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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통합교육을 방해하는 요인 및 관련 논쟁

by 단단이다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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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을 방해하는 요인

 

1) 인식의 부족

ㅇ 장애아 통합에 대한 긍정적 인식 부족

  - 대부분의 교육 보육 전문가들: 장애아 통합은 자신의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이고 문제인 것으로만 인식하고 있음 but, 통합에 대한 인식은 모든 사람의 문제임

   ex) 장애아의 가족, 조기특수교육자, 행정가, 입법자, 사업가 및 지역사회지도자, 통학버스기사, 보조원 및 영양사 등

ㅇ 장애아 통합뵤육에 참여하는 각 집단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긍정적인 태도와 책임 의식을 갖는 것이 필요함

ㅇ 보육 관계자들이 장애통합보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높은 인식을 바탕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장애통합보육을 위하여 적절한 정책적.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2) 전문가 준비의 부족

ㅇ 적절한 교직원 훈련 및 상담 지원 부족

  - 교사 요인

    > 일반 교사와 보육교사는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이 부족하고 장애아 통합보육에 대한 준비가 미흡함

    >장애 영유아의 적절한 교육을 지원하고 협력해야 하는 특수교사 및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일반보육과정에 대해 이해도가  낮음

    > 장애 영유아를 포함한 모든 영유아가 각각의 특성에 맞고 흥미로운 활동을 경험하면서 의미있는 변화를 통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함

   > 여러 수준을 포함하는 장애아 통합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책무성을 갖추어야 함

   - 양성과정에서의 준비의 필요성

   > 대학의 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장애아 통합보육을 전제로 한 보육과정 운영을 염두에 두어야 함

   > 일반보육과 장애아보육 간의 장벽을 넘어서서 일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 및 교사 간 협력체제 개발이 필요함

 

3) 보육과정 운영

ㅇ 보육과정 운영의 차이

  - 일반보육과 장애아 통합보육이 취하는 이론적, 교육철학적 차이에서 기인하는 보육과정 운영 상의 차이로 인하여 장애아 통합보육의 어려움이 발생함

  - 장애영유아는 장애 자체로 인한 발달지체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지니고 있는 장애로 인하여 환경과의 정상적인 상호작용이 어려워 이중적인 발달지체를 경험하게 됨

ㅇ 보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 영유아 주도의 일반보육과정과 교사 주도의 장애아 통합보육과정의 효과적인 사용이 선결되어야 함

  <일반보육과정> 영유아 스스로 적극적인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경험하고 학습하게 됨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보육교사가 장애 영유아 개개인에게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

  - 장애 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안을 일반보육과정에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함

  - 적절한 교사 영유아 비율과 보조인력 등의 운영 지원이 필요함

 

4) 자원 및 관련 서비스의 부족

ㅇ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의 잠재적인 방해요인

  - 보육전문가들의 이해와 관련된 갈등으로 인하여 장애 영유아 관련 서비스와 무관하게 보육과정을 운영함

   > 장애 영유아의 통합적 프로그램의 배치와 효율적인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이 어려움

  - 부모가 장애 영유아 관련 서비스를 무분별하게 이용함 > 보육과정 연계의 어려움

ㅇ 장애 영유아 관련 서비스의 적절한 제공

  - 행정체제를 구축함 > 치료사 및 전문가들의 진단, 교육계획, 상담, 프로그램 운영 참여

ㅇ 효과적은 통합보육 환경을 조성함

  - 분리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는 어린이집 내에서 일상 활동을 통하여 보육 교사와 특수교사 및 장애 영유아를 위해 버육교사가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

ㅇ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의 보다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 진행을 돕고, 치료기관 등 관련 기관을 연계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필요한 상담 및 정보를 지원함

 

 

통합교육 관련 논쟁들

 

1) 완전통합 지지 VS 완전통합 반대

ㅇ 완전통합 지지

  - 적극적인 지지자들은 완전통합교육을 개인의 기본권으로 인식함

  - 학생과 학교가 장애 명칭의 탈피, 사회적 수용, 독립성 향상 및 서비스의 통합 등의 측면에서 이점을 얻게 됨

ㅇ 완전통합 반대

  - 실용적, 사회정치적, 경험적 이유를 들어 반론을 제기함

  - 일부 연구자는 대부분의 일반학급 교사가 학업성취가 매우 낮은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시간이 부족하고, 그에 대한 훈련을 충분히 받지 않았으며, 올바른 태도가 부족하다고 주장함

 

2) 논쟁의 핵심

"어떻게 하면 연령과 학년 수준에 적합한 배치를 할 것인가?"

 

3) 장애아 통합의 성공 요건

ㅇ 아동요인

  - 적응행동과 사회적 발달 수준

  - 일반적인 인지 능력 수준

  - 학습준비도 및 학습 수준

  - 통합프로그램에의 참여에 대한 자발성

ㅇ 또래요인

  -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일반 유아의 태도

  - 장애 영유아에 적응하고자 하는 일반 영유아의 자발성

ㅇ 교사와 교수 요인

  -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질

  - 장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대한 교사의 이해 정도

  - 장애 영유아를 보육프로그램에 적응시키고자 하는 일반교사의 자발성과 의지

  - 통합되어 있는 장애 영유아의 수

  - 일반 교사를 위한 연수의 질

ㅇ 행정적 요인

  -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준거 확립

  - 제공되는 보육자원의 질

  - 전문 직원과 적절한 서비스의 제공

ㅇ 부모와 지역사회의 태도

  - 통합보육에 대한 장애 영유아의 부모의 태도

  - 장애 영유아의 통합에 대한 일반 유아 부모의 태도

  - 장애 영유아에 대한 지역사회의 태도

ㅇ 물리적 환경과 보조공학의 지원

  - 일반 영유아와 장애 영유아의 적절한 비율

  - 장애 영유아의 자리 배치 및 보조공학 지원

  - 지체장애를 지닌 영유아에 대한 학급배치의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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