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통합교육의 혜택(장애영유아/일반영유아/부모/교사/사회)

by 단단이다 2023. 4. 22.
728x90

 

통합교육의 혜택

 

ㅇ 통합교육은 일반교육환경에서 특수교육대상 아동과 일반아동 개개인 교육적 요구에 긍정적인 결과의 교육적 목표를 가지고 접근해야 함

ㅇ 통합교육은 함께 통합된 일반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편견과 차별이 없는 순수한 또래관계 속에서 장애 그 자체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음

 

 

1) 장애 영유아

ㅁ 자연스러운 경험

- 높은 수준의 운동기능, 사회적 기능, 언어적 기능, 인지적 기능을 지닌 또래 영유아 행동을 보면서 장애 영유아는 적절한 행동 관찰을 함

- 장애 영유아의 행동관찰 결과 >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알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가짐

ㅁ 자연스러운 행동 경험

- 보편적인 발달 영유아+장애 영유아가 생활 > 또래에게 나타나는 적절한 행동 관찰

- 또래와의 의사소통, 놀이와 일상생활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장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촉진

- 행동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경험을 쌓음

ㅁ 자연스러운 놀이 경험

- 통합환경에서는 장애 영유아가 연령에 적절한 사회적 기술들을 잘 습득함

- 부적절한 놀이 행동 > 빈도 감소 또는 자유놀이 시간에 또래와의 놀이, 주도적 놀이 행동이 증가함

ㅁ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통함 경험

-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 > 단일교육과정으로는 아동의 필요 충족이 안 됨 > 교육계획을 실시함으로써 아동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해야함

- 장애 영유아에게 적절한 수정전략삽입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일반 보육프로그램의 참여율을 높이고, 장애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여 교육적 성과를 증진시킴

- 개별화: 교사와 아동이 1대 1로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각 아동에게 맞춰어서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것

- 개별화 교육 계획 구성요소

   1) 아동의 학습적인 성취, 사회적 적응, 직업전략 및 직업 기술, 심리운동 기술, 자조기술을 포함한 교육 수행에 대핸 아동의 현 수준 서술

   2) 아동의 개별화된 교육적 수행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 서술

   3) 교육적 수행과 장기목표 간 측정되는 중간단계인 단기 교수 목표에 대한 서술

   4)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적 서비스에 대한 서술

   5) 서비스 지속 시기와 지속기간에 대한 날짜

   6) 아동이 일반교육에 참여하는 정도에 대한 서술

   7) 아동의 교육적 배치 형태에 대한 명시

   8) 개별화 프로그램 실행에 책임이 있는 요원들의 이름

   9) 객과적인 기준, 평가절차, 장기목적에 따라 결정된 스케줄의 결정, 단기 교수목표의 달성여부

 

 

2) 일반 영유아

- 장애 영유아를 고려한 보육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신중한 배려는 다양한 일반 영유아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배려된 교수환경을 만들어 놓기 때문에 발달에 도움을 줌

- 장애 영유아들의 행동을 모방하지 않으며 사회적 행동이 증가함

- 통합보육을 받지 않은 일반 영유아에 비해 통합보육을 받은 일반 영유아는 발달상 성취가 수개월 앞서거나 성숙효과로 예상할 수 있는 발달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임

- 사회성 발달 촉진에서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 영유아들이 더 높은 수용을 보임

 

* 장애아 통합보육을 받은 일반 영유아 특징

ㅇ 사람들의 개별적 차이를 앎

ㅇ 이타적인 행동을 하며, 어려움을 지니고도 이를 극복하는 모델을 통해 긍정적인 인격형성에 도움을 받음

ㅇ 함께 지내면서 부정적 영향을 받지 않음

ㅇ 주의 깊은 계획과 배려로 인하여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3) 부모

ㅇ 장애 영유아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상황에서 일반 영유아의 발달 정보를 습득 및 활용 > 장애를 가진 자녀의 생활연령에 적합한 적절한 행동발달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음

  - 장애아 통합보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 장애를 가진 자녀에게 보다 긍정적인 역할과 태도를 보임

  - 일반 영유아 부모와의 자연스러운 접촉기회를 통해 소외감, 고립감은 낮아지고 긍정적 자아인식이 형성됨

ㅇ일반 영유아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 영유아와 가족을 보며 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확립됨

  - 자녀 양육 시 발생하는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가지모 긍정적 자극을 받고, 장애 영유아의 가족에게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음

 

4) 교사

ㅇ 교사학습의 기회

  - 다양한 특성을 지닌 아동을 경험함으로써 여러 영역의 장애에 대해 학습하는 기회가 됨

  - 교사 자신의 발전기회가 되고, 지도교수법이 향상됨

  - 모든 학급 아동에 대한 관찰력이 생김

ㅇ 긍지와 보람

  -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조가 강화되고 아동의 특성을 잘 이해하게 됨

  - 특수교육 서비스 교육적 지식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

  - 장애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아동을 보며 감동을 느끼고, 교사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낌

 

 

5) 사회

ㅇ 더불어 사는 사회

  - 장애 영유아 사회통합을 통해 사회적응력이 고취되며 장애로 인한 사회문제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

  - 통합 교육을 통해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른 장애인식을 통해 더불어 사는 바람직한 사회를 구성할 수 있음

  - 분리교육비용 절감효과로 경제적 혜택이 발생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