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특수교육과정의 모형
1)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
ㅇ 발달적 접근 모형
- 아동발달 이론을 근거로 하여 정해진 발달 단계에 따라 아동의 발달을 지원함
ㅇ 인지발달적 접근 모형
-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사물과 또래집단과 자발적인 놀이를 강조하면서 아동은 각자의 활동을 선택하여 원하는대로 개별적이거나 협동적으로 활동을 하도록 함
ㅇ 생태학적 접근 모형
- 영유아가 소속된 환경 내에서 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하므로 구조의 한 부분의 변화가 구조의 다른 부분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가정함
ㅇ 행동주의적 접근 모형
- 아동의 발달과 학습이 아동을 둘러싼 외적 요인인 환경에 의해서 통제된다고 봄
ㅇ 학문적 접근 모형
- 발달이 유아기에 습득해야 할 주요기술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학습하는 학업적 기술에 근거한다고 전제함
2) 교육과정의 구조
ㅇ 조기특수교육 대상 아동에게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특수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공통교육과정)이 적용됨
ㅇ 표준보육과정(0-2세 보육과정/누리과정) / 특수교육과정(공통 교육과정/선택중심 교육과정) / 기본교육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
1) 누리과정의 개념 및 성격
ㅇ 누리과정: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임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하게 됨
ㅇ 누리과정의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함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함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함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함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하는 것을 추구함
2)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ㅇ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ㅇ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인간상의 통합적으로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
3)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ㅇ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의 구성
- 누리과정의 목적에서는 유아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누리과정이 지향해야 하는 바를 제시함
- 누리과정의 목적 아래 제시된 목표는 유아가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구성함
ㅇ 누리과정의 목적
-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인성을 바르게 하며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음
ㅇ 누리과정의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름(건강한 사람)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름(자주적인 사람)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름(창의적인 사람)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름(감성이 풍부한 사람)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름(더불어 사는 사람)
4) 누리과정 운영체계: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ㅇ 편성/운영
-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함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음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함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함
- 성, 신체적 특성,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함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함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함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함
ㅇ 교수/학습
-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함
- 유아의 자유놀이부터 교사가 계획한 활동까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함
-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함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함
-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하여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함
-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함
-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함
ㅇ 평가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함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함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함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5) 누리과정의 내용 범주
- 생략
6) 장애아에 대한 적용
ㅇ 누리과정 적용의 필요성
-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개별 장애 유아에게 적합하게 적용되어야 함
-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성과 목적과 목표는 장애 유아에게도 중요한 목적과 목표가 됨
-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장애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으로 연계하여야 함
ㅇ 구성의 중점 -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에 대한 통합된 장애아의 적용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함(장애아, 장애 위험유아, 비장애아를 포함하는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함)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함
ㅁ 장애아가 일상생활을 수행할 때 꼭 필요한 지식 습득이 이루어져야 함
ㅁ 장애아의 신변처리 중심으로 한 자조기술 습득을 강조해야 함
ㅁ 먹기, 입기, 씻기 관련 행동들의 독립적인 수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ㅁ 장애아의 의미 있는 참여라는 가치를 실행해야 함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ㅁ 장애아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은 전인 발달을 위한 목표를 가짐-> 발달 영역별 통합적 접근을 고려하되 발달 영역별 목표를 설정해야 함
ㅁ 누리과정의 5개 영역과 연계하여 계획해야 함
(대/소근육 발달-신체운동.건강, 언어 이해/표현발달-의사소통, 사회성 발달-사회관계, 정서.인지발달-예술경험, 인지발달-자연탐구)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함
ㅁ 장애 유아의 생활연령(만 연령)을 존중하여 나이에 적절한 경험을 제공해야 함
-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함
ㅁ 영아기 조기 중재에서 유아기로의 전이가 이루어지도록 함
ㅁ 유아기에서 초등학교 진학이라는 전이가 이루어지도록 함
ㅁ 전이와 관련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함
ㅇ 누리과정과 장애아통합교육과정의 목적
- 누리과정: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인성을 바르게 하며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음
- 장애아통합교육과정: 장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제한환경이 아닌 정상화된 환경에서 교육을 통해 성인이 된 후 사회의 일원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하는 것임
ㅇ 누리과정과 장애아통합교육과정의 목표
- 신체운동.건강- 개별 장애아의 신체적인 조건과 건강상태에 따른 건강유지와 안전한 생활습관은 가장 우선적인 목표임
- 의사소통- 구화로 언어 표현이 안 되는 장애아에게는 그림과 상징, 몸짓 등을 통한 요구 표현하기를 목표로 삼는 것이 바람직함
- 사회관계- 장애아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기에 가장 중점적인 목표가 되어야 하며 도움을 받는 역할에 머무르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함
- 예술경험 - 자유로운 표현을 강조하는 예술경험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여 장애아의 동기를 이끌어 내게 됨, 예술적인 경험을 통해서 창의성과 자신감을 기르도록 함
- 자연탐구 - 주변 사물과 물리적 환경을 탐색하는 과정은 장애 유아에게 필수적임, 장애아의 인지 발달을 위해서는 반드시 감각적으로 직접 느끼고, 보는 직접 경험이 필요함
3.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2) 표준보육과정의 인간상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4) 표준보육과정 운영체계: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ㅇ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6) 장애아에 대한 적용
ㅇ 구성의 중점: 표준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에 대한 통합된 장애아의 적용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함->장애아의 발달속도와 개인차를 반영하여 지원하여야 함
- 0~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소통장애, 건강장애(정의, 특성, 교수방법) (0) | 2023.05.02 |
---|---|
교육과정 수정과 보편적 학습설계 (0) | 2023.05.02 |
특수아 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한 조기중재 전문가의 역할 (0) | 2023.05.01 |
지적장애 예방을 위한 지원 (0) | 2023.04.24 |
지적장애의 원인 이해(다중위험요인 접근법, 위험요인) (0)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