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아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
1) 특수아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개념
ㅇ 사회적 지지의 정의
- 사회적 지지: 사회적 관계를 통해 외부로부터 받는 다양한 형태의 모든 자원을 의미함
-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적절한시기에 원하는 지지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
-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원임
- 가족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통제력을 제공함
ㅇ사회적 지지의 두 가지 측면(Cohen & Wills)
- 구조적인 측면: 사회관계망의 크기 및 밀도 등과 관련이 있음 ex) 동거가족의 유무, 사회적 접촉의 빈도
- 기능적인 측면: 관계의 질에 대한 개인의 평가와 관련이 있음
ㅇ 사회적 지지의 유형
- Cohen & Hoberman(1983)의 분류
ㅁ 자기존중감 지지: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높이 평가되고 수용되고 있다는 정보임
ㅁ 평가적 지지: 문제에 직면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타인으로부터 받는 정보나 충고임
ㅁ 소속감 지지: 여가시간을 타인과 함께 보내는 것임
ㅁ 유형적 지지: 경제적 도움이나 물질적 자원에 대한 도움의 출처가 있는 것임
- Bristol(1987)의 분류
ㅁ 공식적 지지: 사회 서비스 기관, 의료 및 교육기관 및 공적 관계에서 받는 지원임
ㅁ 비공식적 지지: 가족, 친구, 이웃 등과 같은 사적 관계에서 받는 지원임
- MacDonald(1998)의 분류
ㅁ 도구적 지지: 물질, 현금 등의 물적 자원이나 노동의 제공임
ㅁ 평가적 지지: 격려, 인정, 칭찬 등 개인의 존재나 노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제공하여 힘을 북돋워 주는 것임
ㅁ 정보적 지지: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임
ㅁ 정서적 지지: 대화 등을 통해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임
2) 특수아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필요성
ㅇ 특수아 가족의 네트워크
- 장애아동 부모가 맺고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
ㅁ 1차 네트워크 : 가족, 친척, 친구
ㅁ 2차 네트워크: 협회, 기관, 조직
ㅁ 3차 네트워크: 의사, 치료사, 교사, 상담사 등의 전문가
- 3차 네트워크와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장애아동 가족에게 매우 중요함
- 3차 네트워크에 해당하는 전문가들과의 관계는 조기중재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욕구를 통해 발달되고 개별 가족의 요구 정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임
- 질적, 양적으로 만족스러운 사회적 네트워크의 존재는 장애자녀가 있는 가족의 삶의 질에 중요한 역할을 함
ㅇ 사회적 지지의 필요성
- 장애아동의 부모는 심리적 압박, 사회경제적 부담을 받음 > 비장애아동의 부모에 비해 2,3배 수준 이상의 양육스트레스를 받음 > 비장애아동 부모에 비해 걱정 및 불안을 더 느낌
- 장애아의 가족이 외부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있음을 인식함-> 스트레스 상황을 재평가하고 대처능력을 강화할 수 있음
- 장애아의 가족이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찾아내거나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함 -> 스트레스 사건이 병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음
ㅇ 완충효과 가설
- 사회적 지지는 개인의 안녕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의 부정적 측면을 감소시킨다고 가정함 -> 개인의 심리적 적응을 돕고 좌절을 극복하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강화시킴
ㅇ 주효과 가설
-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와 관계없이 개인의 안녕에 유익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가정함
3) 특수아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미치는 영향
ㅇ 사회적 지지의 영향
- 긍정적인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 있음
- 장애아동의 부모가 자녀에게 질적인 양육을 제공함
- 부모의 능력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를 완화시킴
- 스트레스 상황에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음
- 충분한 사회적 지지를 받는 개인은 부정적인 사건을 경험할 때 긍정적인 사건으로 재구성하고 재평가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함
2. 특수아 조기 중재를 위한 전문가의 역할
1) 특수아 조기중재의 지원
ㅇ 특수아의 조기중재는 부모의 요구에 부합되어야 함
ㅇ 조기중재의 과정에서 가족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ㅇ 조기중재 및 가족지원은 부모가 일상생활을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함
ㅇ 조기중재 프로그램의 요소
- 자원의 지원
ㅁ 서비스에 대한 인식
ㅁ 서비스에 대한 접근 및 조정
ㅁ 부가적인 서비스 : 재정지원 , 일시 보육 등
- 사회적 지원
ㅁ 부모그룹 형성
ㅁ 가족 상담
ㅁ 네트워크의 활성화 : 가족, 친구, 지역사회
- 정보와 서비스
ㅁ 가정과 센터 중심의 조기중재 프로그램
ㅁ 부모와 전문가의 관계 : 건강과 안전, 행동지도, 문제해결
ㅁ 개인적인 치료
2) 특수아 조기중재에서 전문가의 역할
ㅇ 가족의 탄력성 증진
- 가족 탄력성 : 가족이 위기에 처했을 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족의 잠재력을 말함
ㅁ 결함보다는 자원 및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음
ㅁ 가족이 위기에 직면할 때 가족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보호 요인으로 작용함
ㅁ 가족이 위기에 처했을 때 단순히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만이 아니라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도 돌아갈 수 있다느 ㄴ것을 포함함
-> 가족 탄력성은 가족을 병리적인 체계가 아닌 건강한 체계로 보는 시각에서 나옴
ㅇ 전문가의 역할
- 가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의 역동적인 관계를 정확히 이해함
-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만족감을 느끼고 주어진 상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함
- 부모가 자녀의 장애를 위기로 인식하지 않고 자녀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원함
- 장애아동이 가족이 사회적 통합 환경 속에서 자기 결정적 삶을 영위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함
- 개인의 역량강화 과정이 사회적 체계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적 조건을 마련함
- 가족의 보호요인 속에서 위험요인을 최소화함
- 혼자서 해결방법을 알고 제시하거나, 전문가가 정한 목표로 가족을 이끄는 역할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가족과 동행하며 가족의 탄력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임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수정과 보편적 학습설계 (0) | 2023.05.02 |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0) | 2023.05.01 |
지적장애 예방을 위한 지원 (0) | 2023.04.24 |
지적장애의 원인 이해(다중위험요인 접근법, 위험요인) (0) | 2023.04.24 |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 및 치료, 장애 프로그램 (0)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