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아 부모상담 지원
1) 전문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
ㅇ 전문 프로그램의 필요성
특수아 자녀를 둔 부모는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어야 함 |
자녀의 장애에 대한 수용이 이루어져야 자녀의 삶의 복지와 성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음 |
전문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이 절실함 |
ㅇ 지원 방안
• 부모교육 세미나 및 프로그램 운영
- 자녀의 성장발달의 원리와 성격을 이해하고 아동발달의 특성, 발달과업 등 자녀의 심리를 파악하도록 함
- 특수아동이 겪는 심리적 고통을 이해하고 극복하려는 ‘심력’을 길러주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함
- 적절한 교육이 실시됨
(예) · 부모 자신에 대한 자존감 교육
· 자녀 양육에 대한 기술과 방법 교육
· 특수아동의 형제나 조부모와의 관계와 적응을 위한 교육
• 복지관이나 상담기관 및 소집단 부모교육 참여
- 지지 모임의 참여는 자녀의 교육문제 논의 및 서로에 대한 격려와 이해를 돕는 데 유용함
(예) · 자폐아동 부모회
· 발달장애아 부모회
· 영재아 부모회
- 소집단 부모교육 참여함으로써 다른 부모의 양육경험과 사례 및 여러 정보 등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할 수 있음
• 전문가와의 상담지원
- 다양한 부모회 모임에서 나온 주제나 개인 문제를 전문상담자에게 조언을 구하고 지도, 상담을 받음
- 소집단 모임에서의 토론, 협의 또는 소집단 상담을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음
2) 특수아 부모상담에서 다룰 점
※ 특수아 부모상담에서는 부모의 역할 및 아동에 대한 조기중재의 중요성을 강조함
ㅇ 특수아의 일상생활 정도 파악
• 특수아의 특징 파악
- 특이체질 여부, 적응문제, 정신건강 장애의 정도, 부적응 행동의 정도와 원인, 지도방법 및 협력체제 파악
⇒ 가정에서의 위치 및 생활 태도를 파악해야 함
• 일상생활 파악의 필요성
- 자녀의 놀이 활동, 친구 관계, 학교생활 적응 여부, 학업성취 정도, 흥미와 관심영역, 발달과업의 수행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부모의 중재에 많은 도움을 줌
- 특수아의 경우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특수아를 위한 교육과 상담이 특수아 자녀 지도에 영향을 미침
ㅇ 특수아 부모의 역할 및 조기 중재 안내
• 안내 사항
- 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특수아동의 최적의 발달조건과 함께 가능한 교육이나 생활, 사회적 적응, 일과 직업 등의 범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많은 것을 기대하거나 너무 쉽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지함
- 특수아의 작은 변화를 위해 오랜 기간의 교육과 상담 및 지도가 필요함을 알도록 함
- 부모가 지치기 않고 꾸준히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도록 함
3)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ㅇ 특수아 부모에 대한 개인상담
• 상담 전 준비
- 부모상담을 하기 전, 특수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 특수아를 상담하고 있는 경우 행동특성, 호소하는 문제 등을 기초자료로 삼을 수 있음
• 상담 시기의 결정
- 형편에 따라 결정함
BUT, 상담목표와 일시를 알리는 공식적인 편지나 전화를 이용하여 상담의 시기를 반드시 확인함
• 상담방법
- 직접 면 대 면으로 상담이 어려운 경우 서면이나 전화로 상담하여 특수아 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함
- 특수아 생활과 지도에 대한 서면 또는 전화 문의가 있는 경우 서면이나 전화로 답변할 수 있음
ㅇ 특수아 부모에 대한 집단상담
• 집단상담의 이점
- 부모 간 서로의 경험담과 지도 방법을 공유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부모 간 서로 감정의 공감대와 해결방안을 공유할 수 있음
⇒ 부모는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 많은 사람과 함께 하며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음
- ADHD아동의 경우 부모교육의 효과가 많이 입증되고 있음
• 상담방법
- 10명 내외, 약 6~8명 정도로 진행하는 것이 적합함
- 개인상담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임
4) 특수아 부모상담의 효과
※ 특수아 부모상담을 위해서는 특수아동과 특수아 부모 상담이 가능한 전문가가 필요함
ㅇ 전문가의 조력에 의한 상담의 효과
• 특수아동에 대한 인식을 확대할 수 있음
- 성장배경
- 발달과정
- 병력
- 생활 모습
- 행동 특성
- 장애의 심각성
- 지도방법
- 장점과 약점
• 부모는 특수아 자녀 지도의 어려움에 대한 공감과 심리적 지지, 조언,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음
• 상담자나 교사와 함께 자녀를 위해 일함으로써 부모 자신의 행동 변화를 가져오고 가정환경의 교육적 가치가 증진 될 수 있음
• 효과적인 자녀 지도방법, 행동 지도법, 대화기법 등을 배울 수 있음
• 자녀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 및 교사 그 외 전문가들과 지역사회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나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음
• 부모와 긍정적인 대화를 나눔
⇒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특수교육기관에서의 활동과 맡은 책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음
• 협조체계 및 특수아에게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2. 특수아 유형별 부모의 역할
1) 지적장애아 부모의 역할
ㅇ 지적장애아의 특징
• 지적장애아는 학습된 무기력을 보이거나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음
⇒ 상담자는 부모에게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을 안내하고 자녀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ㅇ 부모의 역할
• 잘하는 것 찾아 칭찬하기
-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 의지를 칭찬해 주고 수행 가능한 방법과 때로는 다른 제안을 통해 도전하게 함
- 하찮은 일일지라도 스스로 한 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하여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함
• 간단한 문장으로 명확하게 질문하기
- 복잡한 문장이나 질문은 대답을 어렵게 하므로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정도의 선택사항을 제시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함
• 자조기술 연습시키기
- 먹기, 입기, 대 · 소변 가리기, 그 외 여러 신변처리에 대한 일상생활을 충분히 연습시킴
- 아동이 성장하면서 필요한 사회기술이 증가하게 되는데 발달에 적합한 기술을 한 단계씩 천천히 알려줌
2) 자폐성장애아 부모의 역할
ㅇ 자폐성장애아의 특징
• 비장애 아동과 행동적, 지적, 언어적, 사회적 · 정서적 특성에서 다른 모습을 보임
• 장애 수준 및 아동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임
ㅇ 부모의 역할
• 자폐성장애에 대해 이해하기
- 부모는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적극 공유하고 활용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어야 함
• 의사소통 수준에 맞추어 말하기
-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에 맞춰 아동의 관심을 따라감
- 말과 함께 그림 등과 같은 다양한 단서를 제공하여 상호작용함
- 아동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를 먼저 해석한 후 적합하게 대응함
• 반향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 반향어가 무조건 의미 없다고 생각하거나 무시하지 않아야 함
- 반향어 중 지연된 반향어와 같이 현재 상황에 맞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라도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상황을 파악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함
• 예측 가능하도록 미리 말하기
- 일정한 패턴이 갑작스럽게 변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자폐성아동을 위해 미리 알려주어야 함
‣ 가정에서의 일상생활의 변화를 미리 알 수 있도록 말해줌
‣ 스케줄표를 미리 보여주어 알림
- 사진이나 그림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임
3) 정서 · 행동장애아 부모의 역할
ㅇ 정서 · 행동장애아의 특징
• 정서 · 행동장애는 불안, 우울, 위축과 같은 내면화 장애와 과잉행동, 공격성 등 외현화 장애가 함께 나타남
⇒ 다른 장애에 비해 가족과의 유대가 더 필요함
ㅇ 부모의 역할
•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 자녀의 모습을 가족 내 다른 형제 및 다른 아동과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아동의 강점을 이해하고 강점을 중심으로 이해하면서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해야 함
• 벌이나 체벌 등 부정적 행동지도 지양하기
- 권위주의적인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억압하거나 통제하려는 특성을 보임
- 벌이나 체벌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자녀의 정서를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함
• 가정 내 갈등 해결하기
- 가정에서 자녀가 이해받지 못하거나 가정 내 갈등은 정서 · 행동장애아의 문제행동이 더 심해질 수 있음
- 가정의 갈등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부모와 가족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함
• 사회적 관련서비스 활용하기
- 외부전문기관을 이용하여 상담과 적절한 지원을 받을 필요가 있음
4) 장애아 부모 상담 시 주의할 점
ㅇ 상담자의 주의사항
• 상담과정 중 알게 된 부분에 대해 비밀보장이 유지되어야 함
• 교육, 지원 등 연계하는 서비스에 대해 부모가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공감적 경청으로 특수아동을 둔 부모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고 있음을 전할 필요가 있음
• 상담자는 성실과 존중의 태도를 유지함
Q. 특수아 부모상담 지원
- 아동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
- 지지모임 등 소집단 참여
- 전문상담자의 조언과 지도 상담
Q. 자폐성장애아의 부모의 역할
- 일정한 패턴이 갑자기 변하지 않도록 미리 말하기
- 반향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 사진이나 그림 등을 활용한 일상생활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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