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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및 조현병 특성, 중재방안

by 단단이다 2023.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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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1) 정의

ㅇ 대부분은 1-2분 이상을 한곳에 집중하지 못함

ㅇ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에서 마 치 모터를 달아놓은 것처럼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반응함

ㅇ 부모나 점원이 하는 이야기를 거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임
ㅇ 말이 많고, 자신의 차레를 기다리지 못함

ㅇ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여 눈총을 받음
‣ 집중력이 부족하고 과도하게 활동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 특성은 발달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특성이 지속적이고 빈번하게 나타날 경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로 진단한다.

 

▶ DSM-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준거

A. 기능이나 발달을 방해하는 부주의 그리고/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의 지속적인 양상이 (1) 그리고/또는 (2)와 같이 나타난다.
1. 부주의: 다음 증상 다운데 6가지 이상이 발달수준에 맞지 않고 사회적 및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최소한 6개우러 동안 지속되어 왔다. 
 주의: 이 증상들은 단지 적대적 행동, 반항, 적개심, 과제나 지시에 대한 이해 실패의 표출로 나타나는 것이 안다. 연령이 높은 청소년과 성인들의 경우(17세 이상), 최소한 5가지 증상이 요구된다. 
   a. 자주 세부사항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교과제, 작업, 혹은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범한다(예: 세부사항을 간과하거나 놓침, 일이 부정확함).
   b. 자주 과제 또는 놀이활동에서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예: 강의, 대화, 혹은 장문읽기 중에 계속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움).
   c. 자주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예: 분명한 주의산만 요인이 없을 때조차 마음이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보임).
   d. 자주 지시에 끝까지 따르지 않고 학교과제, 집안일, 또는 직장엄무를 완수하지 못한다(예: 과제를 시작은 하지만 빨리 집중력을 읽고 쉽게 곁길로 빠짐).
   e. 자주 과제와 활동을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예: 순체자적으로 과제를 해나가기 어려움, 자료와 소지품을 정리하기 어려움, 뒤죽박죽의 비조직화된 작업, 서툰 시간관리, 최종기한을 맞추지 못함)
   f. 자주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에의 참여를 회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꺼린다(예: 학교과제 또는 숙제; 연령이 높은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네는 보고서 준비하기, 서식 완성하기, 긴 서류 검토하기)
   g. 자주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잃어버린다(예: 수업준비물, 연필, 책, 도구, 지갑, 열쇠, 서류, 안경, 휴대폰)
   h. 자주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연령이 높은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는 관련없는 생각이 포함될 수도 있음)
   I. 자주 일상생활에서 잘 잊어버린다.(예: 집안일 하기, 심부름하기; 연령이 높은 청소년과 성 인의 경우에는 전화 회담하기,청구서 납부하기, 약속 지키기)
2. 과잉행동 및 충동성: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발달수준에 맞지 않고 사회적 및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최소한 6개월 동안 지속되어 왔다.
 주의: 이 증상들은 단지 적대적 행동, 반항.적개심, 과제나 지시에 대한 이해 실패의 표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연령이 높은 청소년과 성인들의 경우(17세 이상), 최소한 5가지 증상 이 요구된다. 
   a. 자주 손발을 만지막거리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b. 자주 계속적인 착석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한다.(교실, 사무실이나 기타 작업장, 또는 자리에 머물기가 요구되는 기타 상황에서 본인의 자리를 이탈함)
   c. 자주 부적절한 상황에서 돌아다니거나 기어오른다(주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좌불안석감으로 제한될 수 도 있음)
   d. 자주 여가활동에서 조용히 즐기거나 참여할 수 없다. 
   e. 자주 “모터에 의해 질주하는”것처럼 행동하면서 “끊임없이 활동한다” (예: 식당이나 회의에 서처럼 장시간 가만히 있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불편함; 다른 사람들이 감나히 있지 못하거나 계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음)
   f. 자주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g. 자주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답을 불쑥 말한다.(예: 다른 사람의 말을 중간에 가로채서 자기가 대신 마무리함,대화에서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h. 자주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예: 줄서서 기다리는 동안)
   I. 자주 타인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 게임, 혹은 활동에 참견함, 요청이나 허락 없이 타인의 물건을 사용하기 시작함;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이 하고 있는 일을 간섭하거나 꿰찰수도 있음)
B. 몇몇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12세 이전에 있었다.
C. 몇몇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2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나타난다(예: 가정, 학교, 또는 직장에서; 친구 또는 친척과;
기타 활동에서)
D. 증상들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을 방해하거나 그 질을 낮춘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 
E. 증상들이 조현병이나 다른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국한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정신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해리장애, 성격장애, 물질중독 또는 위축)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명시할 것: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준거 A1(부주의)와 준거 A2(과잉행동-충동성) 모두를 충족시키는 경우
부주의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준거 A1(부주의)는 충족시키지만 A2(과잉행동-충동성)은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과잉행동 우세형: 준거 A2(과잉행동-충동성)는 충족시키지만 A1(부주의)은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명시할 것:
부분관해: 이전에는 진단준거를 충족시켰고, 지난 6개월 동안에는 진단준거를 충족시키는 것 보다는 적은 증상을 보이며, 그 증상들이 여전히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손상을 초래한다. 

현재의 심각도 명시할 것:
경도: 진단을 내리기 위해 요구되는 바를 초과하는 증상이 있더라고 소수이며, 그리고 그 증상들이 사회적 혹은 직업적 기능에 경미한 손상만 초래한다. 
중등도: “경도”와 “중도” 사이의 증상 또는 기능적 손상이 나타난다. 
중도: 진단을 내리기 위해 요구되는 바를 초과하는 증상이 많거나 특히 심각한 몇몇 증상이 있고, 또는 그 증상들이 사회적 혹은 직업적 기능에 현저한 손상을 초래한다.

‣ ADHD는 부주의,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기초해서 복합형,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 및 충동 우세형 세가지 하위 유형으로 분류한다. 

- 주의력결핍 우세형: A의 1에는 부합되지만 A의 2에는 부합되지 않는 경우 이다. 즉 , 주의력 결핍은 나타나지만 과잉행동 충동성은 나타나지 않는다. 

- 과잉행동 및 충동 우세형: A의 2에는 부합되지만 A의 1에는 부합되지 않는 경우 이다. 즉 , 과잉행동 및 충동성은 나타나지만 주의력결핍은 나타나지 않는다. 

- 복합형: A의 1과 A의 2에 모두 부합된 경우 이다.(전체 60%)
‣ 일반적으로 과잉행동 및 충동 우세형은 복합형 보다 더 일찍 나타나며, 적어도 일부 사례에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복합형으로 발전한다는 보고가 있으며, 복합형은 부주의 우세형보다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2)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 다양한 인과요인들이 ADHD아동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어져 왔음

- 어느것 하나의 변인도 ADHD를 완전히 설명해 줄 수 없음
- 사실상, 정신지체나 개념화되어진 다른 발달장애와 같이 ADHD도 수많은 잠재적 변인을 고려해야 함
‣ 유전적 요인
 ㅇ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중에 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됨
‣ 환경적 요인
 ㅇ임신 시 태아의 상태가 주의력 결핍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음
    -> 임심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음
    ->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
 ㅇ 식품 첨가물이나 소금에 절인 식품, 많은 양의 정제설탕의 섭취 등 식품 첨가물의 알레르기성 반응이 과잉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아직까지 과학의 근거는 미약함
‣ 뇌기능
 ㅇ 많은 학자들은 주의력 결핍이 선천적이며 신경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봄
 ㅇ과잉행동 아동의 뇌의 기본구조는 손상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뇌기능에 있어서는 미세한 기능 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임신중, 생후 1년간 두뇌는 계속 발달하며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신경세포들이 적절히 형성되고 연결되어야 함
 ㅇ 임산부의 흡연, 알코올, 약물복용등의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두뇌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함
 ㅇ 신경화학적 연구에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결핍이 이러한 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다른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연구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음
‣ 기타
 ㅇ 가끔 가정환경이 복잡할 때, 부모의 통제가 지나칠 때 부모의 도덕적 훈련이 모자랄 때 아동이 산만해진다고 봄
 ㅇ 지금까지의 연구는 가정환경이 나쁜 아동들 모두가 주의력결핍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산만한 아동 모두가 결손된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보고하고 있음

(2) 출현율

‣ 학령기 아동의 3-7%
‣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가면서 더 많이 나타나는 품행장애와는 대조적으로 ADHD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가면서 출현율이 감소

‣ 초등학교 때 ADHD로 진단된 아동의 50-80%가 청소년기에도 계속해서 ADHD를 유지함

‣ ADHD는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 보통 4:1 정도의 비율로 보고되고 있으며 어릴수록 이 비율은 높음

3) ADHD의 중재방안

‣약물치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
  - 약물치료를 받은 아이들에게서 과잉행동의 감소, 주의집중 시간의 증가, 충동적인 행동의 감소 등에 모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약물치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부작용이 아니고 부모의 선입견 해결
    -> 정신과 약물을 사랑하는 아이에게 먹게 하는 걸 좋아할 부모는 없을 것이지만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선 꼭 받아들여야 할 부분이기도 함

  - 불안 또는 우울 증상이 뚜렷이 동반된 아동이나 틱장애가 동반된 경우 항우울제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음
  - 약물치료를 받은 주의력결핍․과다행동 아동들의 80% 이상에서 즉각적이고 긍정적이며 분명하게 호전된 반응

  - 눈에 띄게 학습능력이 향상되고 조용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음

‣ 환경치료
  -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 아동들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함

    -> 주변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음

 * 주의해야 할 것

   - 예를 들어 바둑 같은 것을 가르치는 경우가 있는데, 아이가 바둑을 좋아하는 경우라면 별개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음
  - 오히려 태권도같이 합법적으로 마음 놓고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면 이후 차분해지는 모습을 관찰할 수도 있고, 아이는 자신의 과활동 때문에 혼나는 것이 아니고 성공적으로 활동을 하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됨

‣부모 및 교사에 대한 교육 및 훈련
  -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아동의 부모나 유치원, 학교 선생님이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다루고 대처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도움이 됨

‣행동치료
  - 문제행동의 목록을 만들어 아동과 약속을 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줌

‣심리치료
  -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겨나지는 않음

  -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음

  - 학습부진으로 인하여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불안, 우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음

  - 이럴 때 아동의 정신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다. 

‣ 부모,가족상담
  -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가 생기지는 않음
  - 아동의 지속적인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부모-자녀관계가 악화될 수 있음
  - 부모를 포함한 가족상담이 필요할 수 있음

 

2. 조현병

1) 정의

‣ 조현병(schizophrenia)은 우리나라에서 정신분열증으로 알려져 왔으나, 용어 자체가 정신이 분열되어 치료가 힘든 병이라는 오해와 편견을 야기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정신분열을 조현병으로 대체하였다. 

‣ 조현병이란 말은 ‘현악기의 줄을 조율한다’는 사전적 의미에서 따온 것으로서,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이 마치 정신분열증으로 혼란을 겪는 사람의 상태를 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음

   -> 치료를 통해 정신적 부조화가 개선되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함

‣ 조현병은 다음과 같은 특성들이  나타나는 정신 장애 

  - 현실과 단절(정신병)

  - 환각(대개의 경우 환청)

  - 그릇된 확고한 신념(망상)

  - 비정상적인 사고와 행동

  - 감정 표현의 감소

  - 동기부여 저하

  - 정신 기능(인지)의 저하 및 업무, 사회적 관계, 자기관리 등 일상적인 기능의 문제  

‣ 조현병은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는 건강 문제입니다. 이 장애는 주로 독립심을 키우는 시기의 젊은 층에 나타나서, 평생 장애 및 낙인의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개인적, 경제적 비용의 차원에서 조현병은 인간을 괴롭히는 가장 심각한 장애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 조현병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장애 원인에 해당된다.

  - 인구의 약 1%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난다.
  - 조현병은 남성과 여성에게 동일하게 영향을 미친다. 
  - 미국에서 조현병은 사회 보장 장애 일수의 약 1/5과 모든 보건 의료 비용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 조현병은 알츠하이머병과 다발경화증보다 더 흔한 질병이다.

‣ 조현병이 시작된 시기(발병)를 확정하는 것은 종종 어려운데, 그 이유는 증상의 생소함으로 인해 수년간 의료적 치료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
  - 발병 시 평균 연령은 남성의 경우 20대 초반에서 중반이며 여성의 경우 이보다 약간 늦게 나타남
  - 소아기에 발병되는 경우는 드뭅니다(소아기 조현증). 그러나 조현병은 사춘기나 노년기에 시작될 수 있다.

▶ DSM-5
조현병 진단준거
A. 다음 증상 가운데 2가지 이상이 나타나는데, 각 증상은 1개월 기간(성공적으로 치료 받았다면 더 짧은 기간)중 유의미한 시간 동안 존재한다. 나타난 증상들 중 최소한 1가지 (1), (2), 또는 (3)이어야 한다. 
1. 망상
2. 환각
3. 와해된 말(예: 빈번한 주제이탈 또는 지리멸렬)
4. 심하게 와해된 행동 또는 긴장성 행동
5. 음성 증상(즉, 감소된 정서적 표현 또는 의욕상실)

B. 교란이 출현한 이후 유의미한 시간 동안 직장일, 대인관계, 자기관리와 같은 주요영역 중 가지 이상에서 교란이 출현하기 이전에 성취한 수준보다 현저히 낮은 기능수준을 보인다(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발병의 경우에는 대인 간,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서 기대되는 수준을 성취하는 데 실패함)

C. 교란의 부단한 징후가 적어도 6개월 동안 지속된다. 이 6개월에는 준거 A 증상(즉, 활성기 증상)을 충족시키는 1개월(성공적으로 치료받았다면 더 짧은 기간)이 포함되어야 하며 전구기 또는 잔류기가 포함될 수도 있다. 이러한 전구기 또는 잔류기에는 교란의 징후가 음성 증상으로만 나타나거나 준거 A에 열거된 증상 가운데 2가지 이상의 증상이 약화된 형태(예: 기이한 믿음, 이상한 지각적 경험)로 나타나기도 한다. 

D. 조현정동장애와 정신증적 특징을 지닌 우울장애 혹은 양극석장애가 다음 두 가지 경우 중 하나 때문에 배제되어 왔다:
  1) 주요우울삽화 또는 조증삽화가 활성기 증상과 동시에 나타난 적이 없는 경우;
  2) 기분삽화가 활성기 중에 발생하더라고 기분삽화의 지속기간이 활성기와 잔류기의 전체 지속기간 중 극히 일부인 경우

E. 교란이 물질(예: 남용약물,치료약물)이나 다른 의학적 상태의 생리적 영향에 기인하지 않는다. 

F. 만약 자폐스펙트럼장애나 아동기 발병 의사소통장애의 내력이 있다면, 조현병의 다른 필수증상에 더하여 현저한 망상이나 환각이 적어도 1개월 동안(성공적으로 치료받았다면 더 짧은 기간)나타나는 경우에만 추가로 조현병 진단을 내린다. 

명시할 것:
다음 경과 명시어는 장애의 지속기간이 1년을 넘기고 진단경과준거와 모순되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된다.
 - 첫 삽화, 현재 급성삽화 상태: 결정적인 진단 증상준거 및 시간준거를 충족시키는 장애 의 첫 발현, 급성삽화란 증상준거가 충족되는 기간을 말한다.
 - 첫 삽화, 현재 부분관해 상태: 부분관해란 이전의 삽화 이후에 개선이 나타나고 장애의 준거를 부분적으로만 충족시키는 기간을 말한다. 
- 첫 삽화, 현재 완전관해 상태: 완전관해란 이전의 삽화 이후에 장애특수성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기간을 말한다. 
- 다중 삽화, 현재 급성삽화 상태: 다중 삽화는 최소 2회 삽화가 나타난 후에 결정될 수 있다.(즉, 첫 삽화 후에 1회의 관해와 최소 1회의 재발)
- 다중삽화, 현재 부분관해 상태
- 다중삽화, 현재 완전관해 상태
- 지속성 상태: 진단 증상준거를 충족시키는 증상들이 대부분의 경과 중에 남아있는데, 역치하 증상의 기간이 전반적 경과에 비해 매우 짧다. 
명시할 것: 긴장증 동반 여부 현재의 심각도 명시할 것: 심각도는 망상, 환각, 와해된 말, 비정상적인 정신운동성 행동, 및 음성 증상을 포함하는 일차적인 정신증 증상에 대한 양적인 사정으로 평정된다. 각 증상은 현재의 심각도(지난 7일 동안 가장 심각했던)에 대해 0점(나타나지 않음)에서 4점(심하게 나타남)까지의 5점 척도로 평정된다.
주의: 조현병 진단은 이러한 심각도 명시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내릴 수 있다.

2) 조현병의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 조현병은 가족연구, 쌍생아연구, 입양연구 등을 통해 유전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부모가 조현병인 아동의 경우 조현병이 발병할 위험도는 12%

  - 사촌의 경우 2%

  -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의 조현병 발병 일치율이 각각 45%-55%와 13%-17%

  - 친부모가 조현병이 아닌 경우보다 조현병인 경우에 입양아의 조현병 발병이 더 많았다
  - 이러한 유전적 영향은 성인기 발병 조현병보다 아동기 발병 조현병에서 더 큰 것으로 추정

‣ 뇌손상이나 뇌기능장애와 같은 뇌장애도 조현병의 위험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아동과 청소년의 조현병에는 심리사회적 위험요인도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ex)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방식, 부부갈등, 가족구성원 간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부모의 정신병리 등이 아동과 청소년의 조현병고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러한 심리사회적 위험요인들은 조현병을 직접 유발하기보다는 조현병의 발병시기를 앞당기거나 발병된 증상을
악화시키고 재발 가능성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2) 출현율

- 전세계적으로 조현병의 출현율은 0.5% 내외이고 평생출현율은 1% 정도
- 일반적으로 조현병은 소수의 아동에게 발생하고 청소년기에 발생이 늘으며, 초기 성인기에 발생이 좀 더 증가
- 18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는 조발성 조현병으로 지칭하고 13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는 초조발성 조현병으로 지칭
- 10세 이전 발병은 전체 조현병 사례의 0.1%-1% 정도
- 15세 이전 발병은 전체 조현병 사례의 약 4%

- 조현병 출현율은 성별과도 관련이 있는데 아동기에는 1.7:1 정도로 남아에게 조현병이 더 많이 발생

-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성비가 비슷해진다.

3) 조현병의 중재방안

- 치료를 빨리 시작 할 수록 결과도 더 좋다.

- 조현병 환자의 경우, 예후는 약물 치료의 엄수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 약물 치료를 하지 않은 70~80%가 진단 후 1년 이내에 또 다른 발병 사례를 겪는다.
-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비율은 약 30%로 감소하며, 대부분 사람들의 증상의 심각도가 현저하게 감소할 수 있다.
- 병원에서 퇴원한 이후, 처방약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은 당해에 재입원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지시된 바 대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재입원의 가능성이 현저히 감소한다. 

- 약물 치료의 혜택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조현병 발병인의 절반이 처방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 일부는 병을 인식하지 못하고 약물 복용을 거부한다.
- 다른 환자들은 불쾌한 부작용 때문에 약물 복용을 중단한다.
- 기억력 문제, 분열, 또는 단순히 돈이 부족하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지 못하기도한다. 약물 복용 엄수는 특정 장애물이 해결될 때 향상될 가능성이 많다.
- 약물 부작용이 주요 문제인 경우, 다른 약물로의 전환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일부 조현병 환자에게 있어 의사나 기타 치료사와의 지속적인 신뢰 관계는 환자가 질병을 더욱 선뜻 받아들이고, 처방된 치료를 엄수할 필요성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된다.

 

 

Q.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은 ?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에는 유전적 요인, 임신 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 등의 환경적 요인, 뇌기능, 기타 원인이 있음

 

Q. 조현병에 대한 설명

 - 조현병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장애 원인에 해당함

 - 남성과 여성에게 동일하게 영향을 미침

 - 조현병은 알츠하이머병과 다발경화증보다 더 흔한 질병

 - 발병 시 평균 연령은 남성의 경우 20대 초반에서 중반이며 여성의 경우 이보단 약간 늦게 나타남

 

Q.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생기개 된다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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