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적 모델
1) 인지적 이론모델의 개념
ㅇ 인지모델(인지행동)
- 인지가 정서 및 행동에 어떤 역할을 하며, 정서 및 행동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찾는 이롬
- 자극과 반응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행동주의 모델의 한계를 지적하고, 정서, 사고, 기대, 해석과 같은 정신적 처리과정을 연구하면서 시작됨
- 정보처리, 주의, 기억을 다루는 전통적인 연구에서 다양한 정서행동장애를 다루는 영역으로 확대되고 잇음
- ex) Beck(1976)의 인지모델은 우울증을 단순히 생물학적요인을 지닌 정서행동장애로 보았던 과거의 전통적인 가정을 무너뜨림
ㅇ 정서행동장애 분야에서 인지적 접근이 중요한 이유
- 많은 부적응행동이 심각한 인지적 결함을 포함하고 있음
- 학생의 인지적 패턴이 장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
2) 정보처리 이론
ㅇ 정보처리 이론
- 인간의 사고가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인간의 사고 과정이 유사하다는 전제하에 뇌에서 정보가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밝혀내는 것
<정보처리의 다단계 모델>
외부자극 | 감각등록기 | 단기기억(STM) 임시적 작업기억 |
장기기억(LTM) 연속적 기억저장 |
시각 | 통제과정 시연 연습전략 |
||
청각 | |||
촉각 | 반응 |
- 감각등록기
ㅁ 아주 짧은 기간 동안 감각기관에 주어진 그대로 저장해 두는 단계
ㅁ 오감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감각등록기에 1초 이하 또는 5초 이내에 입력
ㅁ 영상기억: 시각적인 감각저장
ㅁ 청상기억: 청각적인 감각저장
ㅁ 감각등록기에 등록된 많은 정보는 기억쇠잔으로 인해 정보가 유실되나, 입력된 정보 중 일부는 선택적 주의를 통해 단기기억으로 넘어감
- 단기기억
ㅁ 20~30초의 짧은 기억
ㅁ 기억용량은 7+- 청크 범위
ㅁ 일부 정보는 기억쇠잔과 부적절한 통제과정으로 인해 정보가 유실
ㅁ 정보는 시연과 다양한 기억 전략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넘어감
- 장기기억
ㅁ 무제한 용량의 영구적인 정보저장을 의미
ㅁ 쇠잔이나 간섭으로 인해 망각이 일어남
ㅁ 정보들 간의 연결, 연합, 조직화 등을 통해 이루어짐
ㅁ 저장된 정보는 인출 전략에 의해 운동과 활동으로 나타남
- 정교화 전략
ㅁ 기억해야 할 정보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거나 다른 정보와 서로 관련시켜 기억
ㅁ PQ4R: 개관(Preview), 질문(Question), 읽고(Read), 숙고(Reflection), 암송(Recite), 복습(Review)
ㅁ 목차와 요약을 훑어본 다음에 질문을 만듦
ㅁ 질문을 염두에 두고 책을 읽으며, 질문에 대답을 함
ㅁ 그 답에 대해 평가해보고, 머릿속으로 요약해 봄
- 정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
ㅁ 지각장애, 단기기억장애, 장기기억장애, 인출장애
- 정보 처리 방법
ㅁ 자동적 처리: 주의를 덜 필요로 하며 시간의 변화에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빠르고 잘 학습된 반응에서 나타남
ㅁ 통제된 처리: 의식적 주의를 요구하는 정산과정
3) 사회인지 이론
ㅇ 개인이 사회적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에 초점
- 인지 모델 연구의 영억은 학생의 사고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 심상, 기억, 주의 등을 포함
- Bandura의 이론(1969)은 정서. 행동장애에 있어 인지적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
- Bandura는 인지가 다양한 인간의 행동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하는 사회인지 이론을 수립
- 사회인지 이론은 사회적 환경에 대한 사고와 관련
ㅇ 모델링과 사회인지 이론
주의과정 | 파지과정 | 반응재생과정 | 동기과정 |
주요변인 | 주요변인 | 주요변인 | 주요변인 |
ㅇ모델의 귀인 - 정서적 각성 - 특이한 자극 - 행동 설명 - 행동 유용성 |
ㅇ정서적 시연 ㅇ외적 시연 ㅇ기억전략 |
ㅇ인지력 ㅇ이용가능한 반응 요소(습득, 파지) ㅇ다른 사람의 정확한 피드백 |
ㅇ직접적인 유인가 ㅇ대리효과 ㅇ자기통제된 유인가 |
ㅇ관찰자의 귀인 - 관찰자 동기 - 주의력 - 인지력 |
ㅁ 습득과 관찰학습
- 인지적 습득: 관찰학습으로 나오는 효과
- 모델링 과정에서 주의, 파지, 반응재생 과정은 주로 모델을 관찰하면서 습득하는 새로운 효과와 관련됨
- 관찰학습은 아동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찰학습을 통해 행동 뿐만 아니라 정서도 습득
ㅁ 수행과 대리효과
- 대리효과: 모델 관찰 결과로 학생 행동의 변화
- 모델 행동으로부터 좋은 결과 습득: 학생의 행동 대리강화
- 모델 행동으로부터 좋지 않은 결과 습득: 학생의 모방행동이 대리적인 벌로서 작용
ㅇ 사회인지 이론과 정서 행동장애
ㅁ 부적응행동과 관찰학습
- 타인의 부적응행동 관찰
- 적절한 행동의 관찰학습 부족
ㅁ 부적응행동과 대리효과
- 탈억제는 외부 자극에 따라 일시적으로 억제력을 잃음
- 모델이 새로운 부적응행동을 가르치지 않을 때도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줌
ㅁ 기능부전적 자기효능감
- 기능부전적으로 높거나 낮은 자기효능감의 지각이 정서, 행동적 문제 야기
> 불안행동 학생: 친구 사귀는데 어색하고 무기력하게 보일 것이라는 낮은 자기효능감
> 공격행동 학생: 또래에게 고통 주는 능력에 대해 높은 자기효능감
ㅇ 정서,행동장애의 기타 인지적 설명들
- 사회정보처리 : 정서행동장애의 공격 패턴에서 발견되는 문제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정보처리 모델을 발전시킴
ㅁ 사회정보처리의 단계
> 1단계 반응 결정 : 사회적 정보를 탐색하고, 주의집중하고, 파지하는 것을 포함
> 2단계 해석 : 의미를 판단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험과 사회적 정보를 비교하는 것
> 3단계 반응 접근 : 친근한 반응이 발견되지 않으면, 적합한 반응을 만들기 위해 정신적인 탐색을 하는 것
> 4단계 반응 결정 : 반응을 선택하는 것
> 5단계 시행 : 선택된 반응의 수행
> 6단계 성과 평가 : 시행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반응 결과를 관찰하는 것
- 인지결함의 관점 : 정서, 행동장애는 필요한 인지처리과정의 부재로부터 발생
- 인지왜곡의 관점: 정서, 행동장애는 왜곡된 인지처리과정에 의해 발생
인지적 왜곡 | 내용 |
이분법적 사고 | ㅇ 어떤 일을 극단의 두 범주로만 나누어 평가하는 것 ㅇ 양극화된 사고라고도 함 |
속단하기 | ㅇ 아무런 근거가 없는데도 어떤 일을 부정적으로 간주하는 것 |
정신적 여과 | ㅇ 어떤 상황에서 부정적인 특정 사항 하나를 선택해 그것만 가정하여 전체 상황을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 |
과잉일반화 | ㅇ 아주 적은 예를 근거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 |
개인화 | ㅇ 자신과 무관하게 발생한 부정적 사건에 대해 자신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 ㅇ 타인의 행동에 대해 자신을 두고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
과장하기 또는 축소하기 | ㅇ 자신의 불완정성을 확대하거나 장점을 축소하는 것 ㅇ 과장하기의 하위유형으로 파국화가 있는데 이는 모든 일에서 최악의 결과를 상상하는 것 |
정서적 추론 | ㅇ 객관적 사실보다는 자신이 느끼는 바를 근거로 판단하는 것 |
당위적 진술하기 | ㅇ 동기부여를 직면한 실제 상황보다는 '해야만 한다'나 '해서는 안 된다' 등의 당위적 사고에 기대는 것 |
낙인찍기 | ㅇ 특정 행동을 기술하기보다는 절대적이고 변경할 수 없는 용어로 자신이나 타인을 명명하는 것 ㅇ 과잉일반화의 극단적인 형태이기도 함 |
2. 인지적 모델의 진단 및 평가
ㅇ 인지적 평가
- 구체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수행 및 행동적 수행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함
-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지각,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기대, 문제해결능력, 조망능력, 귀인, 비합리적 사고, 자기통제 양식 등을 평가함
-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인지적 평가 방법: 자기보고, 사고목록, 소리내어 생각하기 등
1) 자기보고
- 자기보고 형태의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질문지 등을 통해 정서, 행동장애의 자기자신, 세상, 미래에 대해 부정적 사과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자기보고식 검사: 아동용 인지검사, 우울증 측정도구, 아동 우울증검사, Reynolds 아동/청소년 우울증척도, 한국 우울증검사
2) 사고목록
- 개발형 인지 기법
- 특정한 시간이나 활동을 하는 동안에 생각했던 모든 것을 목록화하도록 하는 방법
- 기록된 반응들을 내용에 다라 정적사고와 부적 사고의 비율로 점수화하여 평가
3) 소리내어 생각하기
- 특정 상황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는 개방형 인지기법
- 자신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을 모두 말하도록 하는 방법
- 우울증이나 가족갈등과 같은 문제의 인지적 요구를 연구하기 위해 사용되며, 학업에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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