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활동
ㅇ 장애 영유아에게 있어서 통합교육의 현장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의 대상이 되는 또래가 필요함-> 어린이집의 환경은 그러한 또래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 자연적인 사회적 환경이기 때문임
ㅇ 장애 영유아로만 구성된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환경은 연령에 적합한 사회 의사소통기술을 관찰하거나 모방할 기회를 갖기 어려우며, 반응적인 놀이 대상자를 만나기 어려움
ㅇ 장애 영유아가 통합되어 있는 어린이집 환경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갖춘 환경이라고 할 수 있음
ㅇ 많은 장애유아의 경우, 또래 집단에 수용되고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전략을 필요로 함
ㅇ 사회성 기술
- 유아기 발달에 있어서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긍정적인 관계형성은 중요함
- 또래와의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은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며, 다양한 영역의 발달이 통합되도록 도움
- 유아기 발달에 있어서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긍정적인 관계형성은 중요함
* 또래교수 전략활동
ㅁ 또래시범 -> 장애유아가 목표행동을 하도록 상황을 구성
ㅁ 또래 감독이나 또래 교수 -> 목표행동을 촉진
ㅁ 집단강화 -> 상호작용 반응과 강화를 제공함
-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적합한 또래 선정 필요
- 또래에게 훈련을 시켜야 하는 교사의 노력이 요구됨
ㅁ 또래전략: 장애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증대시키고 놀이 참여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전략임
-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유아가 현재 지니고 있는 사회적 능력을 진단해야 함-> 이를 위해서는 관찰 기록지를 통해서 하루 일과 중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한 환경, 활동, 일과, 또래를 판별하고 그러한 환경이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는 환경인지를 진단함
ㅁ 또래 짝 정하기
- 장애 영유아에게 짝을 정해주어 도움을 주거나 활동 시범을 보여주도록 하는 전략은 통합환경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략이지만, 또래들에게 적절한 교육 없이 교사의 부담을 덜기 위해장애 영유아가 또래에게 맡겨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쉬움
- 또래 짝 정하기 유의점 : 또래 선정 시, 구체적인 지도방법까지 계획을 세워야 하며 장애 영유아와 또래 모두에게 부담을 주거나 어떤 제한을 주기, 상호작용을 즐기고 서루에게 유익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ㅁ 또래 선정하기 방법
- 평소에 다른 영유아들을 배려하거나 장애영유아가 선호하는 유아를 짝으로 선정함
- 또래 놀이 경험은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 모두 즐기는 가운데 서로의 관계가 행복하고 만족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함
- 혹시 짝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지 점검하여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주도록 함
- 놀이나 활동 시 장애 영유아에게 시범을 보이거나 상호작용을 시도할 또래를 선정하여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을 세워둠
- 대집단 활동 시간에 모여 앉거나 책상에 앉을 때 장애 영유아 옆자리에 어떤 영유아를 앉게 할 것인지 선정하여 지도계획을 세워둠
ㅁ 또래 상호작용 지도 고려점
- 경쟁을 유도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활동을 선택
- 장애 영유아를 지나치게 도와주어 학습의 기회를 빼앗지 않는지 점검하여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 알려주기
- 짝이 된 또래 영유아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역할을 강조해서는 안 됨
- 교사의 말과 행동은 아이들의 모델이 됨-> 지시적인 말을 하는지,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지 점검
- 장애 영유아와 짝이 된 또래가 친구로서의 동등한 관계가 맺이지도록 교사가 최대한 지원
- 짝이 된 또래에게 처음에는 칭찬과 같은 강화를 통해 즐겁게 참여하도록 돕기
ㅁ 또래 상호작용 촉진 방법
- 영유아가 또래나 성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놀이 활동 정하기
- 영유아가 또래나 성인과의 놀이를 원한다는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작행동과 반응행동 지도하기
- 차례 주고받기, 나누니, 협력하기 드으이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키도록 기회 제공
- 행복하고 즐거운 또래 상호작용 촉진
- 영유아의 개별적인 사회/정서적 욕구에 반응하고 개별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긍정적이고 더 풍부한 사회적 환경을 제공
- 어려운 상황(또래로부터 신체공격, 장난감 쟁탈)에서 적절한 반응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주기
ㅁ 사회적 촉진 환경구성
-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을 조절: 놀잇감 및 교재, 공간구성, 활동의 특성
- 놀잇감과 교재: 속성이나 수에 따라서 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침
- 사회적인 상징놀이: 블록, 인형, 소꿉 놀잇감, 자동차, 가장놀이, 옷(협동놀이를 촉진)
- 혼자서 하는 수행놀이: 그림책, 미술 교재(단독놀이, 병행놀이 촉진)
ㅁ 사회적 시작행동의 예
- 교사: 장애 영유아의 교육과정 내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서 사회적 가치를 지닌 놀잇감과 고재를 비치하는 등 적절한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함
ㅇ 적응기술
- 신변처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음
- 스스로 생활하는 사회에서 독립적인 기능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임
- 연령에 적합한 신변처리 기술이 없을 때 위생과 청결 등의 이유로 또래들로부터 사회화 되지 못하는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음
- 적응행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때에는 스스로 만족감과 효능감이 높아져 자존감에 영향을 주게 됨
- 적응행동: 신체적으로 지원해주기보다는 개별 영유아의 특성을 최대한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해주어야 함
ㅁ 식사기술 촉진 전략
- 식사하는 동안 자세 잡아주기 : 자세 잡아주기를 통해 기도가 열린 채 유지되도록 직립자세 만들어주기, 먹는 과정의 순서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 음식 삼키기를 원할하게 해주기
- 효율적 식사를 촉진하는 식사용 조정 도구
> 한쪽 면이 둥글게 패인 컵: 목을 지나치게 젖히지 않고 마실 수 있음
> 손잡이가 달린 컵: 근력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영유아에게 제공
> 뚜껑이 있는 컵: 음료를 입에 넣을 때 흐름을 조절하지 못하는 영유아게 제공
> 손잡이가 구부러진 숟가락: 손 운동 기능의 어려움을 가진 영유아에게 유용함
> 가장자리를 높인 그릇이나 접시: 숟가락으로 수월하게 음식을 뜰 수 있음
> 흡입 받침대: 그릇 밑면에 흡입 받침대를 부착하면 식탁에서 그릇이 움직이지 않고 안정된 상태로 있을 수 있음
ㅁ 용변처리 지도
- 영유아의 소변 상황 기록하기: 하루 중 언제 소변을 보는지 일정한 시간 확인
- 소변 시간 확인 후 화장실 사용하는 습관 갖도록 하기
- 영유아와 마주 앉거나 옆에 서서 '쉬' 소리 내주기
- 평소에 또래가 소변보는 모습을 보여주며 모방하도록 하기
- 음료 종류를 많이 먹게 되면 소변을 보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평상시 적절한 양을 먹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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