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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필요성과 개념 및 과정

by 단단이다 2023.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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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필요성

1) 장애 아동의 영유아기 특수교육

⦁ 출생에서 6세 까지의 학령기 이전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영유아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장애영유아와 그 가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 장애를 지닌 어린 영유아에게 교육 또는 치료를 제공하는 것
- 교육적·치료적 활동을 포함
- 가족이 장애아동을 한 사람의 가족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며 적절하게 보살피고 교육적인 자극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함

(1) 장애아동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 영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Locke, Rousseau, Pestalozzi
등 철학자

 ⦁ 근대 : Hunt(1961), Bloom:(1964), White(1975)등 인간의 생애에서 초기의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 풍부한 자극과 환경이 인간의 발달에 미치는 영항을 조사한 연구들에서 입증
(2) 영아기 특수교육의 중요성
① Bloom(1964) - 아동이 4세까지는 총 지적 능력의 50%, 8세까지는 80%를 개발시킨다고 주장
② White(1975) - 생후 8개월에서 3세까지의 기간이 아동의 지적 및 사회적 기술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임을 주장
③ 여러 학자들- 신체적·사회적·정서적·정신적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에게는 출생 직후부터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
(3)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중요한 요인
 ⦁ 아동 발달과정 중 결정적 시기
 ⦁ 결정적 시기 :유기체를 둘러싼 내·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을 말함

 ⦁ 장애영유아의 경우 일반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기술들을 적절한 시기에 습득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발달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말함

 ⦁  ‘지적장애 아동’, ‘다른 장애가 있는 영유아’, ‘장애 위험아와 발달 지체 등으로 진단받은 영유아’, ‘예방 차원’에서도 영유아기 특수교육이 더욱 중요
(4)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이점

① 이소현(2003)

 ⦁ 장애 영유아의 발달을 가속화시키며 장애의 약화 및 2차적 장애를 예방함
 조기교육과 함께 학령기 동안 지역사회에서 교육을 하는 경우, 시설에 수용하는 경우에 비해 상당한 교육비 절감을 초래함

 ⦁ 영유아 조기교육을 통해 부모들 또한 도움과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함

 ⦁ 지적장애 영유아가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전문가에 의해 영유아기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면 발달 촉진 및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신체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회성 및 정서 등의 생활기능이 발달됨

2)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필요성

⦁ 장애가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 장애영유아들의 가족을 지원
⦁ 사회경제적인 혜택으로 연결
⦁ 장애영유아를 교육하는 유아특수교육은 학령기 특수교육에서와 같이 학업기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발달 촉진에 우선적인 순위를 둠
⦁ 비장애 유아들이 자연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스스로 습득하는 기술들을 장애 영유아에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특별히 계획되어야 하고 좀 더 구조화되고 개별적인 활동과 목표지향적인 중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이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필요에 따라 성장과 발달을 최대한으로 촉진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도 기능적인 활동들을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교수해야 함

 

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개념

1) 연령 및 대상 범위

(1)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연령

① 학령전기의 장애영유아를 대상으로 함
② 영아기- 0세에서 2세까지, 유아기-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인 6세까지의 시기
③ 이소현(2003a) : 특수아 조기교육의 대상연령- 영아는 0~36개월, 유아는 36~60개월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13) : 3세 미만의 장애영아교육은 무상으로, 유아기는 의무 교육을 명시

 ⦁ 교육과학부(2011)에서 발표한 ‘5세 누리과정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완성·고시에서 이들에게 무상교육을 실시하도록 고시
(2)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목적
①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최소화함
② 장애영유아가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아야할 필요성을 최소화하여 전국의 학교를 포함한 사회가 부담해야 할 교육비용을 절감함
③ 장애인의 시설 수용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그들의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사회생활가능성을 최대화함
④ 장애영유아의 특수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족들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긴급하고도 본질적인 필요가 있음

(3)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목표
① 가족들이 그들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함
② 아동의 참여와 독립성 그리고 습득을 촉진함
③ 주요 영역의 발달을 촉진함
④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지원함
⑤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을 촉진함
⑥ 정상화된 생활경험을 제공하고 준비시킴
⑦ 장래의 문제나 장애의 발생을 예방함
(4) 2014년 서울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①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적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②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
-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름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름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름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③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목표 및 목적
- 장애영유아들에게 그들의 발달과 성취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특수 서비스를 제공
- 특수한 필요나 부담을 경험하게 되는 가족들에게는 그들이 지닌 독특한 특성, 요구, 지원을 기반으로 한 최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

 

3.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

⦁ 교육과정 : 유아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하루 일과를 통해서 발생하는 모든 것을 의미
- 바람직한 교육과정은 최종 목적지인 ‘유아의 성취’에 도달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수하기
위한 적절한 교수전략을 함께 제시함
- 계획된 경험이나 환경을 통해서 촉진될 수 있는 잘 정리된 일련의 예상되는 결과들
- 일반적인 영유아 교육에서의 교수방향과 동일
- 가능한 한 조기에 문제를 발견
- 조기에 발달 이정표를 기준으로 한 각 영유아의 목표를 설정
-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촉진시킬 것을 강조
- 미리 정해진 내용에 의해서 제한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고자 하는 대상유아와 그 가족들 각자가 지니는 독특한 필요와 관심들에 의해서 수정되거나 조정될 수 있음

1)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

(1)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이론적 접근방법
① 장애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하고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② 다양한 발달적·철학적 관점으로부터 개발 

  ⦁ 프로그램의 특성과 중재전략의 기초를 형성하고 영유아와 교사,가족 그리고 환경의 역할을 제시
③ 장애영유아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필요에 따라서 성장과 발달을 최대한으로 촉진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도 기능적인 활동들을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교수
④ 잘 계획된 교육과정 

 ⦁ 폭넓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기대하는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하므로 교수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장애 유아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직접적인 교수활동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됨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및 교수원리
교육과정 모형 이론적 배경 교수원리
발달주의 교육과정 모형 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근거로 하며, 풍부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함 풍부한 환경을 통해서 운동기능, 적응기술, 인지, 사회/정서 및 의사소통 기술의 학습 기회를 제공함 
인지주의 교육과정 모형 직접적인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사고기술을 발달시킴 학습 환경은 사고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함 
학문적 교육과정 모형 발달은 기본적인 학문적(전학문적) 기술의 학습을 통해 이루어짐 학문적(전학문적) 기술을 구성하는 하위 기술들을 학습시킴
행동주의 교육과정 모형 환경 내의 사건들을 통제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 직접교수와 행동형성법, 촉진, 강화 등의 행동교정 기법들을 사용함
기능적/생태학적 교육과정 모형 유아의 개별적인 환경들(가정, 학교, 사회)이 발달에 영향을 미침 교수활동은 기능적이어야 하며 학교환경과 유아가 일치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함
상호작용적 교육과정 모형 양육자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적 관계가 발달에 영향을 미침 양육자-유아 상호작용을 질적으로 향상시킴

(2)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발

⦁ 적절한 진단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영유아 및 가족의 요구를 알아내어 올바른 개별화 교육 계획의 장단기목표를 찾아내는 것과 일반유아 교육과정의 수정을 통해 어떻게 영유아의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를 고려 

⦁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들
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 외에 영유아의 환경에서 요구하고 있는 기능적 요구를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교육활동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함
② 영유아가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을 때 발달적·기능적 목표를 통합하여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함
③ 기능적 목표는 현재 영유아의 환경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환경에서 요구하는 기능적 기술들을 포함시켜 영유아의 독립적 기능을 최대한 발달시키도록 해야함
④ 장애영유아의 중재는 고립된 상황에서 교사 지시적인 교수활동만으로는 불가능함 → 그러므로 영유아가 참여하는 하루 일과 및 활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교수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 자연적인 교수방법을 활용한 중재를 실시하여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용하여야함

(3)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① 서울특별시 유치원 교육과정(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유치원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교육의 방향을 반영함)
⦁ 기본생활습관과 정직,약속,용서,책임,배려,소유 등 도덕적 인성의 가치를 알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름

⦁ 체험 중심의 나라사랑 교육을 통하여 우리나라를 소중히 여기며,세계 시민이 지녀야 할 자질을 함양함

 ⦁ 민주시민 교육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랑스러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름

⦁ 놀이 중심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름

⦁ 바깥놀이 및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기초 체력과 건강 증진에 힘씀

⦁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 잘 듣고 말하며,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는 태도를 기름 

⦁ 체험 중심의 문화·예술·체육 활동을 통하여 문화 예술적 소양을 기름 

⦁ 일상생활에서 탐구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름 

⦁ 유아발달에 적합한 독서 교육을 통하여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름

⦁ 미디어의 건전한 활용을 통하여 정보화 소양을 기름

⦁ 안전사고와 중독의 위험에 대해 알고 예방할 수 있는 생활 태도를 기르며,특히 성에 대한 안전 의식을 기름

⦁ 가정, 초등학교, 지역사회와의 학습 공동체를 구축하여 연계 교육을 활성화함
② 편성
a. 교육과정 영역 

⦁ 유치원 교육과정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며,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
b. 교육 일수와 교육 시간
-교육 일수 :교육 일수는 매 학년도 180일을 최소 기준으로 유치원의 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함
-교육 시간 :일일 교육 시간은 180분을 최소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계절,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절 등을 고려하여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함
- 유치원의 교육과정은 교육시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함

교육과정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운영
방과 후 과정 교육과정 이후의 교육활동을 편성·운영 (종일제, 에듀케어,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등)

- 학기는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 11조에 의거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원장이 정한 날까지,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함(서울특별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2014)

 

 

Q. 지적장애 영유아가 성장이 이루어진 뒤에 전문가에 의해 영유아기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으면 발달하는 것은 무엇인가?

  - 지적장애 영유아가 성장이 이루어진 뒤에 전문가에 의해 영유아기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면 발달 촉진 및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신체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회성 및 정서 등의 생활기능이 발달하게 됩니다

 

Q. 발달주의 교육과정 모형의 이론적 배경은?

 - 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근거로 하며, 풍부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했음

 

Q. 출생에서 6세까지의 학령기 이전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영유아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필요성이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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