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별 의미유형 습득에 대한 비교 자료
1) 개별 발화를 의미관계로 분석 후 의미유형의 특성 분석
- 어떤 의미유형이 많고, 어떤 의미유형은 없는지, 사용은 하되 빈도가 제한적이엇 이제 막 습득하기 시작하는지, 모방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음
2) 서울, 경기지역 2~3세 아동 78명 의미유형 분석(김영태, 1988)
ㅇ 체언부
- 행위자, 대상, 실체: 90% 이상
- 소유자, 경험자, 공존자: 80% 내외
- 수혜자, 인용/창조물은 가장 적게 사용: 40% 이하의 아동들만 사용
- 행위자, 공존자, 대상이 2세 < 3세 -> 유의미하게 증가
ㅇ 용언부
- 행위자, 상태서술, 실체서술 97% 부정서술도 80% 이상 나타남 -> 행위자 서술을 일찍 사용
- 행위와 서술 2세<3세 ->유의미하게 증가
ㅇ 수식부
- 용언 수식 > 체언 수식 > 배경
- 장소, 부정(90% 가장 많음) > 때, 재현, 이유(50%) > 도구, 조건(30%) > 비교, 양보(거의 보이지 않음)
- 용언 수식, 이유, 조건은 3세에서 유의미하게 증가
ㅇ 대화 요소
- 대답, 주의 끌기75% 이상, 동반소리, 감탄, 되묻기 등 30~40%
- 접속(그러나, 그리고, 그래서)은 3세에서 유의미하게 증가
3) 개별 의미유형 분석의 보고 방법
ㅇ 개별 의미유형 분석표
- 문장구성요소 내에서는 2~3세 아동들이 사용하는 순서임
- (해당 의미유형의 출현 빈도)/(문장구성요소 내 모든 의미유형에서의 총 출현빈도) X 100
- 출현 빈도 표시 후 총 빈도 수 적음
- 문장 구성요소 내에서의 비율(%) ex) 행위자 비율(10/24x100=41.7)
- 어떤 의미유형을 많이 사용하는지 분석 가능
- 일반 아동의 의미유형 발달순서와 비교 가능
- 연령에 따로 빈도와 비교하며 결과 해석 가능
- 예시) 행위자(41.7%) , 대상(32.5%) > 소유자, 공존자, 실체(10% 내외) > 경험자, 수혜자, 인용/창조물 (사용X)
2. 문장(구나 절) 내 의미관계 분석
1) 문장 내 의미관계의 기록 방법
ㅇ 문장 내 의미관계의 분석표
- 2단어(실체-서술, 대상-행위, 배경-행위, 배경-서술, 행위자-행위, 용언수식-행위, 소유자-실체, 경험자-서술, 소유자-서술, 체언수식-실체, 용언수식-서술, 공존자-행위, 배경-실체, 체언수식-서술, 배경-행위자, 공존자-서술, 공존자-서술)
- 3단어(실체-배경-서술, 대상-배경-행위, 행위자-대상-행위, 행위자-배경-행위, 대상-용언수식-행위, 행위자-용어수식-행위, 경험자-배경-서술, 소유자-실체-서술, 체언수식-대상-행위, 공존자-대상-행위, 실체-용언수식-서술, 배경-배경-행위, 배경-배경-서술, 체언수식-실체-서술, 경험자-실체-서술, 용언수식-배경-행위)
- 4단어(행위자-배경-대상-행위, 행위자-대상-용언수식-행위, 체언수식-대상-배경-행위, 소유자-실체-배경-서술, 배경-실체-용언수식-서술, 소유자-행위자-배경-행위, , 실체-배경-배경-서술, 기타)
- 출현 빈도 표시(체크 등) 후 총 빈도수 적음
- 백분율(%) = (해당 의미관계 출현빈도) / (2낱말 의미관계 출현빈도) X 100
ㅇ 문장 내 의미관계의 비교자료 및 해석 방법
- 일반아동의 의미관계 발달 순서나, 연령에 따른 빈도와 비교
- 2~3세 아동들이 자주 나타나는 2,3,4 낱말 의미관계
- 70% 이상의 2세 아동들이 사용하는 두 낱말 의미관계(대상-행위, 실체-서술, 배경-행위, 배경-서술)
- 50% 이상의 2세 아동들이 사용하는 두 낱말 의미관계(행위자-행위, 용언수식-행위, 경험자-서술)
- 40% 이상의 2세 아동들이 사용하는 세 낱말 의미관계(실체-배경-서술, 대상-배경-행위, 행위자-대상-행위, 행위자-배경-행위)
- 20% 이상의 2세 아동들이 사용하는 네 낱말 의미관계(행위자-배경-대상-행위)
- 20% 이상의 3세 아동들이 사용하는 네 낱말 의미관계(행위자-대상-용언수식-행위, 행위자-배경-대상-행위, 대상-행위, 실체-서술, 배경-행위, 배경-서술)
Q. 발화를 의미관계로 분석 후 의미유형의 특성 분석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어떤 의미유형이 많고, 어떤 의미유형은 없는지, 사용은 하되 빈도가 제한적이어서 이제 막 습득하기 시작하는지, 모방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음
Q. 개별 의미 유형 분석 방법에서 경험자에 속한 예시는 ? 나무가 아파요(경험자-상태서술)
Q. 개별 의미 유형 분석은 개별 의미유형 분석표를 사용하여 어떤 의미 유형을 많이 사용하는지 분석한다- O
> 어떤 의미유형을 많이 사용하는지 분석, 일반 아동의 의미유형 발달 순서와 비교함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정의와 분류, 원인과 출현율, 특성 (0) | 2023.05.13 |
---|---|
언어발달장애 의미론적 분석 문장 간 의미관계 분석 및 어휘 다양도 (0) | 2023.05.13 |
개별화교수활동 기술도표 목표기술 직접교수 (0) | 2023.05.13 |
개별화교수 단기교수목표 개별교수목표 개념 및 선정방법 (0) | 2023.05.13 |
언어발달장애 검사도구 (4)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