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발달의 특성
ㅇ 양적 측면 대 질적 측면
- 지적장애는 발달 시기에 나타나는 장애
- 발달지체를 보이는 지적장애 학생의 경우 동기나 다른 비인지적 요소가 개입되지 않는다면 단순한 인지능력은 일반아동과 차이가 나지 않음
- 최고 발달 수준은 일반 학생에 비해 낮지만 유사한 양상을 보임
- 발달의 차이를 보이는 지적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과제 수행능력이 낮고 발달단계의 규칙도 다름
1)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1) 발달론
- 발달속도는 느리지만 정상과 같은 순서, 같은 단계를 거쳐서 발달
- 경조 지적장애 설명에 유용
- 경도 지적장애 학생은 속도가 늦고 궁극적인 기능 수준이 낮다고 해도 그보다 어린 아동과 같은 발달 순서로 같은 발달 단계를 거침
- 지적장애 학생의 교수 전략은 주로 정신연령에 초점을 맞추어 조정됨
(2) 차이론
- 지적장애의 인지발달이 일반 아동과는 다르며 인지과정과 정보처리 방식 등에서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관점
- 지적장애의 결함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특별한 교수방법과 교재가 필요
- 제한된 환경 자극, 체계적인 설명의 부족, 제한적인 동기부여 등은 지적발달에 제한을 일으킴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ㅇ피아제: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과 환경에 대한 적응 그리고 환경에 대한 지각을 통해 아동의 발달이 이루어짐
- 피아제 이론은 지적장애 학생에게도 적용됨
- 지적장애 학생의 경우 각 발달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이 늦을 것이고 지적장애의 수준이 심각할수록 발달속도는 느릴 것임
ㅇ Inhelder: 경도 지적장애 학생은 구체적 조작기에, 중도 지적장애 학생은 전조작기 이전에 머무를 것이라고 함
ㅇ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단계 | 특징 | 예 |
감각운동기: 출생 후 2세까지 | 목표지향 행동 |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있는 물체를 꺼내기 위해 그것에 달려 있는 끈을 잡아당기거나 깔개를 잡아당겨 손에 넣을 수 있음 |
대상 영속성 | 장난감이 치워졌어도 엄마 뒤에 있다는 것을 알고 찾음 | |
전조작기: 2세-7세 | 언어능력 성장과 과잉일반화 | "할아버지도 식사하고 동생도 식사하셔"라고 말함 |
상징적 사고 | 베개를 아기처럼 업고 다니고 토닥거리며 재우는 시늉을 함 | |
지각에 의한 지배 | 수도꼭지 안에 물이 담겨 있다고 생각함 | |
구체적조작기: 7세-11세 | 구체물의 논리적 조작 | 저울에서 평형을 이룬 물체는 하나가 다른 것보다 부피가 커도 무게가 같다고 함 |
분류와 서열화 | 접시를 큰 순서대로 배열함 | |
형식적조작기: 11세 이후 |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문제 해결 | 생각할 일이 많아서 잠이 안 오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잠이 안 오는 것이라고 판단함 |
조합적인 사고 | 햄, 치즈, 계란, 빵으로 몇 가지 샌드위치를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음 |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 비고츠키는 아동이 인지발달에는 사회문화적 요인이 기여한다고 함
- 인지발달에는 문화적 맥락 속에 내포된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가 직접적인 영향을 줌
- 근접발달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경험-> 학습은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통해 일종의 교육적 혜택으로 증진될 수 있음
-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에는 비계가 제공되어야 함
- 비계 설정: 지적장애 학생이 혼자 완수할 수 없는 과제를 완수하도록 도와주는 성인이나 보다 기술이 뛰어난 다른 학생들의 안내와 지원으로 지적장애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수활동을 조정하는 것
ㅇ 비계의 유형과 예
우형 | 예 |
모델링 | 교사가 학생에게 먼저 시범을 보임 |
소리 내어 생각하기 | 교사가 문제를 풀면서 문제 풀이의 과정으로 소리 내어 말함 |
질문 | 중요한 시점에서 관련 질문을 던져 학생이 쉽게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교수, 학습자로 조정하기 | 뜀틀 높이를 낮추었다가 익숙해지면 뜀틀 높이를 높여 줌 |
조언과 단서 | 운동화 끈을 끼울 때 엇갈려 가면서 끼우는 것에 대한 힌트를 줌 |
ㅇ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 교육현장에서 아동이 주위와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학습하고 발달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움
- 교육과정에서의 실제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느린 발달속도와 기능의 최적 수준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고 발달과 차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함
2. 학습의 특성
1) 주의
ㅇ 학습의 과정은 수행 중인 과제에 필요한 자극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관련 없는 자극은 무시하는 선택적 주의집중+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시간 동안 환경에서 방해하는 자극을 억제하면서 집중된 주의 유지로 이루어짐
ㅇ 지적장애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산만하고 주의 집중 시간이 짧다고 묘사되기도 함
ㅇ 장애가 심각할수록 선택적 주의 집중과 주의 유지에 어려움 보임
ㅇ 지적장애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에 비해 계획하는 것이 어렵고 동시에 많은 차원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학습 상황에서 관련된 자극에 초점을 맞추거나, 필요할 때 불필요한 자극을 버리거나, 한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 주의를 이동하는데 어려움을 보임
ㅇ 지적장애 학생의 주의문제는 단기기억의 어려움을 가져오고 따라서 학습에 어려움을 야기
ㅇ 주의 집중 능력은 연습이나 컴퓨터 기반의 방법을 통해 증진될 수도 있고 환경자극을 통해서 주의가 개선될 수 있음
ㅇ 주의 집중 결함은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차이를 보상할 수 있도록 ㅖ획되어야 함
2) 기억
ㅇ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학생은 기억력에 결헙을 보이며 학습속도가 느림
ㅇ 단기기억, 작동기억,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어려움
ㅇ 감각기억: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느낄 수 있는 자극을 최초로 처리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게 함
ㅇ 정보들은 감각 등록기에서 부호화, 단기기억으로 보낼 정보들은 지각과 주의가 결정
- 지각: 자극을 탐지하고 그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감각정보를 해석하는 것
- 주의: 감각이 등록되면 학습을 위해서 어떤 자극에 마음을 기울이게 됨. 매우 제한적, 과제가 어려운 경우 하나의 과제에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음
ㅇ 정보를 기억하는 데는 주의도 기여하지만 학습전략도 중요
ㅇ 단기기억: 단기간의 사용을 위해 정보를 보유한 것으로, 몇 초나 몇 분에 걸쳐 내용을 회상할 수 있는 능력으로 투입된 정보를 조작하는 것을 강조
ㅇ 작동기억: 다른 과제를 하면서 동시에 정보를 잊지 않고 기억해두는 능력
- 지적장애 학생은 단기기억이나 작동기억 속에 정보를 유지하는 시연활동과 정보를 범주화하는데 문제가 있고 정보조작 속도가 느림
- 단기기억의 용량이 7+-2의 범위이나 지적장애 학생은 일반적으로 기억의 용량에도 제한이 있음
ㅇ 장기기억: 기억된 정보가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회상되는 것임
- 지적장애 학생의 장기기억은 단기기억에 비해 덜 손상되어 일반 학생과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함
- 단기기억에서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하고 훈련을 통해서 장기기억이 되고 필요할 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정보를 처리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게 됨
- 그러나, 지적장애 학생은 자료의 조직화에는 어려움을 보임
ㅇ 지적장애 학생의 기억력 결함은 초인지 문제와 관계됨
- 초인지: 주어진 일이나 문제를 해결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전략이 가장 효율적인지를 평가하고 노력의 결과를 점검하는 능력
- 지적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낮은 초인지를 지님
- 새로운 상황에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잘 모르고 좋은 기억전략을 자발적으로 사용하지 못함
-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결과와 효과성에 대해 점검하는데 어려움
- 자기 조절 능력의 어려움으로 나타남
- 자기조절: 건설적으로 정서를 관리하고 초점을 잃지 않는 주의의 유지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
- 대부분의 지적장애 학생은 자신의 통제과정을 바꾸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자기관리 방법이 활용되고 있음
3) 모방과 일반화
ㅇ 지적장애 학생은 모델을 관찰하거나 모방하는 것을 통해서 학습하는 능력과 참여하는 것만으로 학습할 수 있는 우발학습(우연학습) 능력 부족
- 우발학습: 다른 기능이나 개념 혹은 다른 상황으로 전이, 일반화하는 것과 관계 있음
- 지적장애 학생은 일반화와 학습의 전이에 어려움 있음
ㅁ 과잉일반화 문제(한 가지를 배우면 다른 것에 지나치게 적용함)
- 이러한 능력의 부족은 학업 수행의 어려움으로 직결, 또래보다 뒤떨어지는 학업 성취
- 중도 지적장애 학생은 학습이 가능하다고 해도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모방과 일반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
ㅇ 기능적인 것을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직접적이고 세부적이며 다양한 환경에서의 지도와 배운 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는 충분한 참여와 집중적인 기회의 제공이 필요
4) 교과 관련 학업성취
(1) 지적장애 학생의 학업성취
- 주요 교과에서의 낮은 성취 수준
- 비형식적인 교과에서도 어려움
(2) 낮은 학업성취의 원인
- 평균 이하의 지능, 낮은 동기, 주의집중과 유지의 문제, 느린 지각 속도, 더딘 학습 속도, 비효율적인 전략의 사용, 학업 기술의 부재
- 순차적 사고기술 및 배경지식의 부족, 추론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개념 적용에 어려움->수학과에서 두드러짐
- 언어발달 지체: 합성어 규칙의 이해 부족/ 음운 인식 능력의 결손은 문장 이해나 읽기 발달, 학습 문제에 영향을 미침
- 읽기 기능은 일상적인 생활과 의사소통 및 지식 습득의 수단이 되므로 국어과 등에서 어려움
-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 여러 인지 특성을 고려하여 지적장애 학생 각자에게 맞는 교육계획에 대한 숙고 필요
3. 심리 및 사회,행동적 특성
1) 동기와 실패에 대한 기대
- 학습 동기의 문제
- 학습된 무기력
2) 외부지향성
- 외부적 단서를 통해 문제해결을 함
- 높은 외부지향성
- 실패와 성공에 대한 부적절한 귀인
- 자기결정
3) 통제소
- 성과의 원인관계를 어디에 두느냐의 문제로 어떤 사람이 자신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결과를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뜻함
- 외적 통제소로 인한 자기 지시와 자기 결정의 어려움
ㅁ 내적 통제소: 사건의 결과를 자신의 행동 결과로 인식(나이가 들수록 점차)
ㅁ 외적 통제소: 모든 결과를 운명, 오행, 다른 사람의 힘과 같은 외적 요인으로 돌림(어릴수록), 자신의 성과와 실패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립심과 자기조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못하게 됨
- 자기결정과 자기지시와 관련이 있음->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진전 사항을 점검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과 관계됨
4) 사회성 발달
- 사회적 기술 결함, 낮은 사회적 능력
- 사회적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중요한 장면을 기억하지 못함, 성공적인 대화기술이 부족, 사회적 참여가 낮음, 주장 기술과 통제 기술도 떨어짐
-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적 특성
5) 정서 발달
- 발달적 지연이 나타남
- 갈등해결, 지시 따르기, 대화,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에서 어려움
- 정서적 표현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
- 상호작용 중 해석의 실패로 인해 다른 사람의 정서 파악이 어렵고 이해부족으로 공격이나 위축 등 부적절한 반응을 하기 쉬움
-학습된 무기력으로 낮은 자아존중감과 불안, 우울의 문제 나타나기도 함
- 실패 상황에서 인내하는 것이 부족하며 부정적 자아개념
- 자주 거부당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 이차적으로 사회적인 행동이나 적응에 어려움을 일으키게 됨
6) 행동문제
- 다양한 행동문제를 보임-> 비판적인 수용이나 자기통제에 어려움을 보이며 파괴적인 행동, 과잉행동, 산만함 등
- 상동행동-> 지적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을 구별 짓는 전형적인 행동
- 지적장애인의 20~35%는 정신장애의 영향을 받음
- 행동문제는 산만함, 과잉행동,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위축, 성격장애 등을 포함
- 행동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이 제안되고 있음
- 스스로 판단하며 도움을 요청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문제와 관련
- 유전적 증후군과 관련-> 이상행동을 포함하며 공격성, 자해행동, 강박증, 청각적 민감성은 다른 지적장애와 구별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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