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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지적장애/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 특성, 교수방법

by 단단이다 2023.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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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지적장애의 정의

  - 지적 기능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지적장애라는 용어는 영유아들에게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음

    > 정의 자체가 영유아기 어린 아동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 뿐만 아니라 영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그 행동이나 능력의 변화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인지 발달 영역에서 지체된 영유아들의 경우 학령기에 지적장애로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많음

ㅇ 지적 기능이 지연되는 것과 함께 자신과 관련된 일처리와 사회생활인 적응행동의 어려움을 보이는 사람

  - 만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

 

2)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ㅇ 지적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인지 발달지체를 가짐에 따라 같은 또래 영유아들보다 발달이 늦음

   > 사고능력, 언어 기술, 정서 및 행동 발달 그리고 독립성이 저하되어 있음

   - 느린 학습 속도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기대되어지는 발달에 비해서 그 성취가 매우 느림

    > 정상적인 발달 기술의 습득이 지체되고, 기술에 따라서는 전혀 습득하지 못하기도 함

ㅇ 인지적 장애는 학습의 속도 뿐 아니라 학습 과정에도 영향을 미침

    >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영유아들은 개인적으로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주의집중, 기억력, 언어 발달, 자기조절, 사회성 발달, 학습 동기 등의 영역에서 결함을 보임

ㅇ 관찰이나 모방을 통하여 배우는 모방학습, 우발학습의 능력도 부족

  - 다른 영유아들은 교사가 가르치지 않아도 스스로 아는 내용에 대해서도 교사의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교수가 필요

ㅇ 언어 발달의 경우, 대부분의 지적장애 영유아들은 정상적인 언어 발달 단계를 따르되, 발달의 시작 시점이 느림

  - 또한 발달속도가 지체되며 낮은 발달 수준에서 멈추는 특성을 지님

 

3) 지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1. 지도 속도 늦추기

   - 교사는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속도를 늦춰야 할 필요가 있음

   - 모든 활동을 늦출 필요는 없지만, 지적장애 유아가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동기가 유발되지 않을 경우에는 속도를 늦추거나 좀 더 쉬운 과제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2. 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

   - 장애영유아가 한 번에 하나씩 배우도록 도와줌(=과제분석)

   - 과제분석을 통해 단계별로 나누어진 과제는 제일 처음에 가장 마지막 단계를 시행하면서 지도하는 것이 효율적

   - 모든 단계를 지도한 후, 이 과제를 전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해야 함

 3. 학습기회 반복과 확대

   - 가장 효율적이면서 단순한 지도 방법 중 하나

   - 많은 시간 동안 단순히 주제어를 반복하거나, 활동을 반복하는 것(학습 참여 기회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음)

 4. 학습능력 촉진하기

   - 과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

   - 여러 감각을 사용한 다감적인 방법으로 자료 제시

   -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습과제는 간단하고 쉽게 제시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음

 

 

 

정서 및 행동장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ㅁ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ㅁ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ㅁ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ㅁ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ㅁ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ㅇ 정서 및 행동장애는 지적장애나 학습장애 등의 특성 장애 범주와 함께 영유아기에 진단하기 힘든 장애 범주로 인식

    > 정서 및 행동장애 영유아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음

ㅇ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하는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어렵고 정상과 이상을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모호

    > 문제가 되는 정서, 행동 특성이 일시적인 경우가 있다는 점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한 마디로 정의 내기 어려움

ㅇ 정서 및 행동장애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만 명시하고 있음

    > '장애인복지법'상 대응되는 장애는 없으나, 정신장애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음

 

2) 정서 및 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ㅇ 대인관계 형성

  - 혼자 있거나 혼자서 놂

  - 또래와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함

  - 또래 또는 교사와 이야기하는 것을 회피

  - 단체 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회피

ㅇ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 부주의로 인해 학업 및 놀이 활동에 실수를 저지름

  - 수업시간에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직임

  - 어린이집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함

  - 사람 및 동물에게 공격행동을 함

ㅇ 불행감이나 우울감

  - 슬프거나 공허한 표정 등의 우울한 기분을 보임

  -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함

  -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결정 내리기를 어려워 함

  - 자존감이 낮거나 지나친 죄책감을 보임

ㅇ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

  -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사람과 있을 때 무서워함

  - 특정 동물, 사물, 장소 등을 지나치게 무서워함

  -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불안해하거나 고통스러워 함

  -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신체적 고통을 호소

 

 

3) 정서 및 행동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ㅁ 모든 영유아들이 시기적으로는 서로 달라도 어느 정도의 부적절한 행동을 보인다는 사실을 먼저 인식해야 함

   > 문제행동이 영유아의 발달이나 학업성취,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는 교수활동 진행을 심각하게 방해하는 지를 고려해야 함

 1. 행동문제 파악하기

  -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문제를 보이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을 하여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야 함

   > 행동문제가 나타나는 시간, 장소, 대상자 등을 관찰하고 부모와의 면담 등을 통해 행동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있음

  2. 환경변화 주기

  - 과제 난이도가 적절한지 / 활동 길이가 지나치게 긴 지 / 공간 넓이가 적절한지 / 교재 수가 충분한지 등

  3. 관심끌기 행동 지도법

  - 교사나 또래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이런 경우에 문제가 되는 행동은 가능한 한 무시하고 대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이를 칭찬함으로써 행동문제를 줄이도록 해야 함

  4. 자기표현 방법 기르기

  - 나이가 어리거나 장애로 인해 언어적 능력이 빈약한 경우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큼

  - 이런 경우는 자신의 느낌이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행동상의 문제를 줄일 수 있음

   > 그림을 그리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기회 제공

   >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 표현 기회 제공

  5. 상호작용 높여 주는 놀잇감 배치하기

   - 장난감 총이나 칼 등과 같이 공격적인 특성을 가진 장난감이나 칼은 영유아들의 전반적인 공격성을 증가시킴

   - 반면 사회적 특성을 가진 장난감(시소, 공 등)이나 책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

     > 따라서 학급 내의 교재를 주의 깊게 선정해야 함

   6. 선택의 기회 제공하기

   -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의 기회 제공

   -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유아 자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주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할게 하는 데 도움이 됨

   7. 행동 과제의 제시방법

   - 반복된 성취감을 주기 위해 완전히 해내고 있는 행동을 찾아내어 강화를 해줌

   - 몇 번의 성공감을 주어 재미를 느끼게 되면 더욱 발전적인 과제 조금씩 제시

    > 더 발전적인 과제란, 어려운 과제가 아닌 유아가 습득해야 할 과제

   - 유아가 수용하고 행동으로 습관화 될 수 있을 정도의 양을 정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

   - 과제 성취 후에는 유아에게 의미 있는 보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8. 구조화된 환경의 제시

   - 어린입에서 뿐 아니라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친구와 가족들에게 유아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과 지도가 병행되어야 함

   - 교사의 최우선 과제는 유아를 둘러싼 집단에서 협동성을 촉진하도록 돕는 것임

   - 가정에서도 어린이집에서와 같은 일관된 행동의 성취를 위해 가정과의 연계교육도 중요함

   9 .강화 자극의 선택

   - 유아들이 완전히 해 낼 수 있는 수준의 행동 과제를 제시하고 성취하면 유아가 좋아하는 강화 해주기

   - 유아마다 좋아하는 강화가 다르므로 적절하고 교육적인 강화자극 찾아내기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01) 정의

- 과잉행동, 산만함, 충동성의 세 가지 행동 특성이 한 아동에게서 함께 나타나는 경우

- 주로 과제에 대한 주의를 집중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을 묘사하는 용어로 사용

- 7세 이전에 6개월 이상 이러한 행동들이 지속되는 경우 ADHD로 진단될 수 있음

- 학령기에는 학습장애와 수반되는 경우가 많음

02) 교수방법

- 창가나 문 앞 등 소음이 많고 주의를 뺏기기 쉬운 곳에 앉지 않도록 하기

- 약물치료가 절대적인 해결책은 아니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가르쳐서 중재의 효과를 높이도록 함

- 활동에 잘 참여하고 있을 때를 포착해서 칭찬을 해주고 참여를 격려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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