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개별화교수활동 기술도표 목표기술 직접교수

by 단단이다 2023. 5. 13.
728x90

1. 개별화교수 활동-기술(목표) 도표

- 하루일과 모든 과정 안에 자연스러운 실제 환경에서 개별목표를 삽입할 수 있는 방법 -> 활동에 대한 기술을 목표 도표를 활용하여 기술함

ㅇ 도표 

  - 일과 중의 삽입교수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표

  - 학급에서의 일과를 시간적인 순서로 적은 후, 일과 내의 각 활동마다 교수할 개별교육목표와 교수 전략, 교수할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활동 계획표임

ㅇ 목표 도표

  - 목표 도표를 작성하며 각 영역별 개별화교육 목표들을 간단하게 한 눈에 점검할 수 있음

  - 개별 목표들이 하루 일과를 통해서 어느 시간에 어떤 교수 전략으로 교수될 것인지를 점검해 볼 수 있으며, 교실 벽면에 게시하여 누구든지 계획하고 공유함

ㅇ 도표 작성법

  - 도표 작성방법은 기본적인 내용이 포함된다면 다양한 형태로의 변형이 가능함

  - 개별도표와 학급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학급도표를 작성함

  - 특정한 기술 습득을 위해 별도의 학습시간을 계획하기보다는 일과 구성을 이해하고 일과 중에서 반복되는 활동을 통해서 실제 환경에 접근할 때 효과적임

   1) 하루 중 참여하게 될 사건들(활동 등)을 왼쪽에 나열, 사건들은 매일 발생하는 순서에 따라 기록

   2) 도표의 왼쪽에 나열된 사건들의 바로 밑에 사건이 발생하는 장소 기록

   3) 장소기록은 하루 전체기록목적은 모든 장소에서 교수활동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

   4) 도표 왼쪽에 각 활동 시작시간과 하루 중 예상되는 지속시간 기록

   5) 도표의 왼쪽에 교수 실시의 책임을 지게 될 성인의 이름 기록(또래이름도 함께 기록)

   6) 도표 상단에 교수활동을 위해서 선정된 기술(목표)들을 모두 열거

   7) 도표 칸마다 사용할 교재와 교수전략 기록

   8) 기술들이 일반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성인, 교재, 상황에 걸쳐서 다루어지는지 도표를 점검

 ㅇ 일과 중 IEP 목표 계획

  ㅁ 예: 언어영역 목표

   1-1 자신의 이름을 찾을 수 있다

   2-1 교실 내에서 한 가지 지시 사항을 따를 수 있다

   3-1 적절한 크기의 목소리로 또래들에게 이야기를 할 수 있다

   4-1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말할 수 있다

  - 일과 중 IEP 목표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 계획

 

2. 개별 목표기술의 직접 교수

ㅇ 의미 있는 활동

 - 아동의 동기를 이용한 것

 - 하나의 활동에 몇 가지 개별 목표를 적용하여 직접교수 할 때 의미있는 활동이 됨

ㅇ 장애 영유아 직접 교수

 - 개별 목표 지도계획서를 통해서 누가, 어떤 상황에서 얼마나 자주 적용할지에 대한 계획임

 - 구체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계획과 교사가 준비해 두어야 할 상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

 - 성인의 지시 없이도 스스로 동기를 가지고 표현하는 '유아-시작 활동-을 활용하여 학습할 목표를 연습함

 - 교사나 양육자는 그런 활동 안에서 아동의 시도를 격려하고 아동은 발달에 적합한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목표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갖게 됨

  - 이런 기회를 자주 갖도록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주어야 함

ㅇ 개별 목표 지도계획서

 - 날짜 / 팀 구성원 / 일과 / 활동시간/ 영역 목표 / 교사가 해야할 것 / 교사 상호작용 / 교사의 반응 / 자료 준비 / 기회 제공

ㅇ 직접교수 일반적 지침

  1) 필요한 기술이 현재 어느 수준인지(습득-반복, 연습-유지, 일반화) 파악하면서 적절한 교수를 적용해야 함

  2) 교수활동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준비하기

   - 어떻게? 언어적 / 신체적 촉진을 제공할 것인가 ?

   - 환경 구조화를 위한 준비는 무엇이 있는가? -> 자리배치, 활동진행, 환경주건, 집단 구성 등

   - 목표, 교재, 절차가 수정되고 조정될 사항은 무엇인가?

  3) 활동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며 활동에 따라 최적의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실시

  4) 다양한 형태의 집단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것을 계획

  5) 관련자와의 협의를 통해 다양한 계획 수립

    ex) 같은 반 교사와 활동 계획하기 / 부모와 가정 연계 계획하기 등

  6) 개별적인 반응과 기타 유의점에 충분히 준비하여 계획한 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의 대처방안을 구상

  7) 자연적 교수 전략의 전용 - 우연교수, 요구-모델, 시간 지연 등

  ㅁ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

   > 자연적인 교수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함

   >  '자연적' 혹은 '자연의'란 말은 어떤 '그냥 그대로 자연스럽게 내버려둔다'는 의미가 아님

  ㅁ 자연적 교수 접근의 특징

   > 교수는 자연적인 환경에서 일어남 -> 개별적인 교수적 상호작용은 간단하고 하루 전체를 두고 분포

   > 교수적 상호작용은 아동-시작이 중심

   > 자연적인 결과를 활용-> 아동이 원하는 사물이나 활기찬 상황

ㅇ 직접교수(자연적) 전략

 ㅁ자연적인 결과

   - 자연적인 결과는 의미 있다는 것으로 교수적인 강화는 인위적인 제3의 강화제이기보다 그 상황에서 아동이 요구하는 것을 얻는 것으로 다양해지며 아동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얻으므로 행동에 대한 동기를 자발적으로 가지게 됨

 ㅁ 없는 것 처럼 하기

   - 문제해결력 기르기

   - 알아야 될 것과 해야될 것을 지정해주기

   - 물어보면서 없어진 사물이나 정보 찾기

 ㅁ 새로움 (주의, 너무 과장되지 않게)

   - 새로운 요구나 활동으로 반응을 자극

   - 새로운 행동 첨가하기,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기

  ㅁ 닿지 않는 곳에 두기

   - 눈에 보이지만 닿을 수 없는 곳에 두기

   -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만 되는 상황->의사소통 기술 지도에 효과적

  ㅁ 기대에 어긋나기

   - 친숙한 단계에서 바꾸거나 생략하기

   - 목적-변별력과 기억력 향상

   - 여러 가지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과정 기회 제공

   ㅁ 작은 단위의 제공

   - 요구하는 것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제공

   - 점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 아동에게 요구되는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

   ㅁ 도움주기

   - 성인이나 또래가 도움을 주기 ex) 간식시간에 뚜껑 열어주기

   ㅁ 고의적 방해와 지연

   - 연속된 행동의 중간에서 정지(방해) 시킴

   - 계획적 시간 지연 -> 잠깐 멈추기-지연-행동

 

Q. 직접 교수 전략 유형과 내용 짝짓기

- 없는 것처럼 하기 : 알아야 될 것과 해야 될 것을 지정해주기

- 기대에 어긋나기 : 친숙한 단게에서 바꾸거나 생략하기, 목적-변별력과 기억력 향상, 여러 가지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과정 기회 제공

 - 닿지 않는 곳에 두기 : 눈에 보이지만 닿을 수 없는 곳에 두기

 - 고의적 방해와 지원 : 연속된 행동의 중간에서 정지(방해)시킴

 

Q. 자연교수전략의 없는 것처럼 하기 유형에서는 새로운 요구나 활동으로 반응을 자극, 새로운 행동 첨가하기,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기 등이 포함된다. - X

 > 새로움에 대한 설명

  > 없는 것처럼 하기 유형의 활동으로는 문제해결력 기르기, 알아야 될 것과 해야 될 것을 지정해주기, 물어보면서 없어진 사물이나 정보 찾기가 있음

 

 

Q. 직접교수에 있어서 활동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며 활동에 따라 최적의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실시해야 한다 - O

  > 직접교수의 일반적 지침에 대한 설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