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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환경중심 언어중재 프로그램과 중증 언어장애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프로그램

by 단단이다 202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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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중심 언어중재 프로그램

1) 정의

  ⦁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도록 아동의 환경 속에서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서 언어중재를 한다는 다소 포괄적인 중재접근법
  ⦁ 통합교육, 일반화 문제로 많이 활용됨

2) 연구 결과

 ⦁ 언어발달지체, 중증정신지체, 자폐 아동에게 적용
 ⦁ 결과
  - 발화 빈도, 반응도, 어휘 및 문장의 증가, 자극일반화 및 상황일반화 증가
  - but 훈련상황에서 치료효과, 일반화 효과는 연구자마다 결과 다름

3) 환경중심언어중재의 공통적인 요소

 ① 훈련은 아동의 흥미나 주도에 따름
 ② 언어의 형태를 가르칠 때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많은 사례들을 사용함
 ③ 아동의 반응을 확실하게 촉진해줌
 ④ 아 동 의 반 응 에 대 한 강 화 는 특 정 언 어 형 태 와 연 결 된 것 으 로 하 고 훈 련 문 맥 속 에 서 자 연 스 럽 게 함
 ⑤ 훈련은 학생-교사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다양하게 실시한다.

4) 행동주의적 접근법과 비교

 ① 같은 점
  - 선행사건(자극)- 반응 - 후속사건(강화)의 체계 속에서 이루어짐
 ② 다른 점
  - 선행사건이 훈련자의 촉진이 아니라 아동의 관심표현임
  - 후속사건이 언제나 같지 않고 반응과 기능적으로 연관됨

5) 환경중심 언어중재법의 구성 절차 또는 기법

 (1) 아동중심의 시범
  ⦁ 아동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살피다가 그 물건이나 행동에 같이 참여하면서 적절한 언어를 시범보이는 것
  ⦁ 바르게 반응 시 언어적 확장, 강화 제공
  ⦁ 바르지 않으면 다시 시범, 강화 제공
 (2) 시간지연 기법
  ⦁ 아동과 함께 쳐다보거나 활동하다가, 아동의 언어적 반응을 기다려 주는 것
  ⦁ 아동이 말해야 하는 상황임을 눈치 채고 말을 하게 되면 그에 적절하게 교정 or 시범
  ⦁ 시간 지연은 보통 3-5초, 좀 더 나이가 든 아동은 10초 이상 지연
  ⦁ 아동이 비연에 반응하지 않으면 다른 지연을 제시하거나, 선반응요구-후시범 기법 절차 혹은 시범 절차 사용
  ⦁ 사례
   - 3-4세 발달장애아동, 자발화↑
   - 7명의 자폐아동, 요구하기 기능 일반화 됨
   - 중복장애아동, 자발적인 요구하기 기술↑
 (3) 선반응 요구-후시범
  ⦁ 일대일 훈련으로부터 학급으로의 일반화를 위하여 개발된 것
  ⦁ 아동에게 반응할 기회를 우선주고 나서, 언어적인 시범을 보이는 것
  ⦁ 반응 요구 시 명령 후 시범, 의문사 질문 후 시범, 선택형 질문 후 시범
  ⦁ 치 료 사 의 요 구 촉 진 에 의 존 하 여 → 자 발 적 인 의 사 소 통 저 해 할 수 도 있 다 는 위 험 성 제 기 하 기 도 함
 (4) 우발학습
  ⦁ 아동의 의사소통 기술 및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
  ⦁ 아동의 생활환경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의사소통의 기회나 언어학습의 기회를 이용하여 훈련하는 것
  ⦁ 전통적 방법
   - 치료사가 중요환경에 가보고, 그 상황들 속에서 일어날 언어훈련 계획, 직간접으로 실시
  ⦁ 변형된 방법
   - 아동의 환경이나 그와 유사한 상황에서 우발적인 학습 기회 줌
     예) 거부하기, 놀이상황, 요구하기, 장난감 뺏기

6) 사례 연구 결과

 ① 여러 절차를 병행하여 사용
 ② 대상 학생 수 1~2명 적절 → 부모나 훈련자의 집중적인 관찰과 개입이 요구되기 때문
 ③ 형제나 비장애 친구 훈련시켜 실시
  ⦁ 통합상황, 놀이활동, 또래의 특성, 훈련자의 관여정도 등 중요변인
   - 가능한한 통합 상황

   - 상호작용을 많이 유도할 수 있는 놀이 활동 준비
   - 적극적인 상호작용하는 비장애 또래아동 선택
   - 비장애 아동의 적극적인 시작행동과 전략사용을 훈련자가 확인하여 촉진 or 강화
 ④ 혼합형 부모중재 모델
  ⦁ 물리적 환경을 조절하는 전략
   - 아동이 흥미가질 교구나 활동을 고르도록 부모를 훈련
   - 좀 더 긍정적인 감정 교류가 있는 놀이를 하도록 훈련
  ⦁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
   - 아동 행동에 대한 부모 반응 방법 지도

 

2. 중증 언어장애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1) 심한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시 고려할 사항

 ① 언어나 의사소통, 인지적인 준비도를 정확하게 평가
 ② 아동이 할 수 없는 것보다는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③ 이상행동을 수반할 경우 그 이상행동 속에 의사소통 메시지가 포함되었지 평가
 ④ 기능적인 기술을 습득시켜야 함(중증 아동의 경우)

2)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의 기능적 사용

 - 여러 가지 의사소통 그림체계를 이용한 의사소통판, 전자광이나 접촉에 의한 발화기, 고개나 눈, 손등의 신체부위를 움직여 의사소통 하도록 하는 체어 및 수화 등 아동의 인지력과 동반장애의 형태에 따라 다양함
 (1) 의사소통 체계 선택 및 사용 시 고려할 사항
  ① 생활연령
  ② 기능성- 어휘, 문장은 의사소통 의도를 나타낼 기회가 많은 기능적인 것
  ③ 상호작용 가능성-의도 표현뿐만 아니라 반응도 가능한 것
  ④ 중재가능성
  ⑤ 사회적 의미
  ⦁ 대상자의 사회적 활동 고려
  ⦁ 그에 적절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의 내용, 운반방법, 도움의 형태 결정
  ⑥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기술
  ⦁ 선행되어야 할 기초 기술
  ⦁ 최소한의 의사소통 능력 분석, 적절한 의사소통 체계 사용
  ⦁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활동
  ⑦ 1개 이상의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의 사용
  ⑧ 자연스런 환경에서의 중재- 실제 생활 속에서 직접적인 중재
  ⑨ 아동 자신의 선호도-의사소통 체계 결정 or 어휘나 문장 선택 시

  ⑩ 부모-중재자간 협력관계
  ⦁ 체계선택 시 개입
  ⦁ 내용을 삽입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에서도 부모개입
  ⑪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의 특성
  ⦁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한 것
  ⦁ 아동의 적응정도에 따라 어휘 및 언어의 범위나 수준을 확장

3) 반다이크 언어이전기 의사소통 프로그램

 ⦁ 원래는 시각장애아동을 위해 고안되었으나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인지적 사회적 선행능력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중증장애자를 위한 훈련방법으로 활용하게 되었음
  - 자기자극행위, 자해행위 및 특정사물에 대한 지나친 집착보이는 자폐특성을 가진 중증 아동
  - 욕구충족을 위한 상황이 아니면 결코 자발적 의사소통 없는 아동
  ⦁ 상황적 문맥 중요시
  ⦁ 공명, 협동, 모방, 몸짓 활동을 연계적으로 실시
   a. 공명
   - 상호작용 형태나 내용은 거의 유사
   - 아동과 부착하고 시작과 끝을 명백하게 운동 반복
   - 성인의 신호 인식
  b. 협동
   - 아동 성인간 거리
  c. 모방
   - 관찰 후 모방
  d. 몸짓
   - 사물의 형태나 움직임을 자연스런 몸짓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함

 

 

 

Q. 시간지연 기법이란?

 - 아동과 함께 쳐다보거나 활동하다가 아동의 언어적 반응을 기다려 주는 것

 

Q. 우발학습에 대한 설명

- 아동의 의사소통 기술 및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

- 전통적인 방법은 치료사가 중요환경에 가보고 그 상황들 속에서 일어날 언어훈련을 계획하고 직간접적으로 실시

- 변형된 방법은 아동의 환경이나 그와 유사한 상황에서 우발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함

 

Q. 환경중심 언어중재법 중 아동에게 반응할 기회를 우선주고 나서, 언어적인 시범을 보이는 것은 시간지연 기법이다 - ㅌ

  > 아동에게 반응할 기회를 우선주고 나서 언어적인 시범을 보이는 것은 선반응요구-후시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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