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 수정, 교수적 수정, 교수적 합화
1) 교육과정 수정과 삽입학습 기회
ㅇ 교육과정 수정 : 장애영유아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활동 또는 일과를 수정하는 것
- 장애영유아를 위한 조정과 수정 방안을 모색함
- 목표, 방법, 진단, 교재 등의 수정방법이 포함됨
- 활동에 대한 참여 계획 수립 시 조정과 수정을 계획함
ㅁ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수정한 필요한 내용을 결정함
ㅁ 수정이 시행될 때 필요한 개별화 교육의 유형을 정함
- 학급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과와 활동 전체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최대의 참여를 도모함
- 장애영유아의 참여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지원방법을 적용할 수 있음
- 실제로 활동이 진행되는 상황이나 개별 장애영유아와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일반 유아들의 반응 정도(참여도) 등을 고려하며 융통성 있게 적용함
- 개별적인 특성에 맞는 조정과 수정을 통해 독립적인 행동을 통한 참여가 증진될 수 있음
- 교육과정 수정의 예
ㅁ 물리적 환경 수정: 자리 배치, 행동반경의 조정 등
ㅁ 신체적인 도움 제공: 이동보조, 활동개시, 유지보조 등
ㅁ 교육과정 조정: 언어를 이용한 행동촉진, 일반 또래와 다른 반응 수준, 차시 조정 등
ㅇ 삽입학습기회: 활동 내에 포함되는 개별적인 목표 실행을 위해 제공되는 기회와 절차
- 실제 교육환경에서 활동의 흐름에 적합한 방식으로 분산하여 교수를 실시함
- 장애영유아의 개별화 교육계획의 발달 목표가 진행되는 일과와 활동에 더욱 구체적으로 삽입함
- 유아에게 의미 있고 흥미로운 활동을 유지하면서 활동이나 사건을 확장하거나 수정함
- 교수는 활동(중재가 일어나는 맥락) 중에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 간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의 형태로 실행함
- 교사는 활동 과정 중에 장애 영유아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해야 하며, 일반 영유아나 장애 영유아 모두 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유도해야 하고, 일반 영유아들이 장애 영유아의 늦은 반응이나 잘못된 반응을 비난하지 않고 기다려주며 존중하도록 지도하여야 함
- 삽입학습기회의 장점
ㅁ 진행되고 있는 일과 또는 활동을 활용하기 때문에 큰 변화를 요구하지 않음
ㅁ 교사가 아동의 관심 및 선호도를 활용함으로 아동의 동기유발과 참여를 유도함
ㅁ 교수활동이 교실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짐
ㅁ 일과 중 다양한 상황에 여러 번 삽입 학습의 기회를 활용함
2) 교육과정 수정의 목적과 의의
ㅇ 장애영유아를 위한 별도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보다 일반 교육과정에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수정을 계획하여 참여를 촉진해야 함-> 장애영유아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상호작용의 기회가 증가하여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게 됨
ㅇ 유아교육기관의 일과와 활동을 통한 개별화교육계획 실행을 위하여 일반 교육과정을 수정함-> 효율적인 실행 과정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음
ㅇ 교육과정 수정 유형 선택 기준
- 자연스러운 흐름에 최소한의 방해가 되어야 함
- 독립적인 활동 참여를 지원해야 함
- 같은 반 또래들과의 차이를 최소화하여야 함
ㅇ 수정계획안 작성 시 고려할 점
- 일반 활동안의 교육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함
- 각 활동의 방법 및 필요한 자료와 교실에 구비되어 있는 자료를 파악함
- 교실 지원 교사들 및 치료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활동 내용에 대한 계획을 세움
- 장애영유아의 활동계획 참여 촉진을 위한 IEP의 목표 적합성 및 각 발달영여의 목표가 골고루 삽입되었는지 확인함
3) 보육과정 수정 유형과 방법
ㅇ 환경적 지원
- 물리적, 사회적, 시간적 환경을 바꾸어 참여를 촉진시킴
ㅁ 예) 청각장아애의 자리를 입 모양이 잘 보이는 앞쪽 중앙으로 배치함
ADHD 유아를 위해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10분 단위로 진행함
활동 자리에 사진 또는 그 외의 시각적 단서로 표시해 줌
ㅇ 자료 수정
- 자료의 수정을 통하여 가능한 최대한 독립적 참여를 가능하게 함
- 자료를 크게 만들거나 밝게 만들고, 자료를 고정시킴
ㅁ 예) 약시 유아에게 제시되는 문자 과제를 2~3배 확대해서 제시해 줌
색칠하기가 아직 어려운 유아에게는 쉽게 그려지는 도구를 제공함
ㅇ 활동의 단순화
-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간단하게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과제별 단계의 수를 줄이거나 바꾸고 난이도를 낮춤
ㅁ 예) 10단계 색종이 접기의 경우 장애유아에게는 5단계로 줄여서 제시함
작은 그림을 오려서 풀로 붙이는 작업 수행 시 스티커를 제공함
ㅇ 선호도 이용
- 과제 수행이 어려울 경우 아동의 선호를 파악하여 과제와 접목시킴(좋아하는 장난감, 활동, 사람 이용)
ㅁ 예) 색칠하기 활동 시 아동이 선호하는 만화의 캐릭터 활용하여 지도함
색 변별 활동 시 좋아하는 신체활동을 이용하여 지도함(색깔 유니바 등)
ㅇ 특수한 장비
- 참여를 증가시키거나 참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특수 장비나 수정 장비를 고안함
-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접근성과 참여를 증진시킴
ㅁ 예) 뇌병변 아동에게 특수의자를 지원함
식사 시, 옆으로 잡을 수 있는 특수 숟가락을 제공함
ㅇ 성인의 지원
- 성인의 개입으로 참여나 학습을 지원함(시범 보이기, 함께 놀이에 참여하기, 강화해주기)
ㅁ 예) 화장실 사용 시 "바지 내려야지" 라고 말해주기(언어적 촉진), 함께 내려주기(신체적 촉진)
ㅇ 또래 지원
- 또래의 도움을 이용하여 목표를 성취함
ㅁ시범 보이기
ㅁ 도우미 역할하기
ㅁ 또래가 도움을 주거나 잘했다고 친구를 격려해주는 행동
ㅇ 보이지 않는 지원
- 자료를 계획적, 의도적으로 배치 및 배열(순서 바꾸기)하여 자연스럽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선호 교구를 눈에 보이나 닿지 않는 곳에 두어 요구하게 함
-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의 균형을 이루어 일과를 구성함
2. 보편적 학습설계
1) 보편적 설계
ㅇ 보편적 설계: 건축학 용어로 모든 건물과 환경에 모든 사람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원칙
ㅇ 보편적 설계의 7대 원칙
1> 공평한 사용
2> 사용 상의 융통성
3>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4> 정보 이용의 용이성
5> 오류에 대한 포용력
6> 적은 물리적 노력
7>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2) 보편적 학습 설계
ㅇ 보편적 학습설계: 모든 대상(유아)에게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사전에 미리 계획하고 구성하여 제시하는 방법
- 모든 유아들이란 일반 발달을 하는 유아들 뿐 아니라 장애가 있는 유아, 다양한 문화적 혹은 언어적 배경의 유아, 참여를 위해 추가적 지원이 필요한 유아를 의미함
- 교육과정의 틀을 계획할 때 계획의 시작에서부터 모든 대상 유아와 가족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범위와 내용을 포함함
- 보편적으로 계획된 일과 활동, 교수지원, 교구.자원들은 (장애의 혹은 특별한 요구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유아들이 교육과정에서 의미 있고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미국의 특수교육협회 유아교육 분과: 장애유아의 긍정적 성장 촉진을 위해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실제를 제시함
ㅇ Building Blocks Model
- 질 높은 보육과정(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 조정과 수정(Adaptation)
- 삽입학습기회(ELO)
- 유아중심직접교수
ㅇ 보편적 학습설계의 틀
- 효과적인 교육과정 틀을 위한 심장이며, 모든 유아들의 요구를 달성하는 포괄적인 접근임
ㅇ 보편적 학습설계의 틀의 3가지 관점(다양한 표상 수단/다양한 참여 수단/다양한 표현 수단)
ㅁ 다양한 표상 수단
> 다양한 학습자 범위를 포함하고자 시도하는 원칙
> 교수목표, 기대치, 학습기회, 교수자료, 자원들은 다감각적이며, 가능한 다양한 형태로, 융통성 있게, 난이도를 고려하여 계획함
> 유아들의 요구를 가장 적절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들의 참여를 촉진함
> 교사는 주요 정보 제공 시 다양하고 복합적인 형태를 사용함
> 교사는 다양한 수단의 지원을 고려하여 제공함
> ex) 교실환경에서 일과를 나타내는 스케줄을 설명할 때
- 스케줄을 말로 설명하기 / 집단으로 제시하거나 1:1로 제시하기 / 단순화된 그림을 이용한 포스터를 작성한 후 벽에 붙여놓기 / 간단한 단어로 스케줄 작성하기 / 스케줄을 카드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기 / 녹음해서 듣기 영역에 가져다 놓기 /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기
ㅁ 다양한 참여 수단
> 교사는 다수의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자신의 놀이를 주도하고 일과와 계획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
> 다양한 유아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호기심을 자극하고, 요구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되는 원칙
> ex) 여러 옵션 가운데 스스로 선택함 / 자신의 목표를 달성함 / 좋아하는 것을 개발함 / 자신감을 형성함 / 우선순위를 구축함 / 어려움을 직면함 / 학습에 대하여 관심을 둠
> ex) 유아의 미술 프로젝트 참여
- 창의적인 여러 자료로부터 영감을 얻게 됨 / 성인이 모델을 보여준 것을 보고 모방하는 것이 아님 / 유아들은 자르기, 찢기, 색칠하기, 물감 칠하기, 풀 혹은 테이브로 붙이기, 혼자서 하기 혹은 또래랑 함께함 등으로 참여함
ㅁ 다양한 표현 수단
> 유아들이 알고 있는 것, 생각, 감정, 선호도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반응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유아들이 자원, 장난감, 자료, 개별적 강점, 선호도, 능력에 대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이해를 표현하도록 함
> ex) 유아들이 동요를 배울 때의 예(소집단 혹은 개별적으로 동요를 따라 부르거나 노래하기 / 역할놀이에서 손 인형으로 놀이하며 불러보기 / 미술영역에서 노래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보기 / 듣기영역에서 리듬을 다시 들어보고 자신이 노래한 것을 녹음하거나 스스로 리듬을 만들어보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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