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영역별 교육적 접근
1) 사회성
ㅇ 양육자 상호작용(0-2세) : 상호작용 중 성인의 역할
- 영아의 행동에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 긍정적인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반응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재 시도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행동을 중단할 수 도 있다.
- 일반적으로 영아가 주도할 수 있도록 될 수 있으면 개입하지 않아야 하나, 중증의 장애영아의 경우 상호작용의 시도를 위한 적극적인 양육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 발달상 적합한 사물 조작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기대하여야 한다.
- 영아가 자신의 능력보다 약간 높은 무엇인가를 하려고 노력할 때 성인은 시범을 보여줄 수 있다.
- 영아가 장기간 동안 관심을 받지도 않고 활동에 참여하지도 않을 때 영아로 하여금 성인이 나 성인이 선정한 사물과 상호작용하도록 시도하여야 한다.
- 성인과 영아 모두 촉진적 상호작용 시간의 대부분을 긍정적이거나 중립적인 감정을 보여야 한다.
- 전문가나 부모는 영아가 쉽게 사물과 성인 상호작용 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 가능하면 가족 구성원(부모)이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의 진단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전문가는 양육자-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진단 정보를 해석할 때 양육자와 영아가 서로에게 미치는 장기적이고도 즉각적인 영향의 결과로 해석하여야 한다.
ㅇ 또래상호작용(3-5세)
-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놀이 활동을 계획하여야 한다.
-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 이 놀이를 원한다는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작행동 및 반응행동을 지원해야 한다.
- 차례주고받기, 나누기, 협력하기 등이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키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유아의 개별적인 사회/정서적 욕구에 반응하고 개별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긍정적이며 풍부한 사회적 환경을 제공한다.
- 행복하고 즐거운 또래 상호작용 촉진한다.
- 유아가 또래들에게 잘 수용되도록 지원힌다.
- 어려운 사회적 상황(예: 또래로부터의 신체적 공격, 장난감 쟁탈, 또래로부터의 다양한 요구)에 적절하게 반응(협력)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 다양한 환경에서 동일한 또래들과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언어 및 의사소통
(1) 진단
- 진단은 의사소통의 내용 이해와 표현, 형태, 사회적 기능에 대한 정보를 모두 수집해야 한다.
- 다양한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행동과 유아의 일상생활 중 일반 또래를 포함하는 다양한 의사소통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행동을 모두 수집한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수단의 적합성과 보완/대체 의사소통 적용의 필요성이 지적되는 경우 그 잠재적인 가능성이 점검되어야 한다.
(2) 교수목표의 선정
- 영유아의 현재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기능적인 말의 사용(통합환경에서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잠재력 포함)이 교수목표의 선정과 우선순위 결정에 기준이 된다.
- 교수목표는 다양한 형태, 기능, 의사소통 수단의 이해와 사용에 대한 진단 결과와 이러한 능력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떻게 다양하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진단 결과를 반영해야한다.
- 교수목표의 선정은 영유아의 의사소통 기술과 함께 환경과 대상자 행동(예: 기대, 기회, 환경적 반응)의 수정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3) 교수 방법
- 교수환경은 다양한 기능과 내용/다양한 대상자/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예: 집, 어린이집, 지역사회)을 포함하는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의사소통 대상자: 의사소통 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반응해야 하며, 아동의 관심, 주제, 주도, 요구, 설명을 따라야 한다.
- 팀 구성원들은 목표와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훈련, 다른 팀 구성원들을 위한 정지적인 피드백 제공의 방법을 통하여 의사소통 교수전략을 다양한 교수 상황으로 통합하여야 한다.
- 의사소통 교수는 전문가 및 부모가 유아의 목표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충분한 강도로 충분한 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다양한 전략(예: 환경교수, 반응적 상호작용, 대화적 교수, 직접교수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 의사소통 대상자는 유아에게 주어진 의사소통을 유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의 언어적 결함과 장애상태(예: 청각장애)에 대해서 자신의 의사소통을 개별화/ 수정해야 한다.
- 장애영유아의 독특한 의사소통 수용 방법과 표현방법(예: 보청기, 안경, 의사소통판, 기타 전자 보조기구)을 촉진하고 조정하며, 이러한 도구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특정 훈련을 계획한다.
- 유아특수교육 환경은 듣기/음향학에 있어서의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3) 인지
- 학습의 강화만을 강조하기보다 발달 촉진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 적절한 수행은 학습경험이 유아의 능력수준과 일치할 때 이루어질 수 있다.
- 적절한 발달과 수행은 능력과 자기효능감을 촉진하는 경험을 강화된 경험과 함께 제공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인지발달 촉진을 위한 교수방법 |
ㅇ 인지진단은 영유아의 사물, 사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인지적 기술과 능력의 습득을 촉진하는 환경요소 및 사람을 판별하는 것을 포함하여야 함 ㅇ 인지-중심의 교육과정은 유아가 다양한 상황에서 사물 및 사람과 관계를 가질 때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켜야 함 ㅇ 인지기술 교수는 사회적/비사회적 환경에서의 아동-주도 및 아동-시작의 학습과 기술습득을 촉진해야 함 ㅇ 인지기술 교수는 유아가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기술과 새롭게 학습한 지식/기술을 통합하도록 촉진해야 함 ㅇ 자신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일상생활 및 활동에 참여하도록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수전략을 사용하도록 지원하기 ㅇ 교수방법은 아동이 인지기술을 학습하는 주요 사회적 상황으로 아동-양육자 관계를 활용하여 상호성과 ‘공동관심’을 강조할 것 ㅇ 인지기술과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에는 적응보조도구나 보완도구를 사용하여 유아가 환경이나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해주어야 함 |
4) 운동
(1) 움직임과 함께 감각적인 정보의 활용
- 시각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자신의 움직임을 조절하게 된다.
- 움직임을 통해 인지적 사고를 하게 된다.
- 기능적인 장애가 있는 경우를 움직임을 지원하는 교수전략 고려되어야 한다.
(2) 움직임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 움직임의 강도, 체격, 발달, 자세조절, 눈과 손의 협응, 사물조작, 자세잡기, 이동능력, 수정능력, 일반화, 감각운동기능의 통합, 공간지각 등을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
(3) 움직임 촉진을 위한 활동을 매일매일 일과에 포함시켜 교수하기
- 식사를 하기 위해서 식탁까지 걸어간다.
- 습득한 움직임을 모든 자연적인 상황에서 일반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4) 운동기능상의 움직임들을 교재나 도구들과 연계하기
- 영유아가 자신의 물리적인 공간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각각의 개별 영유아를 위한 교재나 도구, 환경 배치나 수정을 고려한다.
(5) 진단을 근거로 교수활동 진행하기
- 교육과정 상의 수정이나 변화는 영유아의 운동기능 수행에 있어서의 변화를 근거로 하여야 한다.
(6) 운동기능발달의 목표는 유아의 가족들의 우선순위를 반영해야 한다.
2. 활동 수정 방법 및 전략
1) 발달영역별 적응행동
- 적응행동교수는 옷 입고 벗기, 식사하기, 대소변가리기, 몸단장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여 한다.
- 적응행동교수는 습득된 적응행동 기술이 다양한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 가정, 기관, 지역사회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 적응행동교수는 다른 사람의 도움에 협력하는 기술로부터 특정 사회적 상황과 장소에 적절한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연속적인 기술 훈련을 반영하여야 한다.
- 전문가는 영유아의 기질에 대한 진단 정보를 수집하고 기질의 유형에 따라 교수방법을 수정한다.
- 적응행동교수는 상호작용하기 직전의 영유아의 민첩성과 자극에 대한 반응을 고려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교수전략을 수정하여야 한다.
- 식당, 이웃, 교회, 여가를 위한 장소 등의 지역사회 환경 내에서 나이에 적절한 방법으로 성인의 감독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 적응행동교수는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작용, 자기-주도 행동, 독립적인 놀이/혼자시간보내기, 놀이 중 협력과 상호작용,
책임 수행 등의 개인적/사회적 책임영역에 있어서의 모든 기본적인 기술 들을 다루어야 함
- 적응행동 활동, 교재, 훈련 전략은 구체적이면서도 영유아와 가족의 생활에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 적응행동 활동, 교재, 훈련전략은 영유아의 발달수준, 특정감각장애, 특정 신체적 장애, 또는 특정 건강상태(의료적 도구를 필요로 하는)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수정되어야 한다.
Q. 0-2세의 영아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는 영아의 행동에 대해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 O
Q. 양육자 상호작용(0-2세) 중 성인의 역할 내용
- 영아의 행동에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해야 함
- 긍정적인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반응함
-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재시도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행동을 중단할 수 있음
- 발달상 적합한 사물 조작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기대하여야 함
Q. 적절한 수행은 학습경험이 유아의 능력수준과 일치할 때 이루어질 수 있다. - O
> 또한 적절한 발달과 수행은 능력과 자기효능감을 촉진하는 경험을 강화된 경험과 함께 제공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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