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학습장애의 정의: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성취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ㅇ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주의집중이나 지각, 기억력 등의 결함으로 인해서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
ㅇ 학습적인 발달 수준의 차이를 크게 나타내거나 특정 과목에 대한 학습지체를 가늠하기 어려운 영유아기에 학습장애를 진단, 극히 받는 경우는 드묾-> 영유아기에 발달지체를 보이는 경우 학령기 학습장애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2) 학습장애 영유아의 특성
- 일반적으로 평균이나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
- 읽는 속도가 느리고 정확하게 읽지 못하며, 읽은 글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
- 쓰기를 하는 과정에서 글자를 소리나는대로 적거나, 불필요한 글자나 음운을 삽입하기, 글자를 생략하거나 다른 문자로 대체하는 오류를 많이 보임
- 취학 전 기본 수학개념(크기, 순서, 양, 거리, 공간 등)에 대한 습득 정도가 불충분-> 공간 지각능력이 미흡하며, 운동과 시각 혹은 운동과 지각능력 간의 협응이 부족
- 잦은 실패로 인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이나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음-> 학습에 대한 반복적인 실패는 자신의 활동이 실패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게 하고, 이로 인해 적절한 학습 동기가 형성되지 않는 경향을 보임
3) 학습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 학습장애의 교육을 위해서는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 효율적인 학업수행 및 이차적 정신적 문제 치료에 있음
- 초등학교 2학년 이전에 중재가 시작되어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동시에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
ㅇ과정훈련> 구체적 학습행동보다는 과정의 증진을 위한 교육을 받게 됨
ㅁ ex) 읽기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직접 읽기 훈련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시지각 훈련을 시키느 방법
ㅇ다감각적 접근 방법>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페날드의 VAKT(시각, 청각, 근육운동, 촉각)- 교사가 아동이 하는 이야기를 받아 적고 다시 아동에게 제시하여 보고, 듣고, 읽고, 옮겨 적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ㅇ 자극 감소> 무관한 자극을 감소시키고 아동이 주의를 가지길 원하는 것에 대해 강도를 증가
ㅇ 교수 자료> 아동의 주의집중력, 시각적 운동능력의 문제를 고려하여 수립
ㅇ 인지훈련> 문제해결 기술결함은 사려 깊지 않은 행동과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모델링과 자기 교수훈련이 성공적
ㅇ 행동수정> 바람직한 행동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의해 보상을 받게 되면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 학습장애를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자세
ㅇ 학습장애 아동은 장애유형과 정도가 다름-> 많은 학습장애 아동들은 교육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지체를 보이지만 일부 아동들은 적절하게 계획된 학습과제를 가지고 효과적으로만 지도하면 반응이 빠르게 오는 가벼운 경우도 있음
ㅇ 아동의 다양한 학습유형과 수준에 따라 조정해야 하며, 이를 수행하는 교사는 학습장애 아동의 여러 가지 특성을 이해해야 함
ㅇ 교사는 개별아동의 필요에 따라 학업성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함
1> 학습장애 아동을 교육하기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세
- 교사는 학습장애아에 관한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함
- 갑작스럽게 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아동에게 혼란을 초래하므로 일관성 있고 질서가 있도록 해야함
- 아동의 성취수준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해야 함
- 아동이 한 번에 한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세워야 함
- 중요한 내용을 가르친 후에 아동이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지 점검해 봐야 함
2> 언어교육
- 언어능력이 학습에 매우 중요하므로 읽기와 쓰기 기술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
- 유아기 시절에 학습장애아로 판별되면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기초교과기술에 필요한 연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기초적인 언어기술을 가르쳐야 함
- 학습장애 아동의 읽기 향상을 위해서는 글자를 읽는 법을 가르치는 발음 중심의 어학교수법을 제공
- 쓰기는 문자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 자신의 생각을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글자를 직접 쓰는 기술 뿐 아니라 맞춤법, 띄어쓰기 등에 알맞게 문장을 정리하고 순서화하는 기술도 필요
- 6세 이전의 유아들은 좌, 우, 위, 아래의 공간개념이 부족하여 글자나 숫자를 거꾸로 쓰기도 함
- 학습장애 유아들의 글씨 쓰기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음
- 글자를 거꾸로 쓰는 유아를 지도하기 위해서, 글자를 기억하는데 유아의 손가락을 이용해서 자음, 모음 지도하여 기억단서를 주면 됨
- 쓰기 전에 유아에게 글자 이름을 말하게 하고, 글씨를 쓰면서 사용되는 획득을 말하게 함(ㅂ,ㅏ,ㄹ)
3> 수학 및 셈하기 교육
- 수학을 학습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계산능력, 추상적 사고, 지각, 기억, 읽기 등
- 수학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 중에는 언어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고, 있는 경우도 있음
- 수학 장애의 치료를 위해서는 아동의 성취도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속도와 진도를 맞춰나가야 함
- 수학을 가르칠 때 실제적인 물건으로 구체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훨씬 효과적
- 놀이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더하기 빼기의 경험
- 유아기 시절에는 수학장애를 발견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교사의 세심한 관찰이 요구됨
2. 자폐범주성 장애
1) 자폐범주성 장애 정의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자폐성 장애의 정의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으로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 우리나라는 이전까지 정서장애에 포함된 장애로 분류하였으나, 2007년에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독립된 장애로 명시
ㅇ 자폐는 그 특성이 다양하지만 대체로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문제를 보이며 제한적이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관심, 행동, 활동으로 인해 환경이나 일과의 변화에 저항을 보이는 아동
- 이러한 세 영역에서의 문제행동들은 일반적으로 초기발달(12~24개월) 이전에 발생-> 이로 인해 학습 및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보임
- 이러한 특성들이 모두 자폐 성향을 가진 영유아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는 않음-> 개별적인 특성이 다양하다는 점에서 유의해야 함
2) 자폐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특성
ㅇ 사회적 상호작용의 거부나 부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 눈 맞춤 거부
- 사람이 다가가면 피해기
- 사람보다 사물에 대한 접근
ㅇ 언어의 부재 또는 부적절하고 비기능적인 언어 사용
- 반향어의 사용: 자신이 들었던 단어, 문장을 즉시 또는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 혼자서 반복적으로 하는 말
- 똑같은 음절이나 어구의 반복적 사용
- 이상한 음의 사용 반복
ㅇ 과도한 감각방어
- 소리나 촉감에 대한 과민반응
- 소리나 촉감을 피하거나 도망가는 성향을 보임
- 특정 감촉을 거부함
- 듣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함
- 특정한 소리에 민감하여 소리를 지르거나 귀를 막음
- 일반인들은 듣지 못하는 작은 소리에도 반응함
ㅇ 동일한 것에 대한 집착
- 시간표가 변경되거나 물리적 환경이 변화되었을 때 극심한 걱정을 하는 경향이 있음
- 반복적이고 자기 자극적 행동, 놀잇감 차바퀴를 계속 돌리기, 몸을 앞뒤 좌우로 흔들기, 손을 계속 흔들기 등과 같은 행동을 함
- 직접적인 눈 맞춤보다는 주변 시력을 선호
3) 자폐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ㅇ 영유아가 선호하는 것에 대한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 영유아가 매우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물건이나 활동을 알기 위해 유아의 부모와 상담
-> 영유아의 경우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간에 이러한 물건이나 활동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음
- 영유아를 불안이나 발작적인 부적응 행동으로부터 누그러뜨리려 할 때는 ㄱ나벼운 터치보다는 확실한 압력을 느끼도록 하기
- 또래들에게 자폐범주성 장애 영유아 이해시키기
-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가르치기
- 시각적 의사소통 기제 사용하기
- 상황에 적절한 의사표현 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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