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림 어휘력 검사
1) 검사의 목적 및 대상
- 2:0에서 8:11 아동의 수용 어휘 능력 측정
- 한국아동 2-8세까지만 표준화
- 정상아동, 정신지체, 청각장애, 뇌 손상, 자폐증, 행동결함, 뇌성마비
2) 문항 구성
- 품사별: 명사(57%), 동사(20%), 형용사(12%), 부사(1%)
- 범주별: 동물, 건물, 음식, 가구, 가정용품, 신체부위, 직업, 도형, 식물, 학교 및 사무실의 비용, 기구 및 장치, 악기, 교통기관
- 178개 예비 문항 중 최종 112개 문항 선택
3) 검사 준비물
- 그림 자료: 4개 그림 중 해당하는 어휘 그림을 지적
- 검사지: 검사 실시 후 검사 일시. 원점수, 등가연령, 백분위 점수 기록
4) 검사 실시
- 실시 이전에 알아두어야 할 지식들
> 아동이 반응한 번호를 그대로 기록
> 맞았는지 틀렸는지 물을 때 결과에 대해 말X, "잘하고 있어요"
> 이해할 수 있는 아동에게는 검사 끝날 떄까지 답 가르쳐 줄 수 없다고 설명
> 정확한 발음으로 단어 제시, 문항단어 이외 어떤 말도 X, 문항 단어의 철자 X(단, 청각장애아동 중 독화 안 되는 아동 예외)
> 아동 요청 or 검사자의 판단에 따라 한 번 더 말해 줄 수 도 있음
> 30초 ~ 1분 후 그림 선택 X -> 잘 생각해보고 짚어보라고 격려(그래도 반응하지 않을 경우 무반응(NR))
> 아동이 천천히 반응하도록 유도(아무거나 짚는 경우)
> 나이 어린 아동 or 지체가 심한 경우 -> 4개 그림 잘 보도록 유도
> 다음 문항으로 가기 전에 자발적으로 답, 수정하면 뒤의 반응한 것 반영
> 문항의 번호로 반응
> 지체가 심하여 손으로 지적하기 or 말로 말하기 어려운 경우 -> 검사자가 그림을 하나하나 지적, 아동은 고개, 눈의 움직임 등으로 y/n 반응
- 연습문항 실시
> 여기에 있는 그림들을 잘 보세요 -> 이제 선생님이 말을 하면 손가락으로 짚으세요 -> 4개의 그림들을 다 지적한다-> 검사 문항에 대해서는 "바지"라고만 말해준다
- 아동의 생활연령 or 추측되는 언어 연령에 해당하는 항목부터 시작
2세 0개월~2세 11개월 | 1 |
3세 0개월~3세 5개월 | 9 |
3세 6개월~3세 11개월 | 17 |
4세 0개월~4세 5개월 | 25 |
4세 6개월~4세 11개월 | 33 |
- 기초선 찾기
> 연속해서 8개를 맞춘 문항들 중 가장 낮은 번호의 문항
-> 시작한 문항으로부터 연속해서 8개를 바르게 반응하지 못하면 내려감
-> 기초선이 확립되지 못하는 경우 1번 문항이 자동적으로 기초선
- 최고한계선 찾기
> 연속적으로 8개 문항 중 6개를 틀리게 반응 시 틀리게 반응한 마지막 문항
5) 채점 방법
ㅇ 원점수 산출
> 각 문항 1점씩
> 기초선보다 낮은 문항들은 맞았다고 체크
> 최고한계선보다 높은 문항들은 틀렸다고 체크
> 원점수 = 최소한계선-틀린 문항수
ㅁ 기초선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 지능이 지체될 경우 시작문항부터의 검사가 아니라 시작문항보다 8번 문항 이전부터 함
-> 그래도 수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 이전 부터 검사함
- 1번 문항이 자동적으로 기초선이 되는 경우
ㅁ 이중 최고한계선이 나타날 경우
- 낮은 번호를 최종문항수로 함
- 기초선 확립 전에 최고한계선이 나타날 경우 계속 낮은 문항들을 검사함
- 또 다른 최고한계선(낮은 최고한계선)이 나타나기도 함
ㅁ 최고한계선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 마지막 문항(112번)이 최고한계선으로 체크함
ㅇ 백분위 점수 선출
- 얻어진 자료를 크기의 순서로 늘어놓아 100등분하는 값
ㅇ 등가연령 산출
- 원점수가 어떤 발달수준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6) 그림 어휘력 검사의 장점 및 단점
- 장점 : 실시 용이, 우리나라 아동들의 기준(표준화)
- 단점 : 흑백그림에 대한 아동들의 흥미가 낮음, 등가연령이 1년 간격이기 때문에 정밀 진단이 다소 어려움
2. 구문의미이해력 검사
1) 검사 목적
- 구문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 있는 아동을 판별 가능
- 단순 언어장애 아동의 하위유형 판별 or 구문의미에 대한 강점과 약점 파악
- 짧은 시간 평가
- 자료교육의 기초 방향 및 효과
2) 검사 대상
- 만 4세~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구문이해력 범주에 있는 아동들
- 생활연령과 무관하며 연습과제 해보고 수행할 능력이 있는 아동만 검사 가능
3) 검사 영역 및 내용
- 구문의미 이해를 살피는 57개 문항
- 구문의미적 요소와 검사문항들
ㅁ 문법적 요소: 구문구조와 문법형태소는 복합적으로 문장의미 이해에 작용할 수 있음
> 문법형태소에 대한 항목: 연결어미, 사동 및 파동 형태소, 조사, 회상의미(과거~였~)등
> 구문구조에 대한 항목: 동사구, 명사구, 관형절, 부사절, 부정문, 나열문 등
ㅁ 의미적 요소
> 문장 내 하나 or 두 개의 어휘에 대한 이해와 비유 또는 유추적 의미 파악에 근거한 항목을 중심으로분류
4) 검사 준비물
- 검사 그림판, 검사 기록지, 실시 안내서
5) 검사 소요시간
- 10~15분 정도
- 나이가 어리거나 구문의미이해력 능력이 발달 되지 않았을 경우 빨리 끝날 수 있음
- 장애의 특성에 따라 반응속도가 느릴 경우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음
6) 검사 실시 주의사항
- 실시과정에 대해 철저히 이해
- 검사문항을 끝까지 듣지 않고 답할 수도 or 현 그림을 무조건 찍을 수도
- 연습 문항을 통해 충분히 연습
-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뇌성마비 or 잘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아동의 경우
-> 가리키기: 다른 방법으로 / 말소리 제시 방법을 변겅: 문자를 실시할 수 있음
- 검사 실시 전 대상 아동과 친밀감 형성
ㅇ 배경정보란 채우기
- 아동의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 검사자, 검사장소, 검사인
- 동반장애형 검사시 참고
- 나이=검사일, 생년월일(만 나이 15일 지났어도 반올림 X)
ㅇ 연습문항 익히기
- 연습문항 두 개
- 검사자는 그림판을 놓으며 다음과 같이 말함
-> ex) 선생님이 그림을 보여줄 거에요. 선생님의 이야기를잘 듣고 그림 3개 중에서 맞는 그림을 하나만 짚어보세요. 선생님 이야기를 끝까지 잘 듣고 그림 3개를 모두 잘 봐야 해요
-> 연습문항 1을 펼친 후, 언니가 그림을 그린다. -> 아동이 세 그릇을 본 후 하나 지적
-> 가리키기 전에 그림을 모두 보고 있는지 파악
ㅇ 검사 시작과 끝내기
- 시간 문항 : 1번 문항부터 시작
- 천정점 찾기 : 연속 3개 항목을 틀리면 천정점 도달
ㅇ 검사 결과 기록 요령
- 맞으면 +, 틀리면 응답한 기호(A, B, C) or '-'로
- 아동이 기록에 민감하면 응답한 기호(A, B, C_와 '+/-'도 함께
-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NR) , 모르겠다고 말하면(DK)
7) 검사 결과 해석
ㅇ 원점수 계산하기
- 항목 수 모두 더함(천정점 이후 항목은 틀린 것으로)
ㅇ 생활연령 또는 학년에 근거한 백분위수 찾기
- 생활연령집단과 비교 , 학년집단과 비교
ㅇ 평균과 표준변차 집단에 따른 결과 찾기
> 연령규준 : 비교집단을 1년 or 6개월 집단 선택 평균 및 표준편차 기록
> 학령기 아동 : 같은 학년 집단의 평균 및 표준편차 기록
> 연령집단, 학년집단의 자료 참고, 아동 위치를 직선 위에 '*' 표시
ㅇ 임상적 인상
- 항목별 검토 : 연령과 학년 고려, 또래아동의 85% 이상 맞춘 항몽을 틀린 경우 항목전호 기입
- 특이사항이나 검사 시 행동특성 기록
ㅇ 결과 해석 시 주의사항
- 아동의 개별적 심화 검사나 담화자료를 바탕으로 한 평가를 통해 구문의미 이해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함
3.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1) 검사의 목적 및 대상
- 3~5세 11개월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
- 미국 표준화
- 일반아동, 정신지체, 청각장애, 뇌손상, 자폐, 행동결함or뇌성마비
2) 문항 구성 내용
- 총 40문항
3) 검사 시 준비물
- 검시 실시 요강
- 검사 자료 : 그림 자료, 종이와 연필, 블록, 구슬, 동전(10원, 50원, 100원, 500원 각 1개)
- 검사지 : 1~40 문항 순서대로 / 검사일시, 원점수, 등가연령, 백분위점수 기록
4) 검사 실시 요령
- 검사의 시작과 중지
> 아동의 생활 연령에 따른실시 모형
> 그 첫 문항부터 연속적으로 5문항 이상 실패 -> 더 낮은 연령의 시작문항부터
> 연속적으로 5문항을 실패하였을 때 검사 중단
- 검사 문항 실시
> 긍정, 부정 : ~이다 / ~ 아니다
: 자료 - 그림1
: 과정 - 아동 앞에 그림 1을 제시하고 1번의 각 항목을 차례대로 질문
: 점수 - 긍정, 부정 : 각각 3개 중 2개가 맞으면 수행된 것임
> 분류: 장난감, 동물, 사람
: 자료 - 그림 2
: 과정 - 아동 앞에 그림 2를 제시하고 2번의 각 항목을 차례대로 질문
: 점수 - 3개 중 2개를 맞게 지적하면 수행된 것임
5) 검사 결과의 해석
- 백분위 점수의 산출, 등가연령 산출
- 원점수를 통해서 3세~3세 11개월 : 14-24점 / 4세~4세 11개월 : 26~35점 ...
6) 장점 및 단점
ㅇ 장점
- 언어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
- 언어 개별확습프로그램 작성 시 기초자료
ㅇ 단점
- 등가연령이 1년 간격-> 정밀한 진단을 하기가 다소 어려움
4. 영유아 언어발달 선별검사(SELSI)
1) 검사의 목적 및 대상
- 수용언어 or 표현언어 발달지체 조기 선별
- 생후 5개월~36개월까지 정상발달, 언어발달지체나 장애의 가능성 있는 아동
-> 단순 언어장애, 정신지체, 자폐, 뇌성마비, 청각장애 및 구개파열 등
- 초기 유아의 인지개념 및 의미론, 음운론, 구문론, 화용 능력 두루 평가
-> 문제를 보이는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
2) 문항 구성
- 수용언어검사 56문항 , 표현언어검사 56문항
3) 검사 준비물 : 검사지, 검사 실시 지침서, 평가기록지
4) 검사 실시
ㅇ 검사 시 유의사항
- 주 양육자의 직접적인 관찰과 판단에 근거하여 문항에 답 써 넣게 되어 있음(유아와 적어도 주 4일 이상 함께 생활하며 발달과정을 상세히 알고 있는 주 양육자)
- 검사 마지막 문항을 찾는 방법을 미리 설명
- 전문가가 주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실시
- 특정 문항의 행동을 어릴 때 했으나 ,현재는 하지 못할 경우 -> 습득했다고 체크하기
- 자주 나타나지 않지만, 해당 행목의 능력이 될 경우 -> 긍정반응
- 문항에서 정확성이나 '자주, 항상' 등의 빈도 강조할 경우 엄격하게 평가하기
- 문항에서 예문으로 제시하는 행동은 아니더라도 그 문항 내용과 부합되는 행동이 관찰되면 긍정반응
> 생활 연령 = 검사 일자 - 생년월일 (월 아래 날짜 버림)
> 검사 시작은 수용언어영역부터 시작하며 생활연령단계보다 두 단계 낮은 연령단계 첫 문항부터 시작
ㅇ 기초선 찾기
- 아동이 그 이전의 낮은 단계 문항들은 모두 맞출 수 있다고 확신하는 수준
- 예 라는 응답이 계속해서 8번
- 8번 정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시작 문항보다 한 단게 낮은 단계 문항 실시
ㅇ 최고한계선 찾기
- '아니오'인 경우가 연속적으로 8번
5) 채점
ㅇ 획득점수 "예 1점 / 수용언어 + 표현언어 검사의 합
- 영역별 점수 산출, 수용 및 표현 언어 점수 산출
ㅇ 등가연령 : 획득점수에 해당하는
ㅇ 백분위수 : 획득점수에 해당하는
ㅇ 판정결과 :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찾아서 해당하는 (괄호) 안에 v 표시
ㅇ 요약 및 권고사항 : 검사 시 관찰된 내용, 검사결과 또는 후속 진단 검사, 언어치료에 대한 권고사항 기재
6) 검사결과 해석 방법
ㅇ 수용언어장애 및 표현언어장애 1차 선별
ㅁ 정상 발달
> 수용 및 표현언어 점수 : 생활연령대의 평균점수로부터 -1 표준편차까지
ㅁ 약간 지체
> 생활연령대의 평균점수로부터 -1 표준편차와 -2 표준편차 사이
> 세힘한 평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유의요망', 2차 전문 평가 실시
ㅁ 언어발달지체
> 생활연령대의 평균점수로부터 -2 표준편차 이하
> 전문평가 실시
ㅇ 수용언어장애 및 표현언어장애의 2차 전문 평가
- 약간 지체 및 언어발달지체 1차 판정이 된 경우 -> 수용 및 표현 언어의 획득점수에 따라 등가연령 산출
ㅇ 수용언어장애 및 표현언어장애의 3차 전문 평가
- 약간 지체 또는 언어발달지체로 판정
> 각 영역별 점수 참고
> 영역별 규준점수는 각 항목이 영역별로 고르게 분포 되어 있지 않고, 연령대별 항목 수가 적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변별력이 크진 않지만, 어떤 언어 영역에서 문제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지 유용
7) 장점 및 단점
ㅇ 장점
- 검사 실시 용이
- 전반적인 언어능력 어느 정도 제시
- 수용 및 표현 언어능력 중 더 지체되었는지 파악 가능
ㅇ 단점
- 선별하는 검사,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Q. 언어이해인지력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 목적 및 대상은 3세 ~ 5세 11개월의 아동의 언어이해력 및 인지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 미국 Bans Receptive Checklist(1990)를 표준화하였다
- 문항은 총 40문항이다
- 등가연령이 1년 간격이어서 정밀한 진단을 하기가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Q. 그림 어휘력 검사는 4세~초등3학년까지 아동의 구문의미이해력을 검사하는 도구로 연령과 학년 기준으로 백분위 점수를 구할 수 있다.- X
> 그림 어휘력 검사는 2-8세 아동의 수용어휘능력을 검사하는 도구로 백분위 점수와 등가연령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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