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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영재의 정의 및 특성, 장애영재와 영재상담 전략

by 단단이다 2023.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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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재의 정의

ㅇ 영재성

 - 영재가 지닌 인지 · 정의 · 사회적 특성을 포함한 심리적 특성을 말함

ㅇ 영재아동

 - 한 가지 분야 이상에서 매우 뛰어난 잠재력을 지닌 아동임

 * 잠재력을 측정하는 일이 매우 어려워 영재성은 매우 다양하게 정의됨

1)우리나라와 미국의 영재성에 대한 정의

ㅇ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의 영재성 정의

  • 영재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함
  • 영재교육
  -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임
  • 영재교육대상자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가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해당 교육기관의 교육영역, 목적 등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을 선발함
  ① 일반지능
  ② 특수 학문 적성
  ③ 창의적 사고 능력
  ④ 예술적 재능
  ⑤ 신체적 지능
  ⑥ 그 밖의 특별한 재능

ㅇ 미국 「영재교육법」의 영재성 정의

  • 영재아 /재능아
  - 지능, 창의성, 예술성, 리더십이나 특수한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입증하였거나 그러한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해서 일반 학교교육 이상의 교육적 서비스나 활동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말함
  - ‘일반적인 지적능력, 특수 학문의 적성, 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력, 리더십 능력, 시각 및 공연 예술, 정신운동 능력’ 중 한 가지 또는 여러 분야에 높은 수행력을 갖는 아동임
  • 영재교육대상자
  - 다음의 분야 중 한 가지 또는 여러 분야에서 검증된 성취 및 잠재력을 비롯하여 높은 수행력을 갖는 아동을 선발함
① 일반적인 지적능력
② 특수 학문의 적성
③ 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력
④ 리더십 능력
⑤ 정신운동 능력

2) 기타 영재성에 대한 정의

ㅇRenzulli의 영재성 정의

※ 사회적 유용성의 준거 시 자신의 영역에서 창의적인 공헌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세 가지 심리적 특성의 상호작용을 영재성으로 정의함
  •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
  - 평균 이상의 능력(Above Average Ability)
  - 창의적
  - 과제 집착력  ‣ 특정문제(과제)나 특정 성취분야에 수반되는 에너지임
  •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의 능력 범위
  - 영재성은 세 요소가 동시에 나타나고 어떤 수행영역이 매우 높은 능력을 보여야 함

  - 세 가지 특성 모두 상의 15%, 그 중 한 가지 요소는 상위 2% 내에 들면서 세 요소 간의 공통부분이 클수록 영재성이 크다고 함

 ㅇ 지능이론

  ※ 영재성은 뛰어난 지능을 기반으로 음악, 미술, 체육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잠재력과 실생활 적응에서의 성공경험을 중심으로 구성됨

  • Terman의 지능검사
  - 영재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
  •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Structure ­ of - Intellect)
  - 180개 요소로 된 인간지능을 주장함
  • Meeker&Meeker(1996) Guilford의 지능이론
  - 중요한 학습요소를 분리하여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재 선별, 교육 프로그램 DISCOVER를 개발함
  • Gardner
  - 다중지능이론에서 7개 영역에서의 서로 다른 지능이 있음을 언급함
‣ 언어, 논리-수학, 시공간적 사고, 음악, 체능, 사회성, 개인 통찰
  • 발굴을 위한 지능검사
  - 웩슬러 지능검사
  - K-ABC검사
  - 스텐포드-비네 검사
  - 레이븐 검사

 

2. 영재의 특성

1) 영재의 인지적 특성

ㅇ 높은 지능과의 관계

  • 영재들은 보통 이상의 지적 능력이 있으나 모든 영재가 지능지수가 높은 것은 아님
  • 지능지수가 평균보다 낮더라도 노력과 열정으로 지능의 한계를 극복하여 자기영역에서 성공한 영재도 많음
  • 예술영역 등 영역별 · 개인별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
ㅇ 창의적 특성
  • 영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영재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창의성이 높다는 점이 보고됨
ㅇ 메타 인지
  • 메타인지(Meta Cognition)
  - 학습증진 전략과 정신적 활동 전반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함
  • 영재일수록 새로운 지식과 기법을 보다 쉽게 터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기타 인지적 특성
  • 언어와 사고력, 어휘, 글쓰기 등에서 정확하고, 명확하며, 논리적 사고를 함
  • 영재아는 지적 탐구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 변화, 다양성, 규칙성, 통일성을 찾고 일반화하려는 노력을 함
  • 탐구과정에서 원인, 이유, 근거, 배경, 절차, 결과 등에 대해 명확히 알고자 하는 합리적 사고를 함
  •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과 평가하는 능력 및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사고를 함

2) 영재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

ㅇ 동기적 측면

  • 높은 동기, 즉 과제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있음
ㅇ 자아개념적 측면
  • 자신의 높은 지적능력과 포부수준을 인지하고, 사회적 인정과 판별로 인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짐
  • 자신의 높은 기대로 실패를 경험하거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비판적 태도로 자신을 낮게 평가하는 부정적 자아개념 및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짐
ㅇ 기타 정의적 · 사회적 특성
  • 다른 사람의 기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간섭 없이 혼자 해결하는 것을 좋아함

  • 반복적인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려고 함
  • 완벽한 과제수행 추구로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함
  •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수준 높은 도덕적 사고 및 토론을 즐김
  • 정규학교 수업에 흥미를 잃어 공부를 소홀히 하거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음

 

3. 장애영재

1) 장애영재의 의미

ㅇ 장애영재 용어

  • 장애영재
  - 일반적으로 영재를 지니면서 동시에 장애를 지닌 경우를 말함
  • 양면특수아, 교차특수아, 장애영재 등의 용어를 사용함
  - 양면특수아, 교차특수아 : 신체적 · 정서적 장애를 지닌 경우임
  - 장애영재 : 양면특수아, 교차특수아 보다 포괄적인 의미임
  • 심각한 발달장애를 지닌 장애학생을 제외하고 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등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남
  • 학습장애영재, ADHD 영재, 이디엇 서번트, 아스퍼거 영재 등과 교차되어 나타남

2) 장애영재의 특징

ㅇ 장애영재 특성

긍정적인 특성 • 탁월한 기억력, 일반 지식, 지적 과제에 대한 집착력을 보임
• 학습에 대한 높은 욕구와 이해력을 지님
• 유머감각 및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지님
부정적인 특성 • 자기부정적, 자아개념이 불안정하고, 사회적 불안, 부끄러움이 많음
• 좌절, 분노가 강하고 억제된 에너지를 발산하려는 욕구가 높음
• 친구, 교사, 가족과의 불화가 심하며 교과영역의 학업 곤란을 겪음

ㅇ 영재성과 장애의 상호작용

긍정적 정서 특성 영재성을 가지고 있음
부정적 학업 특성  장애아를 닮는 경향이 높음

  • 학습장애 영재
  - 내적으로 동기화 되어 있어 성공과 실패에 대해 노력에 귀인하는 독립성을 보임
  - 학습장애 특성을 가지고 있음
   (예) 수행과 잠재능력 간의 심한 불일치, 과제에 대한 좌절과 불안, 주의집중 곤란, 낮은 사회성, 나쁜 공부습관

 

4. 영재상담

1) 영재에게 나타나는 문제

ㅇ 높은 인지적인 요소<--불균형으로 인한 스트레스-->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ㅇ 과도한 완벽주의, 과흥분성, 예민한 지각능력 및 민감성, 과도한 동기와 집착,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등을
경험할 수 있음
※ 영재들의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아 영재성보다 심리사회적인 문제로 다루는 경향이 있음

① 과도한 완벽 주의
  • 인간관계 문제, 제한된 자기수용, 우울증 등을 야기할 수 있음

자기지향 완벽주의 자신을 위해 개인적 표준을 높게 설정하고 표준에 비추어 자신의 수행을 평가함
타인지향 완벽주의 자신의 삶에서 타인을 위해 매우 높은 준거를 설정함
사회적으로 규정된 완벽주의 중요한 타인이 자신을 위해 과도하게 높은 표준을 설정하고, 자신은 타인의 기쁨을 위해 표준에 도달해야 한다고 생각함

  • 돕기 전략
  - 실수 대신 성공에 초점 맞추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안내함
  - 자신의 현재 표준을 타인의 표준에 비추어 재평가함
  - 자신의 성공을 스스로 축하하며, 실수에서 배우도록 함
  -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함
  - 현재의 자기수용 수준을 세심하게 관찰하도록 함
② 과흥분성
  • 환경 탐색 욕구가 강하여 새로운 경험을 열정적으로 찾음
  • 흥미 있는 자료, 탐험 공간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지루해 하고 과잉활동적이 되기도 함

  • 자기조절과 자기통제가 어려움
  • 돕기 전략
  - 다른 사람들도 편안할 정도로 흥분의 수준을 유지한다는 것을 알도록 함
  - 신기하거나 불필요한 자극을 찾기 보다 창조적인 노력과 지적인 추구를 하는 데서 만족을 얻도록 함
③ 지나친 민감성
  • 국가적인 문제부터 개인적인 문제까지 다양하게 열정을 쏟을 수 있음
  • 성공에 대한 단순한 믿음으로 한 가지 목적에 헌신하게 됨 ⇒ 어른들과 갈등을 빚기도 함
  • 민감하고 열정적인 영재아동은 매우 공감적임
  • 강하고 부정적인 감정일 경우 더욱 뚜렷하게 나타남
  • 돕기 전략
  - 영재아의 필요를 주의 깊게 고려함
  -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기쁨을 스스로 알 수 있도록 도움
  - 적당한 헌신과 도움이 긍정적인 대인관계에 도움이 됨을 알게 함
④ 예민한 지각능력
  • 예민한 지각능력을 지닌 이들에게 진실 즉, 정의와 공정성을 중요하게 여김
  • 때로 공정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공정하고 정당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음
  • 돕기 전략
  - 자신의 지각을 믿을 수 있는 것인지 배우도록 함
  -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어떤 식으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함
⑤ 과도한 동기와 집착
  • 동기수준이 매우 높고 자신의 목적을 향한 성실함과 의지가 강함 BUT, 친구가 별로 없을 수 있음
  • 의지가 강하므로 세상에 대한 당위성이 강하여 고집이 세고 반항적인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음
  • 돕기 전략
  - 영재들이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강하게 집착하는 것에 대해 공감적 태도로 그들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⑥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란 영재의 특성과 ADHD의 특성을 동시에 가진 집단을 의미함
  • 돕기 전략
  - 구체적인 자기통제 방법으로 주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작업해보도록 함
  - 이완전략을 사용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혼잣말을 하도록 함
  - 갈등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해 유머를 사용함
  - 과제를 완성하는 것과 정확하게 과제의 질을 판단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함
⑦ 우울증
  • 영재들의 우울증은 실존에 관해 깊이 생각하는 개인의 능력에서 비롯되는 마음상태임
  • 청년기 영재는 발달한 인식능력, 진전된 도덕성, 높아진 민감성 등의 결과로 실존적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큼
  • 실존적 우울증
  - 삶의 의미에 관한 의문으로 고심함
  • 돕기 전략
  - 교사, 상담사 등 문제해결자는 이야기를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 문제해결자가 가지고 있는 비슷한 고민을 공유함
  - 학생이 스스로 제한한 해결책을 허용해야 함

2) 영재상담의 역사적 배경

ㅇ 1960년대
  • 학교 상담은 전체 학생에 대한 것이었으며 영재학생에게도 관심이 생김
ㅇ 1970년대
  • 상담 프로그램, 평가, 학교상담관련 연구 등 영재상담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함
ㅇ 1980년대
  • 미성취, 여성, 소수민족 등이 특별한 주제로 부각되면서 영재상담의 다양화, 상담모형과 접근의 다양화라는 특징을 가짐
ㅇ 1990년대
  •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재를 강조하는 상담이 제시됨
ㅇ 2000년대 이후
  • 정서지능에 관심을 가짐
  • 탁월한 성취를 보이는 경우 치열한 경쟁과 높은 기대감(완벽주의) 때문에 압력을 받음
ㅇ 조사 연구에서 영재들이 느끼는 심적 고통(Radford, 1987)

  • 자신의 독특함에 대해 알려 주는 사람이 없었음
  • 학교수업이 너무 쉽거나 지루하며, 부모 · 교사 · 친구들 모두 완벽하기를 기대함
  •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당혹스러움
  • 이해해 주고 이야기를 나눌 친구가 없음
  • 영재의 윤리나 도덕성이 부각됨

3) 영재상담의 필요성

ㅇ 영재들의 학령기 특성

  • 지적으로 우수한 특성
  - 교사와 상담자들은 영재의 학습, 정서, 진로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요구를 간과할 수 있음
  • 정서적 / 행동적 미성숙
  - 입학 시기에 과잉행동장애로 분류되거나 미성숙아로 낙인 찍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무력감
  - 주위와 세상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걱정은 많지만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무력감이 들 때가 있음

4) 영재상담의 기본원리

ㅇ 상담에서 고려할 점

 > 영재아동에게는 대인 간, 개인 내적인 갈등의 여러 특성이 있음

 > 행동의 강도와 구체적인 징후를 자존감 및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함께 보아야 함

 > 한 가지 특성이 지배적이라 하더라도 각 특성들은 어느 정도 중첩되어 있음을 인지해야 함

  • 영재상담 프로그램의 구분
  - 개인-사회적분야
  - 직업적 분야
  - 학업적 분야

5) 영재상담자의 특성

ㅇ 영재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인식 및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ㅇ 영재학생 및 상담에 관한 전문적 자질이 필요함
ㅇ 영재에 대한 긍정적 이해, 노력,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지녀야 함
ㅇ 역할모델이 되어 주고, 평가에 있어 과정을 중심에 두어야 함
ㅇ 수용하는 태도 및 영재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갖고 있어야 함

 

 

Q. 영재성을 측정하는 지능검사

 - 웩슬러 검사 / K-ABC 검사, 레이븐 검사, 스텐포드-비네검사

Q. 영재상담자의 특성과 관계 없는 것은?

 - 영재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인식 및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영재학생 및 상담에 관한 전문성 자질이 필요함

 - 영재에 대한 긍정적 이해 및 노력, 융통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함

 - 역할모델이 되어 주고, 평가에 있어 과제에 중심을 두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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