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장(구나 절) 간 의미관계 분석
- 3~4세 아동 발화에서 복문(주부와 술부의 관계가 2번 이상) 출현
- 복문 구별 -> 구나 절간의 의미관계 분석 -> 각 문장 속 구나 절의 의미관계 분석
1) 복문 구별 요령
- 주어와 용언 간의 관계가 두 번 이상
- 불완전한 복문은 단문 취급하여 분석 ex) 내가 그걸 먹으려고(행위자-대상-행위)
- ~싶다는 상태서술로 ex) 먹고 싶다
- 복합 동사는 한 개의 의미유형으로 보지만 행위를 나열한 경우에는 복문으로 취급함
- 의존명사 앞부분에 체언-용언의 의미 관계가 있을 경우 복문, 없으면 단문
- 배경어도 주부-술부의 의미관계가 있으면 복문, 없으면 단문
- 인용구에도 주부-술부의 의미관계가 있으면 복문, 없으면 단문
- 접속구에도 주부-술부의 의미관계가 있으면 복문, 없으면 단문
2) 문장 간 의미관계 분석 방법 - 나열, 연결, 내포
ㅇ 나열
- 같은 의미유형으로 나열
- '~하고'와 같은 연경어미에 의해 주부-술부 관계가 2개 이상
ㅇ 연결
- 접속사나 연결어미에 의해 한 발화가 두 개 이상의 절로 구성
- 두 절이 의미적으로 대등
- 배경에 해당하는 의미유형에 '연결'만 붙여 표기
ㅁ 때연결 : 시간적 선후관계나 동시성을 나타내는 의미관계
a. 시간적 선후관계, b. 동시성을 나타내는 의미관계
ㅁ 조건연결 : 한 구나 절에서 나타난 사건이 다른 구나 절에서 나타난 사건과 a. 상반되거나 b. 가정이나 조건, c. 첨가관계, d. 배경을 나타내는 의미 관계
ㅁ 이유연결 : 한 문장이 다른 문장의 a. 의도, b. 이유 또는 원인이 되는 의미관계
ㅁ 양보연결 : 한 사건이 다른 사건에 대한 양보나 무관함을 나타내는 의미관계
ㅇ 내포
- 한 발화가 다른 문장의 절의 형식으로 안고 있는 것
- 때때로 주부가 생략될 수도 있음
(행위자 내포, 경험자 내포, 소유자 내포, 공존자 내포, 수여자 내포, 대상 내포, 실체 내포, 인용/창조물 내표, 장소 내포, 도구 내포)
cf. 절 : 주어, 서술어 관계를 갖춘 둘 이상의 어절(띄어쓰기)이 모여 하나의 문장성분이 되는 것
-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
ㅁ 명사절(주어 구실) : 그가 죄를 지었음이 입증되었다. / 명사처럼 주격조사 '~이'와 결합하여 주어 구실함
ㅁ 서술절(서술어 구실) : 농구 선수들은 키가 아주 크다.
ㅁ 관형절(관형어 구실) : 나는 그가 떠난 사실을 몰랐다.
ㅁ 부사절(부사어) 철수가 소리도 없이 방에 들어왔다.
cf. 주어
ㅁ 명사+주격조사 : 차가 달려간다.
ㅁ 명사구 + : 아주 새 차가 달려간다.
ㅁ 명사절 + : 그가 죄를 지었음이 분명한다.
cf. 서술어
ㅁ 동사 : 새가 날아간다.
ㅁ 동사구 : 새가 높이 날아간다.
ㅁ 서술절 : 고양이는 밤눈이 밝다.
3) 문장 간 의미관계 해석 방법
ㅇ 나열 2~3세 일반 아동(실체, 대상, 공존자, 행위자, 수혜자, 기타)
- 2~3세 언어수준 아동들의 나열-문장 간 의미관계 사용빈도
> 실체와 공존자를 초기에 나열, 언어장애아동-실체, 공존자, 대상 나열 많음
ㅇ 문장 간 의미 관계 사용(시간, 조건, 동시, 첨가, 이유, 상반, 체결, 목적, 무관)
- 2~3세 언어수준 아동들의 연결-문장 간 의미관계 사용빈도
> 일반, 장애아동 모두 때, 조건을 다른 연결보다 쉽게 사용
ㅇ 문장 간 내포 관계 사용(수식내포, 용언내포, 체언내포, 배경내포)
- 내포-문장 간 의미관계 사용빈도
> 일반 아동: 수식 내포, 장애아동: 체언 내포가 많음
> 체언 내포 중에서도 인용, 실체 내포를 두 집단 아동 모두 많이 나타냄
2. 어휘 다양도
- 얼마만큼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는가?
1) 어휘다양도 분석 방법
- 사용한 낱말을 해당 품사란에 적는다.
- 똑같은 낱말은 사용한 낱말 옆에 표시하고 빈도수를 적는다.
- 용언의 경우 파생어를 한 낱말로 적는다.
- 품사별 NDW(다른 단어수)는 표 하단 품사란에 낱말수를 적는다.
- 품사별 NTW(총 낱말수)는 표 하단 품사란에 빈도수를 적는다.
- 전체 NDW는 품사별 NDW의 합계로 산출한다.
- 전체 NTW는 품사별 NTW의 합계로 산출한다.
- TTR(어휘다양도) = NDW/NTW , TTR의 가장 큰 수 : 1
2) 분석의 근거
- 전체발화에 관한 TTR, 품사별 TTR 분석 제안(Retherford, 1993)
- SLI(단순언어장애)(0.42)이 생활연령 및 언어연령을 맞춘 비교집단(0.59과 0.48)보다 낮음
- 발화 표본 수에 따른 수치의 변화
> 표본 발화의 수가 증가할수록 TTR 수치는 낮아지는 경향
> 낱말 수를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더 의미 있음
- NDW, NTW가 생활연령, MLU(문장길이)와의 상관관계(Miller, 1991)
> NDW, NTW 모두 생활연령이 증가할수록 비례적으로 증가
> NDW, NTW, MLU 모두 연령에 따라 변화 예측 가능
> NDW: 의미적 능력, MLU: 구문적 능력, NTW: 말속도, 발화구성능력, 말운동능력 등과 같은 전반적인 언어능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
- 전통적 TTR보다 NDW가 아동의 어휘발달에 더 민감한 척도
> SLI아동, 생활연령 같은 일반아동, 언어연령 같은 일반아동(Watkins 등, 1995)
ㅁ TTR: 구별 X , NDW: 생활연령 같은 일반아동과 유의한 차이 O
> 한국 자폐 아동과 일반 아동 연구(김지은, 김영태, 2002)
ㅁ TTR 유의한 차이 X, NTW 유의한 차이 X, NDW 유의한 차이 O -> 자폐아동: 제한된 어휘를 반복 사용함을 알 수 있음
ㅁ 동사, 조사 NTW 유의한 차이 O, 명사, 수식언 NTW 차이 X, 동사 NDW는 유의한 차이 O, 명사/조사/수식언 NDW는 유의한 차이 X
Q. 복문을 구별하는 요령
- 주어와 용언 간의 관계는 두 번 이상이다.
- 불완전한 복문은 단문으로 취급한다.
- ~싶다는 생태서술로 한다.
- 복합동사는 한 개의 의미유형으로 한다. 그러나 행위를 나열한 경우 복문으로 취급한다.
Q. NDW보다 TTR이 아동의 어휘발달에 더 민감한 척도이다. - X
> TTR보다 NDW가 아동의 어휘발달에 더 민감한 척도이다.
Q. 복문이란 ?
- 주부와 술부의 관계를 2번 이상 가지고 있는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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