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행동의 이해
1) 문제행동의 정의
∙ 유아기의 발달 특성상 유아의 행동이 정상적이냐,비정상적이냐를 놓고 절대적 구별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사회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발달수준에 부적절한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본다.
∙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보느냐 하는데 있어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에 비추어 유아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고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이 좋다.
① 자신의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거나 반대로 나이가 더 많은 아이들의 행동을 하는가?
② 타인에게 심리적 고통이나 신체적 상해를 줄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자주 하는가?
③ 자신에게 고통을 주거나 자신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게 되는 행동을 하는가?
④ 사회적 규범이나 윤리에 어긋나는 말과 행동을 계속하는가?
⑤ 부모, 교사, 친구들과 원만하고 만족한 관계를 맺지 못하거나 힘들어 하는가?
⑥ 공동생활을 싫어하고 억지로 하거나 소극적으로 하는가?
- 같은 나이의 발달수준에 비교하여 보아야한다.
- 유아의 특정행동이 장애와 관련된 것인지의 여부에 따라 보아야 한다.
- 유아의 문제행동이 자신에게 피해를 주느냐 타인에게 피해를 주느냐에 따라 보아야한다.
2) 문제행동의 유형
∙ 유아의 문제행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행위자체가 문제가 되는 문제행동
∙ 유아가 행동을 하지만 그 행동이 상황에 부적합해서 혹은 지나치게 많이 해서 문제가 된다.
- 남과 싸우는 행동
- 거짓말 하거나 속이는 행동
- 물건을 던지는 행동 등
(2) 해야 할 행위를 하지 않아서 문제가 되는 행위의 결핍
∙ 해야 할 상황에서 그에 적합한 행동이 나오지 않거나 혹은 충분히 하지 않아서 문제가 된다.
-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기
- 수줍음과 위축된 행동
∙ 일반적으로 행위를 하지 않아서 문제가 되는 유아보다 부적합한 행위를 해서 문제가 되는 유아가 더 문제행동아로 취급된다.
∙ 왜냐하면 문제행동 자체가 유아에게 불이익을 주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 행위가 타인의 생활을 방해해서 성인의 눈에 쉽게 띄기 때문이다.
∙ 반면에 행위를 하지 않아서 문제가 되는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조용하고 그 유아가 받는 불이익이 당장 나타나지 않고 또 타인의 생활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행동아로 여겨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 그러나 말썽을 부리지는 않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얌전한 혹은 위축된 유아는 행동을 계속하지 않음으로 해서 할 수 있는 활동범위가 점점 줄고 주위 사람에게 불편을 주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주위로부터 야단이나 잔소리와 같은 부정적인 관심마저도 받지 못하게 된다.
∙ 그렇게 되면 발달과정에서 주위로부터 받아야 할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을 저해하는 측면에서 위축된 유아의 문제도 실제로 말썽을 부리는 유아만큼이나 심각할 수 있다.
3) 문제행동의 목적
∙ 많은 경우 문제행동은 돌발적으로 또는 진공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일어난다.
∙ 다시 말하면 유아가 보이는 대부분의 문제행동의 배경에는 그 행동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기능(목적)이 있다.
∙ 그러므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을 파악한다면 이 문제 행동을 감소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계획할 때에 매우 도움이 된다.
(1)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싶거나 어떤 활동에 참석하고 싶을 때 하는 행동
- 엄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장난감을 던지는 행동
- 엄마가 손님과 이야기하면 관심을 끌기 위해서 괜히 물을 엎지르기
- 교사와 함께 있을 때는 과제 수행을 잘하다가 교사가 다른 곳으로 가거나 다른 아동을 도와주면 울기
(2) 하기 싫거나 할 줄 모르는 과제나 활동을 회피하기 위한 문제행동
∙ 특정한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 하고자 할 때 하는 행동
- 잠 잘 시간이라고 말할 때 자기 싫어서 우는 행동
- 교수활동 중 활동을 중단하기 위해서 교사 물기
-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동에게 색칠하기를 시켰을 때 종이를 구기고 찢거나 자리를 이탈함
(3) 구체적인 사물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 원하는 음식 등을 얻기 원할 때에 하는 행동
- 친구가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갖고 놀 때 장난감을 갖기 위해서 울기
- 원하는 음식을 얻기 원할 때에 드러눕기
- 좋아하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끝났을 때에 더하려고 책상 치기
(4) 외부 자극에 대처하여 자신을 안정시키기 위한 문제행동
∙ 감각 조절하기
- 거슬리는 소리나 많은 사람으로 인한 자극을 상쇄하기 위해 스스로 큰 소리를 지르거나 물체를 이용하여 큰 소리를 낸다.
-반복적으로 손을 흔들기, 손가락을 문지르기, 몸을 흔들기, 물건 돌리기 등은 대개 자기 자극으로 해석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5) 무료함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일어나는 문제행동
∙ 과제, 활동, 교재 등이 흥미가 없거나 너무 어렵고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심심할 때에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리를 계속 흔든다.
2.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방법
∙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시간에 따라 강화되고 다양하게 나타나 학업문제,사회적 고립 및 또래거부 등의 문제를 겪게 될 가능성 또한 높게 나타난다.
∙ 이처럼 유아기의 문제행동들은 아동기를 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고 심화되기 때문에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예방과 중재는 행동문제의 정상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행동 지도방법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다.
1) 행동 지도의 기본 원칙
(1) 잘 계획되고, 예측이 가능한 교실로 만들기
∙ 교실의 영역은 확실하게 표시되어야 하며,매일 매일 이루어지는 스케줄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넘어가는 전이 활동은 분명해야 한다.
∙ 교실에서 지켜야 할 간단한 규칙을 정하여 교실에 게시한다.이러한 환경에서 장애아는 안정감을 느끼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감소될 수 있다.
(2) 교실 환경 점검하기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언제 발생하는지 파악하고 그러한 행동이 나타나지 않도록 문제가 되는 요소를 환경에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예를 들어,소음에 민감한 장애아가 있다면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바닥에 카펫을 깔거나 벽에 소리를 흡수하는 재질이나 천을 부착할 수 있다.
(3) 교사들이 일관성 있게 지도하기
∙ 장애아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 사용하는 지도 전략들은 그 시기와 양, 일관성과 공평성이 매우 중요하다.
∙ 장애아보육을 하는 교실의 모든 교사들이 행동 지도 전략을 알고 있으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한다.
(4) 전문가에게 지원 요청하기
∙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지원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 행동문제 전문가는 특정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제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개별화된 행동관리 전략 사용하기
∙ 모든 행동관리 전략은 개별화되어야 한다.
∙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보편적인 강화제,보편적인 벌이란 없으며, 어떤 영유아에게 벌이 되는 것이 어떤 영유아에게는 강화가 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6)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하고 타당한 전략 사용하기
∙ 모든 전략은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이어야 한다.
∙ 행동 지도 전략은 문화,환경 및 유아의 연령 등을 고려하여 선택,적용되어야 한다. 특히 유아의 인권을 침해하는 전략(점심식사 안 주기,낮잠 안 재우기,지나치게 긴 타임아웃,신체적 체벌 등)은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환경 재구조화: 문제행동 예방의 첫 걸음
∙ 장애유아가 문제행동을 보였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문제행동을 대체할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등을 고민하기 전에 먼저 환경을 관찰함으로써 문제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 이 때 “환경”이라 함은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환경을 포함하는 것이다.
∙ 변화를 시도해 볼 환경적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성인-유아 상호작용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성인의 긍정적 언어를 증가시킨다.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성인의 관심을 감소시킨다.
- 유아가 교사나 다른 성인이 자신을 잘 알고 있고 자신을 좋아한다고 느낄 수 있게 한다.
(2) 또래 상호작용
- 유아에게 그의 또래들이 자신을 어떻게 대해주면 좋을지에 대해 말할 기회를 준다.
- 또래들에게 장애유아를 놀이나 학업활동에 초대하는 방법에 관해 지도한다.
- 또래들에게 장애유아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는 관심을 보이지 않도록 지도한다.
- 장애유아가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I-message를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3) 교수방법
- 복잡한 과제에는 시간을 조금 더 허용한다.
- 또래 교사를 제공한다.
- 유아에게 적절한 완성 기준을 제시하고 평가방법 역시 유아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수정한다.
- 유아가 자신의 진보를 그래프로 나타내 보게 한다.
- 정보를 제공할 때는 다양한 감각적 input을 사용한다.
- 지시를 단순화 한다.
- 유아가 노력하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적으로 강화를 제공한다.
- 유아간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자주 제공해 준다.
(4) 배치
- 시각적, 청각적으로 적게 방해받는 곳에 유아를 배치한다.
- 배치는 모든 유아가 교사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고 결정한다.
- 수업 중에도 몸을 움직이거나 자리를 옮겨 다닐 수 있는 기회를 삽입한다.
- 조용하게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5) 교실운영
- 교실전체의 규칙을 만들 때 유아들을 포함시킨다.
- 유아가 교실의 행동 규칙을 알고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그 학급의 모든 유아가 수립된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 빈번한 강화를 제공한다.
- 행동규칙을 잘 따르는 개인이나 모둠을 보상한다.
- 위기 행동 발생 시 따라야 하는 분명한 절차를 미리 수립해 둔다.
3)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강화법
∙ 강화란, 어떤 바람직한 행동 후에 활동이나 사물들을 제공함으로써 이후에 그 행동을 발생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다.
- 정적 강화 :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좋은 대상물(물건,칭찬,안아주기 등)을 제공하는 것
- 부적 강화 :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유아가 싫어하는 대상물을 제거해 주는 것
∙ 강화의 형태는 음식, 음료수 등과 같은 일차적인 강화제와 칭찬과 같은 이차적 강화제가 있는데 인위적인 강화인 일차 강화제의 사용보다는 좀 더 자연적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차 강화제의 사용이 권고된다.
∙ 강화제를 선정할 때에는 유아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연령에 적합한 사물이나 활동을 골라야 한다.
∙ 한 유아의 강화제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 목록을 통해 충분히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 유아가 좋아하는 음식은? 싫어하는 음식은?
- 유아가 좋아하는 교실 활동은? 유아가 좋아하는 실외 활동은?
- 유아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물건은? 유아가 싫어하는 물건은?
- 유아가 좋아하는 사회적 강화는?(칭찬, 신체적 접촉 등)
- 유아가 특별히 좋아하는 사람은?
∙ 강화를 사용 시 유의해야 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
-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즉시 주어야 한다.
-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만 일관성 있게 제공되어야 한다.
- 행동을 배우는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부족하더라도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면 자주 강화를 해야 한다.
- 강화를 받기 위해서보다 스스로 그 행동을 하는 것을 좋아해서 하는 동기 유발이 이루어지도록 강화를 점차 줄여가야 한다.
4)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1) 소거법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강화를 제거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부적절한 이야기를 큰 소리로 하여 친구들을 웃기는 방해 행동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면 그 방해 행동을 유지시키는 관심과 웃음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결국 방해 행동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 소거법은 유아의 행동이 관심 끌기의 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 또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해행동이나 공격행동처럼 빠르게 감소시켜야 하는 행동에는 바람직하지 않다.
∙ 소거법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문제행동이 일반적으로 증가한다.
∙ 유아의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이 달라져서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문제행동을 더 강하게 보이게 된다.
- 이러한 현상을 ‘소거 폭발’이라고 한다.
- 이 현상이 나타나면 소거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중간에 소거법을 멈출 경우 문제행동이 더 증가되기 때문에 일관성 있게 무시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2) 격리(타임아웃)
∙ 일반적으로 유아가 통제력을 잃고 극단적으로 화가 났을 때는 유아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혼자만의 시간을 갖게 한다.
∙ 문제행동을 한 가지 정하고 그 행동에만 초점을 두고 가르친다.
∙ 유아에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정을 설명해 주며 시범을 보여준다.
∙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할 때마다 일관성 있게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 시간은 가능한 짧게 정한다.
- 취학 전 유아의 경우는 2-3분이면 충분하며 시간이 더 길어지면 벌이 된다.
- 유아가 ‘혼자서 생각하는 시간’에서 원래의 활동으로 돌아오면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격려한다.
(3) 모방학습
∙ 타인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정적강화)란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좋은 대상물(물건, 칭찬, 안아주기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Q. 소거법에 관한 설명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강화를 제거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소거법은 유아의 행동이 관심 끌기의 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함
- 소거법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문제행동이 일반적으로 증가함
-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해행동이나 공격행동처럼 빠르게 감소시켜야 하는 행동에는 바람직하지 않음
Q. 모방학습은 일반적으로 유아가 통제력을 잃고 극단적으로 화가 났을 때 유아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혼자만의 시간을 갖게 한다. - X
> 격리(타임아웃)에 대한 설명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서행동장애의 행동주의적 중재방안 중 행동수정 기타원리(자극식별훈련 일반화훈련 체계적탈감법 홍수법 혐오치료 등) (0) | 2023.06.21 |
---|---|
정서행동장애 행동주의적 중재방안 중 새로운 행동 습득 기법(용암법, 연쇄법, 조형법) (0) | 2023.06.21 |
장애영유아 기본생활영역 지도 시 유의사항 교수방법 (0) | 2023.06.20 |
시각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시각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0) | 2023.06.20 |
시각장애 정의와 분류 원인과 출현율 특성 (0)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