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동적 상호작용적 평가
1) 역동적 상호작용적 언어평가의 이론적 근거
ㅇ 전통적 평가방법(발달단계 중시, 보편성 기초, 상호작용 배제)의 제한점 보완
- 행동 분류하고 정리하는 수단
- 단계모델은 순차적 발달, 순서는 불변한다 전제,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음
- 검사도구의 일상생활 문맥 반영이 힘든 단순성 때문에 사회적 타당도가 떨어짐
- 사회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양육자 포함, 가정문화적 배경, 경제사회적 지위, 가족의 신앙이나 신념 등을 고려해야 함
ㅇ 역동적 상호작용적 평가 모델 특징
- 아동 환경 중시
- 문맥을 중요 변인으로
- 전체적인 능력 중요시
- 언어영역 간 상호작용적 측면평가
ㅇ 역동적 상호작용적 평가가 언어평가에 시사하는 점
- 문맥 중시 : 자유놀이 상황에서 너무 구조화되지 않아야 함 / 다양한 문맥이 적용됨
- 초기 습득기 언어이해력 평가 시 평가조건 고려 : 다양한 문맥에서 평가되어야 함
< 2세 이전 아동들이 평가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이해전략 >
연령(개월) | 언어이해력 | 언어이해전략 |
9-12 | 예상되는 문맥 속에서 몇몇 낱말을 이해 | 1. 성인이 쳐다보는 사물을 쳐다본다. 2 주목받는 사물을 작동시킨다. 3. 진행되고 있는 행동을 모방한다.12 |
12-18 | 익숙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몇몇 낱말을 이해하지만 아직도 현재 일어나고 있는 문맥에 의존함 | 1. 언급된 사물에 주목한다. 2. 주목하고 있다는 증거를 보인다. 3. 일반적인 행동으로 수행한다. |
18-24 | 예축하기 어려운 문맥에서 단일어를 이해할 수 있음 두 낱말 조합도 일부 이해함 | 언급된 사물을 놓거나 집어넣는다. 언급된 대로 사물을 조작한다. |
- 언어표현력 평가에도 다양한 문맥 활용
> 최소한의 지원~ 최대한 지원 시 표현력 평가
> 6가지 유형의 문맥(Coggins, 1991)
a. 활동이나 상호작용의 목적: 자연스러운 문맥~구조적인 문맥
b. 상대방과의 친숙도: 낯선 상대방~ 친숙한 상대방
c. 제시물의 특성: 새로운 제시물~ 친숙한 or 주제가 있는 제시물
d. 활동의 친숙도: 새로운 활동~ 일상적인 활동
e. 청자의 반응: 즉각적인 반응 보이는 문맥 ~ 지연된 반응 보이는 문맥
f. 단서나 촉진의 제공 정도: 일반적인 발화~ 유도발화
- 임상가 훈련 필요
> 역동적 평가는 학습 잠재력이 대한 정보,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 또는 기능을 촉진한 요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검사-단기학습-검사의 과정을 거침-> 일상가의 훈련을 해야만 아동이 실패했을 때 단서,촉진,지시,피드백 제공 후 다시 평가함
- 정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된 촉진, 단서수준에 따라 학습 잠재력 예언
> 적은 단서는 즉각적인 학습 잠재력 확인 가능
> 여러 단서나 촉진은 성인의 중재로 습득할 수 있는 잠재력 확인 가능
> 단서를 줘도 정반응이 나오지 않을 경우, 오랜 중재가 필요하겠다는 것을 의미
2) 역동적 상호작용적 평가모델에 근거한 언어평가
ㅇ 취학 전 아동을 윟안 기능적 의사소통행동 목록(PECI)
- Olswang(1996) 개발
- 의사소통 기술을 의미 있고 일반적 경험과 환경 내에서 수집하는 기능적 평가 고안-> 자연스러운 환경 내, 독립적이고 효과적인 메시지를 주고받는 능력을 측정
- PECI의 평가목록은 6가지 요소와 관련됨
> 행동은 일상생활과 관련
> 자극은 조작적으로 정의
> 자연스러운 문맥에서 측정
> 결과는 다양한 연령대, 장애 고려하여 기술
> 내용은 성,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 등에 민감하게 반응
> 평가 목록은 쉽게 해석되고 이해
- 평가의 영역
> 사회적 의사소통
> 기본욕구에 관한 의사소통
> 인지적인 놀이-기본 개념
> 매일의 일상생활 영역에서 수행수준 평가
- 평가 방법
> 독립성을 7점 척도로 점수화
> 아동의 의사소통 수행능력의 질적인 평가
- 의사소통 능력이 메시지 전달에 충분한가?
- 상황에 적절하게 전달하는가?
- 적절한 시간 내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가?
- 사회적 상호작용 시에 반응을 하는가?
ㅇ 의사소통 및 상징행동 척도(CSBS)
- 초기 의사소통 발달 평가
- 생후 2년 동안 아동이 매일 사용하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내용 평가
- 주로 의사소통 행동, 사회적 행동, 놀이 행동 등 평가
-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3가지 방법으로 관찰
> 일상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의사소통 하는지 질문지를 통해 평가
> 자연스런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편안하고 덜 구조화된 놀이 활동에서 평가
> 평가자는 바람직한 행동을 끌어내기 위하여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
- 각 영역에서 나온 결과는 백분위 점수로 변환
- 의사소통과 상징놀이 영역의 강점에 대한 정보 제공, 발달 영역 간이나 영역 내 상호작용 정보를 제공, 중재의 목표와 영역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줌
ㅇ 유아 및 아동을 위한 평가, 진단, 훈련체계(AEPS)
- 1~36개월 아동들의 기능 평가
-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동안 아동을 관찰하는 방법
- 반응을 유도하기도 하고, 양육자의 질문지를 사용하여 평가함
- 6가지 하위발달 영역
> 사회적 발달 / 적응적 발달 / 소근육 발달/ 인지적 발달 / 대근육 발달 / 사회,의사소통 발달
- 각 영역 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순서 결정
- 수행하지 않는 평가목표는 중재의 내용이 됨
3) ZPD에 근거한 언어평가
ㅇ 발달잠재영역(학습잠재력, ZPD)
- 비고츠키에 의해 제안된 개념
- 아동이 기능한느 발달수준과 도움을 받아 최대한 나타내는 발달 수준과 차이
-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및 발달잠재력 평가
ㅇ 발달잠재영역을 평가할 때의 유의점(Wertsh, 1984)
- 발달잠재영역 안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은?
- 적극적이고 의도적인 협조로 이루어져야 함
- 발달잠재영역에서의 활동은 잘 결합된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야 함
> 아동이 가질 미래의 기술 혹은 지식을 향한 것이어야 함
> 아동의 흥미와 기술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ㅇ 언어학습 잠재력의 평가요소
- 초기과제평가
* 초기훈련과제: 아동의 현재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 즉 학습해야 할 언어행동을 검사하는 과제
- 관련과제평가
* 관련과제: 초기과제로 관련된 항동으로 이루어진 것
* 아동이 학습 후 전이 혹은 일반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함
* 친숙도, 난이도, 복잡성이 다른 비훈련 항목을 포함함
- 과제의 단기학습 : 성공항목- 강화 제공 / 실패항목- 위계적 단서 제공
- 단기학습 후 재검사 : 촉진 혹은 단서를 제공하였을 때(발달잠재영역) 과제에 대한 아동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재검사 실시
<낱말 조합 발화를 위한 역동적 평가 프로토콜>
촉진 | 설명 | 예제 |
일반적인 표현 | 성인은 아동의 주의를 상황적 문맥과 관련된 사물이나 행동으로 유도하기 위해 일상적인 표현을 한다. 즉, 아동의 주의를 끌어 자발적으로 의미조합을 할 기회를 제공 | "어! 이거 보세요" |
유도질문 | 성인은 사물이나 행동과 관련된 질문을 한다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어?" |
걸업충하기나 문장완성하기 요구 | 성인은 문맥과 관련된 사물을 제시하면서 의미조합을 강조하고, 성인의 말이 부분적인 단서가 되게 한다. 그리고 WH 질문을 하거나 문장 앞만 말해주고 뒤는 남겨놓아 아동이 문장을 끝내도록 한다. | "여기 보세요. 강아지가 있네 (강아지를 앉히면서) 여기 강아지가 ____" |
간접 시범 | 성인은 목표 어휘들을 조합시키는 발화를 하면서 확대되거나 지연된 시범을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시범 후에는 유도질문이나 서술과 같은 발화를 한다 | "저 강아지를 보세요. 강아지가 걷고 있네요" "강아지가 상 위에서 걷는 것 좀 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야?" |
직접 시범 및 유도질문 | 성인이 목표의미조합을 직접 시범 보인 후, 아동의 자발적인 즉각모방을 기다리며 잠시 기다린다. 반응이 없으면 다시 말해주며 따라해보라고 요구한다. | "강아지가 걷네" "강아지가 걷는다고 말해봐~" |
단계적 형성 | 성인이 의미조합을 직접 시범 보인 후, 유도질문을 해ㅒㅆ을 때 아동이 그 중 한 낱말을 말하면, 의지조합에서 다른 부분을 시범보이고 따라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는 전체 의미조합을 시범 보인다. | "그래, 강아지네~ 강아지라고 해봐요" "걸어간다라고 해봐요" " 강아지가 걸어간다라고 해봐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발달장애 음운발달 평가 (2) | 2023.05.13 |
---|---|
행동주의 이론 (0) | 2023.05.13 |
특수아 형제자매 지원프로그램의 실제 (0) | 2023.05.13 |
특수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0) | 2023.05.13 |
외상 후 스트레스(PTSD) 장애 특성과 원인, 진단 및 평가와 치료적 개입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