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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다문화아동의 개념 유형, 상담호소 유형과 개입방향, 다문화특수아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교육

by 단단이다 2023.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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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아동의 개념과 유형

1) 다문화아동의 개념

ㅇ 다문화아동

 - 초등학교 학령기에 해당하는 만 6세까지 12세의 다문화가족 자녀를 이르는 말임

ㅇ 다문화가족의 법적 정의

 •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 결혼이민자 혹은 국적법상 인지에 의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를 말함
  - 최소한 한 사람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에 한정함
  - ‘인지에 의한 국적 취득’이란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닌 자로서 대한민국의 국민인 부 또는 모에 의하여 인지(認知)된 자임

ㅇ 다문화가족의 사회적 정의

• 다른 민족이나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속한 가족으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은 법적인 의미보다 더 넓은 범위임
⇒ 상담장면에서는 넓은 범위의 의미를 중심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음
※ 다문화아동의 범주에 동일하게 속해 있더라도 아동이 처한 세부환경에 따라 특성이 매우 다를 수 있음

2) 국내 다문화아동의 유형

ㅇ 국내

• 국제결혼(재혼) 가족이 국내 출생 자녀
•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가족의 국내 출생 자녀
• 북한 이탈주민 가족의 국내 출생 자녀

• 체류, 난민 가족의 국내 출생 자녀

ㅇ 국외

• 국제결혼(재혼) 가족의 중도입국 자녀
•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가족의 중도입국 자녀
• 북한 이탈주민 가족의 중도입국 자녀
• 체류, 난민 가족의 중도입국 자녀

3) 다문화아동 현황

ㅇ 다문화가족 자녀 아동에 대한 현황

  • 다문화 학생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향후 다문화학생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문화학생을 위한 적절한 상담 및 교육적 개입이 필요함
  • 상급학교 진학, 학업 중도탈락, 부적응, 진로결정 및 유지 등의 어려움에 대한 개입방안 마련이 필요함
  ※ 국내 다문화아동이 호소하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상담과 교육적 개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응방안임

 

2. 다문화아동의 상담호소 유형과 개입방향

1) 학업에 대한 어려움

ㅇ 학습 어려움에 대한 연구 및 조사

  • 다문화 아동이 겪는 학습에 대한 어려움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급격히 완화됨 ⇒ 일반아동 집단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음
  • 중도입국 자녀가 국내에서 성장한 자녀에 비해 더 많이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함

ㅇ 학습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아동에 대한 개입방향
  • 학업의 어려움에 언어능력 등 다문화적 배경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
  • 학업의 어려움이 인지능력과 언어능력 간 불일치 여부를 면밀히 살필 필요가 있음
  • 아동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실행하는 적극성이 필요함
    (예) 인지능력과 언어능력 간의 불일치를 확인하기 위해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정확한 진단 받도록 안내함
  • 방과 후 학교나 사회복지시설 등을 통해 꾸준히 지원해 줄 수 있는 조력체계 구축이 필요함

2) 학업중단

ㅇ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중단

• 상급학교로 진학할수록 학업중단율이 높아지고 있음
• 일반 학생들과의 학업중단율 격차가 점점 커지고 있음
• 통계에 집계되지 않은 학교 밖 다문화가족 자녀의 수가 더욱 많을 것으로 보임

ㅇ 학업중단 위기 다문화아동에 대한 개입방향

• 학업중단 위험 정도 평가와 원인 탐색을 통한 예방적 상담이 필요함
• 교사나 또래와의 관계로 인한 어려움을 돕기 위한 사회기술 발달, 갈등관계 해소 역량을 증진해야 함
• 다문화학생에 대한 일반아동 및 교사의 부정적 편견감소 및 수용적 태도를 위해 예방적으로 개입함
• 아동의 학업지속을 위해 조력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상담이 필요함

3) 사회적 차별과 학교폭력 피해

ㅇ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폭력 및 사회적 차별

  • 다문화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피해 관련 연구가 부족하여 피해 경험 비율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어려움
  ※ 다문화학생에 대한 존중과 차별 방지를 위한 예방적 개입이 이루어져야 함
  • 피해유형은 협박, 욕설, 집단따돌림(왕따) 등으로 조사됨
  • 성장배경별로는 외국 거주 경험 자녀가 가장 낮고, 국내 성장과, 외국에서 주로 성장한 자녀는 비슷한 피해 경험을 보임
  • 그 외 전화, 채팅, 이메일, 휴대전화를 통한 욕설과 비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 최근 들어 사이버 폭력의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임

ㅇ 사회적 차별과 학교폭력 피해 다문화아동에 대한 개입방향

  • 피해를 당했을 때 적절한 대응방법을 안내 및 지도함
  - 피해아동이 겪었을 막막함과 두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함
  - 피해상황에 노출되었을 경우 취해야 할 행동 구체적으로 떠올려보고 실행해 옮기도록 격려함
  - 아동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기 위한 부모와의 협력체계를 조성함
  • 일반학생, 교사,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편견 감소를 위한 예방적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함

  - 일반인의 잘못된 고정관념과 편견에 기인함을 감안하여 다문화수용에 대한 국제이해교육을 수행함
  - 비합리적인 편견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의 고리를 개선함

 

3.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교육

1)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편견의 위험성

※ 다문화자녀의 수는 증가추세에 있으나 다문화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집계가 원활하지 않음

ㅇ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편견

  • ‘다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다문화자녀의 장애비율이 일반자녀에 비해 높을 것이다’는 편견이 존재함
  • 다문화아동의 경우 학습부진, 독해, 사고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교사들의 보고가 있음
  • 다문화아동의 능력, 성적, 장래성에 대한 교대생의 인식조사 결과 낮은 점수로 평가되었으며, 특히 장래성에 대해 가장 낮게 응답함
ㅇ 다문화아동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 인식과 낮은 기대는 다문화아동의 학업성취와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 및 효과적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함
ㅇ 다문화가정의 장애아동 특징
  • 다문화가정의 장애아동은 내국인의 장애아동보다 대부분 언어발달이 늦음
  • 영유아기 아이들의 언어발달 지연은 아이들의 인지 및 학습 발달 지연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음
  • 지적장애가 있는 경우 단순한 인지장애뿐만 아니라 반향행동, 이상행동 등 복합적인 장애를 가지는 경우가 있음

2)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접근 방안

ㅇ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상담

  • 교사나 상담자의 편견, 부정적 인식은 다문화아동의 부정적 발달을 촉진함
  • 다문화아동에 대한 섣부른 추측, 편견을 주의해야 함
  • 특수한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을 내리도록 해야 함
  -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경우 특정 학습장애가 무엇인가를 파악해야 함
   (예) 낮은 지능, 공부시간의 부족, 공부를 도와주는 조력자 부재, 언어 서투름
  • 다문화아동을 단일한 집단으로 생각하지 않아야 함

  - 인종, 언어, 성별, 종교, 문화, 사회경제적 수준 등이 모두 다음에 대한 인식임
  • 다문화아동의 특수성을 평가할 때 신중해야 함

  - 언어 · 문화적 요소를 고려해야 함
  ‣ 학습장애에 해당하는 아동의 경우 모국어로 평가할 때에도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함
  • 다문화 특수아를 상담할 때 통상적인 상담(주 1회, 약50분) 보다 상황에 따른 유연성이 필요함
  • 학교 내에서 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 교사와 학생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
  (예) 주 3회 점심식사 시간 10분씩
  • 한 번에 한 가지의 문제행동에만 집중하는 등 초점을 명확히 하여 집중하도록 함
  • 부모와 가족, 학교 교사, 전문가 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이 중요함
ㅇ 다문화아동 상담자의 자질과 특성
  • 다문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인 자질이 요구됨

다문화아동 상담 역량
- 문화적 가치와 전통에 대한 인식과 민감성을 가지고 차이를 가치있게 여기고 존중해야 함
-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인종과 민족에 대한 상담자의 부정적인 감정과 반응을 인식해야 함
- 특정 집단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 배경이 다른 아동의 삶의 경험과 문화, 역사적 배경을 잘 파악해야 함
다문화아동 상담자의 자세
- 한국적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합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 ‘다문화’에 대한 특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음
- 정서적 상담뿐만 아니라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 문제해결 및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함

 

 

Q. 국내 다문화학생에 대한 설명

- 다문화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높은 학업중단을 보인다

 - 다문화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학업에 있어서 더 큰 어려움을 보인다

- 다문화가족이라는 이유로 일반 학생에 비해 학교폭력 피해 및 사회적 차별을 받는다.

- 다문화학생의 학업 중단 원인은 다양하므로 원인 탐색이 필요하다

 

Q.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설명

- 교사나 상담가의 편견은 다문화아동의 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 발달을 촉진한다

-  ‘다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다문화자녀의 장애비율이 일반자녀에 비해 높을 것이다’는 편견이 존재한다

-  다문화가정의 장애아동은 내국인의 장애아동보다 대부분 언어발달이 늦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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