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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방법 및 학습환경설계

by 단단이다 2023.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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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특성

1) 다문학적 서비스 영역

- 대상자의 연령, 장애정도에 따라 서비스 전달체제가 다양하고 신축성있게 운영되어야 함
- 주요 영역의 발달을 균등하게 지원하는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 영역들의 협력적 접근을 필요로 함
- 전문 영역 :청각학, 심리학, 유아특수교육, 간호학, 의학, 말/언어병리학, 사회복지, 작업치료, 물리치료, 영양학 등

장애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전문 영역과 서비스의 역할
전문영역 서비스의 역할
청각학 의사소통 관련 문제의 발견을 포함하여 영유아의 청각적 결함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정함
심리학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전체 관계를 파악하고, 심리학적 중재를 판별하고 측정함
유아특수교육 장애영유아에게 자아개념,효능감,통제력과 독립심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사회, 운동, 의사소통, 자조, 인지, 행동 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환경을 제공함
간호학 질병에 대한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장애영유아에게 가능한 최대한의 건강과 발달 상태를 촉진하고, 가족이 영유아의 장애로 인해 변화한 삶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발달시킴
의학 건강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영유아가 최적의 성장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족을 지원함
말/언어병리학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또래와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킴
사회복지 사회복지 서비스의 규정에 따라 장애영유아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
작업치료 신체·정서·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영유아의 독립, 숙달, 자기존재감을 증진시킨다. 이러한 목적의 활동들은 자조기술, 적응행동, 놀이기술, 감각 및 운동기술, 자세발달과 같은 영유아의 기능적 능력을 확장시키고, 이러한 서비스는 환경 안에서 가족과 다른 양육자가 영유아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있도록 계획함
물리치료 가족과 지역사회에서 장애와 장애 위험 영유아의 감각운동 발달,신경학적 행동을 위한 조직화, 심장과 폐의 기능 상태를 강화시킴
영양학 가족과 지역사회 환경 내에서 발달적으로 적합한 영양 서비스를 통하여 장애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상태를 극대화 시킴

2) 장애영유아가 특수교육의 서비스 전달체제

⦁ 서비스 전달방법은 교육 프로그램이 어느 장소에서 제공되는가에 따라 분류됨

(1) 가정중심 프로그램
- 가정에서 신생아, 영아와 같은 아주 어린 아동들에게 주로 제공
- 부모가 다양한 전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간학문적 팀을 구성하여 중재를 계획
- 가정에서 팀 협력을 통해 직접 중재를 실시하는 것
(2) 기관중심 프로그램
- 기관에서 중재가 제공되는 프로그램
- 기관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특수학급,유아특수학교,특수학교 유치부, 복지관 조기교실, 교회 부족 조기교실, 사설 조기교실 등
-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 과 교사, 부모 포함한 팀을 구성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실시
(3) 혼합형 프로그램
- 장애영유아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앞의 가정중심 프로그램과 기관중심 프로그램의 두 형태를 혼합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

3) 전문 영역의 협력 형재에 따른 프로그램의 접근방법

ㅇ 장애와 장애위험이 있는 영유아들은 다양한 형태의 장애와 장애 정도로 인하여 복합적인 요구를 가지게 됨
ㅇ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지식과 기술은 장애와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들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에게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요소

 
(1) 다학문적 접근
①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각각 대상 영유아를 평가, 중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근방법
② 서로의 전문성에 따라 독립적으로 작업 → 서로 간의 협력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
③ 영유아과 가족에 대한 개별적인 보고서를 작성
④ 개별적인 목적을 가지고 분리된 교육과 치료를 하게 됨
(2) 간학문적 접근
① 학문 간 협력을 강조하는 접근방법
② 각 전문가들은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중재
③ 결과들을 의논하기 위해 팀들이 만나서 함께 중재계획을 개발
④ 가족이 팀 구성원으로 참여
⑤ 전문가들 간의 협력관계가 잘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옥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

(3) 초학문적 접근
①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 간의 협력을 기초로 다양한 학문의 전문가들이 서로의 역할을 공유하는 점근방법

② 각 구성원들 간의 협력에 의존, 결정은 팀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짐

③ 가족이 포함
④ 모든 팀 구성원 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4) 팀 일원으로서 부모 참여의 확대

- 부모 : 장애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발달 수준을 평가, 진보를 점검하는 평가팀의 일원이 될 수 있음
- 중재 프로그램 계획에 부모의 요구, 우선권과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음
- 부모들은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을 통해 가정이나 기관에서 자녀의 중재자 역할 할 수도 있음
- 중재과정에 부모가 참여했을 때 중재의 효과가 크고 오랫동안 지속됨 → 연구들이 많음

5) 개별화 가족서비스 계획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 IFSP와 IEP는 다학문적 평가와 계획을 거쳐서 개별적으로 작성되는 프로그램
- IFSP는 0~3세 영아를 대상으로 하며 IEP는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

(1) 영아를 위한 가족서비스 계획
- 미 공법 99-457에 명시
- 0~3세 영아와 그 가족들에게 조기중재를 실시하기 위한 것
- 가족과 전문가들 간의 공동 협력을 통해 개발
- 가족의 요구,신념,가치를 존중하는 방법들로 가족의 희망과 바람이 격려되고 가능하게 하는 방법
(2) 개별화 가족서비스 계획(IFSP)의 구성요소
- 유아의 현재 기능에 대한 항목 :신체발달,인지발달,언어발달,심리사회 발달,자조기술 또는 적응행동
-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사에 대한 서술
- 성과들은 유아와 가족의 중재 결과에 의해 성취되어야 함 -이것은 성공 여부,목표를 달성해 가는 시간 순서,그리고
서비스나 성과가 수정 또는 개선될 필요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 이용될 기준을 포함해야 함
- 조기 중재 서비스를 시해하는 데 이용될 수체적인 서비스들(빈도,집중도,방법)과 서비스를 시작할 구체적인 날짜와 서비스 예상기간이 포함되어야 함
- 자연적 환경을 포함한 중재를 실시할 장소에 대한 기술 예)특화된 병원이나 학교환경과 반대되는 포괄적인 환경
- 계획의 시행을 감독하고 다양한 기관의 노력을 조정할 책임이 있는 서비스조정자의 이름
- 서비스가 시작하고 끝나는 예상 날짜
- 대상 유아가 조기중재 프로그램에서 유치원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으로 전이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설명

 

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방법

1) 발달 영역

ㅇ 인지발달, 사회 및 정서 발달, 의사소통 발달, 운동발달(소근육운동과 대근육 운동),자조기술/적응행동 발달 등 5영역

(1) 인지발달
① 인지는 학습의 모든 영역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능력
- 인지능력은 신생아부터 시작하여 영유아로 성장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발달
- 자조능력, 운동기술, 언어능력, 의사소통 능력, 지각적 재인, 초기 문해능력, 사회적 관계, 문제 해결력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지능력을 필요로 함
- 환경이 결정적인 역할
- 빠른 시기에 지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아동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 줘야함
a. 장애 영아의 경우
- 영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수는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
- 중재 목표와 목적은 즐겁고 발달에 적절한 놀이 활동과 통합되고 구체화되어야 함
b. 장애 영유아의 경우
- 인지발달에 중요한 적극적 학습 능력,언어,경험하기와 표상하기,분류,서열,수,공간관계, 시간 개념
- 학문적 성취를 지원하는 인지기술로는 주의집중 기술,개념발달,분류하기,서열화,공간개념 지도하기,상징적 표상하기,
추측하기와 발견게임, 창의적 사고에 대한 지도 등이 필요
(2) 사회 및 정서 발달
ㅇ 어린 아동들이 자신의 인간 상호 관계에서의 목적을 성공적이고도 적절하게 선택하고 수행하는 능력
① 발달지체와 발달장애를 지닌 영유아들의 경우
- 사회적 능력에서의 어려움으로 또래들과의 단체놀이에 참여하는 능력의 결핍,상호 우정을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능력의 결핍, 사회적 교환에 필요한 일상적인 과정의 사용능력의 결핍 등이 보고됨
② 사회적 능력 발달을 위한 방법
- 긍정적인 양육자-영아/아동 상호작용 촉진(빈번한 주고 받기 기술, 일치되고 조화로운 기술, 빈번한 게임 놀이기술, 즐거움과 기쁨의 표현기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적응과 수정기술이 강조), 또래 상호작용 및 사회적 놀이기술 촉진방법(환경적 교수전략, 교사 주도의 전략, 또래 주도의 교수전략 방법)이 사용됨
(3) 의사소통 발달
① 의사소통

⦁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 간에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

⦁ 자신의 감정이나 생리적인 상태,바람,의견 또는 인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말함

② 지적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위한 중재
- 전문가, 부모, 준 전문가, 비장애 또래를 통한 중재방법이 사용
- 교사 개입이 적은 환경적 구조화를 통한 중재부터 시작하여 점 더 복잡하고 교사의 개입이 많은 중재 방법이 사용됨
③ 지적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위한 대표적인 중재 방법
- 환경적 구조화를 통한 의사소통 기회 제공(의견 말하기,질문하기,요구하기,항의하기 방법 등 사용)

- 자연적 교수법(요구 모델,우발교수법,시간지연법을 사용하는 환경적 교수법과 확장,부연설명, 평행말, 혼잣말의 방법이 사용되는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법)
- 교실 내의 일상생활과 연합시켜 교실 활동에서의 중재 방법 등을 활용
(4) 운동발달
⦁ 신생아나 영유아가 세상에 대하여 학습하고 주위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운동능력 필요, 이러한 학습은 신체적 움직임에서 시작됨
⦁ 지적장애 영유아의 운동발달 지도의 근본적인 목적
- 신체에 대한 조절력 향상, 환경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 학습을 계속하게 함, 연령과 능력에 적합한 기술을 습득시켜 독립적으로 생활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
⦁ 지적장애 영유아의 필요 기술 습득 촉진을 위해서
- 부모, 유아특수교사, 치료사들의 협력 필요
- 운동발달과 연계된 다른 영역과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초학문적 팀의 구성
- 다양한 중재를 통한 기술 습득 후 일과 생활 속에서의 반복훈련 기회제공
- 교수 환경 밖에서의 일반화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 지적장애 영유아를 위한 질적인 운동 프로그램
- 유아의 행동 목록 안에서, 다양한 활동에서, 하루의 여러 시간대에 그들이 필요로 하고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운동기술들로 구성되어야 함

2)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통적인 요소들
⦁ 미. 특수교육협회(CEC) 조기교육분과(DEC)의 발표
- 진단, 부모의 참여,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및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유형, 일반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전략,
인지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의사소통 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사회적 기술 및 정서적 발달 촉진을 위한 교수,적응행동
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운동기능 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전환, 교사의 자질, 프로그램 평가, 우수아 조기교육

 

3. 지적장애 영유아를 위한 학습 환경설계

ㅇ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편안하고 안전하며 다양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함
ㅇ 실내·외 환경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하여 자유로운 놀이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ㅇ 흥미 영역

- 쌓기놀이 영역, 언어영역, 역할놀이 영역, 수·조작영역, 과학영역, 음률영역, 미술영역, 운동놀이 영역, 모래·물놀이 영역,
자연탐구 및 관찰 영역, 작업 영역, 휴식 영역 등으로 구성
- 흥미 영역은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배치하고 유아의 발달 수준 및 흥미, 주제별 활동 내용, 계절 및 날씨에 따라 교재·교구를 다양하게 제공함
ㅇ 실내·외 환경은 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하며, 발달에 적합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재·교구와 안전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춤
ㅇ 교재·교구,시설과 설비는 유아 발달의 적합성, 안전성, 견고성, 놀이 활동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갖춤
ㅇ 교사는 생활 주제와 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추어 각영역에 제시된 교재·교구를 교체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시함
ㅇ 벽면 구성은 생활 주제와 관련된 자료 및 유아의 활동 결과물을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로 게시하며,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임

 

 

Q.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특성은?

 - 대상자의 연령, 장애 정도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전달체가 운영되어야 하며 주요 영역의 발달을 균등하게 지원하는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 영역들의 협력적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Q. 개별화 가족서비스 계획(IFSP)의 구성요소 중 유아의 현재 기능에 대한 항목

  - 신체 발달, 인지, 언어 발달, 심리사회 발달, 자조기술 또는 적응행동

 

Q. 장애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전문 영역과 서비스의 역할 중 건강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 영유아가 최적의 성장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족을 지원하는 것은 사회복지이다. - X

 > 장애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전문 영역과 서비스의 역할 중 건강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 영유아가 최적의 성장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족을 지원하는 것은 의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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