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적 이론 모델의 진단 및 평가과정
ㅇ 행동을 평가하는 목적: 목표행동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가장 효율적인 중재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함
ㅇ 행동주의 모델에서의 평가
-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다양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행동을 진단하고 평가
- 행동관찰 방법: 목표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행동을 분석
- 기능적 행동평가 방법: 문제행동의 본질, 즉 의도를 파악
>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한 후에 적절한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해야 함
1) 평가의 의미
ㅇ 평가: 현재 아동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결정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임
- 평가는 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표준화된 여러 검사를 토대로 이루어짐
내용에 따라 능력 측정(지능, 적성, 학습, 적성, 지각 등)/경향성 측정(성격, 적응, 흥미, 동기,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가정환경 등)
- 아동의 장애 및 문제는 복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검사만으로 이해 할 수 없음-> 아동의 상태, 특성, 연령에 따라 적절한 검사 실시 / 정확하게 채점하고 해석 / 여러 가지 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개인의 역동성 파악
- 문제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복잡한 뇌기질적 손상이나 심리적 동기나 욕구, 정서적 정신적 문제, 사회환경적 영향, 생리적 유전적 요소 등 복합적인 원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현재의 태도나 행동을 보고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
- 아동들의 복잡한 특성과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며 발달과정을 비롯하여 아동의 가정환경을 이해하고 생리적-신경학적 발달과 심리학적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함
- 이런 평가과정을 통해 아동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미래 행동을 예견 통제하며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고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주어야만 함
2) 평가과정
ㅇ 평가과정: 문제를 확인하고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연속적인 과정
ㅇ 평가과정=추론 활동: 문제를 가진 사람이나 그 사건에 관한 평가자의 지각에서부터 그 과정이 시작됨.
- 평가자는 잘못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예감이나 생각을 갖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함. 이때 평가자의 태도에 따라서 평가 자료의 양과 정보수준을 달라질 수 있음
- 평가자에게는 폭넓은 임상경헙과 지식을 바탕으로 통찰 능력이 필요함
- 아동중심에서 일반적인 평가과정
ㅁ 아동의 현재 문제와 상황에 관한 분명한 지각을 하여야 함-> 무엇이 문제이고 이것에 의해 영향 받는 본인이나 가족의 고통 등
ㅁ 문제를 기술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데 가능한 여러 방법에 의해서 충분한 자료를 수집-> 객관적이고 타당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그 정보를 신뢰할 수 있음(아동발달에 관한 전반적 이해와 전문가적 지식이 요구됨)
ㅁ 평가자의 전문적 지식 기반에 근거하여 수집된 관련 자료를 증거로 그 아동의 문제에 관한 설명을 하게 함-> 발달에 관한 지식과 수집된 관련 정보를 가지고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는 일종의 추론 과정이 요구됨
ㅁ 평가 기법을 다양화하여 한 특질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는 것이 요구됨
ㅇ 평가과정: 현재와 과거만을 알아보는 절차는 의미가 없으며 문제를 일으키기 이전 상황과 현재의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며 앞으로의 행동과도 관련시켜 평가해야 함.
- 관심 있는 특징을 양화시키고 측정하는 것만 아니라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관한 치료 개입ㅇ르 안내할 수 있는 평가가 되어야 함
- 평가과정은 치료나 개입을 계획하는 과정이 되어야 하며, 작업을 위해서 정상발달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전체적인 평가 또한 이루어져야 함
3) 평가도구(체크리스트 및 평정척도)
ㅇK-CVCL(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 초등1학년~고등 3학년
- 9개 하위 증후군척도(불안/우울, 위축/우울, 신체증상, 규칙위반, 공격행동, 사회적 미성숙, 사고문제, 주의집중문제, 기타문제)와 3개의 상위증후군척도(내재화문제, 외현화문제, 총 문제행동)로 구성된 문제행동증후군척도
- DSM 진단 기준에 맞춰 문제행동 문항을 분류한 DSM 진단척도 6개(정서문제, 불안문제, 신체화문제, ADHD, 반향행동문제, 품행문제)
- 총 120 문항이며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검사입력 화면으로 채점함
ㅇ ATA(ADHD 정밀진단검사)
-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고 주의력결핍 과잉운동 장애의 진단과 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표준화된 연속 수행검사(CPT)
- 시각버전과 청각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음
ㅇ ADHD 평정척도-4판
- DSM-IV를 기본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
- 부모요요과 교사용 각각 있으며 성별과 연령에 따른 규준이 산출되어 있음
ㅇ DIS, 역기능적 충동성 척도 (자기보고식)
ㅇ CDI, 아동용 우울 척도 (자기보고식)
4) 관찰법
ㅇ 서술기록: 특정한 사건이나 행동의 전모를 이야기하듯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
- 일화기록: 특정한 사건이나 장소에 제한 없이 관찰자가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꼈던 어떤 짧은 내용의 사건
- 연속기록: 일정한 시간 또는 미리 정해진 활동이 끝날 때까지 사건이 발생한 순서대로 상세하게 이야기식으로 서술
ㅇ 간격기록(시간표집): 관찰대상행동을 관찰기간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회에 걸쳐 관찰하는 기록하는 방법
- 전체간격시간표집: 전체관찰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처음부터 끝까지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했다고 기록하는 것
- 부분간격시간표집: 전체관찰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어느 순간에 한 번이라도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했다고 기록하는 것
- 순간시간표집: 전체관찰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마지막 순간에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했다고 기록하는 것
ㅇ 사건기록(사건표집): 관찰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관찰대상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기록하는 방법
- 행동의 빈도: 관찰기간동안 행동이 발생한 횟수를 의미
- 행동의 강도: 행동의 힘, 에너지, 발휘력 등의 정도를 의미
- 행동의 지속시간: 행동이 시작되어 끝날 때까지의 전체 시간을 의미
- 행동의 지연시간: 자극이 주어지고 행동이 발생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
ㅇ 평정기록: 관찰대상행동을 관찰한 후 사전에 준비된 평정수단(범주, 척도, 또는 검목표)을 사용하여 행동으 ㅣ특성, 정도 또는 유무를 판단해 기록하는 방법
- 범주기록: 연속성 있게 기술된 몇 개의 범주 중 관찰대상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내는 범주를 선택하여 기록하는 것
- 척도기록: 행동의 정도를 몇 개의 숫자로 표시해 놓은 척도
- 검목표 기록: 일련의 행동이나 특성들의 목록, 즉 검목표에 해당 행동이나 특성의 유무를 기록하는 것
5) 행동기능평가
ㅇ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행동에 대해 이전에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직접적인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중재기법을 적용해왔음
ㅇ 문제 행동 지도를 위한 문제행동의 정의, 관찰, 측정 등을 수행하기 전에 문제행동의 기능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함
ㅇ 행동기능평가의 의의
- 같은 형태의 문제행동이라도 그 행동을 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음 /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중재를 적용하기 전에 반드시 문제행동을 유발시키거나 유지시키는 원인을 찾아 문제행동의 기능을 밝히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
- 행동기능평가: 문제행동에 작용하는 환경 요인을 찾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 문제행동에 대한 접근과정에서 추정을 통한 중재 적용을 통해 행동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그러한 오류를 감소시킬 수도 있음
-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를 하는 궁극적 목적은 중재의 효과와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것
- Durand와 Crimmins(1988) 관심끌기, 회피하기, 선호물건/활동 얻기, 감각자극 얻기로 분류
- Miltenberger(2001) 사회적 정적강화, 사회적 부적강화, 자동적 정적강화, 자동적 부적강화로 분류
- Martin과 Pear(2003) 사회적 정적 강화, 사회적 부적강화, 내부의 감각적 정적강화, 외부의 감각적 정적강화, 불수의적으로 반응하는 유발된 경우 등으로 분류
ㅇ 문제행동의 기능
정적자극을 얻으려는 것 | 혐오자극을 회피하려는 것 | ||
엔돌핀, 감각적 자극과 같은 내적자극 | 자동적 정적강화 | 고통이나 배고픔 같은 내적 자극 | 자동적 부적강화 |
관심과 같은 사회적 자극 | 사회적 정적강화 | 부정적 관심의 표현인 찡그린 얼굴표정이나 꾸중 같은 사회작 자극 | 사회적 부적강화 |
음식이나 게임 같은 구체적 물건이나 활동 | 강화를 획득 정적강화 | 어려운 과제나 활동과 같은 구체적 활동 | 활동회피 부적강화 |
ㅇ 문제행동 기능의 분류
정적자극의 획득(얻고자 하는 것) | 혐오자극의 회피(회피하고자 하는 것) |
자동적 정적강화(내적강화) | 자동적 부적강화(내적 자극) |
사회적 정적강화(사회적 자극) | 사회적 부적강화(사회적 자극) |
강화를 획득 정적강화(물질 또는 활동) | 활동회피 부적강화(활동) |
ㅇ 행동기능평가의 의의
- 문제행동의 기능을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문제행동의 기능이 어느 한 가지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경우가 많음
- 문제행동의 기능평가를 통하여 문제행동이 지니는 복합적 기능을 찾는 것에 힘써야 함
- 문제행동을 효울적으로 다루기 위해 행동의 원인과 기능을 알고자 한다는 뜻으로 기능평가와 기능분석을 혼용하여 쓰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두 용어를 구분하여 쓰고자 함
ㅁ 기능평가: 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찾아내는 다양한 접근과정을 의미
ㅁ 기능분석: 어떤 행동과 관련 있는 환경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조작하여 그 행동을 통제하는 선행조건의 역할이나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결과를 검증하려는 방법-> 기능평가에 하위개념으로 기능평가를 실행하는 한 가지 방법임
ㅇ 행동기능평가의 방법
-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의 목적이 문제행동을 유발 또는 유지시키는 원인을 찾아 가장 효과적인 중재를 적용하는 데 있음-> 행동의 기능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함
1.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사건이 무엇인가?
2. 행동을 유지시키는 후속결과가 무엇인가?
3. 문제행동의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바람직한 대체 행동을 아동에게 가르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이 위한 세 가지 방법 -> 면담과 평정척도 같은 질문지 평가, 아동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관찰평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그 변인의 효과를 직접 평가하는 기능분석
(1) 질문지 평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
(2) 관찰평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관찰하고 기술하는 방법
(3) 기능분석: 문제행동을 둘러싼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행동과 환경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는 방법-> 문제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가설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것
- 기능분석의 실행은 실험연구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므로, 응용행동분석을 이용한 연구에 관한 훈련을 받은 자가 실시하는 것이 좋음
- 기능분석의 제한점
ㅁ 빈번하게 나타나는 행동에만 주로 사용되고, 행동의 원인에 대한 타당한 결론을 찾기 위해 많은 자료와 시간을 요하는 문제행동에는 사용하기 어려움
ㅁ 심한 자해행동이나 자살과 같이 위험한 행동에는 적용할 수 없음
ㅁ 체계적인 여러 단계의 실행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많은 경비와 인력이 요구됨
2. 행동주의 모델의 중재
1) 응용행동분석
ㅇ 응용행동분석
- 특정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험적인 행동 원리를 적용하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변화가 있는지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체계적인 접근법
- 특정한 기법이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이론적 체계임
ㅇ 응용행동분석의 특징
- 행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함
- 단일대상연구를 사용하여 중재를 실증적으로 평가함
ㅇ 응용행동분석에서의 중재
- 목표행동을 설정
- 기능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
- 목표행동이 신뢰할 만한 수준으로 변화될 때까지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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