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 영유아의 장애이해 및 수용
ㅇ 장애이해교육
-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의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도모
- 일반 영유아는 장애를 가진 또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와 태도를 갖출 수 있음
- 장애로 인한 차이는 또 다른 하나의 다양성과 개성으로 인식하고 인간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를 이해하며 수용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됨-> 성공적인 통합을 결정짓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전략 유형(활동중심 전략 / 이해중심 전략)
ㅁ 활동중심교육
- 장애인과의 접촉 기회의 제공
> 구조화된 접촉 경험이 제공될 때 장애 영유아에게 대한 일반 영유아의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 모의 장애 체험
> 만약 장애가 있다면? 이라는 주제로 가정하여 체험을 해봄
> 태도 개선이 일시적일 수 있으며 동정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음
> 가능한 한 실제적인 체험을 하게 해주고 진지하게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야 함
- 역통합
> 일반 영유아들이 특수학급에 방문하는 형태로 진행함
> 일반 영유아들의 장애 영유아에 대한 수용도를 높이고, 일반학습상황으로 전이될 수 있는 친구관계를 제공함
ㅁ 이해중심교육
- 장애인들의 능력에 대한 사례들을 소개
>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 여러 가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소개함으로써 그들이 어떠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장애를 극복했는지 소개하여 장애인들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함
- 집단 토의
> 장애인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토론해 봄
> 토론 시 교사는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특별한 질문을 만들어서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이끌어주어야 함
- 장애에 대한 영화와 책
> 장애인의 삶을 다룬 영화나 비디오로 수용태도를 개선할 수 있음
> 영화나 책에 나온 장애인과 학급의 장애 또래의 유사점 등을 이야기 나눌 수 있음
-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 유아수준에 맞는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해서 장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됨
> 유아 상황을 중심으로 한 상황이야기 등을 제공할 수 있음
- 필요한 장치에 대한 지도
> 일반 영유아에게 장애 영유아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장치나 보조도구 자료들을 설명하며 탐색해보고, 실제로 사용해 봄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음
> 간단한 수어나 점자를 익혀, 수어로 노래를 불러본다던가 이름을 점자로 써보게 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음
- 초청강연
> 일반학생들이 장애인들을 직접 만나 태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임
> 지역사회단체나 학부모단체, 특수교사, 특수학교 등에 문의하여 추천 받을 수 있음
> 강사를 교사가 직접 만나 공감될 수 있는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야 함
- 가설적인 사례의 제시
> 실제 장애를 가진 동료와 함께할 때 생길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대해서 해결책을 찾도록 할 수 있음
> 상황이야기 등을 통해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음
ㅁ 영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할 때 활동중심 태도개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함
2. 장애 영유아의 사회-의사소통 능력
ㅇ 장애이해교육: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가 어린이집 일과 내에서 쉽게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함
ㅇ 상황이야기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장애 영유아에 대한 궁금증과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문제행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 간접경험하면서 의사소통 할 수 있음
ㅇ 어린이집 일과 내 장애이해교육
ㅁ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것 뿐'이라는 개념을 반복해서 들려주기
- '나와 너는 다르다'가 아니라 '우리는 모두 다르다'라는 개념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반복해줌으로써 그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명하기
- 서로의 유사점과 차이를 인식하게 되면 자신과 다른 장애 영유아의 차이를 '다양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
ㅁ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 방법(예시)
- 오늘은 OO와 OO가 같은 색깔 옷을 입고 있구나? 옷 색깔은 같지만 머리 모양은 다르구나?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구나~
- 생각주머니의 크기 차이가 아닌 모양 차이로 설명하기 > 장애가 있어서가 아니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생각주머니의 모양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설명하기
ㅁ 모두가 특별한 존재임을 인시하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수 있도록 활동을 전개
-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서로 간의 다른 점과 같은 점, 자신만의 독특한 점들을 찾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 영유아도 똑같이 우리와 같은 점과 다른 점이 있고, 특별한 점들이 있는 것뿐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함
ㅁ 모두가 특별함을 인식하는 활동 예시
- '오늘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ㅁ 장애 영유아의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활동 진행하기
- 장애 영유아도 장점이 있음을 드러내어 주는 활동을 전개하여 일반 영유아가 장애 영유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하기
ㅁ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 장애 영유아는 항상 도움을 받고 일반 영유아는 항상 도와주어야 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모두가 서로 잘하는 것과 잘못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서로 도와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도록 함
ㅁ 장애를 친근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장애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
ㅁ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일반 영유아의 질문에 대답을 하여 정확한 지식을 제공
- 영유아들이 장애에 대한 두려움이나 걱정을 나타내는 표현을 지나치지 말고 정확한 정보 제공하기
- 장애에 대해 많이 알수록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되므로 책이나 영상, 장애인 초청 강연, 공연 등을 통해 장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ㅇ 상황 이야기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ㅁ 상황이야기: 어린이집에서의 친숙한 일과를 배경으로 교사와 일반 영유아, 부모,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재로 활용될 수 있음
- 상황이야기 활용- 실제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장애 영유아에 대한 궁금증,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문제행동을 하는 이유를 통해 인식할 수 있음
ㅁ 장애 영유아와 어린이집 일과
ㅁ 교사: 이미 나와 있는 상황이야기를 활용하고 우리 반의 상황에 맞춘 상황 이야기를 만들어서 영유아들이 장애 이해교육을 실시 할 수 있을 것임
ㅇ 영유아기 장애이해교육
ㅁ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함
ㅁ 장애가 있는 또래의 불편함에 집중하여 도와주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하기보다, 모든 사람들이 다르고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접근으로 진행함
ㅁ 장애이해교육 뿐만 아니라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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