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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주의력결핍 빛 과잉행동 진단평가와 상담

by 단단이다 2023.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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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단 및 평가
1) ADHD의 진단과 증상
ㅇ ADHD 진단 기준
  * 주된 행동 특성
    - 심하게 움직이고 부산스러운 과잉행동을 보임
    - 집중력이 짧고 끈기가 없어 쉽게 싫증을 잘 내는 주의산만함을 보임
    - 참을성이 적고 감정 변화가 많은 충동적 행동을 보임
   * 두드러지는 증상
    -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 등이 2개 장소 이상에서 보여야 함 ex) 학교, 가정, 대인 관계 상황에서의 이상
    - 12세 이전에 증상이 있어야 하고,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함
    - ADHD 증상으로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인 면에서 결함이 있어야 함
   * ADHD 증상
    ㅁ 부주의 (9개 중에서 6개 이상의 증상을 보일 경우에 해당됨)
     - 자세한 사항에 주의를 하지 못하거나, 숙제, 일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함
     - 과제나 놀이에서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자주 보임
     - 직접적으로 말을 해도 듣는 것 같지 않아 보임
     - 지시를 따르고 숙제/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보임(반항하거나 지시를 알아듣지 못한 이유가 아님
     - 숙제/과제를 여기 저기에 늘어 놓고, 정리에 어려움을 보임
     - 지속적인 집중을 요하는 과제(숙제, 학교과제)에 대한 수행을 회피하거나 싫어함
     -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장난감, 과제물)들을 자주 잃어버림
     - 불필요한 자극에 의해서 쉽게 주의가 분산됨
     - 매일 해야 하는 일을 자주 잊어 버림
    ㅁ 과잉행동-충동성 (9개 중에서 6개 이상의 증상을 보일 경우에 해당됨)
     - 자리에 앉아 있을 때 자주 손발을 움직임
     - 수업 중 또는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자리를 이탈함
     - 부적절한 상황에서 자주 돌아 다니거나, 과도하게 기어 오르는 행위를 보임
     - 조용하게 오락/놀이를 하지 못함
     - 항상 움직일 태세가 되어 있거나,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행동함
     - 말을 자주, 너무 많이 함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충동적으로 대답함 
     -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을 보임
     - 다른 사람들 말에 자주 끼어 들거나 자주 방해하는 행동을 보임(대화나 게임에 갑자기 끼어듦)
    ㅁ 복합형 우세 (부주의 증상과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각각 6개 이상을 보일 경우에 해당됨)
     - 외현화, 내현화 장애율이 높음
        > 외현화 장애율(반항성장애, 품행장애) / 내현화 장애율(우울, 불안 등)
ㅇ 평가척도
 ㅁ 척도에 의한 평가
  - 한국 ADHD 진단 검사: ADHD로 진단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된 진단도구임 / 치료와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유용함
  - 한국판 아동 행동 체크리스트: 외현적, 내현적 장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 한국판 ADHD 평정척도: 아동의 부모나 교사가 평정하는 것임 / 주의력 문제와 과잉행동, 충동성 등을 검사함
  - 코너스 교사 평정척도: 행동문제, 과잉행동 등을 측정하는데 유용함 / 우울, 불안 등의 문제를 측정하는 데는 유용하지 X
 ㅁ 직접 관찰
   - 대인관계와 학교활동을 집중적으로 관찰함
    > 가정: 복종과 행동-결과 패턴 관찰
    > 학교: 사회적 상호작용, 자리를 뜨는 행동, 방해행동 등 관찰
 ㅁ 기타 평가방법
   - 표준화 검사(지능검사 / 정서행동검사 / 지속수행검사)
    > 적응행동에 대한 평가 및 의학적 평가(병력과 발달상황, 건강검진) 
    > 학교 성적, 학업 수행 자료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의 상담 개입
1) ADHD 아동의 상담 필요성
 - ADHD 아동이 상담과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 성격문제, 낮은 자존감 등으로 학습부진, 반사회적 행동, 약물 사용 등의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음
  > 과잉행동-점차 감소함 / 부주의함, 충동조절-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지속됨
  ㅇ 인지행동 훈련
   - 인지적 행동수정 방법은 학습을 위한 인지 전략 훈련에 중점을 둠
   - 아동의 문제에 대한 일상의 반응 형태 변화, 상태를 통제하도록 훈련하여 학습상태를 변화시킴
   - 인지행동 수정방법에는 문제해결훈련, 언어적 자기 지시훈련이 효과적으로 사용됨
   ㅁ 문제 해결 사고 과정
     - 문제의 원인 찾기
     - 문제가 무엇인지 머리 속으로 정리하고, 종이에 글이나 그림으로 그려보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찾기
     - 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법을 제대로 찾았는가에 대해 평가하기
     - 단서(검증이 될만한 것)가 될 만한 것 찾기
     - 계획 짜기
     - 계획대로 실행하기
     - 해결한 방법 평가하기
   ㅁ 4단계 질문 및 언어적 자기 지시 훈련
    - 1단계: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가?
    - 2단계: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3단계: 문제 해결 방법을 잘 사용하고 있는가?
    - 4단계: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 자기지시방법 훈련 과정
    > 4단계의 질문을 순서대로 함 > 실제 문제를 가지고 4단계 질문을 이용하여 상담자(교사)가 모델링을 함>상담자(교사)의 시범에 따라 아동이 따라함 > 아동이 4단계의 순서대로 큰 목소리로 함 > 밖으로 소리 내지 않고 속으로 중얼거리면서 함 > 숙제를 내주고, 정확하게 순서대로 하도록 함
  ㅇ 인지행동훈련
    ㅁ 기대효과
      - 문제해결과정에서 사용하는 생각과 행동에 대하여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하여 문제를 해결함
      - 사고과정을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의 행동을 언어로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ㅇ 사고력 및 상위인지전략 훈련
    ㅁ 기대효과
      - 일상생활, 과제학습에서 감정 및 인지행동을 조정하는 능력과 주의통제력을 증가시킴
      - 충동적인 행동을 감소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변화하도록 도움
      - 대표적인 방법: 브레인 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의 방법
      > 문제를 정의함 >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하게 함 > 생각한 방안에 대한 점검 및 장.단점을 평가함  평가를 토대로 방안의 적용 가능성 우선순위를 정함 > 실천하기 및 실천 후 평가함
      -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다음 순위 방법으로 다시 실천함
     * 브레인스토밍 4가지 규칙
      - 비판하지 않아야 함
      - 비현실적이거나 불가능한 생각일지라도 자유롭게 사고하고 기술해야 함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냄(양을 중요시함)
      - 여러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안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함
 ㅇ 정서정 안정을 위한 상담
    - 우울, 불안, 공격, 화, 짜증, 위축 등 심리적 불안정을 위한 놀이치료, 개인상담, 심리치료가 필요함
    -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불순종적이고 반항이 아닌 주의집중능력 자체 부족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상담자의 역할 : ADHD 아동의 우울감, 좌절, 무기력 등을 극복하도록 도와줘야 함
                              : 부모, 교사에 대한 '나'메시지 대화법, 행동수정방법을 이용한 양육 및 지도를 촉구함
                              :  ADHD 아동 지도교사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상담 및 자문을 해야 함
 
]2) ADHD 아동의 상담 및 치료
 ㅇ 약물치료 :  ADHD 아동 청소년을 위한 치료 약물은 중추신경흥분제로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되어야 함
 
3) ADHD 아동 지도 및 주변 환경
 ㅇ 주의집중을 위한 지도 방법
   - 눈 맞춤과 신체적 접촉으로 시작함
   - 한 번에 한 가지씩 말하고 요구함
   - 짧고 명료하게,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함
   - 지시한 내용을 완성하기까지 기다려주고, 미리 경고하지 않아야 함
   - 자명종을 이용하거나 마감할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을 주어야 함
   - 가정,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목록을 만들고 보이는 곳에 제시함
   - 일상계획은 미리 이야기하고, 메모를 이용하여 아동이 계획에 미리 대비하도록 함
   - 일상생활에서의 한계를 분명하게 하되, 정한 것은 엄격히 꼭 지키도록 해야 함
   - 흥분된 활동, TV 프로나 오락 등은 줄여 감정의 수준을 낮추도록 해야 함
   - 약물을 복용하는 아동은 시간에 맞추어 복용할 수 있도록 함
   - 보상과 벌, 반응에 대한 대가, 강화 등을 적절하게 사용함
 ㅇ 교사나 부모가 알아야 할 점
   - ADHD의 특징, 아동의 문제, 원인, 도울 방법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함
   - 교사나 부모가 조급해 하지 않고 인내심이 필요함
   - 아동에 대한 지나친 욕심을 부리거나 기대를 하지 않아야 함
   -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해야 함
   - 민주적인 태도를 통해 지시를 따르고, 책임감을 지닌 아동으로 키워야 함
    ( 지나친 권위와 지나친 허용은 주의 집중을 어렵게 함 )
   - 아동과 논쟁, 힘겨루기를 하지 말아야 함
   - 학급, 가정에서 생활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준비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함
 ㅇ 아동의 주변 환경 정리
   - 공부방을 아동 혼자 사용할 수 있도록 배정함
   - 방 분위기는 간단하게 하고, 가구 등의 색깔은 차분한 단색으로 필요한 것만 배치함
   - 가족들로부터 방해를 자극 받지 않도록 해야 함
   - TV, 오락기, 컴퓨터 등은 가까이 두지 않고 학습 시 사용을 자제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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