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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정서행동장애의 행동주의적 중재방안 중 행동수정 기타원리(자극식별훈련 일반화훈련 체계적탈감법 홍수법 혐오치료 등)

by 단단이다 2023.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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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극식별훈련

ㅇ 식별자극: 행동이 강화되고 있을 때 나타나는 선행자극(에스디,SD)
ㅇ 자극식별훈련: 구체적인 선행자극이 나타날 때만 행동을 강화하는 과정
  - 식별자극(에스디, SD)이 나타날 때 행동이 강화된다.
  - 식별자극을 제외한 다른 어떤 자극이 제시될 때 행동이 강화되지 않는다.
    식별훈련을 하는 동안 행동이 강화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선행자극을 에스델타(S-delta:S△)라고 한다.
  - 식별훈련의 결과, SD가 나타날 때에는 미래에도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고 S△가 나타 날 때에는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작게 됨

2. 일반화 훈련

‣ 일반화 유형
 - 자극일반화: 학습한 그대로 할 수 있는 것
 - 반응일반화: 학습한 것을 응용하는 것
 - 유지: 시간에 걸쳐 행동의 지속
‣ 자극 일반화 (훈련전이) : 훈련 상황에서 주어진 특정한 자극이 아닌 다른 자극이 다른 상황에서 주어져도 표적행동이 일어나는 것
 - 장소에 대한 일반화
 - 사람에 대한 일반화
 - 자료에 대한 일반화

‣ 반응 일반화: 특정 상황이나 자극에서 어떤 행동이 강화된 결과, 동일한 자극이나 상황에서 이와는 다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되는 것
‣ 반응 일반화가 일어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
 - 두 반응이 유사하면 유사할수록 반응 일반화는 더 잘 일어남
 - 공통된 특징을 공유하는 반응의 범주 내에서반응 일반화가 잘 일어남
 -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도록 기능하는 반응의 범주 내에서는 반응 일반화가 잘 일어남
‣ 유지 : 행동 변화를 위한 중재나 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도 필요 할 때 마다 변화된 행동을 할 수 있는 것

‣ 자극 일반화를 위한 전략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가르치기
 - 하루 일과 속에서 가르치기
 - 훈련 상황을 일반화가 일어나야 할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하기
 - 여러 다양한 상황을 이용하기

 - 훈련 시 광범위한 관련 자극을 통합하기
 - 훈련 상황에서 주어진 자극과 물리적으로 더 유사한 자극이 주어질수록 자극 일반화는 잘 일어남
 - 주어진 자극이 훈련 상황의 특정 자극과 동일한 개념이나 범주에 속한 것임을 학습하면 자극 일반화가 잘 일어남
 - 주어진 자극이 훈련 상황의 특정 자극과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학습하면 자극 일반화가 잘 일어남
‣ 반응 일반화를 위한 전략
 ① 다양한 상황에서 훈련하기
 ② 충분한 예로 훈련하기
 ③ 훈련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학생이 다양한 반응을 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

‣ 일반화 상황에서 유지 전략
 ① 일반화 상황에서 주어지는 자연적 강화를 이용하기 위해 훈련 상황에서도 자연적 강화를 사용
 ②일반화 상황에서 표적행동을 바르게 했을 때 강화하는 것
 ③두 번째 전략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이기도 한 것으로, 일반화 상황에서 강화가 주어질 수 있도록 일반화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강화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생에게는 여러 사람들을 대상으로 배운 기술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④ 일반화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강화받도록 하는 것
 ⑤ 학생이 습득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강화하도록 자기강화 기법을 비롯한 자기관리 방법을 가르치는 것

3. 체계적 탈감법과 홍수법

ㅇ 체계적 탈감법이란 공포증(극단적 두려움)을 일으키는 상황을 최소한으로부터 최대한에 이르기까지 배열하고 그 순서에 따라 점차적으로 공포증을 중화시켜 나가는 것

ㅇ 체계적 자기탈감법은 내담자가 다양한 탈감법 단계를 스스로 진행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체계적 탈감법과 원칙적으로 같은 절차

‣ 단계
- 첫 번째 단계는 긴장 이완 단계로, 근육의 이완이나 깊은 심호흡, 명상 등을 통해 이완 상태에 들어가는 것
 이는 긴장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을 통해 긴장을 억제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 두 번째는,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약한 것에서부터 강한 것까지 위계적 목록으로 작성하는 것
  이는 추후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 치료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 마지막 단계는, 작성한 목록에서 가장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까지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하면서 불안을 극복해나가는 것
 (예) 개에 대한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길거리에서 개를 대면하는 상황을 상상하는 것, 10미터 거리에서 개를 만나는 것, 5미터 앞에서 만나는 것, 1미터 앞에서 만나는 것, 마지막으로 개를 만지고 시간을 같이 보내는 것과 같이 단계적으로 행동 목표를 정하고 수행하면서 개에 대한 공포를 극복할 수 있음

‣ 방법
- 체계적 둔감법을 위한 방법에는 상상을 통한 방법과 실제로 불안 상황에 노출하는 방법이 있는데, 치료 기간에 따라 초반에는 전자를 활용하다가 후반에는 후자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적용할 수도 있음
- 상상을 통한 방법만 활용할 경우에는 공포 자극을 상상하는 정도와 상황에 몰입하는 정도에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상상만 이용하는 방법보다는 직접적인 노출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공포의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유사 개념
- 홍수법은 체계적 둔감법과 마찬가지로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체계적 둔감법과는 달리 불안 자극에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한 번에 직접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 활용 및 한계
- 체계적 둔감법은 특정공포증, 사회불안, 발표불안 등 공포증이나 불안의 치료에 널리 활용되어 왔으며, 현재의 공포와 불안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 과정은 주로 긴장과 연합된 생리적, 행동적 측면의 반응을 감소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러나 불안이나 공포와 관련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 정서적 측면이나 인지적 측면에서의 변화까지는 유발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제한적이다.
 (예) 조현병이나 우울증이나 같이 심각한 정신장애의 치료에는 체계적 둔감법을 적용할 수 없고,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 공포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는 체계적 둔감법보다 사회적 기술을 훈련시켜주는 치료 방법이 더 적절할 수 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인지행동적 접근을 활용한 사회 공포증 치료에서는 환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대체하기 위한 인지적 기법과 함께 대인관계 기술에 대한 훈련,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 대한 체계적 둔감법을 혼합하여 8~12회의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기도 한다.
- 체계적 둔감법에서는 환자가 자기 통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조되므로 치료 과정에서 치료자에 대한 의존과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성공했다는 느낌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4. 혐오치료

‣ 혐오치료
 - 제거되어야 할 행동을 혐오스러운 자극 상태와 연합시킴으로써 이 혐오 자극에 대한 회피와 함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도 없어지게 하는 행동수정 방법

‣ 혐오치료는 행동치료 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사실이지만 논쟁의 여지도 많음
  왜냐하면 행동치료에서는 기본적으로 처벌이나 부정적 결과보다 보상을 적용한 기법이 선호되기 때문
- 혐오치료는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부정적 경험과 연합시켜 행동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
- 이 방법은 주로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동성애, 의성도착증 등과 같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이상행동을 치료대상으로 하고 있음

‣ 일상생활 속에서도 혐오치료적 원리는 일어나고 있는데 누구나 먹기 싫어하는 음식이 있다.
  그 음식을 싫어하는 이유에는 그 음식(자극)이 어느 날부터 혐오스럽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흔히 야채를 싫어하는 것도 야채라는 대상이 쓴맛을 주고 부드럽지 않아 자주 씹어넘겨야하는 혐오대상으로 인식했기 때문
 야채를 먹이기 위해서는 야채에 대한 새로운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5. 이완훈련

‣ 이완훈련은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심신의 안정을 가져오고 평정심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법으로서, 점진적 근육 이완 훈련, 호흡법, 마음챙기기, 명상, 심상을 활용한 상상훈련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 이완 훈련의 전제는 ‘긴장이나 불안은 이완상태와 동시에 나타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불안이나 초조, 긴장 상태에서 경험하는 신체의 반응에 반대되는 이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지, 정서적인 변화까지 가져오도록 한다.
 - 그런 의미에서 이완 훈련은 행동수정이론과 인지행동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며, 이완 훈련의 다양한 기법들을 혼용하여 사용하거나, 다른 인지행동치료 기법과 병행하여 활용되기도 한다.
‣원리
-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신체는 ‘싸우기 또는 도망치기 상태로 전환되며,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거칠어지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또, 스트레스는 목과 어깨의 긴장, 이로 인한 요통, 두통 등 다양한 증상들을 가져온다.

 - 이완 훈련에서는 신체의 각성을 완화시키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중추 신경계와 뇌의 신경계에 더 이상 위험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내고, 이를 통해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도록 촉진한다.
‣ 다양한 기법들
 - 점진적 근육 이완 훈련에서는 신체의 각 부분에 긴장을 가한 후 다시 이완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긴장 시와 이완 시 각각의 느낌에 집중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긴장되는 부위가 어디인지 살펴보고, 점차적으로 근육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기술을 체득해 나가도록 한다.
- 호흡법에서는 천천히 깊게 복식호흡을 하고, 특히 날숨을 길게 내쉬면서 긴장을 풀어나가도 록 한다.
- 호흡법은 간단하지만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화가 날 때, 머리가 복잡할 때 잠깐 여유를 가지고 호흡법을 시도하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 그 밖에 심상을 활용한 상상훈련에서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시각적 이미지, 장소, 상황 등에 대한 묘사를 듣고 마음 속으로 이를 그려보면서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때 사용되는 심상은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후각,촉각 등 다양한 것이 될 수 있다.
‣ 효과
- 이완 훈련은 즉각적인 신체적 효과뿐 아니라 불안, 우울의 감소, 수면 문제의 경감, 혈압을 낮추는 효과, 걱정의 완화,충동적 행동의 감소와 같은 잠재적인 효과를 가진다. 특히 이완 훈련은 불안에 관련된 생리적(physiological) 요소들을 변화시켜주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인지행동치료에 적합하다. 이완 훈련을 통해 나타나는 부정적 사고, 정서, 행동의 감소와 어려운 상황에 대한 회피적 태도의 감소가 전반적인 불안의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의의 및 주의사항
- 이완 훈련은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시도할 수 있으며, 신체적인 변화를 통해 직접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그러나 이완 훈련을 활용한 불안장애 치료에서 노출 기법과 같은 인지행동치료의 다른 방법들과 병행되지 않을 경우, 불안한 상황에 대한 노출을 회피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이완 훈련이 잘못 사용될 위험이 있다.
-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불안을 지속시키고 치료를 어렵게 하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완 훈련과 동시에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을 직면하고 극복해나가기 위한 노출 훈련 및 인지적 재구조화 등이 함께 진행될 때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6. 모방학습[모델링]

‣ 모방학습이란 한 개인 앞에 본보기가 되는 행동을 제시해서 그 개인이 본보기가 되는 행동과 같은 행동을 하는 과정

‣ 아동들이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의 행동을 유사한 상황에서 따라 하려고 하는 것은 모방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과정
‣ 모델링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여야 한다. 아동들은 자기와 비슷한 사람(예: 나이, 성별, 사전경험, 겉모습), 자신감이 있는 사람, 또는 명성이 있는 사람이 모델일 때 그들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 모델링을 통해 습득할 행동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한다. 모델링은 아동들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전략이므로 표적행동의 난이도가 적절할 때 모델링이 가장 효과적이다. 아동이 표적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어지는 기술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비형식적 평가(예: 직접관찰, 부모 및 교사 면담)를 통해 표적행동이 아동의 나이에 적합한지 또한 아동이 수행하기에 너무 복잡한 행동이 아닌지를 먼저 알아본 후에 모델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 모델이 행동을 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을 아동이 직접 보았을 때 아동들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려고 하므로 모델링의 효과가 더욱 크다. 예를 들어, 선화가 수업시간에 교사에게 질문할 때 손을 들고 교사가 자기를 부를 때까지 기다리자 교사가 선화에게 “선화야, 나는 네가 질문하기 전에 손들고 기다리는 것이 참 좋아. 다른 아이들도 너처럼 하면 참 좋겠지?”라고 칭찬했다고 하자. 그리고 미진이 에게 선화(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미진이가 모델의행동을 모방할 확률이 높다.
 • 모델링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아동들이 모델에게 집중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델은 “나를 잘 봐, 내 눈을 봐” 등의 말을 하여 아동이 자기에게 집중하게 할 수 있다. 때로는 아동이 모델에게 집중했을 때 그 행동을 강화하므로 앞으로 모델에게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 모델행동은 실생활에 필요한 행동으로 선택하고 실생활 속에서 모델행동을 시범 보여야한다. 이는 일반화를 촉진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 모델의 행동을 지켜본 후 아동이 가능한 한 빨리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 아동이 모델의 행동을 정확하게 모방하였을 때 강화제가 주어진다.

7. (신체적)지도

‣ (신체적)지도란 개인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신체적인 접촉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 골프 강사가 스윙동작을 가르칠 때 초보자의 팔을 잡고 움직이는 것-지시(학생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하고 지침을 주는 것), 모델링(적당한 신체적 자세와 동작의 시범을 보임), 강화(“훌륭해”)
‣ 일반적으로 신체적 지도는 개인이 지시에 따르도록 하거나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도록 가르치는 보조수단으로 사용하고, 그 후에 지시, 모델링을 사용하여 신체적 지도 없이도 다른 행동을 확립할 수 있게 됨. 

   예) 지시에 따르도록 하는 과정

    ① 아이를 교사의 맞은편에 앉게 함
    ② 교사“ 길동 일서서” 말하면서 아이를 붙들어 올림
   ③ 아이가 스스로 반응을 수행한 것처럼 즉시 강화
   ④ “길동 앉아” 아이의 어깨를 부드럽게 눌러 앉힘
   ⑤ 즉시 강화
 ‣ 신체적 지도를 점차 줄여나가는 동안 이런 과정을 수없이 많이 반복되고 이런 일련의 지시를 학습시킨 후 다른 행동을 유사한 절차를 사용하여 가르침. 

 ‣ 신체적 지도 사용의 필요성이 점점 적어지면 , 신체적 지도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가르치게 됨.

 ‣ 신체적 지도는 개인이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데 적용할 수 있음.

 ‣ 신체적 지도의 사용 지침

  - 내담자의 이완 상태를 확인
  - 행동이 통제하기를 원하는 자극이 무엇이지 결정
  - 신체적 지도를 하는 동안 사용할 규칙과 단서가 되는 단어들을 생각해 내어 그 규칙들과 단서
  - 단어들이 결국에는 그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함. 지도받은 행동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직후에 강화
  - 내담자가 처치를 받는 동안 매우 손쉬운 행동에서 시작하여 점차 어려운 행동으로 진행
  - 신체적 지도가 아닌 다른 자극이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용암법 사용

8. 상황유인

‣ 상황유인이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하여 상황이나 경우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특정행동에 대해 이미 통제를 발휘하는 상황을 사용함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 상황적 특징: 백화점(고급상품 진열로 구매 유발), 고급식당(편안한 분위기의 인테리어) 등
‣ 상황유인은 표적행동을 적당한 자극통제하에 두기 위하여 기발하고 효과적인 많은 방식으로 사용됨.

‣ 상황유인의 4가지 범주
  - 주위 환경을 재배치하기
  - 장소를 옮겨서 활동하기
  - 사람들을 재배치하기
  - 활동시간을 변경하기
‣ 상황유인의 사용지침
 - 강화해야 할 목표행동을 분명히 정하고 가능하면 감소되어야 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도 정하라
 - 목표행동이 과거에 발생했던 때와 목표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주위 상화의 배치에 대하여 다양하게 생각해 보라

 - 상황들과 자극을 통제하는 것은 무엇이든 좋다는 것을 기억하라
 - 과거에 표적행동을 통제해 왔던 자극들의 목록 중에서 표적행동을 통제하기 위하여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자극을 찾아내라
- 학습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표적행동을 통제하는 자극들을 접하도록 배치하고, 이런 통제를 하지 않는 장소와 배치는 피하라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도입된 상황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절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
- 새로운 배치가 이루어진 후에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할 때 그 목표행동은 확실히 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하라
- 원하는 자극통제하에서 행동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용암법을 사용하라

9. 자기 조절법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자기교수, 자기점검, 자기 평가하는 상위 인지적 실행통제 과정을 자기조절법이라고 한다
- 이러한 자기조절법에는 자기관찰, 자기계약, 자기진술, 주장훈련법 등이 있다.
(1) 자기관찰
  ‣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거나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자기 스스로 문제행동을 중단하게 하는 방법이다.
  (예) 비만 아동이 체중을 줄이기에 앞서 섭취한 음식과 군것질의 종류와 양을 기록하다가 자신이 먹는 음식의 양이 생각
보다 많은 것을 발견하고 간식을 포기하고 먹는 양을 스스로 조절하게 됨
 - 자기관찰법은 아동이 보고한 기록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는 단점도 있지만 다른 사람이 관찰할 수 없는 강박관념이나 열등감 등 중요하 심리적 자료를 얻을 수 있다.
(2) 자기계약
 - 아동이 자신이 배워야 하는 행동을 약속하고 이에 따른 보상과 처벌을 아동 스스로 또는 아동과 부모 간에 계약해서 약속 조건에 따라 행동을 조절해 나가는 기법
 - 주의할 점

  > 첫째, 계약 내용은 아동의 의견을 존중해서 결정하고 목표 역시 아동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
  > 둘째, 약속이 잘 지켜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약속 이행을 위해 가족 모두가 협조하는 것이 중요
  > 셋째, 약속 내용은 항상 제때에 실시하고 초기에는 하루 단위로 계약하고 잘 이행되면 1주일, 2주일 단위로 점차 연장
  > 넷째, 위의 계약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계약서에 적힌 보상과 벌칙 이외의 다른 처벌을 해서는 안 됨
(3) 독백훈련
 - 인간의 행동의 실제에는 언어적 자기지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점차적으로 성숙하면서 언어의 자기지도 없이 행동양식이 고정된다. 성인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내재적 언어, 즉 사고만으로 행동지도가 가능하지만 아동의 경우에는 외현적 언어인 발성언어로부터 점점 내재적 언어로 변하게 됨
 - 따라서 자기교시 훈련은 자신의 말의 힘을 빌려 행동을 조절하는 것으로 아동의 생각을 말로 그대로 표현하는 동시에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방법
(4) 주장훈련
 - 주장훈련의 기본관점은 두 개의 상반되는 반응이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 한 아동이 의사소통에 불안을 경험하고 있어서 자신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없다면 불안은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방해
- 따라서 주장훈련을 통하여 말이나 생각을 반복적으로 표현시킨 후 행동으로 옮기게 함으로써 쉽게 불안해 하거나 소극적인 아동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데 효과적
  (예) 소심하거나 불안감 때문에 학급에서 발표하기를 두려워하는 아동에게 자신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하게 하거나 글로 쓰게 하고 또는 행동시연 등이 주장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하는 방법

10. 습관반전법

- 틱 장애와 뚜렛 장애에 사용되어 온 행동치료에는 이완훈련, 자기 관찰, 습관반전 등이 있다.
- 행동치료 중 아동에게 직접 가르칠 수 있는 습관 반전의 방법은 아래와 같다.
  > 틱 증상을 하기 전 전조 감각충동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대개 10세 이후면 전조 감각 충동을 느낄 수 있으며 아이에게 직접 틱을 하기 전 느끼는 감각에 대해서 물어보면 알 수 있다. 틱에 대한 경쟁적 반응을 실시하게 해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고개를 뒤로 젖히는 운동틱을 갖고 있는 경우 고개를 숙이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하게 한다. 이때 반드시 틱을 한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이 편하게 생각하는 다른 부분의 행동(주먹 쥐기,  눈 질끈 감기)으로 대치해도 된다. 위와 같은 경쟁적 반응이 주변으로부터 덜 병적으로 보이는 행동이라는 긍정적 반응을 얻어야만 한다.

 

Q. 혐오치료란?

  - 제거되어야 할 행동을 혐오스러운 자극 상태와 연합시킴으로써 이 혐오 자극에 대한 회피와 함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도 없어지게 하는 행동수정 방법

 

Q. 틱 장애와 뚜렛장애에 사용되어 온 행동치료

 - 이완훈쳔, 자기관찰, 습관반전

 

Q. 체계적 둔감법은 홍수법과 같이 한 번에 직접적으로 노출한다 - X

  > 홍수법은 체계적 둔감법과 마찬가지로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지만, 체계적 둔감법과는 달리 불안 자극에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한 번에 직접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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