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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장애유아교육과정의 정의 및 필요성과 교수방법의 개발

by 단단이다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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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 유아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의 정의

(1)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

 - 개발되어져 있는 교수목표와 활동들을 위한 상업용 자료 패키지를 지칭

(2)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 Wolory&Fleming(1993) : 교육과정이란 잘 계획된 경험과 활동들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로부터 교육적인 성과를 기대한다는 내용을 공통적으로 포함

 - Hanson&Lynch(1995) : 교육과정이란 정신적 또는 학습상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잘 정리된 일련의 활동과 경험들

 - Bagnato(1997) : 교육과정을 계획된 경험이나 환경을 통해서 촉진될 수 있는 잘 정리된 일련의 예상되는 성과들

 - 이론들을 종합하여 보면, 미리 정해진 내용에 의해서 제한될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고자 하는 대상 유아와 그 가족들 각자가 지니는 독특한 필요와 관심들에 의해서 수정되거나 조정될 수 있음을 의미

 - 잘 계획된 경험들과 함께 계획되지 않은 경험들까지도 교육과정의 범위에 포함시키기도 함

 - 교육과정이란 유아교육이란 프로그램 내에서 하루 일과를 통해서 발생하는 모든 것을 의미

 - 아동들에게 어떠한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를 의미하는 것

 - '유아가 경험(학습)할 내용을 성취해나가는 과정ㄱ와 이 과정을 돕기 위한 교사와 환경의 조직화된 틀'로 정의

 - 훌륭한 교육 목적이 설정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교사가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아동이 '무엇인가'를 배우는 활동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교육은 성립할 수 없음 -> 여기서 그 '무엇인가'에 해당되는 것이 '교육의 과정'임

 - 학습자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하는 교수,학습경험의 계획 및 결과의 총체

(3) 바람직한 교육과정

 - 최종 목적지인 '유아의 성취'에 도달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수하기 위한 적절한 교수전략을 함께 제시하는 것

 

2. 장애 유아 교육과정의 필요성

1) 유아특수교육

ㅇ 장애 유아를 교육함

ㅇ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의 여러 측면에서 학령기 특수교육이나 일반 유아교육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

 - 학령기 특수교육의 학업 기술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발달촉진에 우선순위

 - 일반 유아들이 자연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스스로 습득하는 기술들까지도 직접 가르쳐야 함

(1) 장애 유아 교육

ㅇ 장애 유아에게 특정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특별히 계획되어야 하고 좀 더 구조화되어야 하며 개별적인 활동과 목표 지향적인 중재에 초점을 맞춰야 함

ㅇ 좀 더 구조화되고 목표 지향적인 중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은 이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필요에 따라서 성장과 발달을 최대한으로 촉진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도 기능적인 활동들을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교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활동이란 교육과정을 통해서 제공되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경험들을 의미, 이것이 바로 교육과정인 것임(2) 잘 계획된 교육과정

ㅇ 폭 넓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유아의 학습 경험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함

ㅇ 결과적으로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기대하는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함

ㅇ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느 교수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ㅇ 장애 유아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직접적인 교수활동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됨

(3)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 현장

-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미비

- 개별 기관이나 교사들이 직접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부담 지님

- 현장의 교사들은 기초적인 이론적 배경과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해야 함

- 통합된 장애 유아들을 위해서 일반 유아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적 실제를 학습해야 함

2)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일반적 견해

- 교육과정은 아동과 교사의 행동과 생활을 최대한으로 반영하는 포괄적인 것이어야 함

- 교육과정이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이념과 교육의 목적을 충실히 반영하여야 함

- 교육과정이 사회의 다양한 관심과 필요를 균형 있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되어야 함

- 급격한 변화가 계속되는 현대사회에서 그에 따른 진보와 발전을 위해서 교육과정은 부단히 혁신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항상 개정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함

3) 질적인 교육과정의 모형

(1) 특성

ㅇ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은 개별화 교육계획이 보장되어야 함

ㅇ 교정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기술의 형성 강조

ㅇ 장애가 없는 일반 아동의 환경에 대한 참여가 강조

ㅇ 질적인 일반교육과정의 제공을 기본으로 하여 개별 아동의 요구에 따라 수정과 조정을 하는 방향을 계획, 실행되어야 함

(2) 21세기 조기 특수교육의 과제

- 또래가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가족과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학습 환경에 대한 가치를 재확인

- 어떻게 환경과 유아의 흥미를 조화하여 유아의 능력을 촉진하고 강화하는가 ?

(3) 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ㅇ Building Blocks Model 구성

 1.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 2. 조정과 수정 -> 3. 삽입학습기회 -> 4. 직접 교수

- 순서적 연계성보다 서로의 중요한 전제적 요소로 역할을 한다고 보야아 함

- 예) 질 높은 유아교육이라는 전제 없이는 삽입된 학습기회 창출이 어려움

ㅇ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 유아교육과 특수아 조기교육은 장애유무를 막론하고 모든 유아에게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통적인 목적을 향해 나아가며 그 속에서 합의된 일치점을 찾아가는 시도 중

ㅇ 조정과 수정

  : 특수아동은 교실에서 진행되는 모든 활동과 일과들은 개별적인 특성에 맞게 조정되고 수정해 주어야 함-> 보다 독립적인 행동을 통한 참여가 증진

  : 조정과 수정 없이 단지 물리적으로만 통합할 경우 통합된 특수아동의 참여를 제한하며, 학습을 방해하는 다른 행동을 초래

  : 교육과정 수정의 유형 - 환경적 지원, 자료 수정, 활동의 단순화, 아동의 선호도 이용, 특수한 장비, 성인의 지원, 보이지 않는 지원, 또래 지원

ㅇ 삽입학습기회

  : 특수아동에게 활동의 흐름에 적합한 방식으로 분산하여 교수를 실시한다는 것

  : 유아에게 의미 있고 흥미로운 활동이나 사건을 확장하거나 수정하는 방식으로 활동 내에 포함되는 개별적인 목표실행을 위해 제공되는 기회와 절차를 의미하기도 함

ㅇ 직접 교수

  : 성공적인 학습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을 하는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포함하는 것

  : 교사는 목표행동에 접근하기에 적절한 시간이라고 판단되는 시간에 계획된 교수를 실행

  : 모든 교수적 촉진과 강화의 방법이 활용될 수 있음

   ㅁ 교수적 촉진

     - 행동이 발생하기 전에 적용해서 정반응할 수 있게 도움을 줌

     - 예) 자연적인 자극, 반응 전에 추가되는 어떤 보조, 자연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을 경우의 교사의 추가적인 도움

   ㅁ 교수적 후속사건

     - 강화물을 사용하여 반응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것

     - 유아의 반응이 후에 주어지는 추가적인 요소를 말함

     - 적절한 반응에 즉시 강화

     - 부적절한 반응에 촉진방법 변경하거나 추가하여 재시도

 

3. 장애 유아 교수방법의 개발

1) 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

(1)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ㅇ 교육과정의 세 요소

  - 가르쳐야 할 교수 내용

  - 개별 유아에게 교수해야 할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

  - 결정된 내용을 개별 유아에게 가르치기 위한 방법

ㅇ 유아특수 교육현장에서 장애나 발달지체를 경험하는 유아들을 위해서 특정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

   -> 개별 유아들에 대해서 가르쳐야 할 내용을 진단, 평가, 선정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 내용을 교수하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시사

ㅇ 지속적인 진단 과정을 통해서 유아의 특성을 파악하고 환경의 요구를 분석하고 유아가 환경 내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들을 결정해 낼 수 있어야 함

ㅇ 선정한 기술들을 가르칠 수 있는 적절한 방법까지도 선택할 수 있어야 함

ㅇ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단계별 과정

 - 1단계: 개별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목표 또는 성취 목표를 결정

 - 2단계: 결정된 교육목표 또는 성취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습해야 하는 기술들을 결정

 - 3단계: 환경에서 기대되는 기술과 기능적인 기술들을 결정

 - 4단계: 개별 유아의 학습 양식, 활동 선호도, 경험에 근거해서 어떻게 기술들을 교수할 것인지 결정

 - 5단계: 교육목표 또는 성취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결정

 - 결과: 교육과정 결정에 사용될 수 있는 정보

2) 국가 교육과정 및 상업용 교육과정

ㅇ 국가 교육과정

 - 학령기 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여러 차례를 계정 후 최근 2018.4월 계정이 이루어짐

 - 일반 유아들을 위한 유치워 교육과정 '3-5세 연령벼려 누리과정'은 2013.3.1일부터 시행되고 있음

 - 장애를 지닌 유아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미개발

ㅇ 상업용 교육과정

 - 교육과정 중심의 진단으로 불리고 있음 -> 교육과정들이 진단 도구와 함께 연계적인 교육과정을 함께 포함하고 있기 때문

 - 장애 유아 통합 유치원 교육과정 :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이소현.박은혜, 2001)

 - 포테이지 교육과정(강순구,조윤경, 1985) : 외국의 교욱과정을 번역

 - 장애 유아를 위한 캐롤라이나 교육과정(최진희 외, 1996) : 외국의 교육과정을 번역

3) 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

 - 운동 기능, 의사소통, 인지, 사회성, 자조기술 / 적응행동의 다섯 가지 주요 발달영역 중심

(1) 운동 기능 발달

 - 운동 기능의 발달은 출생 이전 태내에서의 움직임으로부터 시작

 - 움직임은 학습과 서로 밀접한 연관 관계에 있음 

   예) 장난감 탐구 위해 손을 내밀기, 기기나 걷기를 위해 몸 전체를 움직이는 등의 움직임

 - 많은 장애 유아들은 운동 기능의 지체와 결함을 보임

 - 유아특수교육 프로그램은 반드시 운동 기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 운동 기능 발달 촉진을 위한 교수 :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아동을 위해서 필요한 대.소근육을 포함한 자신의 신체를 잘 조절하도록 촉진해 주는 것을 의미

  - 적절한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

  > 움직임과 함께 감각적인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임을 인식해야 함

  > 움직임의 모든 요소들을 다 포함해야 함

  > 움직임이 정해진 신체 활동의 경우 매일 매일의 일과에 포함시켜 교수해야 함

  > 운동 기능상의 움직임들은 교재나 도구들과 연계되어야 하며 모든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어야 함

  > 운동 기능 발달 촉진을 위한 교수/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필요에 대한 진단을 근거로 해야 함

  > 유아의 운동기능 발달에 있어서의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목표는 유아와 관련된 가족들의 우선순위를 반영해야 함

 - 장애 유아의 운동 기능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론의 기본적 가정

  > 운동 기능 발달은 모든 학습의 기초와 습득을 위한 주요 구성 요소

  > 운동 기능 교수는 유아특수교육의 모든 대상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교육과정

(2) 의사소통 발달

 - 장애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나누고, 자신의 행동과 인지를 중재하고 환경을 조절하는 능력을 변화시키거나 촉진하는 것을 의미함

 - 언어 기술, 학업 기술, 생활 지원 기술은 삼각관계를 형성 , 의사소통 기술을 최대화하려는 노력 없이는 모든 발달 영역에 있어서의 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없음

 - 의사소통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 유아와 가족, 지역사회나 문화에 대해서 친숙하고 잘 아는 사람을 필요로 함

  > 진단, 목표 선정, 교수방법의 적용은 전문성과 기타 전문가들의 협력을 필요로 함

  > 유아가 정상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함

(3) 인지발달

 - 지각, 지식, 이해, 추론, 판단 등의 능력과 이러한 능력들을 독립적인 활동과 상호작용을 위하여 매일 매일의 일과 속에서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점직적인 변화를 의미

 - 주의집중, 기억, 목적에 따른 계획, 의사결정, 의사소통, 식별, 생각하기 등의 다양한 능력을 포함

 - 인지 발달 촉진을 위한 조기교육 -> 유아가 이와 같은 인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속도와 양상을 촉진하고, 습득한 인지적 능력을 다양한 환경적인 요구에 맞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

 - 인지 발달 촉진을 위한 몇 가지 지침

   > 학습의 강화만을 강조하기보다는 발달 촉진에 더 큰 강조점을 두어야 함

   > 적절한 수행은 학습 경험이 유아의 능력 수준과 일치할 때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음

   > 적절한 발달과 수행은 능력과 자기 효능감을 촉진하는 강화된 경험을 사용할 때 가장 잘 일어날 수 있음

  > 발달을 장기 교수목표로 설정하고 적절한 수행을 단기 교수목표로 설정하고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방법으로 강화된 경험을 사용한다며녀 교수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는 장기적으로 유지된 것임

(4) 사회-정서 발달

 -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출생하며 성장하면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역할하고 협려겨함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게 됨

 - 무의식적으로 사회적 반응을 일으키는 행동(예: 울기, 미소짓기)->양육자의 사회저 반응-> 사회적 행동의 예측가능성을 인지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하는 인지적 과정을 형성시킴

 - 학습되는 행동의 예측가능성: 주 양육자에 대한 안정감과 애착을 형성하게 하고, 양육자가 없는 상황에서도 사회적인 참여를 할 수 있게 해줌

 - 앙육자와 아동이 서로의 행동에 역동적이고도 상호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계로 구성되며, 아동의 사회적 발달은 상호 교환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게 됨

 - 양육자와의 애착관계 : 부모로부터 분리된 상황에서도 가능하게 만들며, 안정된 애착 관계를 보이는 사회적으로 능력 있는 유아들은 좀 더 발달된 인지,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을 보이기도 함

 - 장애를 지닌 유아들은 사회적인 상호작용 기술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키지 못하기도 하므로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유아특수교육에 있어서의 필수적인 요소

(5) 자조기술/적응행동 발달

ㅇ 적응행동

 - 성인으로서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기능을 위한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습득해야 하는 중간 단계의 행동들

 - 유아의 다양하면서도 독특한 환경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생활 연령의 적합한 기술들을 모두 포함

 - 환경에서의 독립적인 기능은 적응행동 영역의 장기교수목표

 - 자조기술, 지역사회 자기-충족 기술, 개인적/사회적 책임, 사회적 적응 : 적응행동 영역을 구성하는 하위영역으로서 교수목표가 됨

  ㅁ 자조기술: 옷 입고 벗기 기술, 식사 기술, 대소변 가리기, 몸 단장하기 등

  ㅁ 지역사회 자기-충족 기술: 지역사회 환경에서 성인의 감독 하에 나이와 문화에 맞는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는 기술

  ㅁ 개인적/사회적 책임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기술: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작용, 자기-주도 행동, 독립적인 놀이나 혼자 시간 보내기, 또래 협력 및 상호작용, 책임수행 등

  ㅁ 사회적 적응: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 규칙적인 일과 수행하기, 일반적인 성품, 방해에도 불구하고 과제를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 주의집중 시간 및 정도, 반응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자극의 양 등

ㅇ 적응행동의 교수를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론적 전제

  - 정상적인 환경에서의 독립적인 참여는 유아특수교육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예상되는 성과이기 때문

  - 적응행동은 행동자체가 지니는 독특한 특성에 의해서 유아특수교육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함

 - 적응행동의 습득은 가족들의 입장에서 볼 때 즐각적이고도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 적응행동 영역은 기술의 습득을 통해서 유아의 자신감과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

 

Q. 교육과정의 세 요소

 - 가르쳐야 할 교수 내용

 - 개별 유아에게 교수해야 할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

 - 결정된 내용을 개별 유아에게 가르치기 위한 방법

 

Q. Building Blocks Model의 구성 중 삽입학습기회는 특수 아동에게 활동의 흐름에 적합한 방식으로 분산하여 교수를 실시한다는 것 - O

  > 삽입학습기회는 유아에게 의미 있고 흥미로운 활동이나 사건을 확장하거나 수정하는 방식으로 활동 내에 포함되는 개별적인 목표실행을 위해 제공되는 기회와 절차를 의미하기도 함

 

Q. 유아특수교육이 학령기 특수교육이나 일반 유아교육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의 여러 측면에서 학령기 특수교육이나 일반 유아교육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이 있습니다. 유아특수교육은 학령기 특수교육의 학업 기술인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발달 촉진에 우선순위를 두고, 일반 유아들이 자연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스스로 습득하는 기술들까지 직접 가르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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