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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전환교육

by 단단이다 2023.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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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1) 통합교육을 향한 세계적인 움직임

  ① 학교에서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가진 아동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범주와 명칭에 의해 따로 분리해서 교육하는 방식은 실행하기 어려움
  ② 아동의 자유를 제한하므로 바람직하지 못한 방식이라는 인식이 확산
  ③ 전통적인 학교교육 체제는 급변하는 사회의 교육적⋅사회적⋅정치적⋅경제적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④ 기존의 분리교육과 일반교육에 대한 한계 극복위해 학교를 모든 학습자에게 재구조화해야 한다는 철학적 기초에 근거한 틍합교육의 논의 진행 중

(2) 통합교육의 대상

  ⦁ 법적 대상 : 현실적으로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을 법으로 규정 

  ⦁ 학문적 대상 :법적 대상이 간과하고 있는 학생들 중 독특한 교육적 요구로 인해 일반 교육으로부터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특수교육 대상자에 포함 

  ⦁ 역사적으로 학문적 대상에 대한 논의가 법적 대상에 대한 규정을 유도한다고 할 수 있음

   ① 법적 대상

    ⦁ 통합교육의 법적 대상은 특수교육 대상자와 동일함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규정하는 특수교육 대상자는 시각장애,청각장애,지적장애,지체장애,정서행동장애,자폐성장애(관련장애 포함),의사소통장애,학습장애,건강장애,발달지체,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로 선정되어 특수교육을 필요로하는 사람을 의미(제2조 제3항과 제15조 제1항)

   ⦁ 발달지체 :장애의 위험성이 있는 영⋅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조기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된 영역
   - 2차, 3차의 어려움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음
   - 장애아동 부모가 아동에 대한 부족절한 기대를 함으로써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방지할 수 있음
   - 아동이 보이는 문제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영역
  ② 학문적 대상

   ⦁ 학문적으로 논의되는 통합교육의 대상은 법적 대상과는 차이가 큼

   ⦁ “통합교육이 대상은 모든 아동”이라는 사실을 강조 :특수교육이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일반교육이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면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임

   ⦁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의 특수한 요구는 물론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

   ⦁ 의미
   - 장애로 진단되지는 않았지만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선에 있는 학생들에 대한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강조함

   - 통합교육이 특수교육의 영역만이 아니라는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음
   - 통합교육의 대상을 모든 아동으로 규정하는 것은 일반 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이 특수교육과 공동으로 노력할 수 있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음
(3) 통합교육의 정의
 ① 법적 정의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통합교육--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제2조 제6항)으로 정의함

   ⦁ 문제점

  - 통합교육의 대상을 특수교육 대상자로만 한정함으로써 일반 학교와 교사 및 아동들이 통합교육을 자신들의 것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데 걸림돌이 됨
  -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학교의 교육체제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논리적, 교육적으로 모순
  - 소수의 특수교육 대상자만을 위해 일반 학교의 교육에 대한 변혁을 주장하기 어려움

 ⦁ 교육에서 또 다른 차원의 불평등 야기
  - 특수교육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신체학습행동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하는 아동들이 많음
  -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라 할지라도 부모가 원하지 않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법적 개념에 의하면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어려움

  ⦁ 개념전환 필요
  -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영역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과 협력하여 담당해야 할 영역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
  - 특수교육 대상자뿐만 아니라 일반 학급에 적응이 어려운 아동, 더 나아가 모든 아동의 개별적·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개념의 전환이 필요
 ② 학문적 정의

  ⦁ 통합이란, 다양한 능력의 아동을 학교교육의 모든 장면에 완전통합하는 것을 의미

   - 일반 학교와 학급이 아동의 요구에 맞게 조정되고 적합화되어야 함은 물론, 아동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장소가 되어야 함을 의미
  - 이러한 특별한 지원이나 수업은 일부가 아닌 모든 아동을 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다양한 선택적 서비스 중 하나
  -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을 교육할 수 있는 체제가 구축된 환경에서 각각의 독특한 개별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4) 통합교육 개념의 구성요소
 ① 모든 아동은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상관없이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음

  ⦁ 분리교육은 아동의 교육권에 대한 침해이며, 학교교육 이후의 사회통합에도 바람직하지 못함
 ② 통합 학교와 학급의 구성은 사회의 자연적인 인적분포를 고려해야 한다

  ⦁ 즉, 각 학교와 학급에 통합된 장애를 가진 아동의 비율은 지역사회 전체 인구 중 장애를 가진 사람의 비율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 이는 어느 한 학교나 학급에 집중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
 ③ 어느 누구도 장애를 이유로 입학이나 배치를 거부해서는 안 됨

  ⦁ 학교는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아동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④ 장애를 가진 아동을 학급에 배치할 때는 생활연령과 학년에 맞게 배치해야 함

  ⦁ 지적 능력이 낮다고 해서 낮은 연령 집단이나 학년에 배치하는 것은 옳지 않음

  ⦁ 이때 야기되는 수업에서의 어려움은 수업 환경의 적절한 수정과 협력수업 등을 통해 해결해야 함
 ⑤ 전통적 수업을 지양하고 다양한 수업 모델을 활용해야 함

  ⦁ 예컨대, 통합학습에서 효과적인 직접교수, 다수준 교수, 협력학습, 또래교수 등을 자주 활용해야 하며,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와 인적·물적 지원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필요한 모든 아동에게 제공되어야 함
(5) 부분통합과 완전통합
 ① 부분통합(integration)
 ⦁ 특수학교의 아동을 일반학교와 학급으로 통합하여 학교생활의 일부를 동일 연령대의 또래와 같이 지내도록 하는 접근

 ⦁ 밖으로부터 들어옴

 ⦁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동을 기존의 일반학급에 포함하여 기존의 학교교육 체제에 맞추어 가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
 ② 완전통합(inclusion)

  ⦁ 일반학교가 아동들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그 체제를 개선하는 접근

  ⦁ 모든 아동이 처음부터 일반 학교의 구성원이라고 가정

  ⦁ 모든 아동이 이미 일반 학교체제이 일부분이기 때문에 아동을 학교에 맞추려하기 보다는 학교를 아동에게 맞게 변화시키는 데 관심

  ⦁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동이 모두 교육받을 수 있는 일반 학교를 구축하는 데 목적

2) 통합교육의 배경

(1)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① 우리나라 1971년 처음으로 일반학교 내에 한 개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이후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이 급속히 증가

  ⦁ 이는 인권과 평등권을 보장하기 위한 확대보다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교육 기회의 확대의 의미가 더 강함
 ② 최근 물리적 통합 외에 사회적⋅교수적 통합에 대한 요구와 노력 확대

  ⦁ 일반 학교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통합학교 내 특수교육 관련 지원체제의 미비로 인해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③ 통합교육 용어의 발전

  ⦁ 1900~1960년대 <정상화>:장애를 지닌 사람에게도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동일한 삶의 환경과 기회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함

  ⦁ 1950~1960년대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통합>: 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대단위 시설이 아닌 그들의 가족이나 지역사회의 소규모 시설에 거주하게 함

  ⦁ 1970년대 <최소제한환경>: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비장애 또래들과 최대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최소로 제한적인 환경에서 교육을 제공해야 함

  ⦁ 1980년대 <주류화>: 최소제한환경의 원리에 기초한 개념.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조화하여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가능한 한 비장애 또래와 함께 일반학교와 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함

  ⦁ 1990년대 초반 <통합>: 주류화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구체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을 일반 학급에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함

  ⦁ 1990년대 중반 이후 <완전통합>: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을 일반 학급에 배치하여야 함

  ⦁ 2000년대 이후 <완전참여와 의미 있는 혜택>: 장애를 가진 아동의 물리적·사회적·교수적 통합과 더불어 모든 아동의 학교교육에의 완전한 참여와 이를 통한 의미 있는 혜택에 관심을 둠
(2) 통합교육 형성의 동력
 ① 특수한 요구에 대한 정의가 변화하고 있음

  ⦁ 특수한 요구를 가진 대상의 범위에 “장애”를 가진 아동,영재아동,위기아동,불우아동,십대 미혼 부모 등 다양한 아동이 포함
 ②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를 가진 아동 수의 증가

  ⦁ 우리나라는 1971년 30명에게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교육받게 한 후 2011년 특수교육 대상학생 총 82,665명 중 특수학급에서43,183명의 아동이 교육받고 있음

  ⦁ 전일제 통합학급의 특수교육 대상자 14,741명
 ③ 소수민족 또는 외국인 자녀의 수가 증가

  ⦁ 이민,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국제결호 등을 통해 소수민족이나 외국인 자녀 또는 혼혈아동 증가함으로서 일반학교에서의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됨
 ④ 일반 학교 내에서 폭력적⋅공격적 행동을 하는 아동이 증가

  ⦁ 공동체 의식의 약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확산, 사회와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 등으로 일반학교에서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수 증가

  ⦁ 2013년부터 교원 양성 대학 교직과정에서 학교폭력 관련 교과목이 필수로 설강됨

3) 통합교육의 조건

 ⦁ 통합교육은 일반학교에서 제외되었던 아동을 또래와 동일한 환경에 통합하여 각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려 노력함

  ⦁ 기존의 일반교육과 일반학교의 환경에 대한 변화는 필수적
 (1) 통합학교의 심리적 환경

  ⦁ 모든 아동의 다양성이 수용되어야 함

  ⦁ 차이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이 필요

  ⦁ 개별적 차이에 따라 장애의 명칭을 부여하는 실제도 지양되어야 함

  ① 차이에 대한 인식

   ⦁ 그리스와 로마에서의 몰살
   - 20세기 초기 미국, 장애가 있는 사람을 거세하는 법을 통과

   ⦁ 주류사회에서의 격리
   - 장애가 없는 다수를 보호하기 위한 격리/장애가 있는 소수에게 특별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분리
   - 역사적으로 장애가 없는 다수를 보호하기 위한 격리의 의도가 먼저였음 ⦁ 자선의 입장
   - 장애를 가진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고 보살펴주어야 한다는 생각
   - 동정의 대상
   - 능력, 지위, 위신 등에서 소수는 다수에 비해 열등하다고 생각함

  ⦁ 동반자 입장
   - 장애를 가진 사람을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관점
   - 이방인이 아니라 같은 사회에서 살아가야 할 친구.
 ② 차이에 대한 명칭 ⦁ 차이는 장애가 아니고 다르다는 것일 뿐, 개인차이이며 개성 

  ⦁ 모든 아동을 교육하는 통합학교는 아동들의 다름을 장애로 볼 것이 가니라 개성과 개인차로 보고 이러한 개성과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제공을 고민해야 할 것

  ⦁ 영어 disabled children(students, individuals) 대신 children(students,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라는 말을 사용
   - 한 사람 전체를 장애와 결부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부분에서만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 장애보다는 교육적 요구를 강조하여 ‘특수교육 요구 아동(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 needs)’ 또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children
with special needs)’이라는 말도 사용함

 ③ 명칭과 낙인의 제거

  ⦁ 장애라는 명칭은 그 사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단지 그 명칭이 주는 부정적 의미만을 부각함, 교육적으로도 의미를 주지 못함

  ⦁ 장애라는 명칭을 부여받은 아동은 대체로 일반교육에서 분리, 명칭에 따르는 낙인을 갖게 되며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자아존중감이 저하됨

  ⦁ 아동에게 장애를 진단하는 이유 : 그에 적합한 교육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 이는 병원에서 병명을 진단하는 이유와 유사함, 병명 진단의 이유는 그에 적합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임
  -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여 공식적으로 장애의 명칭을 사용할 이유가 없음
 (2) 통합교육의 체제적 환경

  ⦁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해서는 획일적인 일반 학교의 체제를 다양성과 차이에 따른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해야 함

 ① 일반 학교 체제의 전환의 당위성

 ⦁ 특수학교
  - 일반학교의 획일화 교육에 적합하지 않은 아동, 즉 체제적 한계 때문에 수용할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을 담당
  - 기본학제가 아닌 특수학제로 존재, 학교교육 단계부터 주류사회에서 분리시킨 것
 ② 통합학교의 체제

  ⦁ 통합교육은 아동 각자가 자신의 개별적 요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학교교육 체제

  ⦁ 학교, 사회, 부모가 규정해 좋은 모습으로 아동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아동 각자의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통합교육
   - 폐쇄적이고 획일화된 교육환경 속에서는 다양한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움 :닫힌 시공간을 탈피하는 것
   - 학년의 의미를 재정립 :동일 학년이라도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시한다는 의미로 재정립되어야 함
   - 수업의 단위를 학급에 제한해서는 안됨 :학습을 위한 팀은 학습 내용의 성격, 아동의 개성과 능력, 학습 방식, 선호도 등 다양한 기준으로 구성할 수 있음
   - 교육의 장소를 학교에 제한해서는 안됨 :현장학습, 견학,초청강연,지역사회의 타 교육기관과의 공동학습 프로그램 등
   - 교실이라는 닫힌 공간을 학습센터라는 열린 공간으로 만듦 :학습의 장이 개방되면 아동들은 자신이 원하는 곳, 학습하기 편한 곳에서 학습이 가능하게 됨

4) 통합교육의 과정

 (1) 개별적 요구 파악

  ①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 : 학습 특성, 행동특성, 신체특성, 사회성 등의 파악을 통해 나타남
  ② 특성의 파악의 목적 :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함
 (2) 교육 목표의 설정
  ①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에 맞는 교육목표를 설정 : 일반적인 교육 목적은 자아실현
  ② 교육목표 : 각 아동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교육적요구의 충족을 통한 개성의 실현에 있음
 (3) 교육 내용의 조직
  ① 교육과정은 교과영역이 아니라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② 실제적 경험에서 출발하여 개념적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조직
  ③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성 대두
  ④ 교수적 수정을 통해 보완
 (4) 교육 방법의 선정
  ① 학습방식은 정보를 언제, 어떻게 획득하여 처리하는 지에 대한 개인적 선호를 말함
  ② 시각학습자, 청각학습자, 신체/감각학습자로 구분
  ③ 아동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학습하고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게 해 주어야함
 (5) 평가

  ① 통합교육에서는 평가기준의 설정, 평가 수단의 선택, 평가 결과의 처리를 모두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하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
  ② 아동 개개인의 고유한 기준을 설정
  ③ 평가수단 : 다양한 방식의 평가를 도입-수업 중 관찰, 결과물, 질문, 지필,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④ 통합교육에서는 지식과 이해의 평가와 더불어 기능과 태도 또는 실천적 지식의 평가도 중요

5)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

⦁ 지적장애 학생이 자신의 연령에 적절한 교육을 일반학교에서 받는 것 ⦁ 장애학생의 장애 정도에 상관없이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또래 학생이 받는 자연적인 교육장면에서
차별 없이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
 (1) 효율적인 통합교육 수행
  ① 장애아동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 실제에서 통합됨으로써 교사간의 협력으로 두 영역의 관점과 지식 및 교수방법이 하나의 포괄적인 형태로 운영되어야 함
  ② 장애아동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은 교과 내용과 방법론에서 강조점이 다름

  ⦁ 일반교사 :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운영, 교수방법, 학급운영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

  ⦁ 특수교사 : 아동들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일반교사를 자문하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새로운 능력을 갖춘 교사로서의 변화가 필요
  ③ 효율적인 통합교육 수행을 위해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간의 협력과 자문 관계가 잘 실현되어야 함

 (2) 특수아동 교육을 위한 일반 교사와 특수교사의 담당역할
  ① 일반교사

  ⦁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
   - 전반적인 학습 환경과 활동을 개발함
   - 특수 아동과 일반아동 간의 사회적 상호 교환능력을 증진시켜 주기 위하여 학습 환경과 활동 등을 개발함
   - 교육프로그램들의 모든 측면을 통합하여 다면적인 교육방법을 제공함
   - 특수아동의 발달을 확장할 수 있는 정보와 지원을 제공한다
   -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함

  ⦁ 협력자로서의 역할
   - 특수아동의 문제의 본질과 심각성에 대하여 의견을 제공하고 목표행동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줌
   - 특수아동을 위한 교수 전략이나 사회적 통합에 대한 문제들을 특수교사와 함께 협력하여 해결함
   - 교과과정에 대하여 특수교사의 자문 역할을 담당함
   - 집단 관리 기술에 대하여 특수교사의 자문역할을 담당함

  ② 특수교사

  ⦁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
   - 특수아동을 판별하고 아동발달에 대한 검사를 실시함
   - 각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
   - 특수아동의 교육적인 성취를 평가함
   - 각 아동에게 적합한 학업 및 행동적인 교육방법들을 실시함
   -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함

  ⦁ 협력자로서의 역할
   - 다양한 측면에서 특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분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특수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이나 사회적 통합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조정함
   - 통합적이고 개별화된 교육방법에 대하여 일반 교사들의 자문역할을 담당함
   - 특수아동이나 그들 가족의 욕구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여 전달함
 (3)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의 의의
  ① 지적장애 학생이 일반교실의 통합된 학교 환경에서 교육받는 것은 졸업이후 독립적인 삶을 유지하도록 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됨
  ② 통합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

  ⦁ 지적장애학생이 일반교육과정에 접할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하고 그들의 독특한 학습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교수를 제공할 수 있음

  ⦁ 교수적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을 통해 일반교육이라는 자연적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지원을 할 수 있음

  ⦁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6)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1) 학생이나 교육과정 수준의 전략
 ① 교수적 수정 : 한 학생이 교실 내의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교과 영역을 학습하고 수행하면서 보여주는 기대 수준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

 ② 교수적 조절 : 정보의 전달 방법,지식 그리고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교수 혹은 평가 절차에 가해지는 변화를 의미
 ③ 교수 적합화 :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의 수행의 향상과 수업 참여의 범위와 양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교수집단,교수내용,교수 방법,평가방법을 포함하는 교육이 전반적 환경을 조절하고 수정하는 과정
 ④ 학생주도 학습 : 학급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을 목적으로 함.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지원을 줄이고 지적장애 학생이 스스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문제해결 기술, 연구계획, 목표정하기, 자기조절, 자기관리 기법 등
 ⑤ 삽입교수 : 일과가 진행되는 활동상황에서 교수적 시도를 하는 것, 지적장애 학생이 있는 일반학급의 일정 속에서 일반교사가 지적장애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
 (2) 학급수준 전략
 ① 전문가 팀 협력 :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학생에 대한 지원과 그들의 지식 및 자료를 공유하고 적절한 시간을 함께 계획하는 것

 ② 협동학습 : 학생들이 각자 혹은 집단의 학습 과제를 극대화하기 위해 소집단으로 교수적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
 ③ 또래중재교수 : 학생으로 하여금 서로가 교수적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

 

2. 지적장애 학생의 전환교육

1) 전환교육

ㅇ 장애학생이 학령기의 학교생활을 마치고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독립적이고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모형
ㅇ 학령기의 장애학생을 성인기로 이어주는 중요한 가교역할을 담당
ㅇ장애학생을 위한 서비스 제공의 궁극적인 종착점이라고 할 만큼 중요
 (1) 전환교육 평가
  ① 정의
  - 적절한 개별화전환교육 계획을 세우기 위하여 학생의 능력, 태도, 적성, 관심, 직업적 행동, 자기결정 수준, 자기주장 기술, 대인관계 기술, 학업기술 수준, 독립생활 기술을 결정하는 과정
  - 연령과 관계없이 장애학생의 성공적이고 만족한 생애 전환을 위해 장애학생 본인과 그 가족을 돕기 위해 정보수집, 조직, 활용을 돕는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과정
 (2) 전환계획
 ① 전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의 삶이 졸업이후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나도록 하는 것. 즉,졸업이후 성인으로서 생활하게 될 직장,주거,지역사회 참여 등이 각개인의 성취와 연관되어야 함. 이를 위해 개인의 현재 능력, 흥미와 관심,활용할 서비스 내용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개인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파악해야 함

  ② IDEA (미국장애인교육법)(2004)
  ⦁ 전환 서비스를 계획하는 데 필요한 것 제시
   - “결과 중심의 과정으로서, 장애학생의 교과와 기능적 성취가 학교에서 졸업 이후 활동을 촉진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 중등 이후 교육, 직업교육, 통합된 고용, 계속교육, 성인교육, 독립생활, 지역사회 준비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 졸업 이후의 영역을 고려하여야 함을 강조
   - 고용 : 지원고용을 포함한 통합된 고용
   - 중등 이후 교육 : 계속 교육이나 성인교육/직업교육
   - 주거 : 독립생활
   - 지역사회 참여 : 성인 서비스
 ③ 전환계획 과정

  ⦁ 1단계 : 전환계획, 2단계 : 실행, 3단계 : 프로그램 평가
 (3) 전환교육의 결과
  ① 기능적 학업성취
  ② 자기결정 능력
  ③ 대인관계 능력
  ④ 통합된 지역사회 참여
  ⑤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참여
  ⑥ 독립을 위한 주거생활 준비
  ⑦ 고용

 

 

Q. 지적장애 학령기 아동의 통합교육 및 전환교육의 필요성은 무엇일까요?

  - 지적장애 학령기 아동의 통합교육 및 전환교육의 필요성에는 특수한 요구에 대한 정의의 변화,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장애를 가진 아동 수의 증가, 소수민족 또는 외국인 자녀의 수가 증가, 일반학교 내에서 폭력적. 공격적 행동을 하는 아동의 증가가 있습니다

 

Q. 전환교육의 결과

  > 기능적 학업성취, 자기결정 능력, 대인관계 능력, 고용 등이 있음

 

Q. 특수교육이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일반교육이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면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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