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재의 정의
ㅇ 영재성
- 영재가 지닌 인지 · 정의 · 사회적 특성을 포함한 심리적 특성을 말함
ㅇ 영재아동
- 한 가지 분야 이상에서 매우 뛰어난 잠재력을 지닌 아동임
* 잠재력을 측정하는 일이 매우 어려워 영재성은 매우 다양하게 정의됨
1)우리나라와 미국의 영재성에 대한 정의
ㅇ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의 영재성 정의
• 영재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함
• 영재교육
-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임
• 영재교육대상자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가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해당 교육기관의 교육영역, 목적 등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을 선발함
① 일반지능
② 특수 학문 적성
③ 창의적 사고 능력
④ 예술적 재능
⑤ 신체적 지능
⑥ 그 밖의 특별한 재능
ㅇ 미국 「영재교육법」의 영재성 정의
• 영재아 /재능아
- 지능, 창의성, 예술성, 리더십이나 특수한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입증하였거나 그러한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해서 일반 학교교육 이상의 교육적 서비스나 활동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말함
- ‘일반적인 지적능력, 특수 학문의 적성, 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력, 리더십 능력, 시각 및 공연 예술, 정신운동 능력’ 중 한 가지 또는 여러 분야에 높은 수행력을 갖는 아동임
• 영재교육대상자
- 다음의 분야 중 한 가지 또는 여러 분야에서 검증된 성취 및 잠재력을 비롯하여 높은 수행력을 갖는 아동을 선발함
① 일반적인 지적능력
② 특수 학문의 적성
③ 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력
④ 리더십 능력
⑤ 정신운동 능력
2) 기타 영재성에 대한 정의
ㅇRenzulli의 영재성 정의
※ 사회적 유용성의 준거 시 자신의 영역에서 창의적인 공헌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세 가지 심리적 특성의 상호작용을 영재성으로 정의함
•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
- 평균 이상의 능력(Above Average Ability)
- 창의적
- 과제 집착력 ‣ 특정문제(과제)나 특정 성취분야에 수반되는 에너지임
•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의 능력 범위
- 영재성은 세 요소가 동시에 나타나고 어떤 수행영역이 매우 높은 능력을 보여야 함
- 세 가지 특성 모두 상의 15%, 그 중 한 가지 요소는 상위 2% 내에 들면서 세 요소 간의 공통부분이 클수록 영재성이 크다고 함
ㅇ 지능이론
※ 영재성은 뛰어난 지능을 기반으로 음악, 미술, 체육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잠재력과 실생활 적응에서의 성공경험을 중심으로 구성됨
• Terman의 지능검사
- 영재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
•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Structure of - Intellect)
- 180개 요소로 된 인간지능을 주장함
• Meeker&Meeker(1996) Guilford의 지능이론
- 중요한 학습요소를 분리하여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재 선별, 교육 프로그램 DISCOVER를 개발함
• Gardner
- 다중지능이론에서 7개 영역에서의 서로 다른 지능이 있음을 언급함
‣ 언어, 논리-수학, 시공간적 사고, 음악, 체능, 사회성, 개인 통찰
• 발굴을 위한 지능검사
- 웩슬러 지능검사
- K-ABC검사
- 스텐포드-비네 검사
- 레이븐 검사
2. 영재의 특성
1) 영재의 인지적 특성
ㅇ 높은 지능과의 관계
• 영재들은 보통 이상의 지적 능력이 있으나 모든 영재가 지능지수가 높은 것은 아님
• 지능지수가 평균보다 낮더라도 노력과 열정으로 지능의 한계를 극복하여 자기영역에서 성공한 영재도 많음
• 예술영역 등 영역별 · 개인별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
ㅇ 창의적 특성
• 영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영재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창의성이 높다는 점이 보고됨
ㅇ 메타 인지
• 메타인지(Meta Cognition)
- 학습증진 전략과 정신적 활동 전반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함
• 영재일수록 새로운 지식과 기법을 보다 쉽게 터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기타 인지적 특성
• 언어와 사고력, 어휘, 글쓰기 등에서 정확하고, 명확하며, 논리적 사고를 함
• 영재아는 지적 탐구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 변화, 다양성, 규칙성, 통일성을 찾고 일반화하려는 노력을 함
• 탐구과정에서 원인, 이유, 근거, 배경, 절차, 결과 등에 대해 명확히 알고자 하는 합리적 사고를 함
•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과 평가하는 능력 및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사고를 함
2) 영재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
ㅇ 동기적 측면
• 높은 동기, 즉 과제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있음
ㅇ 자아개념적 측면
• 자신의 높은 지적능력과 포부수준을 인지하고, 사회적 인정과 판별로 인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짐
• 자신의 높은 기대로 실패를 경험하거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비판적 태도로 자신을 낮게 평가하는 부정적 자아개념 및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짐
ㅇ 기타 정의적 · 사회적 특성
• 다른 사람의 기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간섭 없이 혼자 해결하는 것을 좋아함
• 반복적인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려고 함
• 완벽한 과제수행 추구로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함
•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수준 높은 도덕적 사고 및 토론을 즐김
• 정규학교 수업에 흥미를 잃어 공부를 소홀히 하거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음
3. 장애영재
1) 장애영재의 의미
ㅇ 장애영재 용어
• 장애영재
- 일반적으로 영재를 지니면서 동시에 장애를 지닌 경우를 말함
• 양면특수아, 교차특수아, 장애영재 등의 용어를 사용함
- 양면특수아, 교차특수아 : 신체적 · 정서적 장애를 지닌 경우임
- 장애영재 : 양면특수아, 교차특수아 보다 포괄적인 의미임
• 심각한 발달장애를 지닌 장애학생을 제외하고 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등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남
• 학습장애영재, ADHD 영재, 이디엇 서번트, 아스퍼거 영재 등과 교차되어 나타남
2) 장애영재의 특징
ㅇ 장애영재 특성
긍정적인 특성 | • 탁월한 기억력, 일반 지식, 지적 과제에 대한 집착력을 보임 • 학습에 대한 높은 욕구와 이해력을 지님 • 유머감각 및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지님 |
부정적인 특성 | • 자기부정적, 자아개념이 불안정하고, 사회적 불안, 부끄러움이 많음 • 좌절, 분노가 강하고 억제된 에너지를 발산하려는 욕구가 높음 • 친구, 교사, 가족과의 불화가 심하며 교과영역의 학업 곤란을 겪음 |
ㅇ 영재성과 장애의 상호작용
긍정적 정서 특성 | 영재성을 가지고 있음 |
부정적 학업 특성 | 장애아를 닮는 경향이 높음 |
• 학습장애 영재
- 내적으로 동기화 되어 있어 성공과 실패에 대해 노력에 귀인하는 독립성을 보임
- 학습장애 특성을 가지고 있음
(예) 수행과 잠재능력 간의 심한 불일치, 과제에 대한 좌절과 불안, 주의집중 곤란, 낮은 사회성, 나쁜 공부습관
4. 영재상담
1) 영재에게 나타나는 문제
ㅇ 높은 인지적인 요소<--불균형으로 인한 스트레스-->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ㅇ 과도한 완벽주의, 과흥분성, 예민한 지각능력 및 민감성, 과도한 동기와 집착,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등을
경험할 수 있음
※ 영재들의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아 영재성보다 심리사회적인 문제로 다루는 경향이 있음
① 과도한 완벽 주의
• 인간관계 문제, 제한된 자기수용, 우울증 등을 야기할 수 있음
자기지향 완벽주의 | 자신을 위해 개인적 표준을 높게 설정하고 표준에 비추어 자신의 수행을 평가함 |
타인지향 완벽주의 | 자신의 삶에서 타인을 위해 매우 높은 준거를 설정함 |
사회적으로 규정된 완벽주의 | 중요한 타인이 자신을 위해 과도하게 높은 표준을 설정하고, 자신은 타인의 기쁨을 위해 표준에 도달해야 한다고 생각함 |
• 돕기 전략
- 실수 대신 성공에 초점 맞추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안내함
- 자신의 현재 표준을 타인의 표준에 비추어 재평가함
- 자신의 성공을 스스로 축하하며, 실수에서 배우도록 함
-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함
- 현재의 자기수용 수준을 세심하게 관찰하도록 함
② 과흥분성
• 환경 탐색 욕구가 강하여 새로운 경험을 열정적으로 찾음
• 흥미 있는 자료, 탐험 공간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지루해 하고 과잉활동적이 되기도 함
• 자기조절과 자기통제가 어려움
• 돕기 전략
- 다른 사람들도 편안할 정도로 흥분의 수준을 유지한다는 것을 알도록 함
- 신기하거나 불필요한 자극을 찾기 보다 창조적인 노력과 지적인 추구를 하는 데서 만족을 얻도록 함
③ 지나친 민감성
• 국가적인 문제부터 개인적인 문제까지 다양하게 열정을 쏟을 수 있음
• 성공에 대한 단순한 믿음으로 한 가지 목적에 헌신하게 됨 ⇒ 어른들과 갈등을 빚기도 함
• 민감하고 열정적인 영재아동은 매우 공감적임
• 강하고 부정적인 감정일 경우 더욱 뚜렷하게 나타남
• 돕기 전략
- 영재아의 필요를 주의 깊게 고려함
-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기쁨을 스스로 알 수 있도록 도움
- 적당한 헌신과 도움이 긍정적인 대인관계에 도움이 됨을 알게 함
④ 예민한 지각능력
• 예민한 지각능력을 지닌 이들에게 진실 즉, 정의와 공정성을 중요하게 여김
• 때로 공정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공정하고 정당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음
• 돕기 전략
- 자신의 지각을 믿을 수 있는 것인지 배우도록 함
-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어떤 식으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함
⑤ 과도한 동기와 집착
• 동기수준이 매우 높고 자신의 목적을 향한 성실함과 의지가 강함 BUT, 친구가 별로 없을 수 있음
• 의지가 강하므로 세상에 대한 당위성이 강하여 고집이 세고 반항적인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음
• 돕기 전략
- 영재들이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강하게 집착하는 것에 대해 공감적 태도로 그들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⑥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란 영재의 특성과 ADHD의 특성을 동시에 가진 집단을 의미함
• 돕기 전략
- 구체적인 자기통제 방법으로 주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작업해보도록 함
- 이완전략을 사용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혼잣말을 하도록 함
- 갈등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해 유머를 사용함
- 과제를 완성하는 것과 정확하게 과제의 질을 판단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함
⑦ 우울증
• 영재들의 우울증은 실존에 관해 깊이 생각하는 개인의 능력에서 비롯되는 마음상태임
• 청년기 영재는 발달한 인식능력, 진전된 도덕성, 높아진 민감성 등의 결과로 실존적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큼
• 실존적 우울증
- 삶의 의미에 관한 의문으로 고심함
• 돕기 전략
- 교사, 상담사 등 문제해결자는 이야기를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 문제해결자가 가지고 있는 비슷한 고민을 공유함
- 학생이 스스로 제한한 해결책을 허용해야 함
2) 영재상담의 역사적 배경
ㅇ 1960년대
• 학교 상담은 전체 학생에 대한 것이었으며 영재학생에게도 관심이 생김
ㅇ 1970년대
• 상담 프로그램, 평가, 학교상담관련 연구 등 영재상담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함
ㅇ 1980년대
• 미성취, 여성, 소수민족 등이 특별한 주제로 부각되면서 영재상담의 다양화, 상담모형과 접근의 다양화라는 특징을 가짐
ㅇ 1990년대
•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재를 강조하는 상담이 제시됨
ㅇ 2000년대 이후
• 정서지능에 관심을 가짐
• 탁월한 성취를 보이는 경우 치열한 경쟁과 높은 기대감(완벽주의) 때문에 압력을 받음
ㅇ 조사 연구에서 영재들이 느끼는 심적 고통(Radford, 1987)
• 자신의 독특함에 대해 알려 주는 사람이 없었음
• 학교수업이 너무 쉽거나 지루하며, 부모 · 교사 · 친구들 모두 완벽하기를 기대함
•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당혹스러움
• 이해해 주고 이야기를 나눌 친구가 없음
• 영재의 윤리나 도덕성이 부각됨
3) 영재상담의 필요성
ㅇ 영재들의 학령기 특성
• 지적으로 우수한 특성
- 교사와 상담자들은 영재의 학습, 정서, 진로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요구를 간과할 수 있음
• 정서적 / 행동적 미성숙
- 입학 시기에 과잉행동장애로 분류되거나 미성숙아로 낙인 찍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무력감
- 주위와 세상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걱정은 많지만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무력감이 들 때가 있음
4) 영재상담의 기본원리
ㅇ 상담에서 고려할 점
> 영재아동에게는 대인 간, 개인 내적인 갈등의 여러 특성이 있음
> 행동의 강도와 구체적인 징후를 자존감 및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함께 보아야 함
> 한 가지 특성이 지배적이라 하더라도 각 특성들은 어느 정도 중첩되어 있음을 인지해야 함
• 영재상담 프로그램의 구분
- 개인-사회적분야
- 직업적 분야
- 학업적 분야
5) 영재상담자의 특성
ㅇ 영재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인식 및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ㅇ 영재학생 및 상담에 관한 전문적 자질이 필요함
ㅇ 영재에 대한 긍정적 이해, 노력,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지녀야 함
ㅇ 역할모델이 되어 주고, 평가에 있어 과정을 중심에 두어야 함
ㅇ 수용하는 태도 및 영재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갖고 있어야 함
Q. 영재성을 측정하는 지능검사
- 웩슬러 검사 / K-ABC 검사, 레이븐 검사, 스텐포드-비네검사
Q. 영재상담자의 특성과 관계 없는 것은?
- 영재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인식 및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영재학생 및 상담에 관한 전문성 자질이 필요함
- 영재에 대한 긍정적 이해 및 노력, 융통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함
- 역할모델이 되어 주고, 평가에 있어 과제에 중심을 두어야 함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방법 및 학습환경설계 (1) | 2023.05.20 |
---|---|
다문화아동의 개념 유형, 상담호소 유형과 개입방향, 다문화특수아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교육 (0) | 2023.05.20 |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필요성과 개념 및 과정 (0) | 2023.05.20 |
품행장애 및 적대적 반항장애 특성 중재방안 (1) | 2023.05.19 |
강박장애 및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특성 및 중재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