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행동의 정의
1) 문제행동
ㅇ 문제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 교사, 친구들, 지역사회 사람들, 가족들에게 아래와 같이 인식됨
- 위험한 것
- 가능한 빨리 없애거나 감소시켜야 하는 것
- 임의로 일어나는 것(예상이 불가능한 것)
- 공동의 골칫거리
ㅇ 문제행동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Kauffman
- 학문적,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교육 상황에서 연령이나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적 · 인종적 규준에 부적합한 정서 · 행동적 반응이 지속적으로 드러나는 것
• Dunlap과 Fox
- 또래 또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수용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위험이 있는 지속적인 행동
• Strain과 Hemmeter
- 괴롭게 만드는 행동이며, 중단되기를 바라는 행동
※ 문제행동은 자신의 신체나 생활상 현저한 위험을 초래하거나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방해하고 일반적으로 타인에 의해 수용되기 어려운 행동 혹은 부적응 행동으로 자신 뿐 아니라 주변인의 삶의 질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행동임
ㅇ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유형
• 품행과 관련된 문제행동
- 친구를 놀리거나 때림
- 소리를 지르거나 욕을 함
• 학습과 관련된 문제행동
- 주의 집중을 어려워 함
- 활동에 참여하지 못함
-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지 못함
ㅇ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
•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는 영유아가 보이는 행동의 빈도와 강도, 지속시간과 상황에 따라 판단할 수 있음
- 과도한 행동
‣ 문제행동의 빈도나 강도, 지속 시간이 지나치게 과도한 경우
- 비참여 또는 무반응 행동
‣ 상황에 적절한 행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지나치게 낮은 비율로 나타나는 경우
- 부적절한 행동
‣ 상황에 전혀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이거나 부적절한 자극을 추구하는 경우
ㅇ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와 문제행동의 예
정의 |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 | 문제행동의 예 |
과도한 행동 | 문제행동의 빈도나 강도, 지속 시간이 지나치게 과도함 | 간식을 더 달라고 하루 종일 활동에 방해가 될 만큼 큰 소리로 우는 행동 |
비참여 또는 무반응 행동 |
적절한 행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지나치게 낮은 비율로 나타남 | 교사가 아무리 재미있는 활동과 놀잇감을 제시하여도 쳐다보지도, 움직이지도 않고 자리에 앉아 있기만 하는 행동 |
부적절한 행동 |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이거나 부적절한 자극을 추구함 | 교사가 동화책을 읽어주고 있는데 혼자서 끊임없이 웅얼거리거나 반복적으로 손을 좌우로 흔드는 행동 |
• 문제행동 판단 시 주의할 점
-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교사 또는 성인의 개별 영유아에 대한 인식과 이해, 수용 정도에 따라 주관적인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
- 교사 개인이 가진 경험과 가치관, 교수 경험, 근무기관의 지침에 따라 문제행동이 정의됨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데는 신중함과 주의를 요함
2) 장애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의 원인
ㅇ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최근의 견해
• 과거
- 귀찮은 행동, 괴로운 행동, 사라지기 원하는 행동
• 현재
- 다른 수단으로는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장애 영유아가 원하는 것을 알게 해 주는 유용한 단서
- 의사소통 기술이나 사회성 기술이 부족한 장애 영유아가 문제행동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 하고 싶지 않은 것 등 기본적인 요구를 표현함
-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의사소통의 기능이 있음
ㅇ 문제행동의 기능과 목적
•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는 의사소통적인 기능과 목적이 있음
기능 | 문제행동 발생 목적 |
관심요구 |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거나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싶을 때 |
회피 | 특정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려고 할 때 |
획득 및 요구 |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을 때 |
감각조절 | 자기를 통제 할 때 |
놀이 | 심심할 때 |
• 기능분석을 통해 유아가 문제행동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기능과 목적을 파악함
• 문제행동과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과의 관계를 파악함
• 문제행동의 기능을 바르게 파악했을 때 가장 적절한 중재전략을 적용할 수 있음
• 문제행동의 기능과 목적
- 회피하기
- 관심 끌기
- 요구하기
• 회피하기
① 관심 회피하기
‣ 다른 사람의 관심을 원하지 않아 문제행동을 보임
‣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 곁에 앉기, 말 걸기 등의 관심을 회피함
‣ 문제행동을 함으로써 타인의 관심에서 벗어나 혼자 있는 상황을 즐김
‣ 원하지 않는 관심을 회피하기 위한 문제행동이 더욱 빈번히 일어남
‣ 관심에서 벗어나기 위한 바람직한 기술이 없는 경우 발생함
(예) · 쳐다보지 말라고 요구함
· 말을 걸지 말라고 요구함
② 활동이나 물건 회피하기
‣ 어렵거나 즐겁지 않은 활동이나 선호하지 않는 물건을 회피하기 위해 문제행동을 함
(예) · 공격행동, 자해행동, 이상한 소리 내기 같은 행동을 함
· 과제를 수행하던 중 소리를 내면서 울거나 짜증을 냄
·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돌아다님
‣ 문제행동을 보이면 좋아하지 않는 활동이 중단되고, 결국 교사의 지시나 요구를 피할 수 있게 됨
③ 감각자극 회피하기 ‣ 소리, 빛, 온도, 촉감과 같은 특정 자극에 예민한 아동에게 발생함
‣ 자극으로부터 벗어나고자 문제행동을 함
‣ 여러 자극이나 강도 높은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현재의 자극을 차단함으로써 자신의 최적자극 수준에 이르고자 함
(예) · 점토를 만지다가 소리를 지름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귀를 막고 밖으로 뛰쳐나감
• 관심끌기
- 문제행동이 다른 사람의 관심에 수반되어 나타남
‣ 관심을 주는 행동
· 고개를 돌리거나 놀라는 얼굴 표정, 칭찬, 진정시키는 행동을 의미함
- 성인의 반응이 문제행동을 강화하거나 더 자주 발생하게 만듦
-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싶거나 어떤 활동에 참석하고 싶을 때 일어남
- 교사나 성인과 함께 있을 때는 과제 수행을 잘함
- 교사가 다른 곳으로 가거나 다른 영유아를 도와주면 문제행동이 일어남
- 교사나 성인의 부정적 관심도 관심으로 해석함
• 요구하기
① 선호하는 물건이나 활동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목적
‣ 좋아하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끝났을 때 좋아하는 음식이나 물건, 놀잇감을 달라고 부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함
‣ 문제행동이 강화되는 물건들이나 자극에 접근하기 위해 발생함
‣ 원하는 물건(과자, 장난감)을 제공하면 문제행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됨
‣ 물건이나 상황을 계속해서 얻게 되면 문제행동이 지속됨
② 감각자극 얻기
‣ 아동 행동 자체가 아동에게 직접적인 강화가 됨
‣ 최적자극 수준
· 아동마다 자신이 편안함이나 쾌감을 느끼는 최적자극 수준이 다름
· 자극이 너무 많거나 적을 때 스스로 최적자극 수준으로 자극을 변화시킴
‣ 자기통제 또는 놀이
· 자신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방법임
· 주로 자폐적 성향을 가진 장애아에게 나타남
· 반복적으로 물건을 돌리거나 손을 흔드는 것이 단순한 놀이에 해당함
(예) 반복적으로 손을 흔들기, 손가락을 문지르기, 몸을 흔들기, 물건 돌리기
2. 문제행동 조기중재의 필요성
1)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ㅇ 영유아기는 생애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영유아기의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됨
ㅇ 영유아기의 욕구 좌절, 빈곤, 결핍은 정서불안이나 신체적 증상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ㅇ 영유아기
• 발달의 민감기
• 발달의 누적성
• 발달의 장기적인 영향력
ㅇ 유아기 이후
• 이차적인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큼
• 중재의 개선 효과가 적음
2) 문제행동이 미치는 장기적 영향력
ㅇ 유아기에 겪는 부정적인 경험
• 분노, 과잉행동, 파괴적 행동,거짓말하기 등의 문제행동과 학습장애, 신경장애, 신경증, 우울증, 열등감 등을 경험함
→ 이후 정신병리를 발달시키게 되므로 조기에 적절한 대처와 지원이 필요함
ㅇ 문제행동이 장기적일 경우 만성적으로 고착됨
ㅇ 사회 · 정서적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큼
ㅇ 학령기의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미침
ㅇ 또래로부터 거부당함
ㅇ 불안, 위축, 공격성 등의 문제를 야기함
ㅇ 청소년기 및 성인기 이후의 삶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발달에서 영유아기의 중요성)
Q. 장애영유아의 문제 행동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설명
- 관심요구: 다른사람과 상호작용하거나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싶을 때
- 회피: 특정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려고 할 때
- 감각조절: 자기를 통제할 때
- 획득 및 요구: 원한는 것을 얻기 위해
Q. 영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일시적일 수 있으므로 저절로 사라지며 그 영향력도 일시적이다 - X
> 영유아기는 생애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영유아기의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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