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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언어치료접근법 치료사중심접근법 아동중심 접근법 절충법

by 단단이다 2023.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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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치료 접근법

1) 언어치료 접근법의 전반적인 고찰

(1) 치료목표의 선정
① 치료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발달단계에 근거한 접근법/기능적인 접근법)
⦁ 발달단계에 근거한 접근법(bottom-up approach)
  - 언어능력의 결함을 또래 아동의 언어능력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 목적
  - 또래아동들의 언어발달 순서 기초, 결함보이는 단계들을 차례대로 훈련
  - 약간의 발달지체가 나타나는 아동들에게 사용
⦁ 기능적인 접근법(top-down approach)
  - 아동 생활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침
  - 장애의 정도가 심하거나 일탈의 정도가 심한 아동
⦁ 두 접근법을 절충하여
  - 언어목표는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설정함
  - 훈련활동이나 발화의 수준은 아동의 발달수준을 최대한 반영하는 계획함
② 치료목표의 달성준거
⦁ 수직적 목표달성 전략
  - 발달단계에 따라 한 목표언어가 습득되면 다음 단계의 목표언어를 훈련
  - 초기 낱말 어휘수를 늘리는 언어훈련 → 지나친 반복 → 흥미, 동기화↓
 수평적 목표달성 전략
  - 한 회기에 두 가지 이상의 목표를 계획하여 훈련
  - 장점: 일반화를 돕고 기능적인 언어생활을 빨리 이끌어 줌
  - 단점:

   a. 아동에 따라서는 매우 혼란스러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필요
   b. 주의가 산만하거나 인지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에게는 부적절
⦁ 주기적 목표달성 전략
  - 목표를 바꾸는 기준을 훈련기간에 두는 것
  - 여러 가지 목표행동을 짧은 회기 동안 차례로 돌려가며 몇 번 반복 훈련
  - 처음에는 느리더라도 주기가 반복될수록 그 습득 속도가 빨라져서 결국 차례대로 하나씩 훈련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

  - 주기의 초기에는 반응의 정확도가 낮은 상태가 계속되기 때문에 아동이 좌절하거나 싫증을 낼 수도 있음

2) 치료의 구조화

(1) 치료사중심 접근법
  ① 치료사가 목표언어, 훈련 활동, 장난감, 강화내용 정함
  ② 효율적이지만 일반화가 어려움
(2) 아동중심 접근법
  ① 최대한 자연스런 상황, 아동의 흥미나 주도를 따라가며 학습 기회가 주어질 때만 개입
  ② 특정 언어목표가 없고 반복 훈련을 하지 않으며, 언어 및 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능력을 증진시킴
  ③ 일반화가 가능하며, 새로운 목표행동 습득하는데 수월하지 않음
(3) 절충법(hybrid approach)
  ① 아동의 주도와 함께, 치료의 초점이나 방향성이 유지되도록 하려는 것
  ② 활동중심중재(ABI)
   ⦁ 아동이 선택이나 즐기는 활동 내에서 치료목표 달성 유도
   ⦁ 집단치료 강조
   ⦁ 전반적인 언어관련 기술들을 목표로 함
   ⦁ 새로운 기술 습득 단계 때에는 힘들며, 일반화 단계 때 접근하는 것이 좋음

3) 치료목표의 언어영역 설정

① 언어의 내용(의미론), 형식(구문론), 혹은 사용(화용론) 중 어디에 초점을 둘 지 설정해야함

  (의미론- 단어의 갯수가 중요함 / 구문론- 말을 길게 하는 것이 중요함 / 화용론-상황에 맞는 기술적 언어)
② 특히 많은 결함을 보이는 영역을 중심으로 치료목표
③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 고려함

 

 

Q. 절충법

 - 절충법은 아동의 주도와 함께 치료의 초점이나 방향성이 유지되도록 하려는 것

 

Q. 아동중심 접근법에 대한 설명

 - 아동중심 접근법을 이용해 언어 및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능력을 증진시켜야 함

 

Q. 발달단계에 따라 한 목표언어가 습득되면 다음 단계의 목표언어를 훈련하는 치료목표 달성준거는 수평적 목표달성 전략이다 - X

 > 발달단계에 따라 한 목표언어가 습득되면 다음 단계의 목표언어를 훈련하는 치료목표 달성준거는 수직적 목표달성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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