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애영유아를 위한 공간구성
- 장애영유아를 위한 공간구성을 열린 공간, 편안한 공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자유선택활동과 물놀이 영역의 구성들을 도서영역, 미술영역, 쌓기 영역, 모래·물놀이 영역으로 구분한다. 일반영유아들을 위한 장애이해교육과 일과 내에서 관계증진 활동 및 일과에 삽입하여 진행하는 활동들로 교사와 장애영유아, 일반영유아들의 관계 증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1) 열린 공간
* 의미
- 벽이나 높은 가름대가 없는 큰 방이다.
- 활동 간의 이동을 감독하고 교육일정의 개발을 위한 상황 제공한다.
* 수정된 열린 계획
- 놀이 가능성을 볼 수 있도록 충분히 개발한다.
- 소음과 시각적인 방해로부터 막아줄 수 있도록 충분히 닫혀있는 다양한 크고 작은 활동 공간을 구성한다.
2) 편안한 공간
* 마루
- 카페트 깔기
* 교실
- 적절한 조명시설, 환기와 온도 조절을 위한 시설, 저장을 위한 창고공간, 효율적인 소음방지 시설을 설치한다.
* 가구설비
- 책상, 의자, 화장실 등 신체크기에 맞는 설비
- 의자에 앉았을 때 발이 적당이 바닥에 닿아야 한다.
- 옷장, 선반, 벽장에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 이름표나 사진을 부착하는 것이어야 한다.
* 영유아 작품전시
- 언어적 상호작용, 자신감 형성, 비교 제품
- 주제나 개념에 대한 상기
- 영유아 눈높이 고려
- 현재 학습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전시
* 교사 등 성인의 편안함
- 성인 규격의 가구와 화장실, 휴게실, 회의실, 개인 사물함 등 별도 마련
3) 활동영역의 구성
* 활동영역 선정
- 교실배치: 나이, 기술, 관심에 맞는 활동 영역의 적절한 균형을 위한 구조화된 학습 지원, 책상과 의자가 놓여진 활동 영역도 배치한다.
* 배치
- 영역을 사용하는 시간의 양과 참여 정도에 영향을 준다.
- 아동에 따르는 혼잡함의 최소화와 자유로운 움직임을 보장한다.
- 소음의 정도에 따른 영역의 위치 배정한다.
- 조명이 필요한 영역 고려한다.
* 독립적인 활용 촉진
- 활동영역의 독립적인 영역의 사용
- 교재의 적절한 사용
- 사용 후 제자리에 돌려놓는 것
- 직접교수지원: 행동형성법과 용암법(언어적 촉진자극, 동작 촉진자극, 환경적 촉진자극, 신체적 촉진자극)
- 변화되는 자극 또는 새로운 자극에 대해서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
- 유능한 또래 시범 활용
* 교재 전시 및 저장
- 교재와 활동의 탐구 보장
- 정돈의 용이함을 위한 저장: 상자나 바구니, 기타 저장통 등의 올바른 선정
- 의미 있는 참여시간의 증가
* 접근의 가능성
- 선반에 분명하게 표시하기
- 그림이나 상징 또는 단어카드 등을 활용한 표시
- 교실 내 각 영역을 구성할 때 여러 가지 놀잇감, 교구 등을 바구니에 담아 그림이나 사진 등을 붙여 표시해 줌으로써 정리할 수 있는 단서 제공
4) 자유선택활동 및 물놀이 영역의 구성
* 도서영역
- 카펫이나 이불이 깔려 있고, 커다란 쿠션 등을 배치한다.
- 장애영유아 중 자유선택활동에서 놀잇감을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 도서영역에 와서 누워 있거나 책을 한권씩 보다가 어지럽히고 표시되어 있는 책장에 책을 뺐다 정리했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
- 다양한 책 제공: 소리 나는 책, 입체 책, 대집단 이야기 시간에 사용된 책의 복사본 등과 함께 튼튼한 걸음마기 영아용 책을 제시한다.
- 다양한 쓰기 활동의 제공: 쓰기용 종이, 매직펜, 봉투, 스티커, 놀잇감, 우편함, 칠판 등 준비한다.
- 자연스럽게 끼적이는 활동은 이후 글자를 쓰는데 밑거름이 된다.
- 정해진 영역에서 자유롭게 글 쓰고 단어를 쓴 경우, 단어와 물건을 매칭하여 부탁하여 줌으로써 자긍심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 효과: 긴장완화, 휴식 공간 제공, 책이나 기타 언어 자극 제공한다.
- 고려할 점: 책선정시 신중한 고려, 학급내 조용한 장소에 마련, 적절한 조명, 편안한 가구와 열린 선반을 고려한다.
* 미술영역
- 다양한 재료 제공: 이젤, 종이와 미술자료 보관용 서랍이나 바구니를 제공한다.
- 다양한 재료를 접하고 감각적인 예민함을 다소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손위의 손(Hand on hand, 장애영유아의 손 위에 교사의 손을 올려주어 함께 움직이는 방법)을 활용하여 영유아 스스로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 벽면을 활용한 영역 제공: 벽면, 유아용 이젤, 전지나 스케치북 등을 붙인다.
- 물이 있는 공간에 배치한다.
- 연령과 기술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재 준비한다.
- 발달수준에 따른 설계와 구조화 달리 구성한다.
- 지체장애 영유아의 경우 특수 보조장치 구비한다.
* 쌓기영역
- 우정형성을 위한 지원
- 다른 영유아들과 소통하며 쌓기 놀이를 하는 장애영유아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장애영유아는 쌓기 영역에서 블록을 단순히 쌓거나 옆으로 나열하는듯한 모습을 종종 보인다.
- 적목으로 탑을 쌓고 부수거나 또는 다른 영유아들이 쌓은 것을 부수는 활동을 즐기기도 한다.
- 교사는 또래와의 우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놀이에 개입하거나 적당량의 블록을 제공하여 다른 곳으로 이탈하는 경우를 방지한다.
* 모래·물놀이 영역
- 놀이쉐마 형성: 실내 물놀이나 모래놀이와는 달리 실외에서는 항상 그 자리에 재료가 있고 재료를 가지고 확장되고 심화될 수 있는 놀이 쉐마 형성이 용이하다.
- 효과: 감각경험 기능, 물리적 지식 촉진,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기술 기회, 재미있고 즐거운 특성, 대상 연속성, 운동 협응력, 단위개념, 수단-목적 행동 학습기회를 마련한다.
- 고려할 점: 수도 설비나 싱크대를 근처에 설치, 잠금장치가 있는 바퀴달린 배수장치 탁자, 다른 재료를 사용(촉감 경험),
지체장애 영유아의 경우, 보조기구 마련한다.
2. 사회적 환경 점검
1) 일반영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도모한다.
- 일반유아는 장애를 가진 또래를 바로 이해하고 존중한다.
- 장애로 인한 차이는 또 다른 하나의 개성을 인식한다.
- 인간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용적인 태도의 형성한다.
- 성공적인 통합의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 장애이해교육 전략
- 장애이해교육은 활동중심과 이해중심교육으로 나눌 수 있으며 영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활동중심 태도개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 활동중심 태도개선 전략: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의 제공, 모의 장애 체험, 역통합(일반유아들이 특수학급에 방문하는 형태로 진행)
- 이해중심 태도개선 전략: 장애인들의 능력에 대한 소개(성공한사람들 중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을 소개함), ‘내가 만약~이라면’ 글을 써보는 활동을 해볼 수도 있다.
- 집단토의: 장애인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토론을 한다.
- 장애인에 관한 영화와 책: 장애인의 삶을 다룬 영화나 비디오로 수용태도를 개선할 수 있다.
-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유아수준에 맞는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해서 장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 초청강연
2) 장애이해교육의 실제
* 일과 내에서의 관계증진 활동
-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것 뿐’ 이라는 개념을 반복하여 들려주기
- 나와는 다르다가 아니라 ‘우리는 모두 다르다’라는 개념을 일상생활 속에서 반복해줌으로써 그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명하기
- 서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게 되면 자신과 다른 장애영유아의 차이를 ‘다양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
* 일상생활 속에서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인식시켜주는 방법 - “오늘은00가 같은 색의 옷을 입고 왔구나, 옷 색깔이 같네? 하지만 머리모양은 다르나~” 다른 점도 있고 같은 점도 있구나. - 생각주머니의 크기 차이가 아닌 모양 차이로 설명해주세요 - 장애아를 설명할 때 생각주머니가 작아서 혹은 아파서 등으로 설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요. 장애가 있어서가 아니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생각주머니의 모양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설명해주세요 |
- 모두가 특별한 존재임을 인식하여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수 있도록 활동 전개
>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서로간의 다른 점과 같은 점, 자신만의 특별한 점들을 찾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영유아도 똑같이 우리와 같은 점과 다른 점이 있고 특별한 점들이 있는 것뿐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장애영유아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활동 진행
> 장애영유아도 장점이 있음을 드러내어 주는 활동을 전개하여 일반 영유아가 장애영유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 할 수 있도록 하기/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장애영유아가 잘하는 것을 부각시켜 보여주도록 하기(와 ~
00이가 혼자서 책을 정리 하는구나~
* 별명지어 부르기 - 서로의 특별한 점을 찾아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별명을 지어 불러주세요. (잘 뛰는 유아~ 달리기 선수, 잘 먹는 유아~ 미식가, 박수 잘치는 유아~ 박수대장 등...) |
-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장애를 친근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장애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
- 장애영유아에 대한 일반 영유아의 질문에 대답을 하여 정확한 지식을 제공
* 일과에 삽입하여 진행하는 활동
- 교사가 주도하여 장애영유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교수하거나, 유능한 또래를 훈련하여 대상이 바뀌었을 때 계속 지속되거나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지기 쉽다.
- 관계증진을 위한 활동은 장애 영유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학급전체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 차후에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장애영유아와 일반유아, 일반영유아간, 교사와 영유아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
- 교사와 영유아가 상호작용할 때에는 주로 ‘양육적인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어 준다.
- 교사는 활동방안에 제시된 TIP을 통해서 대상이 되는 영유아의 발달정도나 특성에 따라 접근 할 때의 요령을 인식하여 진행한다.
일과에 삽입하여 진행하는 활동의 예 |
활동방법 |
신문지 펀치 | ㅇ 신문지 반쪽을 준비한다. ㅇ 교사는 신문지를 유아의 위치를 맞게 팽팽하게 잡는다. ㅇ 유아는 신문지를 주먹으로 친다. ㅇ 유아를 둘씩 짝을 지어 서로 번갈아 가며 신문지를 친다 |
거품 사랑 고백 (씻기 및 바르기) |
ㅇ 두 명씩 짝을 정해 세면대에 선다. ㅇ 교사가 거품 비누로 한명의 유아의 손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거품을 전달한다. ㅇ 거품을 전달 받은 유아는 짝인 유아의 손에 거품이 골고루 묻을 수 있게 “ 00야~ 나는 너를 사랑해~ 노래를 부르며 부드럽게 마사지 한다. ㅇ 거품이 다 묻으면 둘이서 양손을 맞잡고 세면대에 손을 담가 천천히 왔다갔다 하면서 거품안녕? 하며 거품을 씻어낸다. Ÿ 짝과 손을 문지르며 남은 거품을 씻어낸다. Ÿ 수건으로 서로의 손에 묻은 물기를 깨끗하게 닦아준다. |
Q. 일반영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 - O
>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도모하며, 일반유아는 장애를 가진 또래를 바로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또한 장애로 인한 차이는 또 다른 하나의 개성으로 인식하며, 인간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용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성공적인 통합의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Q. 미술영역 구성에 대한 설명
- 다양한 재료 제공인 이젤, 종이와 미술자료 보관용 서랍이나 바구니를 제공함
- 손위의 손을 활용하여 영유아 스스로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함
- 벽면, 유아용 이젤, 전지나 스케치북 등을 붙여 벽면을 활용하여 영역을 제공함
- 다양한 재룔를 접하고 감각적인 예민함을 다소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함
Q. 장애이해교육 전략에서 영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이해중심교육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 X
> 영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활동중심 태도개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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