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기교수목표
ㅇ 단기교수목표
- 연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성취해야 할 교수의 순서를 구체화한 목표임
- 연간 목표를 성취하기까지의 중간 단계들을 관찰하고 측정 가능한 문장으로 기술함
- 연간목표 수행을 위한 하위 목표로 지도 단계별로 세분하여 게열화 되어야 함
- 각각의 지도 단계에서 바라는 행동 조건 기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히 진술해야 함
- 교사와 장애 영유아가 모두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어야 함
-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원하는 영유아를 위해서 목표가 나타날 상황 설정과 목표에 대한 성공적인 수행 기준도 제시해야 함
- 전진분석 / 역적분석
ㅁ 전진분석 : 연간목표에 이르기까지 그 다음의 목표를 계속 밝혀나감
ㅁ 역적분석 : 연간목표에서 거꾸로 설정해 내려옴
2. 개별교수목표 선정방법
ㅇ 삽입학습기회(ELO)
- 개별화교육계획을 위한 삽입학습기회는 진행되는 일과와 활동에 개별교수목표를 적용하는 방법임
- 삽입학습기회 실행은 먼저 목표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명확히 한 후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목표 적용 교수 계획을 세워야 함
- 효과적인 삽입 학습을 위해서는 장애 영유아의 목표를 확인하고 적절한 목표 적용 기회를 계획함
- 개별교수목표 : 반복되는 일과와 계획되거나 유아 시작 활동에서 일어나는 선행사건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활용하여 기능적이고 일반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구체화 됨
- 삽입학습기회의 장점
> 진행되고 있는 일과 또는 활동을 활용함으로써 큰 변화를 요구하지 않음
> 교사가 아동의 관심 선호도를 활용함으로 아동의 동기 유발과 참여에 많은 이점이 있음
> 교사활동이 교실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지므로 아동 스스로 새로운 학습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음
> 일과 중 다양한 상황에 여러 번 삽입 학습의 기회를 활용함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적용하여 강화를 얻을 수 있음
- 개별 요구 고려 - 우선 순위 정하기
> 삽입시키기 : 활동 안에서 IEP의 목적이 확장되고, 수정되며,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적용되도록 포함시키는 과정임
ex) 요일 이름 배우기가 목표일 경우 = 그룹으로 노래 부르기 시간을 이용하여 목표 연습의 기회를 만듦
> 교사와 부모 : 진행 중인 활동에 개별 목표가 자주 포함되도록, 다양한 기회의 제공을 통하여 습득되고, 연습되어 일반화 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반복과 관련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
> 일과와 계획 활동과 함께 우연히 발생되는 유아 시작 행동은 종종 혼합되어 일어날 수 있음. 계획되거나 혹은 일과 안에서도 아동이 어떤 활동을 시작할 수 있음
ㅇ 일과 중 개별교수목표 연습 기회
ㅁ 구성방향
- 다양한 일과에 장,단기 목표를 삽입하는 것
- 일상생활과 시작 행동을 기반으로 목표를 적용하는 것
- 일과의 맥락 안에서 개별교수목표의 삽입 -> 아침 기상에서부터 시작하여 취침까지의 하루 일과의 모든 과정 안에 개별 목표를 삽입하여 지도함
- 삽입학습기회는 자연스러운 것이어야 함
- 교사의 체계적인 계획을 통하여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개별 목표를 교수활동에 적용하는 것
- 장애 영유아에 대한 특별한 요구와 일과를 적절히 접목시키는 교사의 구조화된 전략이 필요함
- 진행 중인 일과를 활용하여 지도한 경우, 주변의 다양한 자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강화 또는 일반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ㅁ 일과 삽입학습을 위한 지침과 예
- 삽입학습기회 장점 활용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일과 삽입학습의 지침을 적용함
> 삽입 학습의 기회를 명확히 하기 - 일과 중에 언제, 어떤 활동 때 삽입 학습을 실시한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하기
ex) 등원, 하원 시간에는 친구들과 인사하기
> 복합적인 삽입 학습의 기회를 만들어라 - 일과 중에 여러 번 반복적으로 삽입학습의 기회가 생길 수 있도록 계획하기
ex) 두 손 사용하기를 위한 일과 = 옷 입기, 조형 활동(그리기), 실외놀이
> 교수상황을 계획하라 - 구체적인 교수 방법에 대해 미리 계획하기
ex) 교사의 언어 촉진과 시각적 단서 제공으로 수행하기
> 진보정도를 계속 평가하라 - 삽입학습기회 활용에 따른 변화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다음 활동에 반영하기
ex) 일일단위로 연속 5회 수행을 평가하기
ㅁ 발달 촉진의 기회
- 식사시간의 기회 = 사회성, 의사소통, 인지
> 도우미 활동하기
: 매일 정해진 도우미가 교실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도록 계획
: 장애 영유아가 도움만 받는 것이 아니라 또래를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 줄서서 기다리기
: 음식을 받기 위해서 순서를 기다리도록 지도
: 기다리는 동안 이탈하지 않도록 또래의 도움 받기
> 반복되는 인사를 통한 언어 확장
: 감사 노래나 감사 인사를 매일 반복하여 연습할 기회
> 오늘의 메뉴를 소개하는 시간 갖기
: 다함께 제공된 음식 이름을 알아보는 시간을 확보하여 장애 영유아가 음식 이름을 모방하거나 말하거나 해당음식을 손으로 가리켜 볼 수 있는 기회
>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 만들기
: 더 먹고 싶은 음식이 있을 때 스스로 요구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적절한 발성이나 몸짓 혹은 음식 이름을 말할 수 있도록 한 후 음식 더 주기
: 간식을 나누어 줄 때 필요한 도구나 음식을 제공하지 않아서 요구하도록 제공
> 제공된 음식의 개수 세어 보기
: 접시에 놓인 간식의 개수를 세어보거나 도우미 활동을 할 때 제시된 숫자만큼 음식을 담아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사용한 식기 분류하기
: 정리하는 영역에 컵, 포크, 접시 등을 분류해서 담을 수 있도록 준비하여 장애 영유아가 스스로 분류하는 연습할 기회를 제공
ㅁ 상황에 따른 IEP 목표 적용 비교의 예
- 인지영역의 목표 - 빨강, 파랑, 노랑색을 변별할 수 있음
> 분리상황에서 IEP 목표 적용
* 지도 상황 : 교실의 전체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개별교실에서 교사와 아동이 1:1로 학습하였음
* 지도 방법 : 교사와 1:1로 앉아 12색 색연필을 이용해 색깔구분을 반복 연습함
> 진행 중인 일과의 맥락을 이용한 IEP 목표 적용
* 지도 상황 : 블록정리시간, 화장실 정리시간, 화장실 이용시간
* 지도 방법 : 블록정리시간에 또래와 함께 블록의 색깔에 따라 빨간색, 파랑색, 노랑색 바구니에 블록을 분류하여 담음 -> 이때 바구니를 빨강, 노랑, 파랑색으로 준비하거나 바구니가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 색깔 시트지 등으로 색깔 표시
: 이동시간에 자신이 입은 옷 색깔과 같은 색 옷을 입은 친구들과 함께 이동 장소에 감
Q. 삽입학습기회의 장점은?
- 진행되고 있는 일과 또는 활동을 활용함으로써 큰 변화를 요구하지 않는다
- 교사가 아동의 관심 및 선호도를 활용함으로 아동의 동기 유발과 참여에 많은 이점이 있다
- 교실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지므로 아동 스스로 새로운 학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일과 중 다양한 상황에 여러 번 삽입학습의 기회를 활용함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적용하여 강화를 얻을 수 있다
Q. 삽입시키기(embedding)는 활동 안에서 IEP의 목적이 확장되고, 수정되며,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적용되도록 포함시키는 과정이다 - O
Q. 장기교수 목표란 연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성취해야 할 교수의 순서를 구체화한 목표이다 -X
> 장기 교수 목표가 아닌 단기 교수 목표에 대한 설명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발달장애 의미론적분석 개별의미유형 습득 및 분석 (0) | 2023.05.13 |
---|---|
개별화교수활동 기술도표 목표기술 직접교수 (0) | 2023.05.13 |
언어발달장애 검사도구 (4) | 2023.05.13 |
양극성장애 정의 및 원인과 유형, 분리불안 장애 정의 (0) | 2023.05.13 |
정서행동장애 통합적 이론 모델 이해 및 우울장애 정의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