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아 가족중심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계획
1) 특수아 가족중심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념
ㅇ 가족지원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의 필요성
ㅁ 생태학적 관점
- 특수아를 독립된 개체로 이해하는 관점이 아닌, 특수아를 둘러싼 환경 내의 다양한 관계, 상호작용,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가족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
- 특수아를 둘러싸고 있는 일차적인 집단인 가족구성원에 대한 포괄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
ㅁ 가족의 역량강화 관점
- 가족이 처한 환경에 통제력을 발휘하고, 높은 내적 동기를 지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로 가족의 역량이 강화되어야 함
- 가족이 가족 내 자원을 발견하고, 스스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지닌 존재로 인식할 수 있도록 가족의 역량이 강화되어야 함
ㅁ 가족지원 서비스의 통합
- 특수아를 위한 보호, 교육, 치료, 재활 서비스의 분절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함
-> 새로운 형태의 통합적 서비스를 지향함
- one stop service : 서비스의 분절에 따른 비효율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임
: 가족에게 필요한 건강, 교육, 재활관련 서비스가 통합되어 제공되어야 한다는 개념임
ㅇ 가족지원 서비스의 역사적 변천
ㅁ 상담 및 심리치료 모델
- 1950~1960년대
- 장애아동 가족의 결함이나 병리적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집중함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최종 단계는 어머니가 장애자녀를 수용하는 데 이르도록 돕는 것임
ㅁ 부모 훈련 및 참여 모델
- 1960~1970년대
- 가족의 환경이 아동의 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에 입각하여,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해 부모를 교사화해야 한다는 견해임
- 부모를 서비스의 수용자로 보지 않고 의사결정을 할 권리가 있는 사람으로 이해함
ㅁ 가족중심 모델
- 1980년대 중.후반
- 전문가와 가족의 상호 협력관계를 통해 가족의 안녕과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모델임
심리치료 모델, 부모훈련 모델 | 가족중심 모델 |
전문가의 일방적인 관계가 강조되는 접근법임 | 상호교류의 관계가 강조되는 접근법임 |
- 어머니 또는 부부만이 아닌 가족구성원 모두가 아동의 삶이 중심이 됨을 강조함
ㅁ 공동역량강화 모델
- 가족과 전문가의 관계 설정을 하는데 있어 전문가를 협력자, 촉진자로 인식함
- 생태학적 수준 안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려 함
- 미래지향적 모델임
2) 특수아 가족중심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원칙
ㅇ 가족지원 프로그램 실행의 원리
ㅁ 가족의 선호 및 선택의 원리
- 가족이 의사결정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의미함
ㅁ 가족의 강점에 대한 고려의 원리
- 모든 가족은 강점을 가진다는 믿음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진다는 믿음에서 출발함
ㅁ 전문가와 가족의 동등한 참여관계의 원리
- 가족과 전문가가 동등한 관계로 협력하여 의사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함
ㅁ 지역사회 개선의 원리
- 가족의 문제가 생태학적 맥락에서 이해와 해결이 되기 위하여 의료시스템, 특수교육전문가, 형제자매 등 모든 수준에서 개선되어야 함
ㅇ 가족중심 프로그램에서 고려할 점
- 가족 전체의 통합성을 강조함
- 치료적 접근보다는 촉진적 접근이 이루어짐
- 가족의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켜 가족구성원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함
- 가족의 자연적이고 비공식적인 지원체계를 활성화함
- 가족과 전문가의 협력을 강조함
3) 가족중심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계획
ㅇ 가족의 생애주기와 욕구에 따른 계획
- 특수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양식을 개발함
-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의 역할을 재구조화 함
ㅇ 가족의 강점과 역량강화 중심의 계획
- 가족의 강점은 가족의 정체성 잠재력, 스트레스 대처 능력과 관계가 있음
- 강점지향 역량강화를 통해 가족이 대처기술과 능력을 증진하도록 함
ㅇ 통합적 서비스 계획
- 가족의 다양한 욕구를 고려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
ㅇ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포괄적 서비스 계획
- 협력적 파트너십이 요구됨
- 지역사회 기관의 관계망을 형성하여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ㅇ 보편적 서비스 계획
- 소득 수준과 관계 없는 보편적 재정지원 서비스가 요구됨
2. 가족중심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운영과 실제
1) 특수아 가족의 욕구 사정하기
ㅇ 특수아, 형제자매, 부모, 가족의 욕구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함
ㅁ 가족의 욕구 : 재정적 욕구, 의식주의 욕구, 특수아의 건강과 보호에 관한 욕구, 직업에 관한 욕구, 여가에 관한 욕구, 성교육에 관한 욕구, 사회문화적 기회에 관한 욕구
- 욕구는 가족의 강점과 능력에 대한 사정이 포함됨(가족의 응집성, 헌신성, 의사소통, 대처능력 등)
- 가족의 지지와 자원에 대하여도 사정하여야 함(비공식적 자원, 가족 내부의 자원, 공식적 자원 등)
- 가족에 대한 원조 제공자와 원조 요구자에 대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함
2) 가족중심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ㅇ 부모지원
ㅁ 부모 및 가족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 특수아의 행동문제 관리 교육
- 가족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교육
- 심리교육적인 지지집단과 가족대상의 교육
ㅁ 자조집단 프로그램
- 가족들이 상호 풍부한 양육경험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실제적인 대처지식을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줌
- 집단적 접근을 통해 무기력감을 해소할 수 있음
- 문제해결이나 재원을 제공받은 물질적 지지 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지(존중, 소속감, 사랑)도 받을 수 있음
ㅁ 부모결연 프로그램
- 초기 아동기 장애아 부모들이 스스로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비슷한 상황을 경험한 다른 부모로부터 정서 및 정보적인 지원을 제공받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장애아의 양육경험이 있는 부모와 처음 장애를 양육하는 부모를 1:1로 연결시키는 프로그램임-> 비공식적인 만남을 중요시함
- 내용: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어머니의 자기 인식을 돕는 활동, 장애부모의 적응단계에 대한 지식제공, 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접근 방법, 의사소통과 듣기 기술 훈련, 부모결연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과 철학
- 절차: 역량 있는 선배 부모의 교육, 결연 짝 선정하기(가족의 특성, 부모개인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함), 다양한 형태의 결연활동(개별적 만남, 전화통화, 그룹 중심의 만남, 서신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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