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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정서,행동장애의 행동주의적 이론 모델

by 단단이다 202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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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주의적 이론 모델의 진단 및 평가과정

ㅇ 행동을 평가하는 목적: 목표행동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가장 효율적인 중재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함

ㅇ 행동주의 모델에서의 평가

 -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다양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행동을 진단하고 평가

 - 행동관찰 방법: 목표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행동을 분석

 - 기능적 행동평가 방법: 문제행동의 본질, 즉 의도를 파악

 >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한 후에 적절한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해야 함

1) 평가의 의미

 ㅇ 평가: 현재 아동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결정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임

  - 평가는 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표준화된 여러 검사를 토대로 이루어짐

 내용에 따라 능력 측정(지능, 적성, 학습, 적성, 지각 등)/경향성 측정(성격, 적응, 흥미, 동기,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가정환경 등)

  - 아동의 장애 및 문제는 복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검사만으로 이해 할 수 없음-> 아동의 상태, 특성, 연령에 따라 적절한 검사 실시 / 정확하게 채점하고 해석 / 여러 가지 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개인의 역동성 파악

 - 문제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복잡한 뇌기질적 손상이나 심리적 동기나 욕구, 정서적 정신적 문제, 사회환경적 영향, 생리적 유전적 요소 등 복합적인 원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현재의 태도나 행동을 보고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

 - 아동들의 복잡한 특성과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며 발달과정을 비롯하여 아동의 가정환경을 이해하고 생리적-신경학적 발달과 심리학적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함

 - 이런 평가과정을 통해 아동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미래 행동을 예견 통제하며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고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주어야만 함

2) 평가과정

 ㅇ 평가과정: 문제를 확인하고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연속적인 과정

  ㅇ 평가과정=추론 활동: 문제를 가진 사람이나 그 사건에 관한 평가자의 지각에서부터 그 과정이 시작됨.

  - 평가자는 잘못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예감이나 생각을 갖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함. 이때 평가자의 태도에 따라서 평가 자료의 양과 정보수준을 달라질 수 있음

  - 평가자에게는 폭넓은 임상경헙과 지식을 바탕으로 통찰 능력이 필요함

  - 아동중심에서 일반적인 평가과정

  ㅁ 아동의 현재 문제와 상황에 관한 분명한 지각을 하여야 함-> 무엇이 문제이고 이것에 의해 영향 받는 본인이나 가족의 고통 등

  ㅁ 문제를 기술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데 가능한 여러 방법에 의해서 충분한 자료를 수집-> 객관적이고 타당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그 정보를 신뢰할 수 있음(아동발달에 관한 전반적 이해와 전문가적 지식이 요구됨)

  ㅁ 평가자의 전문적 지식 기반에 근거하여 수집된 관련 자료를 증거로 그 아동의 문제에 관한 설명을 하게 함-> 발달에 관한 지식과 수집된 관련 정보를 가지고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는 일종의 추론 과정이 요구됨

  ㅁ 평가 기법을 다양화하여 한 특질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는 것이 요구됨

 ㅇ 평가과정: 현재와 과거만을 알아보는 절차는 의미가 없으며 문제를 일으키기 이전 상황과 현재의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며 앞으로의 행동과도 관련시켜 평가해야 함.

   - 관심 있는 특징을 양화시키고 측정하는 것만 아니라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관한 치료 개입ㅇ르 안내할 수 있는 평가가 되어야 함

   - 평가과정은 치료나 개입을 계획하는 과정이 되어야 하며, 작업을 위해서 정상발달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전체적인 평가 또한 이루어져야 함

3) 평가도구(체크리스트 및 평정척도)

 ㅇK-CVCL(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 초등1학년~고등 3학년

  - 9개 하위 증후군척도(불안/우울, 위축/우울, 신체증상, 규칙위반, 공격행동, 사회적 미성숙, 사고문제, 주의집중문제, 기타문제)와 3개의 상위증후군척도(내재화문제, 외현화문제, 총 문제행동)로 구성된 문제행동증후군척도

 - DSM 진단 기준에 맞춰 문제행동 문항을 분류한 DSM 진단척도 6개(정서문제, 불안문제, 신체화문제, ADHD, 반향행동문제, 품행문제)

 - 총 120 문항이며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검사입력 화면으로 채점함

 ㅇ ATA(ADHD 정밀진단검사)

 -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고 주의력결핍 과잉운동 장애의 진단과 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표준화된 연속 수행검사(CPT)

 - 시각버전과 청각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음

ㅇ ADHD 평정척도-4판

 - DSM-IV를 기본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

 - 부모요요과 교사용 각각 있으며 성별과 연령에 따른 규준이 산출되어 있음

ㅇ DIS, 역기능적 충동성 척도 (자기보고식)

ㅇ CDI, 아동용 우울 척도 (자기보고식)

4) 관찰법

ㅇ 서술기록: 특정한 사건이나 행동의 전모를 이야기하듯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

  - 일화기록: 특정한 사건이나 장소에 제한 없이 관찰자가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꼈던 어떤 짧은 내용의 사건

  - 연속기록: 일정한 시간 또는 미리 정해진 활동이 끝날 때까지 사건이 발생한 순서대로 상세하게 이야기식으로 서술

ㅇ 간격기록(시간표집): 관찰대상행동을 관찰기간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회에 걸쳐 관찰하는 기록하는 방법

  - 전체간격시간표집: 전체관찰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처음부터 끝까지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했다고 기록하는 것

  - 부분간격시간표집: 전체관찰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어느 순간에 한 번이라도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했다고 기록하는 것

  - 순간시간표집: 전체관찰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마지막 순간에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했다고 기록하는 것

ㅇ 사건기록(사건표집): 관찰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관찰대상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기록하는 방법

  - 행동의 빈도: 관찰기간동안 행동이 발생한 횟수를 의미

  - 행동의 강도: 행동의 힘, 에너지, 발휘력 등의 정도를 의미

  - 행동의 지속시간: 행동이 시작되어 끝날 때까지의 전체 시간을 의미

  - 행동의 지연시간: 자극이 주어지고 행동이 발생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

ㅇ 평정기록: 관찰대상행동을 관찰한 후 사전에 준비된 평정수단(범주, 척도, 또는 검목표)을 사용하여 행동으 ㅣ특성, 정도 또는 유무를 판단해 기록하는 방법

  - 범주기록: 연속성 있게 기술된 몇 개의 범주 중 관찰대상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내는 범주를 선택하여 기록하는 것

  - 척도기록: 행동의 정도를 몇 개의 숫자로 표시해 놓은 척도

  - 검목표 기록: 일련의 행동이나 특성들의 목록, 즉 검목표에 해당 행동이나 특성의 유무를 기록하는 것

5) 행동기능평가

 ㅇ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행동에 대해 이전에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직접적인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중재기법을 적용해왔음

 ㅇ 문제 행동 지도를 위한 문제행동의 정의, 관찰, 측정 등을 수행하기 전에 문제행동의 기능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함

 ㅇ 행동기능평가의 의의

 - 같은 형태의 문제행동이라도 그 행동을 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음 /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중재를 적용하기 전에 반드시 문제행동을 유발시키거나 유지시키는 원인을 찾아 문제행동의 기능을 밝히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

 - 행동기능평가: 문제행동에 작용하는 환경 요인을 찾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 문제행동에 대한 접근과정에서 추정을 통한 중재 적용을 통해 행동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그러한 오류를 감소시킬 수도 있음

  -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를 하는 궁극적 목적은 중재의 효과와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것

  - Durand와 Crimmins(1988) 관심끌기, 회피하기, 선호물건/활동 얻기, 감각자극 얻기로 분류

  - Miltenberger(2001) 사회적 정적강화, 사회적 부적강화, 자동적 정적강화, 자동적 부적강화로 분류

  - Martin과 Pear(2003) 사회적 정적 강화, 사회적 부적강화, 내부의 감각적 정적강화, 외부의 감각적 정적강화, 불수의적으로 반응하는 유발된 경우 등으로 분류

ㅇ 문제행동의 기능

정적자극을 얻으려는 것 혐오자극을 회피하려는 것
엔돌핀, 감각적 자극과 같은 내적자극 자동적 정적강화 고통이나 배고픔 같은 내적 자극 자동적 부적강화
관심과 같은 사회적 자극 사회적 정적강화 부정적 관심의 표현인 찡그린 얼굴표정이나 꾸중 같은 사회작 자극 사회적 부적강화 
음식이나 게임 같은 구체적 물건이나 활동 강화를 획득 정적강화 어려운 과제나 활동과 같은 구체적 활동 활동회피 부적강화

ㅇ 문제행동 기능의 분류

정적자극의 획득(얻고자 하는 것) 혐오자극의 회피(회피하고자 하는 것)
자동적 정적강화(내적강화) 자동적 부적강화(내적 자극)
사회적 정적강화(사회적 자극) 사회적 부적강화(사회적 자극)
강화를 획득 정적강화(물질 또는 활동) 활동회피 부적강화(활동)

ㅇ 행동기능평가의 의의

 - 문제행동의 기능을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문제행동의 기능이 어느 한 가지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경우가 많음

 - 문제행동의 기능평가를 통하여 문제행동이 지니는 복합적 기능을 찾는 것에 힘써야 함

 - 문제행동을 효울적으로 다루기 위해 행동의 원인과 기능을 알고자 한다는 뜻으로 기능평가와 기능분석을 혼용하여 쓰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두 용어를 구분하여 쓰고자 함

  ㅁ 기능평가: 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찾아내는 다양한 접근과정을 의미

  ㅁ 기능분석: 어떤 행동과 관련 있는 환경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조작하여 그 행동을 통제하는 선행조건의 역할이나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결과를 검증하려는 방법-> 기능평가에 하위개념으로 기능평가를 실행하는 한 가지 방법임

ㅇ 행동기능평가의 방법

 -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의 목적이 문제행동을 유발 또는 유지시키는 원인을 찾아 가장 효과적인 중재를 적용하는 데 있음-> 행동의 기능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함

  1.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사건이 무엇인가?

  2. 행동을 유지시키는 후속결과가 무엇인가?

  3. 문제행동의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바람직한 대체 행동을 아동에게 가르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이 위한 세 가지 방법 -> 면담과 평정척도 같은 질문지 평가, 아동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관찰평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그 변인의 효과를 직접 평가하는 기능분석

(1) 질문지 평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

(2) 관찰평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관찰하고 기술하는 방법

(3) 기능분석: 문제행동을 둘러싼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행동과 환경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는 방법-> 문제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가설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것

 - 기능분석의 실행은 실험연구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므로, 응용행동분석을 이용한 연구에 관한 훈련을 받은 자가 실시하는 것이 좋음

 - 기능분석의 제한점

   ㅁ 빈번하게 나타나는 행동에만 주로 사용되고, 행동의 원인에 대한 타당한 결론을 찾기 위해 많은 자료와 시간을 요하는 문제행동에는 사용하기 어려움

   ㅁ 심한 자해행동이나 자살과 같이 위험한 행동에는 적용할 수 없음

   ㅁ 체계적인 여러 단계의 실행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많은 경비와 인력이 요구됨 

 

2. 행동주의 모델의 중재

1) 응용행동분석

 ㅇ 응용행동분석

  - 특정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험적인 행동 원리를 적용하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변화가 있는지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체계적인 접근법

  - 특정한 기법이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이론적 체계임

 ㅇ 응용행동분석의 특징

  - 행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함

  - 단일대상연구를 사용하여 중재를 실증적으로 평가함

  ㅇ 응용행동분석에서의 중재

  - 목표행동을 설정

  - 기능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

  - 목표행동이 신뢰할 만한 수준으로 변화될 때까지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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