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ㅇ '장애인복지법' 정의: 언어장애-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에 영속적으로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 의사소통장애-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가. 언어의 수용 및 표현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나.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다.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라.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과거에는 말장애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였으나, 최근에는 언어장애로 그 관심이 변화하고 있음-> 말장애 그 자체보다는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문제가 훨씬 더 심각한 장애임을 인식하기 시작
- 의사소통장애: 말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상징체계 등을 수용하고 전달하고 처리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는 것
ㅁ 말장애: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를 포함
ㅁ 언어장애: 언어와 관련된 추상적 규칙 체계와 상징적 체계의 이해장애와 표현장애
- 말을 할 수 없는 경우만이 아니라 말을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도 포함
2)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특성
- 의사소통장애가 단어 인지력이나 독해력, 연산능력 등과 같이 거의 모든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기술습득에 방해가 됨->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아동들은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됨
- 말이너 언어가 지체된 것으로 진단된 영유아들이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언어지체를 보이지 않는 경우도 보고됨-> 영유아기 언어 발달에 있어서의 지체나 장애에 대한 주의 깊은 대처가 필요
- 말이나 언어에 장애를 보이는 영유아들은 흔히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됨-> 심하게는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벌을 경험하여 낮은 자존감이 형성되며, 좌절감과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적대감이나 위축행동까지도 보이게 만듦
ㅇ 조음장애: 동일 연령의 아동과 비교할 때 발음이 불명확하고 알아듣기 힘들어서 되물어야 하는 경우-> 동일 연령의 아동과 비교할 때 말소리 체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
ㅇ 음성장애: 목소리의 높낮이와 크기, 음질이 적절하지 않아 듣기에 거북함-> 습관적으로 음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
ㅇ 유창성장애: 말을 할 때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정도로 반복, 연장을 보이거나 힘을 들여 말하고 말을 할 때 자연스럽게 말이 이어지지 못하며 말 속도나 운율이 규칙적이지 못함
ㅇ 언어발달지체: 동일 연령의 영유아와 비교할 때 다른 사람의 지시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간단한 문장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또한 동일 연령의 영유아와 비교하여 조사나 문장 어미와 같은 형태소 사용 능력이 부족하며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음, 말을 하거나 들을 때 상대방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거나 상황에 부적절한 대답을 하거나 반응을 보이고, 자발적인 의사소통 욕구가 부족함
3)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ㅇ 어휘와 개념 지도
- 영유아 주도 따르기
- 적절한 속도로 말하기
- 서로 주고받는 대화 격려하기
- 주의 깊게 사물과 행동에 적합한 단어 사용하기
- 유아의 발달적 수준에 맞도록 주의 깊게 사물이나 사건의 특징 묘사하기
- 반복과 중복 사용하기
- 좀 더 발달적 수준이 높은 유아에게는 개방형 질문하기
- 폐쇄형 질문
- 인과관계를 이해하도록 격려하기
ㅇ 문장구조 지도
- 영유아가 말한 것에 대해 '확장' 시범 보이기
- 복잡한 문장구조 시범 보이기
ㅇ 반응 기다리기
- 장애영유아들은 말의 수용과 이해 뿐 아니라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고 말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경험
- 영유아가 상대방의 언어를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한 내용을 결정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충분한 반응시간을 허용
ㅇ 의사소통 기회 제공하기
- 의사소통 능력이나, 의사소통 기술을 전혀 보이지 않는 영유아들에게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제공
2. 건강장애
1) 건강장애 정의
ㅇ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건강장애 정의: 신장/심장/호흡기/간/안면/장루/요루/간질장애에 대해 정의함
- 신장: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토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 기능의 영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심장: 심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호흡기: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간: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볍증 등으로 인한 간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안면: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장루, 요루: 배변 기능 또는 배뇨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 또는 요루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간질장애: 간질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2005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에서부터 특수교육대상자로 추가된 장애명
- 소아암, 신장장애, 심장장애,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
-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심장이나 신장 등 신체의 내부 기관에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발생한 만성적 질환을 지님-> 3개월 이상의 장기 입원 또는 통원 치료 등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는 전문적인 의료적 지원의 필요성 차원에서 포함할 수 있음-> 하지만 지체장애와 같이 외형상으로 두드러진 장애 조건을 갖는 경우에는 포함하지 않음
2) 건강장애 영유아의 특성
ㅇ 다양한 질병이나 건강상태로 인하여 나타남: 때문에 영유아의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
ㅇ 건강장애의 원이 되는 다양한 질병이나 상태에 따라서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이게 됨
- 만성적인 질병으로 인해서 사회적인 고립을 초래하고 초기 학습을 촉진하는 정상적인 생활경험을 방해함
- 신체적인 제한을 가져오고 활동수준을 감소시킴
-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잠정적으로 중단시킴->유아와 부모 및 형제자매들과의 관계를 변화시킴
- 자녀의 건강장애는 부모의 자녀 양육습관에 영향을 미침-> 장기적인 입원이나 치료로 인한 과잉보호나 과잉통제는 영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적응을 방해
ㅇ 영유아의 독립성에 영향을 미치게 됨: 궁극적으로는 영유아로 하여금 의존적인 존재가 되게 함
ㅇ 지니고 있는 질병의 치료로 인해서 부작용이 발생하여 졸음이나 설사,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음
ㅇ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음
3) 건강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 질병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들과 청소년들은 양질의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
- 건강장애 영유아도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조기중재와 조기지원이 필요한 건강장애 영유아의 병원입원이나 치료 등 특수교육적인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음
ㅇ 오랜 기간의 치료나 입원으로 인해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배려
ㅇ 장애 영유아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지도하며 과잉보호 하지 않아야 함
ㅇ 질병으로 인한 경험이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
ㅇ 부모를 통한 병의원과의 협력을 도모
4) 건강장애 학생은 어디서 공부하나?
ㅇ 병원학교: 장기입원이나 통원치료를 인해 학교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들을 윟 ㅐ병원 내에 설치된 파견학급 형태의 학교이며 교사 1인이 운영하는 학급형태이나 여러 학교급, 학년의 학생이 함께 공부함
ㅇ 원격수업: 가정이나 병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수업을 받아 학습지체 및 유급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
ㅇ 순회교육: 의료기관 또는 가정 등에 교사가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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