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통합보육을 위한 팁
1) 시각장애
ㅇ 가족을 위한 팁
- 시각장애아동의 특별한 아동기술 지도하기
- 지역사회 기관과 단체에 관한 정보 알아두기
- 조기 교육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ㅇ 교사를 위한 팁
- 이동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환경을 탐색하고 학습하도록 돕기
- 촉감과 청력을 이용한 정보획득 능력 지원
- 일반 영유아와 정상적인 목소리로 상호작용하도록 돕기
- 청강 및 촉각을 활동하는 보조기기에 익숙해지기
2) 청각장애
ㅇ 가족을 위한 팁
-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과 그 가족을 지원하는 기관과 시민단체에 관한 정보를 확보하기
- 조기 교육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ㅇ 교사를 위한 팁
- 수용 및 표현 의사소통의 발달 지원하기
- 청각장애 유아가 비장애 유아와 상호작용하도록 돕기
- 청각장애 보조기기에 익숙해지기
- 인공와우에 대한 이해와 지식
- 듣기 촉진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3) 지적장애와 발달지체
ㅇ 가족을 위한 팁
- 모든 사람의 다양성 이해를 촉진시키기
- 교우관계 형성할 기회 제공하기
- 지역사회 기관과 단체대 관한 정보 알아두기
- 조기 교육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ㅇ 교사를 위한 팁
- 유아의 능력에 먼저 초점 맞추기
- 과제의 구성요소를 명확히 제시하고 산만하게 만드는 외부자극 줄이기
- 단순한 과제에서 복잡한 과제로 진행하기
- 시각자료 제시하기
- 반복 학습을 통한 숙달의 기회 제공하기
4) 지체장애와 건강장애
ㅇ 가족을 위한 팁
- 자신의 환경을 충분히 탐색할 기회 제공하기
- 비장애 아동과 어울릴 기회 제공하기
- 지역사회 기관과 단체에 관한 정보 알아두기
- 보건복지부나 지역복지관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지원 정보 얻기
ㅇ 교사를 위한 팁
- 지체 및 건강장애를 지닌 아동이 활동할 수 있는 교실 환경 조성하기
- 서서히 독립적인 수행이 가능하도록 준비시키기
- 부모와 상담을 통합 아동의 요구 파악하기
5) 정서행동장애와 자폐성장애
ㅇ 가족을 위한 팁
- 부모 훈련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에 참여하기
- 유아교육기관과 복지관에서 사용하는 중재전략을 가정에서도 적용하기
- 일정표와 긍정적인 보상체계 사용하기
- 한 번에 한 가지씩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다루기
ㅇ 교사를 위한 팁
- 명확한 일정표와 규칙을 마련하기
-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행동 가르치기
- 아동의 기능수준에 맞게 지도하기
- 명확한 신체적 단서와 시각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지도하기
- 한 번에 한 가지씩 선택하여 지도하기
6) 장애통합 보육 준비 과정
ㅇ 상담 및 입소 안내
- 부모상담
> 상담참여자: 부모, 원장, 장애 영유아, 교사(보육교사, 특수교사 및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
- 교사: 장애 영유아와의 놀이 / 부모가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 장애 영유아를 관찰한 정보들을 기록
- 원장: 장애 영유아가 대기를 할 때마다 수시로 부모가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상담하도도록 안내
:부모에게 어린이집 운영 방침과 보육 프로그램을 소개
:어린이집을 둘러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여 어린이집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장애 영유아와 가족의 정보 수집
-부모: 어린이집이 보육에 적합한 환경인지 파악할 수 있는 시간 가지기
> 상담장소: 장애 영유아가 흥미롭게 놀이할 수 있는 보육실 또는 놀이실
> 입소 안내
- 기본적인 어린이집 소개
- 입소에 필요한 서류 이외에 적응기간 동안 장애 영유아를 평가할 자료 소개(입소상담 기록, 통합유아 정보조사서)
상담 | 부모상담 및 입소 안내 |
입소 대기 및 입소 확정 | 부모상담, 영유아 관찰, 반 배치 |
적응프로그램 | 교육진단, 영유아발달검사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 보육과정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평가 | 약 연 4회 |
차년도 전이계획 | 재원 또는 초등 전이 여부 결정 |
ㅇ 입소대기
- 장애 영유아 부모가 입소를 원하는 어린이집에 전화통화 혹은 직접 방문하여 상담
- 상담 후, 아이사랑보육포털에 입소 대기 신청함
- 입소 대기 신청 시, 부모가 가정 돌봄 대상임을 안내하여 종일반 자격을 부여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함
> 장애 영유아 종일반 자격 세부 선정기준
- 정의: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영유아의 부모, 영유아의 형제자매 중 신체적.정신적 장애가 있는 가구
- 제출대상: 부, 모, 영유아, 영유아의 형제자매 중 한 명만 증빙
- 영유아의 부모는 등록 장애인인 경우만 인정하며, 영유아와 영유아의 형제자매는 등록 장애인이 아닌 경우에도 의사진단서 등으로 장애 인정됨
- 증빙서류: 장애인 등록증(시스템으로 연계 확인), 의사진단서(만5세 이하), 특수교육대장자 진단평가 결과통지서(만8세 이하) 중 1부
ㅇ 입소 확정
- 입소 대기 등록 후 어린이집에 결원 발생 > 대기 순번에 따라 부모에게 연락하며 부모가 어린이집 입소 여부 의사 확인 > 입소 확정 통보
- 협력의뢰서: 장애 영유아가 받고 있는 다양한 치료 지원과 어린이집과의 연계를 통해 보육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문서 (개별화 교육계획안 작성시 참고)
- 입소 확정 시 안내사항
>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내용: 교육 등의 영역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인의 사회 참여 보장을 위해 정당한 편의 내용을 규정함, 사회적 부담 등을 고려하여 장애인에 대한 정당한 편의 제공의 의무를 명시함
> 어린이집 및 또래 소개: 어린이집 또래와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함
> 어린이집 입소 시 구비서류 : 어린이집 기본 입소 서류 + 장애아동 등록증 또는 의사 소견서
ㅇ 입소 전 적응 프로그램
- 장애 영유아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어린이집 입소 전부터 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함
- 입소 전 적응 프로그램의 실제
- 방법 01) 장애 영유아 포함 가족이 함께 어린이집 환경을 둘러보기
02) 준비된 보육활동 참여하기
7) 부모 오리엔테이션
- 새로운 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기면서 많은 기대와 요구를 갖게 되는 부모가 어린이집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와 준비를 가질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함
- 부모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하면서 참여를 높이고, 부모에게 어린이집의 보육 철학과 보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리며, 협력을 구하고자 함
[ 유아정보조사서 ] 오리엔테이션 시, 가정으로 보내어 3월 학기가 시작되늰 첫째 주에 작성하여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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