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각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1) 조기발견
ㅇ 청력손실은 일찍 발견할수록 언어와 의사소통기술을 발달시킬 기회와 효과성이 큼
→ 영유아의 청력 손실이 의심되는 징후가 보이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함
ㅇ 영유아의 청력 손실의 징후
영역 | 징후 |
말하기 | • 다른 가족들이 말을 이해하기 어려움 • 말과 문법 상의 지체나 미숙함을 보임 • 상황에 비해 말소리가 너무 크거나 작음 |
언어 | • 지시를 잘못 이해하거나 부적절한 대답을 함 • 질문을 반복해서 하거나 대답을 머뭇거림 • 듣기에 곤란을 보임 |
주의집중 | • 말하는 사람의 얼굴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임 •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산만함 • 듣기를 필요로 하는 활동에 무관심함 |
긴장 | • 감기, 호흡기 감염, 중이염을 자주 앓음 • 숨을 입으로 쉼 • 균형 감각이 떨어지고 행동이 서툴러 보임 • 알레르기를 보임 |
2) 순음청력검사와 어음청력검사
ㅇ 순음청력검사
• 대상 - 상급반 아동과 성인
• 상승법과 하강법의 검사방법이 있음
- 상승법: 1000Hz에서 시작하여 고주파수로 가서 검사를 하고 다시 1000Hz를 검사하고 낮은 주파수로 내려가는 방법
- 하강법: 1000Hz에서 검사를 하고 난 뒤에 낮은 주파수를 검사하고 다시 고주파수를 검사하는 방법
ㅇ 어음청력검사
• 사람의 탐지 및 말의 이해를 검사함
• 어음의 이해 정도를 측정함
• 한 두 음절의 단어를 각 다른 데시벨로 제시함 ⇒ 실제 언어 환경에서 평가해야 하기 때문임
3) 대안적 청력 측정법
ㅇ 아동의 청력을 측정하는 대안적인 방법으로 주로 사용함
• 놀이 청력측정법, 조작적 조건화 청력측정법, 행동관찰 측정법이 있음
- 놀이 청력측정법
‣ 말을 들을 수 있는 유아에게 장난감을 바구니에 집어넣기 등의 분명한 활동을 수행시켜 청력을 측정함
‣ 유아의 흥미와 동기 유발이 계속 유지되도록 하는 것에 주의함
‣ 만 2세부터 가능함
- 조작적 조건화 청력측정법
‣ 빛과 소리를 동시 제공하여 레버를 밀면 토큰이나 사탕을 제공함
‣ 이후 소리만 제시했을 때 행동에 반응하면 들을 수 있다고 판단함
- 행동관찰 청력측정법
‣ 아동이 소리에 반응하는 것을 관찰하는 수동적인 절차임
2. 청각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의사소통적 접근
ㅇ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은 청각장애를 지닌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침
ㅇ 부모와 전문가들은 아동의 능력과 가족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아동의 구어 발달과 청각기능을 발달시키는데 어느 입장을 취할 것인지 결정함
ㅇ 교사는 부모가 사용하는 접근 방법을 빨리 파악하여야 함
• 부모가 구화를 사용하는 경우 말과 잔존 청력을 발달을 향상시키는 절차를 교육에 포함시켜야 함
• 부모가 수화 체계를 사용한다면 유아교사는 기본적인 수화를 배워 지도할 수 있어야 함
ㅇ 단일어 접근법, 언어혼합 접근법, 큐드스피치 접근법, 이중 언어 접근법이 있음
① 단일어 접근법(구화법에 대한 강조) • 청각장애인이 구화를 배워 건청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견해임
• 구화법은 말과 청각 통로를 강조함
• 상호작용은 구어만을 통해서 이루어짐
• 구화법은 입 모양을 보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둠
•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조청기와 인공와우에 관심을 많이 가짐
② 언어혼합 접근법(수화를 기본으로 한 구화의 사용) • (수화로 된) 국어를 사용하도록 함
• (수화로 된) 국어를 숙달시키고 구어를 지원하고자 함
• 수화를 가장 우선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 고려하지만 구화와 수화를 모두 사용함
• 청각장애 유아는 구화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가짐
⇒ 유아에게는 손쉬운 수화체계를 지도하여 유아가 빨리 언어를 습득하도록 해야 함
③ 큐드스피치 접근법(읽기 어려운 말의 음절 및 음소의 특징 제시) • 영어의 45개의 음소를 수신호 형태로 제시하고, 시각적으로 구화를 제공함
• 구화 의사소통 방법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임
• 말 읽기로 어려운 말의 음절 및 음소 특징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여덟 가지 손 모양으로 자음을 나타내고 턱 주변의 네 가지 위치로 모음을 구별함
④ 이중언어 접근법(수화를 하나의 언어로 이해) • 수화를 농문화의 언어로 사용하며, 읽기 및 쓰기를 통해서 국어를 가르침
• 수화를 제 1언어로, 모국어를 제 2언어로 사용함
• 농문화와 건청문화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임
2) 보조공학
ㅇ 보청기와 집단 FM 보청기 시스템
• 보청기: 소리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보조공학
• 집단 FM 보청기: 교사는 작은 마이크를 착용하고 아동은 각각 리시버를 착용함
• 잔존청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
• 경도 청력 손실이나 한쪽 청력 손실의 경우 건청과 유사한 정도의 말과 청각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음
ㅇ 인공와우 이식
• 인공와우이식술
- 보청기를 사용하여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고도 이상의 양측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의 와우(달팽이관)에 인공와우를 이식함으로써 대뇌 청각중추에서 소리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술
• 인공와우 이식에 적합한 조건
- 심한 감각신경성 청력을 손실한 경우
- 보청기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
- 온전한 청신경을 가진 경우
- 의학적으로 수술이 금지되지 않은 경우
- 인공와우 이식을 지원하고 기대하는 가족의 분위기
- 인공와우 이식 이후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적 환경
• 인공와우의 원리
① 마이크로폰이 외부의 소리를 모아 전기 신호로 변환시킴
② 이 신호는 어음처리기로 이동하여 전기적 펄스의 형태로 부호화됨
③ 펄스는 코일로 전해져 피부를 통한 라디오파에 의해 체내 수신 안테나로 전송됨
④ 수신안테나는 전기펄스를 와우 안에 있는 전극으로 보냄
⑤ 청신경은 전극으로부터 미세한 전기 펄스를 받아들여 뇌로 보냄
3) 가족의 참여
ㅇ 조기중재와 가족 참여는 청각장애를 지닌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ㅇ 전문가와 가족이 협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의 다른 부모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건청 부모가 난청과 농 성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모든 가족이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함
• 가족이 농사회의 이벤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
• 아동의 보청기 관리와 유지, 사용에 대하여 교육함
• 가족의 요구에 기초한 의견을 교환함
4) 청각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
① 청각적 의사소통과 학습향상을 위한 환경적 수정하기
• 가능한 교사, 스피커, 악기 등과 같은 음원에 가까운 곳에 유아의 좌석을 배치함
•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음원이 멀리 있으면 소리가 좀 더 심하게 왜곡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아와 가까이 위치해야 함
• 양 쪽 귀의 상태에 따라 잘 들리는 쪽으로 교사가 설 수 있게 자리를 배치함
• 교실의 음향 효과에 대해 충분히 교사가 인식하고 있어야 함
• 바닥에 카펫과 같이 반사되는 소리를 흡수시키는 재질의 소재를 사용하여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줄임
• 지속되는 소음을 줄여줄 필요가 있음
• 생활소음을 줄여줄 필요가 있음 (예) 선풍기 소리, 음악소리, 거리의 소음
• 소음을 줄이며 소음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자리에 배치함
② 소리 위치 찾기
• 소리 찾기 게임 제공하기
• 소리 단서 제공하기
③ 소리에 반응하기
• 이해하기 쉬운 말로 바꾸기
• 기다리는 시간 제공하기
• 탐구와 실험 격려하기
• 소리에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환경적 수정하기
④ 소리 모방하기
• 유아의 이름을 활용함과 동시에 유아의 어깨를 살짝 두드림과 같은 행동하기
• 유아가 쳐다볼 때까지 기다렸다가 말하기
• 내용을 반복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 유아가 좋아하는 물체 및 활동 등 일상과 관련한 단어를 우선적으로 지도하기
• 정확하게 말하되 너무 과장해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⑤ 가정의 일상 속에서 구어 촉진하기
• 가정생활은 언어를 촉진하고 강화하기 좋은 환경임
• 비행기, 전화벨 소리, 에어컨 소리와 같이 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환경을 활용함
• 간식시간, 기저귀 갈이, 화장실 훈련 등을 통해 어휘를 확장할 수 있음
⑥ 시각적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전략
• 유아 주도의 수화 사용하기
• 시각적, 촉각적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 이해력을 높이는 데 도움 주기
⑦ 초기 문해 발달을 촉진하기
• 교사를 청각장애 유아의 정면에 위치하기
• 집단토의 시 유아를 원형 또는 반원형으로 배치하기
• 의사소통 시 시선을 방해할 수 있는 시각적 방해물은 제거하기
• 시각적 화재경보, 시각적 출입구 경보, 시각적 벽보 등의 정보체계를 마련하고 가르치기
• 보조공학 이용하기
• 극 놀이를 통해 이야기의 이해력 증가시키기
• 수화이야기 동영상 보여주기
• 등장인물과 행동을 설명할 때 인형과 소품을 이용하기
• 말하는 사람의 입 모양, 표정 등이 가려지지 않도록 하기
• 빛을 등지고 서지 않기
• 유아와 얼굴을 마주하고 유아와 눈높이를 맞추기
⑧ 교수적합화와 교수적 수정(청각장애를 가진 유아가 통합되었을 때)
• 교수활동 시 교사는 유아를 정면으로 바라보기
- 말하는 동안 입을 완전히 보여주어야 함
- 개별적 지원 시 교사의 옆자리보다는 앞에 앉히기
• 이름을 불러 유아를 확인하기
• 칠판에 새로운 어휘, 활동 등의 핵심 정보를 적어주기
• 정보를 제시할 때 시각적 및 촉각적 접근을 극대화하기
• 교사는 학급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에 대해 수화를 학습함
• 건청 유아에게 청각장애유아와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지도함
Q. 영유아의 청력 손실의 징후에 대한 설명
- 상황에 비해 말소리가 너무 크거나 작다
- 지시를 잘못 이해하거나 질문에 부적절한 대답을 한다
- 듣기를 필요로 하는 활동에 무관심하다
- 균형 감각이 떨어지고 행동이 서툴러 보인다
> 정밀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Q. 청각장애 유아에 대한 조기중재와 가족 참여는 청각장애를 지닌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전문가와 가족이 협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O
> 가족의 참여수준이 높은 유아는 청력 손실에 관계없이 어휘와 구어 추론 능력을 보여주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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