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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장애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교재 선정

by 단단이다 2023.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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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1) 활동영역 구성의 일반적인 지침

 ∙ 활동영역이란 “유아와 성인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다른 유형의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실 내의 공간”을 의미한다.
 ∙ 활동영역은 학급 전체의 유아들이 함께 활동하는 대집단 활동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주로 소규모의 유아들에게 맞게 고안된다.
 ∙ 장애를 지닌 유아들을 위한 어린이집 환경은 일반 어린이집 환경에 비해서 완전히 다르지 않으며 대부분의 환경이 유사하게 구성된다.
 ∙ 그러나 장애의 특성이나 유아의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서 특정 영역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일반적으로 활동영역들은 대상 유아들의 연령,능력,관심을 고려해서 구성되어야 하며,특히 장애 유아들의 개별적인 교수목표에 대한 성과를 고려해서 계획되어야 한다.

 ∙ 어린이집의 활동영역을 구성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① 조용한 공간을 포함해야 한다.
  ∙ 장애를 지닌 유아들 중에는 시끄럽고 복잡하거나 분주한 환경에 대해서 인내력에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다.
  ∙ 필요한 경우에 유아가 혼자 지낼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은 간단한 휴식을 제공할 수 있다.
  ∙ 그러므로 유아가 혼자 있고 싶을 때 그렇게 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 특히 감정이 격해지거나 흥분하기 쉬운 행동적인 특성을 보이는 장애 유아들은 그러한 행동적 특성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미리 계획되어 있는 조용한 공간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교사는 혼자 있는 유아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자기-통제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② 너무 큰 열린 공간은 피한다.
  ∙ 닫힌 공간은 유아들의 위축 행동을 촉진하고 이동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하며 열린 공간은 계획하지 않은 행동들이 발생함으로써 과제 수행 시간이 줄어든다는 단점을 지닌다.
 ∙ 따라서 최근에는 수정된 열린 공간이 사용되고 있다.
 ∙ 수정된 열린 공간은 커다란 교실을 하나의 열린 공간으로 제공할 때 정돈되지 않고 혼돈된 형태의 환경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카펫이나 테이프,천정의 표시,가구 등으로 특정 활동 영역들의 경계를 분명하게 구분하여 정돈된 느낌을 주면서도 공간의 전체적인 측면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 주는 방법이다.

 ∙ 그러나 때로는 작은 닫힌 공간을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유아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러한 경우에는 작은 영역 하나를 닫힌 공간으로 설정해서 적어도 세 면 정도를 막아줄 수 있다. 

 ∙ 이때 사용하는 칸막이 등은 너무 높지 않아서 교사가 유아를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방음을 고려한다.
 ∙ 소리가 울리거나 시끄러운 환경은 장애 유아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 이러한 환경은 유아들이 과제나 활동에 주의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며 산만하게 만든다.
 ∙ 또한 심한 경우에는 행동문제나 공격성이 증가할 수도 있다.
 ∙ 특히 주의가 산만하거나 청각 손상을 지닌 유아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는 소음을 적당한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므로 카펫이나 천 등을 사용하고 방음타일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서 가능한 한 소음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영역은 조용한 영역과 분리해서 배치하는 것도 특정 영역의 소음을 조절하는 것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④ 교재의 전시는 시각적으로 단순해야 한다.
 ∙ 학급 내에 배치된 모든 교재와 장난감들은 유아들이 선택해서 사용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정된 것들이다.
 ∙ 그러나 이러한 교재와 장난감의 제시가 너무 혼잡스럽고 정돈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 특히 마음을 결정하기 어려운 유아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교재와 장난감을 항상 정해진 자리에 배치하고 유사한 교재나 장난감들은 같은 장소에 함께 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재들을 정돈하는 것이 중요하다.
 ∙ 또한 시지각에 문제가 있거나 저시력을 지닌 유아들의 경우 물건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으면 각각의 사물을 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건들 사이에 빈 공간을 적당히 둠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막아줄 수 있다.
 ∙ 작은 장난감이나 교재들은 종류별로 통에 저장하고 각각의 통에 자신이나 이름표를 부착함으로써 항상 제자리에 잘 정리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으며,특히 유아들이 직접 정리에 참여하면서 소근육 운동 기술을 증가시키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2) 장애 유아를 위한 활동 영역 구성

(1) 실외 놀이 영역
  ∙ 실외 놀이는 유아들의 자연적인 환경의 일부분으로 햇볕과 신선한 공기를 접하게 됨으로써 건강상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실내 활동에 대한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 그러므로 모든 어린이집은 바깥놀이를 위한 공간을 포함해야 한다.
  ∙ 실외놀이 영역은 건물의 앞,특히 남쪽이나 남동쪽에 위치하도록 구성하고 실내와의 연결이 용이하여 이동이나 화장실 사용이 편리해야 한다.
 ∙ 실외놀이 영역은 실내환경과 상호 보완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실내에서와 같이 활동유형에 따라 구역별로 구분하여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을 위한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다.
 ∙ 동적인 영역은 그네나 미끄럼틀과 같은 놀이기구와 상호작용 및 탐구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다양한 놀잇감들이 비치된 커다란 잔디밭으로 구성한다.
 ∙ 정적인 영역은 모래밭이나 음식을 먹고 휴식할 수 있는 피크닉 공간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 계절에 따라서는 미니 풀을 설치해서 물놀이를 할 수 있게도 한다. ∙ 실외놀이 영역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들의 안전에 대한 배려이다.
 ∙ 특히 다양한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영역의 환경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각별한 배려가 뒤따라야 한다.
 ∙ 또한 나이가 다른 유아들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에는 각연령별로 적합한 놀이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 실외놀이 공간에서 안전과 함께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장애로 인해서 접근하지 못하는 영역이 없도록 구성해야 한다.
 ∙ 실외놀이 영역에 비치된 모든 놀이 기구들이나 놀이 활동에 모든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수정하거나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등의 배려가 뒤따라야 한다.
 ∙ 실외놀이 환경에서 장애 유아들의 참여를 위한 수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그네에 안전띠를 부착한다.
  ② 바닥은 부드럽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
  ③ 저시력 유아들을 위해서 영역에 대한 구분을 명확하게 해 준다.
  ④ 기어 올라가는 놀이기구에 낮고 잡기 쉬운 손잡이를 설치한다.
  ⑤ 키가 작거나 다리 운동 기능이 약한 유아들을 위해서 바퀴가 달란 장난감의 페달에 벨크로 끈을 부착하거나 발-디딤대를 놓는 등의 수정을 한다.
  ⑥ 자전거 트랙을 분명하게 구분하고 자전거가 다니는 방향을 표시한다.
(2) 조용한 영역
  ∙ 조용한 영역은 언어영역을 포함하며 사적인 공간이나 낮잠 자는 공간도 포함한다.
  ∙ 이 공간의 특성은 조용하거나 사적인 활동이 진행되는 곳이다.
  ∙ 그러므로 카펫을 깔아서 소음을 줄이고 커다랗고 푹신한 의자나 쿠션 등을 배치해서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이 공간은 하루 동안 여러 가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처음에는 언어활동을 위한 영역으로 사용하고 다음에는 듣기 활동 영역으로 사용하다가 오후에는 낮잠영역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3) 탐구영역
  ∙ 탐구영역은 진행되는 교육과정의 주별 또는 월별 주제나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는 영역이다.

  ∙ 유아가 직접 관찰과 실험을 할 수 있는 과학이나 동식물을 키우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 이 영역에서는 유아들이 직접 관찰하고 실험하는 경험을 촉진해야 하므로 집중할 수 있도록 밝고 조용하면서 안정된 공간에 배치하고 유아들이 관찰력이나 탐구력,또는 객관적인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환경이 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4) 역할놀이 영역
  ∙ 역할놀이는 창의적인 표현과 실제생활에 대한 가상놀이를 촉진하는 활동이다.
  ∙ 그러므로 이 영역에 비치된 교재들은 역할 의상,거울,인형,소꿉놀이,가게 놀이 등의 역할놀이를 자극하는 교재나 장난감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 역할놀이 영역은 창의적인 놀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지만 새로운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이나 사회성 기술, 옷 입기 등의 자조기술 등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영역이다. 

 ∙ 특히 나누기와 협동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많은 학습의 기회들을 제공해 주는 영역이다.
(5) 치료영역
  ∙ 치료영역은 장애 유아에게 필요한 치료적 활동을 제공하는 영역이다.
  ∙ 장애유아들을 위한 치료활동은 분리된 공간에서 실시되는 것보다 교실 내 자연적인 환경에 삽입된 형태로 진행될 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예를 들어서,언어치료의 경우 어린이집의 활동 중에 손쉽게 삽입될 수 있으며,물리치료의 경우에는 적응 보조도구의 사용을 위한 추가적인 공간을 확보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 그러므로 장애 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활동 영역은 더 이상 치료 영역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으며,나머지 활동 영역들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과를 통해서 삽입된 치료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6) 조형영역
  ∙ 조형영역은 유아들이 미술과 공예 등 창작표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가 준비된 영역이다.
  ∙ 조형영역은 가능하다면 물을 사용하거나 치우기 쉽도록 화장실이나 개수대 가까이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또한 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닥이 물에 의해서 미끄러워지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 미술과 공예 도구들은 모두 유아의 키에 맞아야 하며, 자신들의 작품을 볼 수 있도록 게시하는 공간도 필요하다.
  ∙ 조형영역은 색칠하기 및 그리기 등의 활동 외에도 목공,바느질/뜨개질,점토놀이,콜라주,염색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하기고 한다.

 ∙ 운동기능이나 신체적인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원하는 활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 특히 특정 미술이나 공예 활동을 스스로 하지 못하는 유아들은 협동작품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부분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활동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7) 기타영역
 ① 등원 시 유아들을 맞이하는 영역으로 유아와 부모가 어린이집에 처음 도착했을 때 따뜻 한 환영을 경험하게 하는 영역이다.
 ∙ 이 영역은 인사를 주고받는 것 외에도 기능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 유아들의 작품이나 소식 등을 게시하여 부모들이 볼 수 있게 하거나 개인 사물함을 비치하여 유아들의 자조기술과 물건 소유에 대한 감각을 학습하게 해 준다.
 ∙ 또한 사물함에 부착된 자신의 사진이나 이름을 통해서 자기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글자와 색깔 등을 변별하는 학습을 할 수도 있다.
 ② 어린집이집의 모래놀이나 물놀이 영역들은 사회적 기술이나 다양한 학습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유용한 활동을 제공해 준다.
 ∙ 특히 모양,촉감,무게,양 등에 대한 기본적인 과학 개념을 학습하게 해 주며 다양한 감각 자극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
 ∙ 또한 언어발달과 함께 문제 해결력과 협동놀이를 촉진한다.
 ∙ 이 영역은 모래와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바닥의 소재에 신경을 써야 한다.
 ∙ 화장실에 가까이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이동이 쉬우면서도 고정할 수 있는 잠금쇠가 있는 바퀴 테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물이나 모래 등의 재료를 쌀, 콩, 톱밥, 다양한 모양의 이태리 국수 등의 재료로 대치하면 좀 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이렇게 재료를 대치하는 경우에는 유아의 안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특히 교사가 활동 중에 항상 가까이 대기하면서 재료를 입에 넣는 등의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③ 교사를 위한 공간이다.
 ∙ 이 공간은 유아들에게 사적인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는 개념과 같은 맥락에서 교사에게도 사적인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자신만의 공간에 유아들의 개인 파일과 같은 서류들을 보관할 수 있으며, 때로는 부모와의 회의를 위해서 공간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작은 냉장고나 소파 등의 기구를 배치함으로써 좀 더 편안한 공간을 만들 수도 있으며,결과적으로 교직생활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재 선정

 ∙ 교재를 사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교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 또는 조작하게 함으로써 발달과 학습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교재를 선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의 눈높이로 교재를 봄으로써 유아에게 가장 매력적인 교재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 교재 선정의 일반적인 지침

 ∙ 교재를 구입하거나 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교재의 견고성이라고 할 수 있다.

 ∙ 유아들 특히 장애 유아들의 경우 교재를 사용함에 있어서 험하게 다룰 수 있기 때문에 교재를 오랫동안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교사들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 그러므로 종이로 만든 교재를 코팅해서 사용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교재는 크게 교사가 제작한 교재와 상업용 교재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 대부분 상업용 교재는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그러므로 교사들은 자신이 제작한 교재들을 잘 보관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교재 구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교재는 상업용 교재보다 개별 유아의 필요에 더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다.
 ∙ 이것은 교사가 제작하는 교재는 교재 제작 단계에서부터 특정 유아의 필요나 특정 교수목표에 맞도록 제작될 뿐만 아니라 일단 제작된 교재도 쉽게 수정하거나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특히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교재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자기 만족감이나 자부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교재의 일부분으로 환경을 미화하는 것 역시 유아들이나 부모의 관심과 참여를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 상업용 교재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교재가 특정 목적에 적합한 교재인지, 특정 집단에 적합한 교재인지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 특히 교재의 적절성은 교재를 사용하는 대상자의 연령과 능력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특히 장애 유아에게 적용할 때에 특정 장애 상태가 교재의 활용에 방해되지 않는지,장애상태에 따라 수정이 가능한지 등의 관련 정보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2) 교재 사용을 위한 지침

 ∙ 교재를 구입하거나 제작할 때 교사들은 시간,교육과정,특정 유아의 필요 등을 고려해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잘 생각해야 한다.
 ∙ 교재의 구입이나 제작은 비용이나 교사의 노력이 투자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 교수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교재의 사용은 대상 유아의 교수목표에 적절해야 한다.
 ∙ 그러나 교수목표에 적합한 교재의 경우에도 유아의 관심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교재로서의 가치를 상실할 수 있다.
 ∙ 그러므로 교재를 사용하게 될 대상 유아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나 선호도를 고려한 교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 장애를 지닌 유아들은 자신의 관심이나 선호도에 맞는 교재를 사용할 때 높은 참여도를 보이며 부적절한 행동 발생률이 낮아진다.

 ∙ 그러므로 교사는 관찰이나 부모 면담을 통해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교재나 장난감을 잘 알고 사용해야 한다.
 ∙ 그러나 때로는 동일한 교재나 장난감만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아들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서 점진적으로 관심을 확장시켜 주어야 한다.
 ∙ 또한 교재의 사용은 교수에 할당된 시간과도 맞아야 한다.
 ∙ 교재를 사용하는 데 너무 긴 시간이 든다면 교재를 사용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지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
 ∙ 교재의 사용은 어린이집 전체적인 일과 물리적인 환경에 적합해야 한다.
 ∙ 예를 들어서,교재의 사용을 위해서 물을 사용해야 하는데 어린이집 환경이 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지 않다면 교재의 사용이 어려워질 것이다.
 ∙ 그러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Q. (  )이란 유아와 성인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다른 유형의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실 내의 공간을 의미한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 활동 영역

 

Q. 어린이집의 활동영역을 구성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지침이 아닌 것은?

 - 조용한 공간을 포함해야 한다

 - 너무 큰 열린 공간은 피한다

 - 방음을 고려한다

 - 교재의 전시는 시각적으로 단순해야 한다. > 시지각에 문제가 있거나 저시력을 지닌 유아들의 경우 물건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으면 각각의 사물을 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건들 사이에 빈 공간을 적당히 둠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막아줄 수 있다

 

Q. 실외놀이는 유아들의 자연적인 환경의 일부분으로 햇볕과 신선한 공기를 접하게 됨으로써 건강상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실내 활동에 대한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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