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학]
1. 시각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1) 시력측정과 시기능 사정
ㅇ 시력검사
• 만국식 시력표를 이용하여 실시함
• 유아의 경우 시력검사용 그림표를 사용하기도 함 (한국실명예방재단)
ㅇ 시기능 사정
• 아동이 활동을 하는 가운데 시력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시각적 수행능력을 돕는 것과 방해하는 것을 판별하는 목적이 있음
• 시각적 능력, 시각적 주의집중, 시효율성을 파악함
2) 영유아의 시각장애 조기 발견을 위한 관찰
ㅇ 눈과 손의 협응이 잘 안됨
ㅇ 눈동자가 계속 움직임
ㅇ 다래끼가 자주 생기고 눈이나 눈꺼풀이 충혈되고 눈물이 남
ㅇ 눈꺼풀이 처지거나 부어 있거나 각막이 혼탁함
ㅇ 책을 읽을 때 매우 큰 소리로 읽고, 머리를 많이 움직임
ㅇ 신체활동을 싫어함
ㅇ 글씨를 쓰거나 읽을 때 얼굴을 찡그림
ㅇ 사물을 볼 때 눈을 자주 깜박거리고 눈을 자주 비비는 행동을 함
ㅇ 현기증, 두통, 눈의 불쾌감을 느낌
ㅇ 어떤 대상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자주 멍한 표정을 지음
ㅇ 이름을 부르지 않고 질문 할 경우, 대답하지 않아서 무례하다고 오해를 받음
2. 시각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시각장애의 유아 지도방법
ㅇ 감각단서의 활용
• 잔존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전맹이거나 광각의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는 사물이나 경험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잔존감각에 의존할 필요가 있음
‣ 청각단서
· 놀잇감을 배치할 때 소리 나는 장난감이나 오디오 테이프 등을 비치함
‣ 후각단서
· 교사는 유아가 사물을 접할 때 부가적인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냄새를 맡아볼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함
‣ 운동단서
· 움직임을 설명해 주거나 손으로 움직임을 미리 연습해 보는 것을 의미함
ㅇ 저시력 유아를 위한 지도 방법
• 적절한 조도, 색대비, 거리, 위치를 고려하여 저시력 유아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
- 조도
‣ 어떠한 광원이 바람직한지 알고 적절한 수준의 광원을 제공함
- 색대비
‣ 높은 색대비는 기능적 시력을 최적화 하는데 도움이 됨
- 거리와 위치
‣ 근시인 유아는 사물을 가깝게 보아야 하고 문자는 확대해서 보아야 함
‣ 터널 시야를 가지고 있는 유아는 멀리 있는 사물을 잘 보고 작은 사물을 더 쉽게 관찰 할 수 있음
- 저시력 유아를 위한 빛 조절 방법
① 유아의 얼굴을 향한 직접적인 빛이나 반사는 피할 것
② 성인과 상호작용 시 성인의 얼굴이 밝게 보일 수 있도록 위치할 것
③ 교실 천장의 빛을 밝게 유지할 것
④ 교실의 벽은 밝은 색으로 설정할 것
ㅇ 손 위의 손 방법
• 시각장애 유아를 지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 손 - 위 - 손 방법
‣ 교사나 부모는 유아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유아의 손을 위에서 잡고 같이 수행하면서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줌
- 손 - 아래 - 손 방법
‣ 교사나 부모의 손을 유아의 손 아래 놓고 수행함
‣ 직접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촉각방어 현상을 보이는 유아에게 쓰이는 방법임
ㅇ 실제 사물을 활용하여 지도하기
• 시각장애아는 실제 사물의 모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예) 실제 고양이를 알지 못하는 경우, 고양이 놀잇감을 이해하기 어려움
• 기능적이고 실제적인 환경은 시각장애아에게 가장 의미가 있음
• 시각장애아에게 새로운 단어나 개념을 소개할 때는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상황에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대뇌피질성 시각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전략
• 다양한 감각자극을 줄이고 시각적 정보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사물을 바라볼 때 만져볼 기회를 제공함
• 사물과 사물의 사이의 간격을 좁혀줌
• 시각적 혼잡을 피함
• 색 대비를 높이기 위해 노란색이나 빨간색 등으로 강조함
2) 시각장애 영유아의 일상생활 지도
ㅇ 시각장애 영유아의 일상생활 훈련
•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가정과 유치원, 사회에서 안전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함
① 식사하기
‣ 식사 전 오늘 식단과 그릇 위치 알려주기
‣ 유아의 손을 잡고 테이블 위 탐색하기
② 옷 입기
‣ 옷의 앞 · 뒤 구별을 위한 마크 확인하기
‣ 신발이나 장갑의 좌우 구별하기
‣ 자주 입는 옷에 표시하기
(예) 매듭, 점자 꼬리 표, 안전핀 등
③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하기
‣ 적정한 양의 치약 짜기
‣ 수도의 뜨거운 물과 찬물 구분하기
‣ 화장실 표시 구분하기
3)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
Q. 시각장애융의 감각단서를 활용에 대한 설명
- 전맹인 시각장애유아는 사물이나 경험에 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잔존감각에 의존할 필요가 있다
- 정보습득을 위해 후각단서를 함께 제공한다
- 청각단서를 활용하도록 소리자극을 준다
Q. 시각장애유아가 동물을 볼 수 없으므로 장난감 인형을 대신 사용하여 가르칠 수 있다. - X
> 시각장애아는 실제 사물의 모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모형을 이용해서 가르치는 방법은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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