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활동중심 활동참여 교수전략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 전략

by 단단이다 2023. 5. 20.
728x90

1. 활동중심 교수 전략

1) 활동참여를 위한 교수전략

(1) 선호도 파악

ㅇ 장애유형별 관심 파악할 때 고려해야하는 상황
  ㅁ 자폐범주성 영유아: 일반적으로 다른 영유아가 전혀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것(행동, 감각적인 자극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ㅁ 인지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영아: 인지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유아의 경우, 영아들이 주로 하는 물건던지기, 두드리기, 사물 입에 넣기와 같은 반복놀이나 탐색놀이 형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ㅁ 중도 및 중복 장애 영유아:
   - 주변시력을 중심시력으로 사용하는 영유아는 놀잇감이나 사진을 똑바로 쳐다보지 못할 수 도 있다. 상호작용 할 때 상대가 느낄 때 관심이 없는 것처럼 해석될 수 있다. 

  - 운동 장애나 시각장애 영유아의 경우에는 관심이 있어도 사물을 잡기 위해서 손을 뻗거나 그 물체를 지적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표정이 무표정할 수 있다. 근육긴장도가 낮은 유아나 시각장애영유아가 이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정서장애영유아의 경우 사회적 미소를 보이지 않고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웃음을 보일 수도 있다. 

ㅇ 선호목록 조사하기

   - 장애영유아 담당 교사는 영유아의 선호 목록을 만들어 서로 다른 반응들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 품목, 사람을 파악할 수 있다. 

   - 선호하는 목록에 대한 정보는 양육자 면담과 기관에서 영유아를 직접관찰 함으로써 수집한다. 

   - 장애영유아 담당교사는 유아의 강점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가정연계 및 교수활동 계획 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 강점은 장애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재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영유아가 익숙하게 경험하는 일들,
좋아하는 것, 사람,장소 모두가 될 수 있다. 어린이집의 일과에서 보이는 장애영유아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파악할 수 있고,
또 다른 정말 중요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대상이 바로 장애영유아의 가족이다. 가족의 일상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장애영유아의 교육을 위해 활용되어 질 강점을 파악할 수 있다)
ㅇ 흥미와 관심의 독특한 방식
  - 뇌병변 장애와 같은 지체장애 영유아의 경우, 자신의 흥미나 관심을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섬세한 관찰과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파악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예: 대상 장애영유아의 특성에 따라서 나타내는 반응들에 대한 해석을 일반적으로 하였을 때,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는 오랜 시간 관찰을 통해서만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이며, 이때 가장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분들이 가족이다. 가족은 일반적으로 태어나서 지금까지 함께해왔기 때문에 장애영유아의 반응의 해석을 누구보다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학기 초에 장애영유아가 일관적으로 보이는 행동을 관찰한 후,
목록을 작성해서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질문한다면, 장애영유아의 반응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더 많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다)

(2) 일관된 방식으로 반복된 일과 제공
ㅇ 예측 가능한 일과 계획하기
  - 예측하지 못하는 환경은 안전하지 못하며 영유아에게 불안감을 안겨줄 수 있다. 

  -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낀 영유아들은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일관된 방식으로 반복되는 일과 안에서 활동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은, 친숙함과 숙달감을 발달시키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유아들은 안정된 성취감을 경험하고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

ㅇ 전이활동 계획하기
  - 명확한 단서 사용하기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해서는 말로 설명해주고, 소리 나는 단서를 주 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자유선택놀이 전에 대상 장애영유아가 주로 가지고 노는 놀잇감에서 나는 소리를 흔들어 들려주며 안내해 줄 수 있다. 청력에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를 위해서는 전등을 켰다 껐다 하는 것과 같은 시각적인 단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중복장애를 가진 영유아를 위해서는 다음활동에 제공되는 물체를 만져보도록 하는 것과 같은 촉각적인단서가 필수적이다. 예를 들면 점심시간으로의 전이를 위해서 숟가락을 만지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 전이시간에 이루어지는 연속되는 일을 규칙적으로 진행하고 다음 일과를 알려주는 복합적인 단서를 사용하면서 전이시간에 따른 일관성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중증영유아를 위한 전이지원은 개별적으로 일과를 알려주는 시각적인 단서를 안내한다. 활동의 시작과 끝에 차임벨을 사용하며, 자유놀이시간에 가사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일관된 노래를 부르고, 다음시간에 만나게 될 사람, 장소, 활동 시각적 또는 소리단서를 제공한다.
(3) 과제분석을 통한 단계적 지도
건강하게 발달하고 있는 유아에게는 매우 간단하고 쉬운 기술이나 과제라 할지라도 장애영유아가 수행하기에는 매우 어려울 수도 있다. 장애영유아에게 어떠한 수행과제를 가르쳐야 할 때 매우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접근해야 한다.

ㅇ 순서분석하기
  - 수행해야 할 행동을 일련의 순서로 나누어 과제를 분석하는 것과 대상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좀 작은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 점심시간에 정리하기의 과제분석

1단계: 잔반이 있을 경우, 잔반을 한곳에 모은다. 
2단계:
수저를 수저통에 넣는다. 
3단계:
의자에서 일어나 의자를 테이블 안으로 밀어 넣는다. 
4단계:
식판을 들고 퇴식대로 간다.
5단계:
식판에 모아 놓은 잔반을 정리한다.
6단계:
빈 식판을 식판 모아 놓는곳에 쌓아둔다. 
7단계:
자리로 돌아와 수저통을 든다. 
8단계:
수저통을 자신의 사물함의 가방안에 넣는다.

ㅇ 단계별로 연습하기
  - 교사는 한 번에 한 단계씩, 각 단계에 적합한 비계설정과 근접발달지대 원리를 적용하여 가르쳐야 한다. 

 - 과제분석에 의한 지도는 첫 단계부터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나 역순과제분석의 경우 제일 마지막 단계부터 시작하여 거꾸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다.(손씻기와 옷입기와 같은 자조기술의 경우 역순으로 진행하여 유아로 하여금 수행한 과제에 대해 독립적으로 완료하였다는 성취감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 장애영유아는 저마다 특별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유아의 경우에는 특정한 종류의 지원이나 환경조정 없이는 행동연쇄의 어떤 단계들을 결코 독립적으로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

  - 과제를 분석하여 지원정도를 결정할 때 물리치료사 특수교사 등의 전문가와 협력하여야 한다.

 

2.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 전략

1) 적절한 의사소통

ㅇ 아동의 주도에 따르기

 -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영유아의 행동에 반응하기

 - 영유아가 보이는 관심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상호작용하기

ㅇ 점전적인 일치

 - 확장이라고 함

 - 가정 : 영유아는 자신의 현행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성인의 언어모델을 통해 가장 잘 학습한다

 - 교사는 영유아기 사용하는 언어보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복잡함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내용적인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 의미론적 확대

ㅇ 단어와 설명 사용하기

 - 영유아의 실제 경험 속에 언어를 삽입시킴으로써 주요 단어와 개념을 학습하게 하기

 - 정확한 방법으로 주변 환경을 표현하도록 촉진하기

 - 사물, 사건, 사물과 사건들의 특성들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내적표상을 발달시킴으로써 인지적인 발달까지 지원한다

 - 영유아의 놀이상황에서 유용함

ㅇ 주요단어 및 어절의 반복

 - 이야기한 주요단어와 어절을 계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이들의 정보처리와 기억에 도움을 줄 수 있음

ㅇ 적절한 속도

 - 문장을 이야기할 때 말하는 속도와 문장 사이의 쉬는 속도임

 - 새로운 정보나 복잡한 정보를 제공할 때 말하는 속도를 낮춤으로써 이해력과  관심을 증진시킬 수 있음

 - 교사는 자기점검을 통해서 자신의 말 속도를 점검하고 적절한 속도를 영유아에게 적절한 속도로 말할 수 있어야 함

ㅇ 반응 기다리기

 - 장애영유아는 자신이 들은 말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말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음

 -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으면, 수동적인 특성을 보이거나 시작행동이 결여됨

 - 학습된 무기력으로 발전함

 - 장애영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할 내용을 결정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충분한 반응시간을 허용해야 함

ㅇ 의사소통의 기회 제공

 - 의사소통 능력이 결여된 영유아에게는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제공하여야 함

 - 이를 위해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의사소통을 하여야만 하는 상황을 만들어야 함

 - 영유아가 즐겁게 참여하는 상황에서 중단하거나 부족하게 자료를 제공하여 요구하도록 함

 - 적절한 촉진과 단서의 제공이 중요함

2) 상호작용 전략

 - 교사와 영유아 간에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며, 개별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영유아의 최적발달이 가능함

 -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교수유형은 비지시적 유형에서 지시적 유형에 이르기까지 8가지 교수 유형으로 구분함

 - 비지시적, 중재적, 지시적 교수 전략 유형이 활동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되어져야 함

 ㅇ 인정하기

 - 어떤 활동에서 유아의 참여가 지속되도록 주의를 기울이거나 긍정적 격려를 하는 것

 -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으나, 과도한 칭찬 사용은 과제에 대한 유아의 동기유발을 감소시킴

ㅇ 모델 보이기

 - 모델 보이기를 통해서 교사는 교실에서의 바람직한 행동방법을 제시함

 - 함축적인 형태: 유아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것(교실에서 조용히 말하기, 유아에게 정중하고 친절하게 말하기)

 - 명시적인 형태: 활동에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힌트나 조언을 주거나 코치하기)

 - 참여의 본질에 대해서 알도록 하고 놀이상황에서 보다 만족스럽고 성공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게 됨

ㅇ 조성하기

 - 다음 수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잠시 도움을 제공하는 것

 - 유아가 자전거를 탈 때 균형감을 갖게 될 때까지 잠시 자전거 뒤를 잡아주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것을 의미함

 - 유아가 실수한 것을 염려하지 말고 쓰기 실험을 해보도록 칠판에 쓰기를 격려하는 것

ㅇ 지지하기

 - 조성하기와 유사하나 교사의 참여 정도에서 다름

 - 조성하기는 어떤 상황에서의 행동과 시작과 끝을 유아가 통제하고, 지지하기는 유아와 교사가 함께 지지하기의 시작과 끝을 결정함

 - 자전거 뒤를 붙잡아 줄 때, 조성하기에서는 유아가 교사에게 붙잡아주거나 놓을 때는 결정하여 말하고 지지하기에는 함께 결정함

ㅇ 함께 구성하기

 - 비계설정하기보다 좀 더 지시적 교수 유형으로 유아의 함께 놀이하는 상호작용 유형

 -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와 유아가 블록을 함께 구성하는 것, 소꿉놀이 영역에서 함께 역할 놀이 하는 것, 과학 활동을 위한 모델을 구성하는 것

ㅇ 시범 보이기

 - 함께 구성하기보다 더 지시적인 상호작용 유형

 - 교사는 능동적 참여자이고, 유아는 시범의 결과를 관찰함

 - 유아가 활동을 주도할 경우, 활동이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 명백하거나 안전하지 않을 경우에 시범보이기가 유용함

ㅇ 지시하기

 - 한 가지 방법으로 어떤 것을 하도록 특별한 명령을 내리는 상호작용 유형

 - '여기 요리하기 순서표가 있는데 이 순서대로 해야 돼', '이 순서대로 구두끈을 매자' 등에서와 같이 순서에 의해 완성하도록 상호작용하는 교수 행동

 

 

 

Q. 건강하게 발달하고 있는 유아에게는 매우 간단하고 쉬운 기술이나 과제라면 장애영유아라도 무조건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다 - X

 > 건강하게 발달하고 있는 유아에게는 매우 간단하고 쉬운 기술이나 과제라 할지라도 장애영유아가 수행하기에는 매우 어려울 수도 있다

 

Q. 의사소통의 기회제공에 대한 설명

 - 의사소통 능력이 결여된 영유아에게는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동기 제공하기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의사소통을 하여야만 하는 상황 만들기

 - 영유아가 즐겁게 참여하는 상황에서 중단하거나 부족하게 자료를 제공하여 요구하도록 하기

 - 적절한 촉진과 단서의 제공이 중요

 

Q. 뇌병변 장애와 같은 지체장애 영유아의 경우, 자신의 흥미나 관심을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섬세한 관찰과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파악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O

 > 뇌병변 장애아의 흥미와 관심에 대한 설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