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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통합교육의 의미와 정상화

by 단단이다 2023.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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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학) 통합교육의 의미와 정상화

 

 

 

 

통합 관련 용어

 

배제: 특수공동체 밖으로 제외시키는 것

분리: 집단을 범주화해서 별도로 나누는 것

통합: 공동체 안에 또 하나의 소집단으로 소속되는 것

완전통합: 공동체 내의 평등한 구성원으로 인정 받고 함께 상호작용하는 것

통합교육: 장애를 지닌 모든 학생(유아)은 일반학급에 출석해야 함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일반교육이 장애를 지닌 모든 학생(유아)의

일차적 책임을 진다고 가정함.

 

 

통합교육 용어의 변천

분리교육 통합교육 완전통합(포함교육/융합교육)
1960 1970 1980 1990 2015
정상화 최소제한 환경 UN 세계 장애인의 해 UN 살라만카 선언
(완전통합교육 도입)
인천 포럼 모두를 위한 포용적 양질의 특수교육(모든 유아를 위한 질 높은 유아교육)
      1994
      특수교육진흥법
(통합교육 규정)

 

 

ㅇ 1960년대에 정상화 개념이 전파됨

  - 장애 영유아를 일반 영유아와 통합하여 교육하고 보육하는 것이 인도주의적이라고 생각하게 됨

  - 분리 및 통합교육의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 진행

ㅇ 여러 국제기구의 선언 및 국제협약, 정상회담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장애인의 권리 등이 언급되면서 직.간접적으로 통합교육의 당위성 부각됨

ㅇ 1970~80년대 통합교육의 개념이 싹트기 시작함

ㅇ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하고 통합교육 실시, 장애아에 대한 통합교육의 법적, 사회적 근거 마련

ㅇ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

  - 장애유아교육을 의무교육, 3세 미만 장애영아교육을 무상교육으로 실시

  - 보육시설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하여 장애 영유아에 대한 무상보육의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음

 

 

 

장애영유아 통합교육/보육의 정의

- 장애영유아를 일반학급에 통합함

- 물리적(시간적) 통합: 일정시간 동안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보육환경에 배치하는 것

- 교수활동적(학문적) 통합: 일반교육 환경의 교수활동에 참여하는 것

- 사회적 통합: 통합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

 

 

정상화의 원리

- 모든 인간이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개념

-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아동이 정상적인 생활환경으로부터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접근법

- 교욱적, 사회적 및 레크레이션 환경이 가능한 한 일반 아동의 것과 가장 가까운 것을 말함

- 장애영유아 역시 일반 교육환경과 같거나 최대한 비슷한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하며, 일반 영유아에게 사용되는 교육방법과 같거나 가장 비슷한 방법이 적용되어야 함

- 자연적 환경에서의 통합이라고 이해 됨

 

 

최소제한 환경

- 장애영유아 교육 시, 일반 또래/가정/지역사회에서 분리시키는 것을 가능한 한 최소화하는 것

- 전장애교육법의 '최소제한환경에서 적절한 교육 제공'의 영향을 받음

- 장애 영유라르 최소제한환경에서 교육할 때 개별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특수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적이고 다양한 교육서비스 전달체계를 운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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