 |
적응도구의 사용 | 유아의 참여를 돕거나 참여의 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특별한 적응도구를 사용함 | ⦁접근할 수 있도록 특별한 도구 사용 ⦁참여할 수 있도록 특별한 도구 사용 |
교사의 지원 | 유아의 참여와 학습 지원을 위한 성인의 중재 | ⦁시범 ⦁아동의 놀이에 참여 ⦁칭찬과 격려 |
또래의 지원 | 중요한 목표 행동의 학습을 도와주도록 또래를 활용함 |
⦁시범 보이기 ⦁도우미 ⦁칭찬과 격려 |
눈에 보이지 않는 지원 |
하나의 활동 중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을 의도적으로 구성함 |
⦁참여의 가능성을 높이는 일련의 차례 설정 ⦁교육과정 영역에서의 일련의 활동 |
3. 장애 영유아 전환지원의 효과적인 절차
1) 전환 프로그램
① 전환 : 장애영유아가 한 유형의 학습 환경에서 다른 유형의 학습 환경으로 이동하는 과정
② 장애영유아의 전환의 종류
ㅇ 다양한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에서 연속적으로 혹은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많아서 짧은 기간 동안 여러 번의 전환을 경험
ㅇ 가정에서 영아 프로그램으로의 이동,영아 프로그램에서 유아교육기관이나 유아특수교육기관으로의 이동, 유아교육기관이나 유아특수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의 이동과 같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환
③ 교수 단계에서의 협력
ㅇ 통합교육에서 요구되는 기술들의 사전·사후교수,팀 티칭,소집단 수업하기,또래교사 훈련하기 등의 교수 자체의 역할이 필요
④ 정보 제공 단계에서의 협력
ㅇ 교사의 장애영유아에 대한 이해, 진단 및 판별에 대한 지침이나 자료 등이 필요
2) 전환 프로그램의 구성
(1) 통합환경에서 잘 적응하기 위한 전환기술
ㅇ 사회적 행동, 자조 기술, 동기, 문제 해결 기술, 학습 전 준비기술, 학업적 지원 기술, 과제 관련 행동, 의사소통 기술
(2) 유치원과 1학년 교실에서 성공적으로 통합되지 위한 기술
ㅇ 독립적으로 작업하기, 집단에 참여하기, 다양한 지시 따르기,다양한 자료 사용하기 기술들이 필요
(3) 행정가의 전이과정에 대한 과님은 전이 팀 구성원의 태도와 노력에 영향을 줌
3) 효과적인 전환 지원을 위한 단계별 절차
① 부모,현재 프로그램의 교사, 가장 가능성이 높은 전환을 할 프로그램의 교사를 포함하는 전환 지원 팀을 구성함 ② 회의 일정을 잡음 ⦁첫 번째 회의에서는 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이후의 회의에서는 전환을 위한 특정 과제들에 대해서 논의함 ③ 전환이 가능한 환경을 조사함 ④ 전환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전환 과제들을 결정함 ⑤ 각각의 전환 과제들을 누가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함 ⑥ 입학 의뢰와 배치 전 활동을 포함하는 일정을 정함 ⑦ 유아에 관한 기록 및 기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결정함 ⑧ 다음과 같은 배치 전 활동에 대해서 동의함 ⦁부모의 전환 대상 환경 방문 ⦁현재의 프로그램 및 전환 대상 프로그램 교사들의 정보 공유 ⦁전환 대상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수정 결정을 위한 관찰 ⦁필요한 가족 지원 계획 ⦁치료 및 기타 특수 서비스 ⦁앞으로의 상담 활동 ⑨ 추후 활동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가족 및 기관과 함께 수행함 ⑩ 필요한 환경적인 수정이 이루어진 후에 유아를 배치함 ⑪ 상담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함 ⑫ 지원을 지속하고 평가함 |
Q. 통합교육은 무엇일까?
-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는 일반교육에 장애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으로 설명됨
- 장애 아동이 일반교육환경에 물리적(시간적 통합),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함
Q. 유치원 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수정전략 중 다음 보기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 좋아하는 장난감 들고 있기 - 좋아하는 활동 활용하기 - 좋아하는 사람 활용하기 |
> 선호도 활용
- 주어진 기회를 통해서 학습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느 경우 아동의 선호도를 판별하여 활동에 통합시킬 수 있음
Q.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이 일반교육환경에 물리적(시간적 통합),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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