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적장애아의 교수절차
1) 지적장애아의 교수절차
(1) 교수절차를 결정하는 과정
ㅇ 지적장애 학생들 대부분은 비장애 학생들과 유사한 학교 경험을 공유
ㅇ 대부분의 지적장애 학생들은 장래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들을 숙달시키기 위해 명시적 교수를 필요로 함
ㅇ 지적장애 학생에게 강력한 교수가 제공되면 상당한 학습 성과를 달성하게 될 것
ㅇ 직접교수와 명시적 교수의 특징
- 분명한 목표를 매 수업마다 제공
- 선행 조직자료 수업 시작
- 교사는 정보와 더불어 시법 제공
- 학생은 목표를 학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활동에 참여
- 학생과 수행 정확도 강화, 학생이 실수를 범하면 수정절차 제공
- 사후조직자로 수업을 마치고 학생들이 다음 활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준비
- 학생의 활동참여를 촉진시키는 학습자료를 신중하게 고안
(2) 교수프로그램의 조직화
ㅇ 수업조직화
- 학생의 강점 평가하기
- 교실 환경 정리 및 구조화하기
- 학습과제가 학생이 학습할 다른 과제들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 결정하기
- 학습을 촉진시키는 교사의 행동
ㅇ 효과적인 교사가 점검하는 조직화 의사결정 사항
- 독립적, 통합적, 주제별 혹은 단원별 교수 전달하기
- 물리적-개별적 구조 추가하기
- 획득, 유창성, 일반화를 위해 계획하기
> 교수조직화 방법
ㅁ 독립적 기술교수
- 직접교수로 제공하기 위한 수업을 조직화
- 교사가 최대한으로 통제 가능
- 하루 종일 그 수업을 연습할 기회를 줌
- 개별적, 구체적 기술들에 직접교수가 요구됨
ㅁ 통합적 기술교수
- 교수를 일상생활과 기술의 계열성에 접목함
ㅁ 주제별 기술교수
- 하루 종일 다양한 주제 혹은 내용에 대한 학생 결과물들을 상호 참조하게 될 것
- 폭넓은 주제들의 맥락에서 구체적인 기술들에 대한 교수를 포함
ㅁ 단원별 접근
- 하나의 공통주제로 수업을 구조화, 주제들 간에 걸쳐 기술과 지식을 소개함
ㅁ 조각으로 나누어진 기술
- 분리되어 개발된 기술
- 어떤 발달영역에서는 배운 것을 일상에 적용하는데 사용하는 기술
ㅁ 교수통합
- (일반교육은) 우선 연습
- (지적장애학생은) 근거 기반 최선의 실재
- 통합된 교수는 지적 장애 학생의 중요한 연습이 됨
> 물리적-개별적 구조 추가하기
- 학생들에게 시각 및 환경적 지원을 제공하는 수정
- (특수학급에서는) 다양하고 명시적 수정, (일반학급에서는) 수정
- 학습을 위한 주의 집중, 조직화,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 등을 조절하기 위한 전략
ㅁ 과제와 일상을 위한 시각적 단서 추가하기
- 자료의 위치를 정하고 자료를 조직하는 것
- 시각적 정보를 거의 주지 않거나 시각적 정보 없이 과제가 완성될 수 있음
ㅁ 개별 학생을 위한 스케줄 개발하기
- 개인 일정표는 학생이 일일 활동을 계열화 할 수 있도록 함
ㅁ 작업체계 세우기
- 과제에 시각적 명료성을 추가한 자료가 구조화 및 조직화 되어있음
- 교실에서 활동 및 비활동 영역 정하기 방법도 있음
> 획득, 유창성, 일반화를 위해 계획하기
ㅁ 획득
- 새로운 개념, 기술, 행동의 학습을 포함
- 빈번한 교수제공, 학생의 참여 기회 높임, 오류 없는 학습과정 이용, 주의집중 절차 이용, 면밀한 관리감동 제공, 오류에 대한 피드백 제공, 정확성을 위한 강화된 피드백 제공
ㅁ 능숙도
- 기술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유용하도록 정확성과 속도의 결합
- 정해진 연습시간 늘리기, 과제를 완수한 학생에게만 피드백 제공, 빠른 연습과 전력질주조장, 활동 연습 동안 교사 관여 줄이기, 속도 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위한 피드백 강화하기, 과제 수행 전 리허설 늘리기
ㅁ 일반화
- 새로운 방법 또는 이전과는 다른 조건하에서의 기술 사용을 포함
- 다양한 교수 예를 사용, 수업과 실생활 용도 연결, 기술 능숙도 촉진, 교수와 일반화 환경에서 일반적인 수업자료와 언어 사용, 일반적인 사례로 교수, 수업에서 특정 일반화 과정 포함
2) 교수전달
(1) 교수협력
- 학생의 학습과 발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교사, 가족 및 다른 전문가와 협력
(2) 자연스러운 환경
- 새로운 학습을 위해 실제 세계의 맥락을 제공
(3) 집단교수 대 개별교수
ㅇ 동시적 교수
- 학생이 집단으로 일제히 응답을 주는 전달 형태
- 교사는 수업을 전달하고 학생은 교사의 질문이나 요구에 제창 형태로 응답
ㅇ 상호작용적 집단 교수
- 또래 대 또래 참여를 요구
- 또래와의 보다 협력적인 참여가 요구됨
- 교사 단서(질문이나 요구) 이후에 학생 간 상호작용이 뒤따름
ㅇ 집단 내 일대일 방식
- 집단 활동을 유지하는 동안 개별 학생의 참여를 유도
- 교사는 집단활동을 하는 동안 각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단서를 전달하고 정보를 끌어냄
- 개별교수 형식이 서서히 집단 교수가 될 때까지 교사가 집단에 학생을 점차적으로 추가할 수 있음
(4) 과제분석교수
- 복잡한 기술을 더 작은 기술로 나누는 것
ㅇ 점진적 안내
- 교사의 촉진에 대한 과제분석
- 많은 촉구 제공 후 촉구의 강도를 줄여가거나 가장 적은 지원을 먼저 제공한 후 촉구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증가 시키는 방법
ㅇ 연쇄법
- 한 번에 기술의 한 부분만 가르치는 것
- 각 단계를 완수해 감에 따라 또 다른 단계가 순서적으로 추가
ㅇ 무오류 학습
- 학습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능동적인 학생 노력을 강화하는 절차
- 교사가 촉구를 제공하고 학생이 어떠한 반응을 보이더라도 강화를 해주는 방법
- 자발적으로 교수적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정확성 여부는 중요하지 않음
ㅇ 보기 짝짓기 형식
- 학생에게 기대되는 결과의 예를 제시함으로써 실수를 최소화
(6) 개별적 시도 형식
- 극심한 주의집중 장애나 중도 지적장애 학생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때 효과적
- 구체적인 시작과 종료를 가지는 구조화된 학습 기회, 주로 일대일 교수에서 사용됨
- 단서 제공, 관찰, 정확한 반응에 대한 강화 제공 및 오류를 범할 시 수정
(7) 촉구와 지원
-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때 활용
ㅇ 최대에서 최소 촉구 형식
- 교사가 최대한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시작한 후, 학생이 그 기술을 배워감에 따라 지원의 정도를 점차 줄여감
- 교사지원은 신체적, 제스처, 언어적 및 그림 촉구를 포함할 수 있음. 촉구에 의존적인 경우 그림자 촉구 또는 점점 멀어지는 촉구 사용
- 최소한의 교사 지원으로 시작하여 학생이 학습한 증거를 나타내지 않으면 지원을 점차 늘여감
- 많은 실수를 허용하지만 촉구 의존성은 적은 편임
(8) 자연적 교수절차(우발교수)
- 자연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교실 상황으로 연습기회가 통합되어 있음
- 수업목표를 미리 정하기, 성인에 의한 완벽한 준비와 응답을 유지, 학생의 언어수준에 민감해야 함
ㅇ 요소
- 교사는 언어 기회를 불러내는 환경을 만들어 내야 함
- 학생이 먼저 의사소통을 시도
- 성인은 학생들로 하여금 요청을 정교화하도록 요구
- 성인은 일반적으로 학생이 가리킨 창조물에 접근함으로써 정교화를 강화
- 만일 학생이 교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성인은 바른 행동의 시범을 보임
(9) 교수와 문제행동간의 연결
ㅇ 행동
- 인간 조건의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사람과 환경사이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
ㅇ 문제행동
- 어떤 행동이 다른 사람이 참을 수 없을 만큼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너무 자주 발생하는 경우
- 어떤 행동이 기대보다 낮은 지속시간이나 빈도를 보이거나 아예 보이지 않는 경우
- 맥락을 벗어나서 나타나는 행동
- 한두가지 협의의 활동에만 몰두하고 다른 활동으로 옮겨가지 않는 경우
3) 교수적 진전평가
- 학생 진전도 평가하기 : 가장 민감하고 엄격한 교수, 측정방법, 특정 시간 동안 한 가지 기술이 일어나는 총 횟수, 교수 목적을 위해 시간은 주로 1분으로 정의됨
ㅇ 능숙도
- 정확도와 속도의 종합
- 정확도보다 더 좋은 학습지표, 정확도와 속도를 모두 통합하기 때문에 기술과 지식에 있어 숙달에 대한 강력한 지표
ㅇ 비율
- 교수진전을 사정하는 가장 민감한 방법
- 행동의 강점을 보임, 행동적 능숙도의 정확한 척도
ㅁ 시간 간격을 두고 진전 사정하기(간격사정체계)
-> 고정된 시간 안에 한 행동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기록하기 위한 사용지침
ㅁ 결정규칙: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사용지침
ㅁ 교수적 모니터링: 주어진 수준에서 수행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의 정도를 사정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함
2. 지적장애아의 교수환경
1) 통합환경
(1) 통합학교운영을 위한 가설, 정책
ㅇ 학생들은 거주지역의 학교(장애가 없었다면 그들이 다녔을 학교)를 다니고 있었음
ㅇ 분류와 명명은 프로그램 개발 또는 배치의 목적이 아닌 적격성 판정을 위해서만 사용됨
ㅇ 학사실정과 행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수정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
ㅇ 장애 학생을 위한 수정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 의거해 개별적으로 이루어짐
ㅇ 학급 또는 학교에 속한 장애학생의 수는 그 지역 내유사한 학생들의 자연적인 비율을 반영
ㅇ 장애 학생들은 또래들과 더불어 일반학급의 정식 구성원
ㅇ 해당 학급 내에서 모든 특수교육을 받음
ㅇ 통합교육은 지속적인 경험
ㅇ 산발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이 아님
ㅇ 통합학교는 일반학교환경에서 장애 학생을 제외시키기 않고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학교 개혁노력의 결과
2) 최소제한환경
ㅇ 최소 제한 환경이란? 배치를 결정할 때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원리로서 장애 학생들이 가능한 최대한으로 일반학생과 함께 교육받는 것을 의미
ㅇ 최조제한환경 가정에서 교육환경에 대한 요건
- 학생들은 최대한 비장애 또래들과 함께 일반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아야 함
- 배치결정은 장애 명칭이나 범주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동 별로 이루어져야 함
- 장,단기 교수목표를 먼저 수립한 후 배치가 이루어져야 학생이 해당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음
- 배치 결정은 적어도 매년 검토되어야 함
- 배치는 학생이 보충적 서비스와 일반교육과정에 적절히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3) 교수환경이 교수에 주는 영향
ㅇ 유출의 원칙
- 서비스와 지원이 일반학교 환경에서 학생에게로 '유출'되어야 함을 의미
- 관련 서비스와 지원을 위해 장애 학생을 분리환경으로 유출시키지 말고 일반 또래와 함께 교육 받을 수 있는 환경으로 유출 해야 함
(1) 발달적으로 분리된 환경
- 많은 학생들은 지적장애 학생들과의 일반적인 사회적 관계를 구축해 볼 기회가 없어 그저 돌보는 행동 양식을 개발
- 분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오랜 세월 동안 의문시 되어 왔음
(2) 발달적으로 통합된 환경
- 장애 및 비장애 학생 모두를 포함한 환경
- 비장애 학생들은 학생들과의 직접적 접촉을 통해 지적장애에 대해 배움
(3) 영유아를 위한 배치
- 가정중심 배치, 기관중심 배치로 구분
ㅇ 가정중심
- 장점 : 가족의 상호작용 강화, 목표했던 기술이나 습관형성에 개선
- 단점 : 다른 아동들과의 사회화 기회가 결여, 기관제공의 교수 및 치료 받기에 어려움
ㅇ 기관중심
- 장점 : 장애 유아를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 경험, 사회화 연습
- 단점 : 다양한 질병에 노출
(4) 학령기 학생을 위한 배치
- 사회화 경험 및 구체적인 교수를 받기 위한 고려 필요
- 지역사회 또는 직업 프로그램들과 연계되어 결정
(5) 성인을 위한 배치
- 중등교육 이후, 직업적 선택 등이 포함
(6) 올바른 환경
- 교수환경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변화하고 대상자가 성장과 발달의 기회들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
4) 교수환경 결정의 원리
(1) 교수적 조절
- 적합화, 조정, 변화 및 지원 등 포함
- 교수형식, 테스트 형식 또는 교육과정의 변경을 포함
- 수업양식(구두 발표 혹은 문건 제시) 또는 기술 장치(큰 활자 책 또는 의사소통장치) 사용의 변경을 의미
- 일정상의 단순한 변경에서부터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일정의 수립에 이르기까지 다양
- 학생들이 전형적인 일상, 활동 및 환경에 부분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줌
(2) 부분적 참여촉진을 위한 조절 전략
- 할동의 지배하는 규칙과 일정을 바꿈
- 활동 중에 사용되는 자료를 바꿈
- 과제가 수행되는 방식을 바꿈
(3) 교사들에게 조언
-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수적 조절은 명시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선정
- 조절에 대한 학생의 요구가 일상적 조정을 포함하는지 본질적 조정을 포함하는지 결정
- 수업에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에 초점을 맞춤
- 조절의 적용 기간을 결정, 어떤 학생들은 일시적인 조절만을 필요로 할 수 있지만, 다른 학생들은 보다 영구적인 조정을 필요로 할 수도 있음
- 조절은 학생의 개별화 교육프로그램과 연계
- 지속적인 조절의 필요성을 포함해 학생의 수행을 명시적으로 사정
(4) 일반적인 교수적 조절의 유형
ㅇ 교수방법
- 수업 시연 추가하기, 체계적으로 신체적 안내 줄이기, 오디오와 비디오자료 사용하기, 내현적 코칭과 촉구 사용하기, 문헌에 근거한 행동중재 적용하기 등
ㅇ 교수자료
- 안내노트 제공하기, 교과서에 강조선 긋기, 숙제 줄여주기, 전자계산기 사용하기, 점진적 자료 공개 등
ㅇ 학습 전략 교수
- 암기 전략 사용하기, 사전 교정 절차 사용하기, 어려운 글 미리 읽기 등
ㅇ 집단 변경
- 또래들이 서로 큰 소리로 글 읽게 하기, 협력 집단 사용하기, 또래의 강의 노트 교환하기, 집단 구성 형태에 변화 주기 등
ㅇ 행동 개선
- 교수적 피드백 늘리기, 행동 계약 맺기, 사전에 어려운 일정 연습하기, 선호 및 비선호 활동들을 골고루 배치하기 등
ㅇ 평가 수정
- 작은 단위로 나누어 테스트하기, 테스트 시간 조절하기, 구술시험과 지필시험 활용하기, 독립적으로 시험보기, 연습시험 활용하기 등
Q. 부분적 참여촉진을 위한 조절 전략
- 활동의 지배하는 규칙과 일정을 바꾼다
- 활동 중에 사용되는 자료를 바꾼다
- 과제가 수행하는 방식을 바꾼다
- 교수적 조절에는 지적장애학생들이 자신의 장애에서 초래된 어떤 제한들을 제면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적합화, 조정, 변화 및 지원 등이 포함되며 조절은 교수형식, 테스트 형식 또는 교육과정의 변경을 포함할 수 있다
Q. 점진적 안내는 한 번에 기술의 한 부분만 가르치는 것, 각 단계를 완수해 감에 따라 또 다른 단계가 순서적으로 추가하는 방법이다. - X
> 연쇄법에 관련된 설명
> 점진적 안내 : 교사의 촉진에 대한 과제분석, 많은 촉구 제공 후 촉구의 강도를 줄여가거나 가장 적은 지원을 먼저 제공한 후 촉구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
Q. 동시적 교수란?
- 교수전달 방법 중 하나로 학생이 집단으로 일제히 응답을 주는 형태의 교수
- 교사는 수업을 전달하고 학생은 교사의 질문이나 요구에 제창 형태로 응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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