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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불안장애 틱장애 특성 및 유형과 분리불안장애의 특성과 개입방법

by 단단이다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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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안장애 특성

1) 불안장애 발생 경로

ㅇ 스트레스 : 유기체에 해를 가하는 감정상태로 주어진 시간 내에 개인이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상의 물리적.인지적 요구를 받게 되는 상태를 말함

- 부정적 스트레스

: 사람들은 불안, 긴장, 초조, 걱정 등의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함 -> 건강을 해치기도 함

: 개인에게 심리적 불안감을 초래함

: 예시) 과업이 과중될 때, 예기지 못한 사고를 당했을 때, 해야 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 긍정적 스트레스

: 기쁨, 자극, 흥분 등의 상황에서도 긍정적, 건설적 스트레스를 경험함

- 아동 및 청소년의 스트레스

: 스트레스에 대한 적당한 대처에 따라 적응과 부적응 등 불안을 야기할 수 있음

: 주요원인 - 학업,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 ,놀이 기회 발달, 과잉학습으로 인한 압박과 불안감 등

- 스트레스 발생요인 : 이별, 죽음, 질병, 비난, 수술, 경제적 손실

2) 불안장애의 원인 및 특징

ㅇ 불안장애의 원인

 - 태아기 엄마의 건강, 영양, 정서적 불안정

 - 유.아동기 부모의 양육 방식

 -  부모의 이혼 및 재혼 등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변화

 - 학대, 폭력 등에 의한 불안감 형성

 - 아동, 청소년기 학교 내 교사와 또래들 간 부적응, 시험, 발표 등의 불안 경험

 - 무수히 많은 정보의 반입, 도시화, 자동화, 도덕 윤리의 추락, 가치관의 변화 등

ㅇ 불안장애의 특징

 - 가벼운 불안 -> 수행을 촉진할 수 있음

 - 지나친 불안 -> 학습과 성취를 방해함

 ㅁ 아동의 불안증상

  - 손톱을 물어뜯거나 머리 뽑기

  - 얼굴 경련, 눈 깜빡거림

  - 빠른 호흡 등

 

2. 틱장애

1) 틱장애의 일반적인 특성

ㅇ 틱장애

 : 뚜렷한 목적 없이 특정한 근육에 일어나는 불수의적인 운동을 말함

 : 운동 틱과 음성 틱이 나타나는 신경행동장애임

 ㅁ 증상

  - 시간이 경과하면서 한 가지 증상이 사라지고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식으로 증상의 종류가 변화함

  -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 피곤, 흥분, 긴장, 스트레스 상태 VS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 : 잠을 자거나 한 가지 행동에 몰두하는 상태

 ㅁ 심각도

  - 틱 증상의 개수, 빈도, 기간, 강도, 복합성은 틱의 심각도를 결정함

  - 경도 틱 : 얼굴에 제한되어 드물게 최소 강도로 나타남

  - 심각한 틱 : 어깨, 팔, 다리, 몸통을 포함하는 다수의 근육근과 관련 있으며 심각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함

2) 틱장애의 유형

ㅇ운동틱 : 단순 운동 틱 / 복합 운동 틱

  > 단순 운동 틱 - 눈 깜빡거림, 얼굴 찡그림,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 복합 운동 틱 - 팔/손 운동, 근육 긴장 또는 이상한 자세, 회전하기, 외설행동, 자신을 학대하는 행동

ㅇ 음석틱 : 단순 음성 틱 / 복합 음성 틱

  > 단순 음성 틱 - 소리/소음 내기, 기침, 그르렁거리기, 킁킁거리기, 동물/새소리 등

  > 복합 음성 틱 - 음절 및 단어 반복하기, 음란한 말이나 욕설 내뱉음, 반향언어, 같은 단어 반복증, 억제되지 않는 말하기

3) 틱장애의 원인

ㅇ 유전적, 생리적 원인

 - 틱장애 일치율은 유전적 요인을 설명함

  > 일란성 쌍생아 연구 77~100%  / 이란성 쌍생아 연구 23%

 - 중추신경계 중 전두엽과 대뇌기저핵 병변으로 야기된 뇌의 이상은 운동증상, 감정적 이상반응을 일으킴

 -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노아드레달린, 세로토닌의 이상이 원인으로 알려짐

ㅇ 심리적, 환경적 원인

 - 긴장, 흥분 등의 스트레스 상태가 지속될 경우 발생함

 - 부모의 강압적인 훈육체제에서 발생될 가능성이 높음

ㅇ 유형별 원인

 - 잠정적 틱장애는 기질적, 심리적, 복합적 원인으로 발생함

  > 기질적 틱은 뚜렛장애로 발전됨

  > 심인성 틱은 자연 소실되는 경향이 있음

  ㅁ 뚜렛장애 : 여러 가지 운동 틱과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 틱이 나타남

                      : 유전적, 생물학적 원인인 경우가 많음

  > 만성 운동/음성 틱장애는 가족 내에서 흔히 발생하며 유전적 요인이 주요 원인임

4) 틱장애의 개입

ㅇ 틱장애 개입의 필요성

 - 부모들은 아동이 틱증상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음

 - 자녀의 위축, 열등감, 학습부진, 낮은 자존감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적응을 어렵게 함

ㅇ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 자녀의 틱증상에 대해 지적하지 않고 무반응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자녀의 장점을 찾아내어 인정해 주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격려와 지원을 해야 함

 - 부모의 과잉요구 및 학습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 부모의 양육태도를 변화 및 완화해야 함

ㅇ 심리상담 및 교육

 - 우울, 불안, 낮은 자존감 등에 대한 지지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함

 -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 해소 방안과 대처방안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함

 - 아동의 강박적 성격의 완화를 위한 긴장 완화법 등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도모해야 함

 

3. 분리불안장애의 특성과 개입

1) 분리불안장애의 특성

- 정상적인 소아기 발달과정으로 2세 전후에 사라지지만, 일부 아동은 초등학교 및 십대에 분리불안 증상을 겪음

ㅇ 주요 증상

 ㅁ 분리불안의 일반적인 증상

  > 주 양육자인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데에 대한 심한 불안을 보임

  >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불안을 느낌

  > 애착대상이 죽거나 해로운 일을 당할 것이라는 비현실적 걱정이 지속됨

  > 불안으로 인해 등교, 집 밖 외출 등을 거부하기도 함

  > 이별과 연관되는 악몽을 꾸거나 신체화 증상을 보이기도 함

  > 신체화 증상 :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등이 일어나는 것을 말함

 ㅁ 학교 상황에서 주로 발견되는 분리불안 행동

  > 부모에 대한 집착 및 극도의 심한 울음을 보임

  > 떨어지는 것에 대한 극도의 불안감을 보임

  > 폭력적이고 감정적인 분노와 발작이 나타남

  > 학교 등교를 거부하거나 학교 성적이 저조함

ㅇ 유병률

 - 아동의 3~4%는 분리불안장애가 있으나 대부분 회복됨

 - 정서장애로 발견되기 쉬우며 우울이 가장 빈번함

2) 분리불안장애의 원인

 - 어머니와 불안정한 애착이 형성된 아동에게서 주로 발생함

 - 기질적으로 낯선 사람과 상황에 대한 저항과 회피가 높은 아동에게서 두드러짐

 - 소심한 아동일수록 발생 위험이 높음

 - 불안증, 우울증의 가족력 및 밀착형 가족구조에서 나타남

 - 과잉보호적 부모에게서 양육되어 의존성이 높은 아동에게 취약한 장애임

 - 이사, 전학, 이혼, 가까운 가족의 사망 등 일상의 스트레스 사건 이후에 발생할 수 있음

3) 분리불안장애의 개입

ㅇ 심리상담치료

  - 증상이 약하고 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가족치료와 행동치료가 적합함

 - 부모와 불안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가족치료가 필요함

 - 인지행동치료요법을 적용함 : 심호흡 , 이완법

ㅇ 부모-자녀 상호작용 요법

 - 1단계: 자녀 중심 상호작용

  > 부모-자녀 관계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함

  > 포근하게 하기, 주의 기울이기 및 칭찬하기 기법을 활용하여 자녀의 안정감을 강화함

 - 2단계: 용기 중심 상호작용

  > 자녀가 왜 불안을 느끼는가에 대해 부모교육을 함

  > 불안감을 일으키는 상황과 관련하여 능동적인 반응에 대한 보상체계를 수립함

 - 3단계: 부모 중심 상호작용

  > 자녀와 명확하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부모교육을 함

  > 부모가 자녀의 불량한 행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됨

ㅇ 학교환경에서의 도움

 ㅁ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

  - 불안함을 느낄 때 갈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확보함

  - 또래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줌

  - 수업시간 도중 또는 집을 떠나 있는 경우 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함

ㅇ 인지행동수정치료

 - 비합리적인 생각들을 합리적인 사고로 수정하도록 돕는 방법을 말함

 - 치료 방법 : 강화법, 이완훈련법, 자기관찰법

  ㅁ 강화법

   > 조작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정적 또는 부적 강화를 사용함

   > 정적 강화법이 더 뚜렷한 효과가 있음

  ㅁ 이완훈련법

   > 근육의 긴장과 이완법, 심호흡 등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분리불안장애에 효과적임

  ㅁ 자기관찰법

   > 일기나 체크 등을 통해 불안증상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함

   > 불안에 대한 통제능력을 길러줌

ㅇ 약물 및 입원 치료

 - 경우에 따라 항우울제를 사용함 but 부작용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함

 - 증상이 심하여 등교거부가 지속되는 경우 정신과적 응급으로 입원하여 부모와 분리를 시도함 -> 부모와 헤어지고 만나는 과정을 점진적으로 수행하여 증세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음

 

 

ㅇ 불안정애착

- 주 양육자와의 유대관계가 친밀하지 못하고 불안정하게 형성된 애착의 형태

- 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 세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ㅁ 저항애착

   - 양육자와 분리되는 것에 대해 강한 저항을 보임

   - 분리 이후 양육자가 돌아와 접촉을 시도하는 것에 대해 저항반응을 나타내는 특징을 보임

 ㅁ 회피애착

   - 영아는 야육자와 분리되는 것에 대해 거의 저항을 보이지 않음

   - 분리 이후 양육자가 돌아와 접촉을 시도하는 것에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반응을 보임

 ㅁ 혼란애착

   - 영아는 낯선 상황에서 가장 고통스러워 함

   - 분리된 이후 양육자가 돌아와 접촉을 시도할 때 접근해야 할 지 회피해야 할 지에 대한 혼란을 느끼는 듯한 모순된 경향을 보임

 

Q. 불안을 야기하는 스트레스에 관한 설명

 - 사람들은 불안, 긴장, 초조, 걱정 등의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 스트레스에 대한 적당한 대처에 따라 적응과 부적응 등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

 - 과업의 과중, 예기치 못한 사고 등 부정적 측면의 스트레스는 개인에게 심리적 불안감을 초래한다

 - 극도의 긍정적인 흥분 상태에서도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Q. 틱장애의 원인 중 심리적 요인에 속하는 것은

 -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부모의 강압적인 태도를 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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